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즐앤드래곤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는 컨텐츠 입니다.​

※ 라인업 한번 살펴볼 겸 정리하는 내용들 공유하면 좋겠다 싶어서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과 해당 콜라보나 시즌의 콜로세움에서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이 엄청 다릅니다. 아래의 평가는 콜라보나 시즌 콜로세움 파밍보다는 범용적인 사용에 따른 평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이름은 한퍼드 몬스터 이름을 기준으로 합니다.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쓸 고민은 가능하지만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꼭 써야 할 이유가 없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너무 많음
☆☆★★★: 있으면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마법석을 투자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낮음
☆★★★★: 좋은 요소가 많으며 교환이 가능하다면 교환까지 고려 가능한 수준임
★★★★★: 저격해서라도 뽑아야 할 가치가 충분함

※ 별점이 높거나 낮아도 추후에 등장하는 신규 몬스터나 기믹 등의 상황에 따라서 다시 고평가 또는 저평가 받을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5 라인업]

- Dan

1

1. 미진화체: L자 모양의 불드롭 1개를 생성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킬 자체가 특이하긴 한데 보통 파밍의 메인으로 쓰이기보다는 파밍 중에 잠금 해제 등을 위해서 활용하는 방식이 주가 될 것 같습니다.

간혹 랭던에서 L자 추가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긴 한데 그때도 2색진 등을 이용해서 L자를 최대한 많이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사용 빈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심지어 초각성을 포함해서 L자 각성을 갖고 있지 않은 친구라서 효율성도 많이 떨어집니다.

한두기 정도만 있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대미지 무효화나 인핸스 계열의 스킬이 나쁜건 아닌데 다른 친구들을 제칠만큼의 명확한 포인트도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각성도 공격적이긴 한데 스킬 부스트가 2개 뿐이라서 변신 캐릭터 많이 쓰는 요즘에 쓰기에는 부담스러운 면도 많습니다.

많아도 하나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Alex

2

1. 미진화체: 스킬이 해줄 수 있는 범위가 넓기는 한데 각성이 메이저하지도 않고, 스킬도 압축 된 것 치고는 효율적이진 못해서 다른 몬스터로 대체 가능할 여지가 너무 많습니다.

스킬이 맞아 떨어지는 순간에는 좋겠지만 그 외에는 우선 사용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1000만 고정 대미지 스킬은 쓸만하긴 한데 이미 1300만 고정 대미지 주는 세이나가 있기도 하고, 모든 적에게 800만 고정 대미지 주는 오즈 독공돌 콤보도 있다보니 크게 급한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고정 대미지 풀이 적다면 쓸 고민이 가능하겠습니다만, 대체 가능하다면 방어력 0이 같이 붙었다는 점 보고 한 기 정도만 남겨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Blanka

3

1. 미진화체: 스킬 턴이 2턴까지 줄어든 덕분에 99턴 나무 드롭 확률 증가 버프가 적에 의해서 덮히더라도 빠르게 복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보통 시스템이 돌아가면서 드롭을 확보하는 요즘 시점에서는 99턴짜리 확률 증가가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각성에 독, 방해, 어둠을 혼자 기본 각성만으로도 모두 막을 수 있어서 유틸적인 차별점을 주려고 한 것 같긴 한데 초각성이나 어시스트만으로도 내성은 이미 충분히 확보가 가능하고 인플레 진행되면서 혼자 2종 완막까지는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보니 '3종 완막'이라는 장점을 큰 장점으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내성 확보가 힘든 초반에는 스킬 턴도 짧고 해서 그럭저럭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그 외에는 목속성을 잘 쓰는 메타도 아니고 해서 크게 의미를 가지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HP를 날리면서 나무 드롭 한 줄을 생성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각성도 스킬에 맞춰서 HP 50% 이하 강화 4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킬 턴도 짧고 해서 잘만 엮으면 파밍 파티에서 쓸 수는 있겠습니다만, 초연결 파밍의 이득이 훨씬 크고, 목속성에 겔구그가 있는 이상 도트 Blanka가 메인으로 올라오기는 각이 그닥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신규 진화): 이번 복각에서 받은 신규 어시스트 진화입니다. 현재 시점의 목속성은 GS 노틸러스 같은 친구들을 메인으로 관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나무 부속성을 달아주면서 관통 더해주는 구성 자체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이미 우드링의 숲 열매라는 상위호환 무기가 존재하고 있고, 무엇보다도 목속성 관통의 추가적인 지원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 목속성 관통 자체의 티어가 자연스럽게 밀려나고 있는 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Blanka의 어시스트 진화도 길게 보고 쓰기는 현재 시점에서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나마 스킬이 15/15 2색진에 어시스트로 나무, 빛 콤보 강화까지 더해줄 수 있기 때문에 랭던에서의 사용 각은 어느정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러든 저러든 본체나 도트 진화보다는 훨씬 사용 가능성이 더 높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Balrog

4

1. 미진화체: 예전이었다면 스킬로 가하는 어둠 속성 공격의 배수가 높아서 '당장은 몰라도 파밍에서는 쓰일 수 있다' 라고 이야기 했겠지만, 지금은 쟈미라스, 궁니르 등 그에 준하거나 더 높은 배수의 직접 공격 액티브를 가진 몬스터가 많아졌습니다.

또한, 관련 인플레도 현재 진행중이다보니 현재 시점에서는 Balrog가 가진 장점이 많이 퇴색되어 버렸습니다.

그나마 레어도가 낮아서 획득이 쉽고, 자체 스킬 부스트도 최대 8개까지 확보할 수 있어서 쓰기에 따라서는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도 분명히 있겠습니다만, 파밍의 주인공이 되기는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80% 경감과 15% 그라비티의 조합은 꽤 신선한 것 같습니다. 다만, 15% 그라비티가 크게 유효한 수치가 아니다보니 맞아 떨어질만한 각 찾기가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어둠 콤보 강화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나 밸런스 킬러를 3개 보유하고 있는 점을 봤을 때는 랭던이나 파밍에서 쓰일 가능성은 어느정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 정도만 예비로 갖고 있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Dhalsim

5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 없이 킬러 각성 특화형의 공격적인 각성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킬러각성에 걸친 타입을 적이 많이 가지고 있으면 그만큼 높은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는데, 반대로 이야기하면 적의 타입 수 자체가 적거나, 킬러각성에 적용되지 않는 각성을 가지고 있으면 그만큼 딜량이 떨어지는거라 현재 시점에서 써먹기에는 제한적인 측면이 많은 것 같습니다.

