00:01
개발자 업데이트
00:02
다양한 시도 & 영웅 로테이션
00:05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버워치 팀의 제프입니다
00:08
2020년에 첫 번째 개발자 업데이트로
00:11
여러분을 뵙게 되어 기쁘군요
00:13
오버워치 팀 전체는
00:15
여러분의 수많은 피드백을 보고, 듣고 있으며
00:19
주시는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00:21
그리고 통계를 낸 건 아니지만
00:24
근래 몇 달 동안
00:26
두 가지의 주제에 대해 가장 많이 얘기해 주셨는데요
00:30
하나는 "밸런스에 대한 개발팀의 철학은 어떤 것인가요?
00:34
그리고 밸런스를 더 자주, 그리고 더 좋게 손볼 수 있나요?"였습니다
00:39
아주 많이 나온 의견이죠
00:40
게임플레이와 영웅 밸런스에 대해 많이 얘기해주셨습니다
00:44
그리고 많은 피드백과 의견이 오가는 나머지 하나는
00:48
게임의 메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00:51
"어떤 영웅들이 자주 쓰이나요?
00:53
우리가 모르는 쓸만한 영웅이 더 있나요?
00:58
오버워치 팀이 메타를
01:00
더욱 유동적으로, 더 자주 바꿀 방법이 있나요?"였죠
01:06
그래서 오늘의 개발자 업데이트에서
01:09
이야기할 주제이자 조만간 게임에 적용될 것들은
01:13
이 두 가지에 중점을 둡니다
01:15
밸런스와 메타입니다
01:17
우선 밸런스부터 얘기해 보죠
01:18
누구나 어떤 방식으로든 밸런스에 관심이 있을 겁니다
01:22
과거에는 오버워치 팀의 밸런스 패치가
01:26
너무 느리다는 비판을 많이 받았습니다
01:30
플레이어 분들은 밸런스가 더 자주 바뀌길 원했습니다
01:33
개발팀이 좀더 많은 것을 시도해 보고
01:35
더 공격적으로 바꿔 보기도 하며
01:38
커뮤니티에서 좋지 않은 변화라고 인식한 것들은
01:41
다시 되돌리길 원했죠
01:45
예전엔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밸런스 변경을 선보였지만
01:50
PTR, 즉 공개 테스트 서버에
01:53
변경 사항이 올라가면 보통은 시간이 오래 걸렸고
01:56
대부분 파격적으로 추가 변경되는 부분 없이
01:59
본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02:04
개발팀이 정말 기대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가
02:08
오버워치에 곧 나오게 됩니다
02:12
바로 '체험' 모드입니다
02:15
주요 게임 모드는 다들 아시겠죠
02:18
빠른 대전, 경쟁전, 게임 탐색기 등
02:22
이런 것들이 주요 게임 모드입니다
02:25
향후에는 이따금씩 새로운 게임 모드로
02:29
"체험"이 등장할 겁니다
02:32
체험에서는 다양한 변화가 적용될 겁니다
02:36
영웅 밸런스에 대한 걸 수도 있고 다른 것일 수도 있죠
02:40
게임 모드 중 하나를 바꿀 수도 있어요
02:44
경쟁전에서 점령전의 진행 방식이 달라진다든가 같은 걸로요
02:49
밸런스 이외의 것들도 바뀔 수 있다는 거죠
02:52
이런 체험 모드는 개발팀이 뭔가를 시험해 보고 싶을 때
02:55
이따금씩 뜨게 될 겁니다
02:57
오버워치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체험해 볼 수 있죠
03:00
PTR 뿐만 아니라, 콘솔 플레이어들까지 포함한
03:04
모든 플레이어들이
03:06
체험 모드를 해보면서
03:10
개발팀이 시도하려는 여러 변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03:14
체험 모드의 가장 중요한 점은
03:16
오버워치의 메인 게임 모드이고
03:20
별개의 공개 테스트 서버가 아니라서
03:24
플레이하면 오버워치 계정의 레벨도 오르고
03:28
보상도 얻을 수 있다는 겁니다
03:29
예를 들어 옛날 옛적에 했던 이벤트 중에
03:33
D.Va의 나노 콜라 챌린지 같은 게 진행 중이라고 해 보죠
03:35
9승을 하여 스킨을 얻을 때 체험 모드에서 승리해도 인정됩니다