스킬도 상태이상 무효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건 좋지만, 정작 각성은 공격적인데 스킬은 유틸적인 점도 겉도는 느낌이고 스킬 부스트를 가지고 있지 않은 점도 현재 시점에서 쓰기에는 껄끄러운 부분이 많습니다.

가는 던전에 따라 제한적으로 쓰일 확률이 높아보이고, 그나마도 대체 가능할만한 몬스터 많을거라 많아도 한기 정도만 있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리더체인지 스킬이긴 한데 리더로 올라왔을때 장점이 그닥 크진 않은 것 같고, 어시스트가 가능하긴 합니다만, 어시스트 진화 몬스터가 아니라서 스킬만 올려줄 수 있는 점도 기용을 고민하게 만드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리더체인지 어시스트가 급한게 아닌 이상은 사용 각 보기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Zangief

6

1. 미진화체: 드롭판 둘레를 불로 변화시키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이하긴 한데 시바드래곤이 있는 이상 하나 이상 들어가긴 힘들 것 같습니다.

잠금 해제 후에 바로 초연결 공격하는 포지션이나 머신 킬러 이용해서 머신 타입에게 대미지 추가로 가하는 정도의 느낌으로 하나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800만 고정 대미지가 나쁜건 아닌데 Alex 도트 진화체에서도 언급했듯 더 높은 고정 대미지를 가하는 친구들도 많아서 크게 급하진 않습니다.

그나마 머신 킬러가 2개라는 점이나 스킬 부스트가 최대 6개라는 점에서 각성 보고 파밍 기용은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정 대미지 몬스터 풀이 적다면 모르겠는데 그 외에는 한기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R. Mika

7

1. 미진화체: 2턴 쿨타임으로 5속성+회복+방해 판갈이와 동시에 드롭을 잠글 수 있습니다.

빠른 템포로 다속 드롭 생성 가능한 점도 좋고, 각성도 나름나름 유틸적이라 L자 경감 챙겨서 스킬 부스트++ 잠재 각성을 달아준다던지, 팀 HP 강화로 추가 체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점도 나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스킬의 구조상 판갈이 단계에서 잠금 해제를 해주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으로 돌아갈 경우 잠금 드롭을 해결해줘야 다음 판갈이를 사용할때 드롭을 모두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룰렛에서 드롭을 끌어오는 방법을 사용하는 등 대체할만한 방법도 얼마든지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사용하기는 힘든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Dan하고 평가가 비슷하긴 한데 그나마 이쪽은 팀 HP 강화도 3개 가지고 있고, 체력 킬러도 보유하고 있어서 쓰기에 따라서는 파밍 던전 서브로 기용도 고려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초각성을 포함해서 L자 공격 각성이 없고, 물속성으로 파밍을 하더라도 보통 노르자 키티나 울트라맨 제트 알파 엣지의 사용 빈도가 더 높아서 우선적으로 기용되기는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쓰인다면 랭던 쪽이 될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Vega

8

1. 미진화체: 빛과 회복을 잠그고 모든 드롭을 어둠으로 변화하는 특이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이디어 자체는 특이하긴 합니다만, 파밍에 쓰기에는 어둠 드롭 생성 갯수가 널뛰어서 딜량이 안정적이지 않고, 보통 파티에 쓰기에도 어둠 드롭이 떡지거나 하면 배수 발동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생겨서 역시 안정적이지 못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치는 스킬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어둠 속성은 이미 블랙 선으로 초연결 파티가 가능한 상황이라 현재 시점에서 쓰기에는 제한사항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HP 50% 이상 강화 5개로 딜각성 발동 조건 자체도 쉬운 편이고, 스킬 구성도 유틸적으로 나름 잘 챙겨온 것 같습니다.

다만, HP 50% 이상 강화가 메이저한 딜각성도 아니고, HP가 내려가기만 해도 조건이 깨지기 때문에 쓸 수 있는 폭이 많이 제한적입니다.

그나마 명확한 장점은 스킬이긴 하지만, 그 스킬도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니다보니 초반에 잠깐 쓰일 정도는 되겠지만 그 이후로는 파티 내에서 명확한 포지션을 잡기는 힘들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 Ken

9

1. 미진화체: 레어도 치고는 충분히 좋은 성능으로 보입니다. 스킬 부스트 갯수나 파라미터가 좀 아쉽긴 하지만 군더더기 없이 각성도 공격적이고, 속성 고려해봤을때 울프 데이토나 서브로 기용도 고려 가능할 것 같습니다.

울프 데이토나가 나왔던 초창기였다면 저레어도 몬스터 중에 쓸만한 라인업이 얼마 없어서 Ken의 사용까지도 고려 가능했을 것 같긴 한데 문제는 인플레가 흐르면서 저레어도 몬스터 중에서도 쓸만한 몬스터가 많이 나왔다는 점입니다. 특히, 레이란 버드와 레어도, 속성이 모두 겹치는 상황이다보니 쓰게 된다면 각성이나 스킬적 장점이 더 큰 레이란 버드를 우선해서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서브가 정 없다면 임시로 사용하는 방법도 고려는 가능하겠습니다만, 그걸 위해 저격이나 확정권 구매를 고민하기에는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불 연결형 리더스킬, 공격킬러 2개, 조작 불가&구름 내성 등의 각성, 짧은 스킬 턴 등 파밍에 쓰기 좋은 조건은 많이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도트 발키리 같은 공격 킬러 2개 이상 몬스터도 이미 많고, 리더스킬도 스트리트 파이터 콜로세움 같은 곳에서는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그 외로 나가면 대체제가 많아지는 상황이라서 전체적으로 붕 뜨는 느낌입니다.

일부러 저격하거나 확정권 구입할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Cammy

10

1. 미진화체: 각성이 다소 애매하긴 한데 대미지 무효화, 콤보 수 7 추가, 나무 한 줄 생성이라는 스킬의 조합은 특이해서 파밍 용도로 한기 정도는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파밍이 초연결 위주이다보니 콤보 드롭과 연계가 가능해서 콤보 추가가 살짝 애매하긴 한데 그래도 언제 어떻게 쓰일지 모르는게 파밍이고 랭던이고 하다보니 한두기 정도는 공략용으로 남겨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팀 회복 강화 5개로 회복력 보정이 가능한건 좋은데 그 외에는 크게 눈에 띄는 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스킬 턴이 짧고, 스킬에 회복드롭 생성이 포함되어 있어서 파밍에서 회복 드롭을 끌어올 수 있다는 점은 포인트가 될 것 같긴 한데 다른 몬스터로도 충분히 대체 가능할거라서 없어도 크게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Juri (신규 몬스터)

11

1. 미진화체 (단독): 3턴이라는 짧은 템포로 대미지 무효 관통에 2콤보 추가할 수 있는 점도 좋고, 어둠드롭 6개 이상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긴 했지만 모든 드롭 강화로 약화 드롭 견제 가능한 점도 꽤 좋은 것 같습니다.

각성도 유틸적으로 챙겨줄 수 있는 것도 많고, L자 각성 4개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 달아주기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대미지 무효 관통 스킬 자체의 인플레가 많이 진행된 상태라 턴 짧은 관통 스킬도 이미 많이 있는 상태이고, 어둠 속성의 상황 자체도 파밍 외에는 애매한 측면이 많아서 우선 사용 하기에는 상황이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관통 스킬 부족한 상황에서는 유틸 포지션 몬스터로 활용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E. Honda (신규 몬스터)

12

1. 미진화체: 물드롭이 10개 이상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긴 하지만 5턴 쿨타임으로 2턴짜리 관통을 올려주는 스킬도 그렇고 리더스킬에 물을 6개 이상 연결하는 조건도 그렇고 물속성 초연결 파밍 파티에서는 쓸만한 조건을 많이 갖추고 있습니다.

팀 HP 강화로 체력 보강을 할 수 있는 점은 좋은데 파밍 파티에 써먹기에는 스킬 부스트가 다소 애매해보이고, 부속성도 불속성이라 100% 활용을 위해서는 부속성을 바꿔야 하는 점도 아쉬운 것 같습니다.

또한, 초연결이 주를 이뤄서 콤보 드롭과의 연계로 콤보가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구조상 리더스킬에 고정 대미지가 붙지 않은 점도 아쉽고, 모든 파라미터 2배의 대상이 체력 타입으로 한정되는 점도 아쉬운 것 같습니다.

있다면 물속성 초연결 파밍파티 리더로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없어도 크게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그 동안 물속성에는 없었던 변신하지 않는 상단 2열 물드롭 변환 스킬을 가진 몬스터입니다.

기본 스킬 부스트가 2개이면서 추가 스킬 부스트 확보를 위해서는 초연결 지움 강화 초각성을 포기해야 하는 점은 거슬리긴 하지만, 그래도 콤보 드롭 생성 각성으로 추가 콤보도 노릴 수 있고, 드롭 강화로 약화 드롭 견제가 가능하다는 점도 파밍 면에서는 충분히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부속성이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어지간한 던전에서는 어시스트로 부속성을 추가해서 활용할 수 있긴 한데 최근에 등장하는 파밍을 위한 콜로세움 같은 던전들이 어시스트 무효 제한을 달고 나오면서 100% 활용할만한 각이 잘 나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스트리트 파이터 콜라보 콜로세움과 JP 강림도 어시스트 무효 제한을 달고 있는 것도 함정... ㅜ

결과적으로 물속성에서 변신하지 않는 42억 초연결 파밍을 위해서는 쓸만한 몬스터임에는 분명하긴 한데, 그만큼 제약사항을 둔 덕분에 다른 속성의 파밍 파티를 갈아치우고 만들 만큼의 우선 순위 확보는 힘들 것 같습니다.

굴려보고 4기 이상 나온다면 좋겠지만, 안나오더라도 크게 미련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6 라인업]

- Nash

13

1. 미진화체: 8턴 쿨로 2턴 짜리 속성 흡수 무효화에 1턴 단축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성도 어둠, 조작 불가, 구름을 혼자 막을 수 있고, 초각성까지 끌어오면 방해까지도 막을 수 있어서 유틸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범위가 꽤 넓은 친구입니다.

어느 파티건간에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들어갈 수 있는 만능형 서브입니다. 다만 스킬에 붙은 1턴 단축이 도움이 되는 상황이 그닥 없고, 1턴 단축 보다는 다른 판갈이 등의 부가 효과가 붙은 몬스터들이 선호되는 상황이다보니 미진화체를 쓸 일이 그닥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흡수 무효 몬스터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면 한정신 여유 많은 선에서 교환 고민 정도는 해볼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그렇지 않다면 우선해서 뽑아올 이유는 크게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1턴이라는 짧은 템포로 나무와 빛을 3개씩 생성할 수 있는 스킬은 리더스킬에 따라서는 쓸만할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정작 자신의 각성은 L자나 대미지 무효 관통을 이어야 하는 상황이라 다소 겉도는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나무 속성 관통은 GS 노틸러스 같은 친구들을 이용해서 쓸 수는 있기 때문에 서브 투입 각 정도는 볼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스킬에 잠금 해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해서 애매한 것 같습니다. 그나마 스킬 턴이 짧은 덕분에 위에 어시스트로 다른 스킬을 올릴 수도 있겠지만, 그래야 할 만큼의 장점을 가진 몬스터는 아닌 것 같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쓰기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14

3. 도트 진화: 기본 스킬 부스트가 6개인 점도 좋고, 콤보드롭 각성 2개로 초연결 발동 시 추가 콤보를 노릴 수 있는 점은 쓸만한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이 대미지 무효화가 붙은 덕분에 템포도 길고, 오른쪽 끝 2열을 나무로 바꾸기 때문에 콤보 드롭 생성 각성은 발동 가능하지만 초연결 지움 강화 발동을 위해서는 나무 2개를 더 붙여야 하는 점은 애매한 것 같습니다. 또한, 초연결 지움 강화는 보통 가로 1렬 강화 각성과 연계해서 화력을 높히는데 정작 드롭을 세로로 생성하기 때문에 가로 1렬 강화의 대미지 증가 효과까지 받으려면 필수적으로 퍼즐링이 요구됩니다.