03:40
체험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면
03:42
체험 모드에서의 승리도 일반적인 승리로 치죠
03:45
이처럼 플레이어 여러분은 정상적으로 보상을 받을 것이고
03:48
기존 모드와 다르게 행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03:50
더욱 많은 사람들이 개발팀을 도와주실 수 있겠죠
03:55
그리고 공개 테스트 서버와는 다르게
03:59
체험 모드의 목적은 안정성 테스트나 버그 수정이 아닙니다
04:04
체험 모드는 그런 것보다
04:07
게임플레이 측면에서의 변화가 주가 되며
04:09
이런 변화에 대한 여러분의 반응을 보는 거죠
04:13
그러니 여러분 모두 체험 모드를 시도해 보세요
04:16
첫 번째 체험 모드는 몇 주 후에 열릴 테니
04:20
그때까지만 기다려주세요
04:22
추가되면 게임 내에서 바로 보실 수 있을 겁니다
04:25
그리고 지금까지 PTR에서
04:26
도움을 주신 PC 플레이어
04:29
여러분들은 물론
04:31
콘솔 플레이어 분들도
04:34
새로운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오버워치에 초대하게 되어 기쁩니다
04:39
의견 많이 남겨주세요
04:41
체험 모드와 더불어
04:43
밸런스에 대한 철학도 바꾸려고 합니다
04:46
밸런스를 더욱 자주 그리고 더 공격적으로
04:50
변경할 예정입니다
04:52
만일 뭔가를 시도했는데 만족스럽지 않으면
04:55
바로 되돌릴 각오도 하면서 말이죠
04:57
이전과 많이 달라질 겁니다
04:58
아주 파격적인 변화도 시도할 것이고
05:02
메타를 의도적으로 바꾸려는 노력도 해볼 겁니다
05:05
예전에는 밸런스를 조절할 때 안정성을 우선시했죠
05:08
게임 자체의 안정성과 모든 플레이어들을 상대로요
05:12
이제는 메타를 더욱 직접적으로 손대면서
05:17
메타를 최대한 자주 뒤흔들 예정입니다
05:21
즉, 어떤 영웅들은 상향되고
05:24
어떤 영웅들은 결과적으로 약해지기도 하겠죠
05:28
그리고 이런 변화들을 몇 주 후에 되돌릴 수도 있습니다
05:33
그러니 이런 방향의 밸런스 패치를 염두에 두시고
05:36
체험 모드에 적용된 변화들도 잘 알아보세요
05:38
일부는 본 게임에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05:41
체험 모드에서 봤다고 해서
05:43
그게 오버워치에 반드시 적용된다는 건 아닙니다
05:46
지금까지와는 다른 밸런스 변화가
05:50
오버워치에 곧 나타납니다
05:52
그리고 이 모든 게 여러분의 의견으로 이루어진 겁니다
05:55
여러분이 원하신 변화이기 때문이니까요
05:57
밸런스를 더 자주 바꾸고
05:59
메타를 더욱 저격하고
06:01
변화가 더 자주 있길 바라면서
06:04
이런 진행 과정에 더욱 쉽게 접근하시길 원하셨죠
06:07
체험 모드와 향후의 밸런스 변화는 이런 의견들을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06:11
이제 경쟁전 21시즌에 대해 얘기를 해보죠
06:17
경쟁전 21시즌에서는
06:18
새로운 걸 시도할 겁니다
06:21
매우 새롭고 이전과는 다르게
06:24
메타를 의도적으로 바꾸거나
06:27
한 메타가 지나치게 오래 지속되는 걸 막을 겁니다
06:33
경쟁전 21시즌부터...
06:35
3월에 시작하니까 대비하실 시간이 좀 있으실 겁니다
06:40
경쟁전 21시즌부터
06:42
경쟁전에서만!
06:45
빠른 대전이나 아케이드는 해당되지 않고요
06:49
영웅 로테이션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06:51
현재 전장 로테이션이 돌아가듯
06:53
영웅 로테이션이란 구체적으로
06:57
1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영웅들이 지정되고
07:00
1주일 후엔 새로운 영웅들로 지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07:02
즉, 사용 가능 영웅에 포함되지 않는 영웅들이 있는 거죠
07:07
예를 들어 첫 번째 주의 영웅 로테이션은...