결과적으로 파밍에서 쓸만한 몬스터이긴 한데, 우선순위를 높게 주긴 힘든 몬스터로 보입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2마리 공격 2개 더해주는건 울프 데이토나, 쿠로토비 같은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건 맞는데 이미 팀 회복 강화 대신에 팀 HP 강화가 붙었다거나, 킬러 각성이 붙은 더 좋은 무기들이 많이 나온 상태입니다.

그나마 스킬에 흡수 무효가 붙어서 그걸 써먹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그걸 위해서 교환하거나 저격하기에는 각성 구성 자체가 가성비가 많이 떨어집니다.

2마리 공격 2개짜리 무기가 급한게 아닌 이상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Cody

15

1. 미진화체: 4턴 쿨타임으로 조작시간, 물속성 인핸스에 대미지 무효를 관통하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 자체의 가치는 꽤 있어보이긴 하는데 각성이 다소 애매한 것 같습니다. 그나마 어시스트 무효 회복 달고 아예 유틸 포지션으로 빼는 방법도 있긴 한데 그렇게 쓰기에는 대체할만한 친구들이 꽤 많은 편이고, 딜러로 써먹기에는 서브로 들어갈만한 친구가 로열 노틸러스 말고는 없는 상황이라 또 애매한 상황입니다.

빠른 템포의 관통 몬스터가 급하다면 고려 가능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무리해서 확정권 구입하거나 저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4속성 공격 강화+를 본 각성으로 가지고 온 점에서는 다속 파티에 들어갈 각은 어느정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십자 공격+로 초암흑 뒷구 견제도 가능하고, 초각성으로 L자 공격+까지 달아주면 잠금 드롭 견제나 어시스트 무효 회복 각까지도 볼 수 있어서 각성은 유틸에 좀 더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스킬이 3턴 쿨타임으로 짧은건 좋은데 구성 자체가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드롭 리프레시가 그나마 상황에 따라서는 드롭판에 남아있는 초암흑, 가시, 방해, 독 같은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겠지만, 그거 제거하자고 스킬 하나 빼는 것도 아쉽고해서 차라리 다른 스킬을 올려서 쓰게 되는 경우가 더 많을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4속성 공격 강화+ 덕분에 다속에서 쓰일 각도 보이고, 유틸성이 높은 각성 스킬 덕분에 단속에서도 못쓸건 없는 친구이긴 한데 스킬이 모든 것을 붕 뜨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있으면 쓸 고민은 하겠지만 크게 없어도 상관은 없어보입니다.

○ 평점: ☆☆☆☆★​

16

3. 도트 진화: 대미지 무효 관통+를 2개 들고 있고, 거기에 공격 킬러 2개로 공격 타입에게 추가적인 딜까지 노려볼 수 있는 친구입니다.

물속성도 나츠루나 우르자를 이용해서 관통 파티를 쓰긴 하는데, 티어가 계속 내려가고 있는 중이기도 하고, 도트 Cody를 넣기에는 공격타입이 아닌 적에게는 오히려 딜이 애매해질 수 있다보니 우선적으로 고려할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스킬도 쿨타임이 짧긴 하지만 물드롭을 3개밖에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각성과 겉도는 느낌이고 1턴짜리 스킬이라는 점을 이용해서 다른 스킬을 어시스트 하기에는 그렇게까지 해야 할 이유가 딱히 없는 친구입니다.

역시 뽑아야 할 이유가 크진 않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이번 상향으로 T자 각성을 받긴 했는데 T자가 메이저한 각성도 아니고, 심지어 독 내성은 4개로 오히려 애매한 상황이라 우선해서 쓸만한 무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스킬 턴이 짧은게 많이 거슬리긴 하지만, 나중에 랭던에서 T자 각성을 사용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서 한 기 정도 만들어두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Karin Kanzuki

17

1. 미진화체: 각성도 그렇고 스킬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십자를 써먹으라고 나온 친구같긴 한데 현재 십자 공격 각성 자체가 초암흑 뒷구 해제를 위한 유틸 포지션으로 쓰이고 있다보니 십자가 메인으로 나와버린 컨셉이 오히려 현재 상황에서는 애매한 것 같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부여받은 HP 50% 이상 강화 딜 각성도 상위 던전으로 올라갈수록 강한 선제공격을 받을 일이 많다보니 그만큼 조건이 깨질 확률이 높아서 딜 각성을 100% 활용할 상황을 만들기도 쉽지 않은 편입니다.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팀 HP 강화를 더해줄 수 있는건 요즘 트렌드이긴 한데 나머지 각성에 명확한 장점도 없고, 스킬도 적의 디버프를 덮을 수 있는 계열인건 좋지만, 그걸 위해 뽑거나 저격하기에는 가성비가 매우 좋지 않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심지어 팀 HP 강화 갯수도 도트 진화에 밀리고 해서 여러모로 장점을 찾기 힘든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18

3. 도트 진화: 기본 각성으로 팀 HP 강화를 4개 가지고 있고, 초각성으로 하나를 더 가져올 수 있는 구성은 고 HP 확보가 중요한 요즘 시점에 나름 잘 맞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다만, 그 외 각성들의 유틸성이 다소 부족해보이고, 스킬도 드롭 생성 계열이라 큰 특색이 없는 것 같다는 것도 아쉽습니다.

팀 HP 강화 몬스터가 급하다면 끌어다가 쓸 수 있는 수준은 되지만, 파티나 류메이 등 대체가 가능한 몬스터가 있다면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각성의 구성 자체는 유틸적으로 챙겨온게 많아서 쓸만해보입니다. 다만,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니고, 스킬 턴도 많이 짧아서 가성비가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럭저럭 무난한 무기로 쓸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이걸 위해 저격하거나 교환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Sagat

19

1. 미진화체: 각성을 모두 발동할 수 있다면 나름 고화력 기대가 가능하긴 한데 HP 50% 이상 강화가 깨질 조건이 상위 던전에 너무 많이 널려있다보니 경제적인 각성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스킬도 잠금 해제를 빠르게 할 수 있는건 좋은데 불드롭 3개 생성은 다소 애매하게 느껴지고, 템포가 짧아서 다른 스킬을 올릴 수 있다고는 하지만, 그걸 위해 써먹기에는 다른 더 좋은 친구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나왔다면 써먹을 고민은 가능할 것 같긴 한데 그나마도 좋은 몬스터들 많은 상황이라면 딱히 눈에 들어오지 않을 몬스터로 보입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The King): 미진화체보다 딜각성 조건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2마리 공격이 딜각성에 포함되어 있다보니 울프 데이토나 파티에 기용하는 선택지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킬도 7턴이라는 쿨타임으로 2턴짜리 방어력 0, 관통, 콤보 추가, 불속성 인핸스까지 폭넓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7턴이라는 스킬 턴이 스킬 구성에 비하면 짧은 편이긴 한데 던전에 들어간 상황에서는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보니 그에 대한 주의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이런 많은 효과가 압축된 스킬들은 언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할 수도 있지만, 정작 필요한 상황에서는 못쓰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 타이밍에 대한 고민이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역시 가성비는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3. 궁극진화 (One-eyed Fierce Tiger): 각성과 스킬 구성 모두 불의 2콤보 이상을 리더스킬로 요구하는 리더에게는 매우 잘 맞아 떨어지는 구성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현재 한퍼드에 메이저한 불의 2콤보 이상을 요구하는 리더 몬스터가 없습니다. 그나마 나중에 전격문고 콜라보가 들어온다고 하면 쓸만한 몬스터가 생기긴 하는데 그때는 또 다른 더 좋은 몬스터들이 서브로 들어가다보니 정작 Sagat가 쓰일 일이 그닥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0

4. 도트 진화: 각성 구성은 좋긴 한데 T자 각성을 적극적으로 써먹을 상황이 아직까진 좀처럼 나오진 않아서 랭던 추가 점수 외에는 현재 메타에서는 붕 떠있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스킬도 4턴 쿨타임으로 6배짜리 인핸스를 걸어주는건 좋은데 인핸스 외에 부가효과가 불드롭 세로 한줄 생성인 점은 많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T자 각성 등의 연구에 따라서 평가가 바뀔 가능성도 있긴 한데, 적어도 지금 상황에서는 딱히 포인트가 없는 것 같고, 갖고 있는 장점도 크진 않아서 쓰일 일은 딱히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에 HP 50% 이하 강화, 거기다가 스킬로 대미지 무효 관통이 포함되어 있어서 파밍 파티에 달아주기에는 좋은 구성 같습니다.

다만 HP 50% 이하 강화를 주 딜각성으로 사용하는 파밍 파티의 사용 빈도가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고, 대미지 무효 관통도 대체할만한 좋은 무기들이 이미 많이 나온 상황이라 현재 시점에서 쓰기에는 애매한 구석이 많은 것 같습니다.

내성이라도 좋게 잘 받아왔으면 스킬 부스트랑 내성 보고 쓸 각이라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정작 내성도 짤내성들이라 애매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별 1개같은 2개)

- Sakura Kasugano

21

1. 미진화체: 3턴 쿨타임으로 L자 모양 불을 생성하고 인핸스를 걸어주는 스킬 구성 자체는 유틸적으로 쓸만한 구석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추가 딜 각성으로 킬러각성을 4개나 가져오다보니 받아온 유틸 각성들이 다소 애매하게 느껴지고, 초각성에 스킬 부스트가 없어서 스킬 부스트도 최대 2개인 점도 현재 시점에서는 아쉬운 요소인 것 같습니다.

스킬이 눈에 밟히긴 하는데 저격이나 교환에는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The Exuberant Youth): 각성은 회복력 보정하기도 좋고 여러모로 유틸적으로 잘 챙겨오긴 했는데 스킬 구성이 평범하게 써먹기에는 좋지 않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2턴 지연이 붙어서 템포적인 문제도 있지만 그 외의 효과가 불, 물, 빛, 회복만 출현하는 뒷구를 제한하는 계열이다보니 매 턴마다 시스템으로 드롭을 수급하는 경우가 많은 현재 시점에서는 크게 쓸 일이 없습니다.

다만, 랭던에서는 턴을 밀어서 초근성 패턴을 틀어막고 뒷구의 속성을 제한해서 추가적인 콤보를 노릴 수 있다보니 뒷구가 중요한 랭킹 던전에서는 쓰이는 빈도가 나름 높은 편입니다. 랭던에 관심 많다면 한두기 정도 확보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랭던에 관심 없을 경우)
○ 평점: ☆★★★★ (랭던에 관심 있을 경우)

3. 궁극진화 (Blossoming Passion): 십자 공격+가 2개 붙어있긴 한데 또 다른 딜각성으로 불 콤보 강화+와 물 콤보 강화+를 받아온 점은 많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또한, 스킬 구성도 쿨타임에 비해서 해주는게 많긴 한데 잠금 해제가 빠졌다던지 하는 부분도 아쉽고, 무엇보다도 현재 시점에 불과 물을 동시에 연결하는 방식의 티어 리더가 없는 상황입니다.

랭던에서는 쓸 각 고민이 가능할 것 같은데 그 외에는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2

4. 도트 진화: 조작시간 연장+ 4개로 혼자 4초의 조작시간을 늘려줄 수 있는건 좋긴 한데 그걸 '좋은 유틸'이라고 보기에는 애매한 구석이 많고, 스킬도 파밍에서는 도움이 될 것 같긴 한데 그 외에는 크게 기능을 하진 못할 것 같습니다.