07:10
경쟁전 21시즌이 막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세요
07:13
오리사, 시그마, 메이, 모이라가 로테이션 내에 없을 수 있겠죠
07:20
그러면 플레이어들은 이 영웅들이 포함되지 않는
07:22
새로운 전략을 생각해 내야 합니다
07:25
그렇게 1주일이 지난 후에는
07:27
영웅 로테이션에 포함된 영웅들이 바뀔 겁니다
07:29
다시 말씀드리지만 경쟁전에만 적용됩니다
07:31
이는 메타가 계속해서 변화하도록 만드는 것
07:36
혹은 한 메타가 오래 지속되지 않고
07:39
보다 다양한 영웅들이 쓰이는 게 목적입니다
07:43
물론 아직 완벽하진 않습니다
07:47
필요하다면 추가로 조치를 취할
07:50
여지가 남아있고요
07:52
만약 이 시스템이 뭔가 불완전하다면
07:55
기간을 1주일보다 더 늘릴 수도 있고
07:57
더 줄일 수도 있습니다
08:00
아예 경기마다 달라지게 할 수도 있죠
08:02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08:06
우선, 21시즌부터는
08:08
1주일을 기준으로 영웅 로테이션이 진행됩니다
08:11
오버워치 리그도 이를 매우 기대하고 있고
08:17
리그에 맞춰진 영웅 로테이션 시스템이 적용되며
08:21
오버워치 리그 자체에서도 이에 관한
08:25
게시글을 추가로 올릴 예정입니다
08:29
리그 또한 메타가 더욱 자주 바뀌는 걸 기대하고 있고요
08:34
이제 곧 시작될 2020년 오버워치 리그 시즌이 정말 기대됩니다
08:37
저도 그렇고 여러분도 그러리라 믿습니다
08:41
보시다시피 오버워치에 아주 큰 변화가 생깁니다
08:45
언제나 그랬듯 여러분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고
08:49
뭔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다고 생각되면
08:52
바꾸거나 다른 시도를 해볼 것입니다
08:55
체험 모드도 있고
08:57
21시즌에 영웅 로테이션이 적용되지만
08:59
그게 다가 아닙니다
09:01
지금 이 순간에도 부정 프로그램을 퇴치하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09:06
개발 과정과 게임의 긍정적인 흐름을 위해
09:09
구체적인 사항은 언급하진 않겠지만
09:14
다음 두 번의 패치 동안 대규모의 부정 행위 방지 관련
09:17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09:19
매번 강조하지만 여러분의 신고가 큰 도움이 됩니다
09:23
계속해서 보내주세요 정말 필요한 정보입니다
09:27
대규모의 워크샵 업데이트도 있습니다
09:30
이에 대해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글을 올릴 예정이니
09:33
자세한 사항은 게시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09:35
그외에도 게임플레이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 것들도 추가됩니다
09:40
머지 않아 리플레이 기능이 대폭 향상됩니다
09:43
리플레이를 따로 지정할 수 있게 됩니다
09:46
특별한 리플레이가 10개 정도 있다면
09:49
그 패치 동안 저장해 둘 수 있으며
09:51
언제든 다시 볼 수 있습니다
09:54
또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리플레이를 볼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여
09:58
여러 플레이어들이 오버워치 내에서 리플레이를 함께 볼 수 있을 겁니다
10:03
콘텐츠 제작자에게 특히나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10:06
여러분의 커뮤니티에서 공유된 리플레이로
10:08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실 수 있겠죠
10:12
정말 기대가 됩니다
10:15
그리고 프로필도 여러 부분을 개선했습니다
10:19
아주 오랫 동안 요청해 오신 부분도 있고요
10:22
프로필은 오버워치 2에서도 전체적으로 바뀌지만
10:27
그냥 훗날의 이야기도 아니고 너무 먼 훗날의 이야기라
10:32
우선은 현재의 오버워치에서
10:34
프로필을 약간 손봤습니다
10:37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편하게 여기던 것들을 많이 개선했죠
10:42
그래서 우선은
10:44
플레이어 아이콘을 정렬할 수 있는 등
10:47
프로필 창이 조금씩 개선될 겁니다 다음 몇 달 동안 말이죠
10:52
곧 적용될 사항들은 여기까지입니다
10:57
여러분의 수많은 피드백을 들을 준비가 됐습니다
11:01
개발팀 전체가 말이죠
11:03
개인적으로는 체험 모드가 가장 기대됩니다
11:06
더욱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 테니 말이죠
11:11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진 2020년을 보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