나왔는데 파밍에 관심이 많다면 하나 정도만 만들어놓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2개이 팀 회복 강화 확보로 팀 전체의 파라미터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거기에 회복 드롭 강화와 불 드롭 강화로 약화 드롭 견제도 가능한 점은 요즘 메타에 완벽히는 아니어도 꽤 많이 맞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스킬도 뒷구 속성을 제한하긴 하지만 2턴 지연이 붙어서 초반 턴 확보에 도움을 줄 수도 있고, 꼭 그게 아니더라도 랭던에서 쓴다던지 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쓸만한 무기로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미진화체나 다른 진화체들보다는 훨씬 쓰임새가 범용적으로 보여서 나왔다면 일단 어시스트 진화부터 만드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Akuma

23

1. 미진화체: HP 50% 이하 강화를 주 딜각성으로 하고 있는데다가 스킬도 딜이나 유틸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아니라서 공략용 몬스터로 보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다만, 기본 공격력 자체가 높은데 7턴 쿨타임으로 공격력 2천배의 어둠 속성 공격을 가할 수 있다는 점이나, 뒷구를 한 턴간 불, 물, 빛, 어둠으로 제한하는 점에서는 랭던에서 활용할 여지가 매우 높은 친구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초근성 몬스터에게 직접 공격을 가해서 초근성을 제거한 뒤, 뒷구 속성 제한으로 추가 콤보를 노려서 시간과 콤보 점수를 동시에 쌓을 수 있게 만들어줄 수도 있기 때문에 없으면 꼬울 확률이 높은 친구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뒷구 속성을 제한하는 친구들은 적이 사용하는 2색진의 종류에 따라서 가드 브레이크 등을 발동하기 위해 다양하게 가지고 있는 편이 좋다보니 랭킹 던전에 관심이 많다면 우선적으로 확보해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랭던에 관심 없을 경우)
○ 평점: ☆★★★★ (랭던에 관심 있을 경우)

2. 궁극진화: 스킬이 좋긴 한데 각성이 다소 아쉽고, 현재 어둠 속성에서 대미지 무효 관통을 써먹을만한 리더가 그닥 없습니다.

궁극진화해서 쓰기보다는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훨씬 나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4

3. 도트 진화: L자 공격에 특화된 각성과 스킬 구성이긴 한데 L자를 메인으로 내세워서 루프로 돌리거나 해야 할 만큼 L자 공격의 위치가 좋은 것도 아니고, 파밍으로 써먹기에는 이미 빛속성에서 L자로 파밍할 친구들이 많은 상황이라 가성비가 좋은 몬스터는 아닌 것 같습니다.

본체나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훨씬 나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현재 시점에서 한퍼드에 있는 '흡수 무효+그라비티' 조합은 궁극진화 Akuma와 오리가미, 하데스 브레이슬릿 뿐입니다. 그리고 그 중에 제일 긴 흡수 무효 턴과 제일 높은 그라비티 수치를 가진 몬스터는 Akuma입니다.

공략이나 파밍에서 쓰이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진 않지만 쓸 일이 있다면 꼬울 확률이 매우 높아서 하나 정도는 확보해두는 쪽을 추천합니다.

○ 평점: ☆★★★★

- Guile

25

1. 미진화체: 팀 HP 강화 더해주는건 좋긴 한데 정작 나무 속성이 2마리 공격을 쓸 일이 그닥 없습니다. 그나마 스킬에 4턴 쿨로 400만 고정 대미지 붙은건 좋은데 고정 대미지 파밍을 위해서 저격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떨어집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Air Slasher): 각성, 스킬, 리더스킬 모두 초연결 파티에 잘 어울리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연결 지움 강화를 초각성으로 추가로 끌어올 수도 있기 때문에 기대할 수 있는 딜량도 꽤 높은 편입니다.

스킬의 공격력 2000배의 나무 속성 공격은 다소 애매할 수 있긴 하지만, 가는 던전에 따라서는 적의 초근성을 깨거나 HP가 낮은 층을 한번에 넘기면서 다음 층에 초연결 각까지 봐줄 수 있는 전략적 활용 여지가 많은 요소로 보입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이후에도 파밍 리더로 설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남긴 하는데 조커 느낌으로 서브로 들어갈 가능성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목속성 초연결 파밍 파티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교환 고민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궁극진화 (Silent Avenger): 리더스킬은 너무 어렵고 각성은 큰 특색이 없고, 스킬도 너무 평범한 편입니다.

나무 속성에서 빠른 템포로 드롭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면 기용 고민도 못할건 없는데 대체제도 많고 해서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좋을 몬스터로 보입니다.

가끔 랭던에서 쓰긴 하는데 상황도 제한적이고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니고 해서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6

4. 도트 진화: 대미지 80% 경감 붙은 스킬은 그나마 전략적으로 쓸만한데 각성이 현재 목속성 시점에서는 너무 절망적입니다.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암흑을 완전히 막을 수 있는 각성 구성이 좋긴 한데 그 외의 각성들이 애매해서 공략용으로 쓰진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이 파밍에 쓰기에는 좋아서 나무 초연결 파밍 같은 곳에서는 사용 고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M. Bison

27

1. 미진화체: 각성, 스킬, 리더스킬 모두 어둠 초연결 컨셉과 잘 맞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스킬에 2턴 지연이 붙은 덕분에 턴이 늘어나긴 했지만, 상태이상 무효화를 사용하지 않는 초근성 몬스터를 상대하기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에 독대미지 무효화는 있지만 콤보 추가나 고정 대미지가 없는 부분은 파밍 측면에서 봤을때 많이 아쉽습니다.

단기적으로 봤을때는 스트리트 파이터 콜로세움에서 고정대미지 리더스킬이 있는 블랙 선과 활용 가능해서 블랙 선 파밍 파티에 관심 많은데 나왔다면 파티 구성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대미지 무효 관통을 컨셉으로 하는 각성 조합인데 정작 스킬과 리더스킬은 초연결과 더 잘 어울리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어둠 속성 관통 파티를 잘 쓰면 모르겠는데 그게 아닌 상황이라 차라리 각성을 미진화체와 바꾸는게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제대로 써먹기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8

3. 도트 진화: 궁극진화체와 더불어 관통 컨셉이긴 한데 관통 외 딜각성으로 킬러 각성을 가져온 점이나, 스킬 구성이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스킬 턴이 짧다는 것 외에 크게 눈에 띄는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가로 1렬 강화를 더해주면서 독 내성까지 더해줄 수 있어서 어둠 초연결 파티에서는 쓸만한 무기로 보입니다.

스킬이 미진화체가 아니라 궁극진화체 기준인 것은 좀 아쉽긴 하지만, 고방어 몬스터를 고정 대미지로 뚫고 다음 층에서 초연결 각을 노린다던지 하는 전략적 활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격하거나 교환할 수준까진 아닌 것 같고, 뽑았는데 어둠 초연결 파밍 파티에 관심 많다면 하나 정도 만들어볼만은 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Chun-Li

29

1. 미진화체: 기대할 수 있는 딜량도 높고, 가져온 킬러각성도 메이저 킬러에 속하는 악마 킬러인 것도 좋긴 한데 정작 물속성이 2마리 공격 각성을 잘 쓰지 않습니다.

그나마 울프 데이토나에 물속성이 걸쳐있긴 한데 울프 데이토나 파티의 서브로 써먹기에는 스킬의 명확한 장점이 있는 것도 아니고 해서 우선순위를 높게 잡긴 힘들 것 같습니다.

서브가 급할때 뽑았다면 위에 다른 스킬 올려서 써먹는 식으로 고민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Blue Jade): 각성도 유틸적으로 잘 가져왔고, 4턴 쿨타임으로 강화드롭 출현 확률 증가나 각성 무효를 회복하는 등 스킬 구성 자체가 특이하고 쓸만하긴 한데 묘하게 핵심을 빗나간 느낌이 많이 듭니다.

강화드롭 액티브로 약화드롭 뒷구 디버프를 덮을 수 있는 건 좋은데 막상 약화드롭 뒷구는 강화드롭 장비를 이용해서 대처하는 경우가 더 많고, 99턴 동안 물드롭 확률 증가는 물드롭을 자주 사용하는 파티 외에는 오히려 방해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도 담당할 수 있는 기믹의 폭이 넓어서 물속성 파티를 주로 활용한다면 연구는 해볼만한 친구이긴 한데 교환이나 저격하기에는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3. 궁극진화 (Sky-soaring Dancer): 5턴이라는 짧은 턴으로 콤보 추가, 지울 수 없는 드롭&바인드&각성 무효 해제를 해주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킬 구성이 좋긴 하지만, 각성은 현재 메타에서는 잘 쓰지 않는 속성 콤보 강화가 들어가는 등 비효율적인 요소가 많이 보이고, 상태이상 해제는 대체할만한 친구가 많아서 경쟁상대도 많은 편입니다.

세이나 같은 친구들이 더 상위 메타로 올라온다면 사용 고민이 가능할 것 같긴 한데 지금은 '포텐 좋은 서브' 정도의 포지션 정도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30

4. 도트 진화: 스킬은 파밍에서 써먹기 좋아보이긴 하는데 각성에 아쉬운 점도 많고, 평범하게 써먹기에 좋은 구석이 그닥 없어서 현재 메타에서는 활약하기 힘든 몬스터로 보입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스킬이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넓기도 하고, 각성에 스킬 부스트나 물 드롭 강화 붙은 점도 꽤 쓸만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다만 각성에 명확한 장점이 있는 것처럼 보이진 않고, 스킬도 커버하는 범위는 넓지만 효율적이진 않은 느낌이라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무방한 쪽으로 보입니다.

○ 평점: ☆☆☆★★

- Ryu

31

1. 미진화체: 빛속성에는 스피드왜건이나 시라나키 같은 L자를 활용할 몬스터가 많다보니 여러모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긴 한데, 반대로 말하면 꼭 Ryu가 아니어도 빛 L자를 활용할 몬스터가 이미 많은 상황입니다.

그나마 각성으로 고화력 기대가 가능하고, 스킬에 인핸스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차별화가 가능한 요소이긴 한데 쓰더라도 결국 파밍 수준에만 그칠 확률이 높아서 가성비가 좋은 몬스터로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Evil Ryu): 대미지 무효 관통을 특화로 하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판에서 상향이 적용되었을 당시에는 스킬 턴도 짧고 해서 4기로 시스템을 굴리는 파티도 잠깐 유행했었습니다.

리더스킬도 그렇고 각성 구성도 그렇고 대미지 무효 관통 시 고대미지 기대가 가능하긴 한데 시스템으로 굴리기 위해서는 Ryu를 4기 확보해야하고, 굴리는 과정에서도 3×3의 어둠 생성 주변에 어둠이 붙어있는지 확인해서 대미지 무효 관통이 깨지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해서 '편함'과는 살짝 거리가 있는 편입니다.

결과적으로 파밍이 가능하긴 한데 초연결 파밍 파티와 비교해서 명확한 장점이 있는 것도 아니고, 갈 수 있는 던전의 폭도 애매해서 가성비가 좋은 친구로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3. 궁극진화 (Lone Seeker): 관통 스킬 가져온건 좋은데 각성이 너무 조잡합니다.

다른 관통 액티브 몬스터들에 비해 명확한 장점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닙니다.

○ 평점: ☆☆☆☆☆​

32

4. 도트 진화: 미진화체와 같은 L자 생성 기믹이긴 한데 부가적으로 붙은 요소가 달라서 스킬 턴이 비교적 늘어났습니다. 그래도 콤보 수 추가가 포함되어 있어서 L자 파밍 파티에서 콤보 수 추가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써먹을 고민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각성에 팀 HP 강화가 붙은건 좋은데 팀 회복 강화까지 붙은건 오히려 어정쩡해보이고, 거기다가 L자 생성인데 대미지 무효 관통+를 2개나 달아버린건 스킬 내용과 너무 겉도는 느낌이 강한 것 같습니다.

파밍용으로 고민은 가능할 것 같긴 한데 그냥 키린 같은 친구들 쓰는게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이번 상향으로 팀 HP 강화를 하나 더 받아서 팀 HP 강화를 3개 올려줄 수 있는 무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인플레로 각성이 극단적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보니 스킬 봉인 내성을 들고 있지 않은 몬스터가 많은데, 스킬 봉인 내성 2개로 부족한 스킬 봉인 내성까지 메워줄 수 있는 점도 큰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활용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스킬 봉인 내성을 끌어와야 하는 상황에서는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되는 친구 중 하나입니다.

Ryu의 범용적 활용을 고민하고 있다면 어시스트 진화가 제일 나은 선택지가 될 것 같고, 스킬 봉인 내성 무기가 필요하다면 교환까지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팀 HP 강화가 하나 적은 대신 내성을 가지고 있는 진마강룡검 (다이의 대모험 콜라보 '바란' 어시스트 진화), HP 강화 2개가 적은 대신 스킬이 더 쓸만한 코스모 플럭 (울트라맨 이벤트 '울트라맨 코스모스 루나 모드' 어시스트 진화) 등 대체제가 아예 없진 않은 편이기 때문에 교환 결정 전에 몬박을 한번 살펴보고 결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Kimberly (신규 몬스터)

33

1. 미진화체: 3속성 공격 강화 푸시가 은근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3속성 공격 강화+를 3개 받게 된 친구입니다. 거기다가 L자 공격+로 추가적인 딜 보정이나 어시스트 무효 해제 잠재각성을 써먹을 각도 볼 수 있는 친구입니다.

스킬은 2턴 쿨로 조작시간, 공격타입 인핸스는 평범하긴 한데 부가 효과로 HP가 20% 이하일때 모든 드롭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빠른 템포로 드롭을 강화해서 약화 드롭을 날릴 수 있는 구성은 좋은데, HP 20% 이하를 맞춰주기 위해서는 마시로 같은 HP를 날려주는 친구들과의 연계가 필요해서 효율적인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도 그럭저럭 쉽고, 스킬도 그럭저럭 템포 빠르게 적 디버프 덮을 수 있고 해서 초반에 편하게 쓰기 좋은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다만, 3속성 공격 강화 푸시가 많이 된 만큼 경쟁해야 하는 몬스터도 많아서 교환이나 저격할만한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전체적으로 유틸로 쓰라고 나온 구성 같긴 한데 잠금 해제+L자 모양 나무, 어둠 생성 스킬을 유틸로 봐주기는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역할이 명확한 느낌은 아닌 것 같고, 초반에 위에 다른 스킬 올려서 쓰다가 다른 더 좋은 친구 나오면 갈아타는 느낌으로 접근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5속성 드롭 강화로 약화 드롭 대처하면서 방해까지 막아줄 수 있는건 좋은데 스킬의 턴감이 1턴 뿐인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5속성 드롭 강화 장비는 지금도 경쟁해야 할 상대가 많고, 앞으로도 경쟁할 예정인 상대도 많다보니 우선적으로 활용하기는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Jamie (신규 몬스터)

34

1. 미진화체: 초 콤보강화 4개에 T자 강화로 공격적인 각성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킬도 빠른 템포로 조작시간 연장에 콤보 추가를 해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스킬에 HP 20% 이하일 경우 스킬 효과가 2배가 되는 내용이 붙어있습니다. Kimberly에서도 언급했지만, 생각보다 HP 20% 이하 조건을 맞추기가 빡센 편이고, 그나마 쉽게 맞추려면 마시로 같은 HP를 날리는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데 경제적인 방법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빛속성 딜러로 활약하면서 스킬은 빠르게 디버프만 덮거나 위에 다른 스킬을 얹어서 쓰는 방향으로 활용해야 할 것 같은데 막상 지금 빛 단속성 상황이 좋은 편도 아니다보니 서브로 들어가기도 여의치 않은 상황인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쓰기보다는 미래를 위한 투자 정도의 느낌으로 보입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각성 구성이 요즘 메타와 나름 잘 맞아 떨어지고, 군더더기도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스킬도 3턴 쿨타임으로 3턴 지속되는 고속 룰렛 1개와 자신 타겟 공격력 증가 버프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룰렛 생성 루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속, 다속 파티 모두 부족한 드롭을 룰렛을 통해 끌어올 수 있게 된다는 점은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문제는 보통의 룰렛보다 속도가 빠른 '고속 룰렛'을 생성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드롭을 끌어오기가 쉽지 않다보니 드롭을 끌어오려다가 오히려 타이밍을 놓쳐서 위험한 상황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변신하지 않는 몬스터이면서 룰렛 루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장점이긴 한데 이 장점이 '이론상 장점'에 가까운 느낌이라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교환 시에 고민해볼 여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킬의 빛, 회복 룰렛 생성은 쓰는 파티에 따라서 쓸만할 수 있긴 한데 그 외의 스킬 내용이나 각성이 다소 애매한 것 같습니다.

특히 스킬 부스트+팀 회복 강화 2개짜리 무기는 대체될만한 무기도 많아서 저격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Luke (신규 몬스터)

35

1. 미진화체: 각성이 공격적이기도 하고, 스킬로 인핸스 루프를 사용할 수 있어서 자신의 딜량을 높일 수 있는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리더로 써먹기에는 현재 시점에서 불, 물 동시 지움 계열 리더인 세이나나 유라보다 나은 점은 딱히 없는 것 같고, 들어간다면 서브로 들어가게 될 것 같은데, 그나마도 스킬 내용이 결과적으로는 인핸스가 전부인거라 장점이 명확한 느낌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나마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HP가 20% 이하일 경우 인핸스가 4턴 지속에 공격력 4배수로 적용되어 턴 수에 비해서 효과가 좋다는 점인데, 막상 써먹기 위해서는 HP를 날려야 해서 위에서 계속해서 지적했던 HP 감소 몬스터와 연계해야 한다는 가성비가 나쁜 방향이 될 확률이 높아지는 점도 아쉽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포텐은 있는데 막상 그 포텐이 터질만한 조건이 너무 까다로운 것 같고, 쓴다면 세이나나 유라 파티의 서브로 들어가서 활용하는 방식으로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확정권 구입이나 저격하기에는 가성비가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각성 구성이 공격적인데다가 팀 HP 강화까지 확보한 점에서 미진화체보다 나은 것 같습니다.

스킬은 L자 모양 불과 물드롭 생성인데 불, 물 동시 공격 파티에서 좀 더 편하게 드롭 확보를 할 수 있는건 좋긴 한데 그 외에 추가적인 장점은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지금 불과 물을 동시에 활용하는 리더 중 그나마 상위 던전을 많이 가는 유라, 세이나 조합은 단순히 불, 물 동시 공격만 활용하는게 아니라 대미지 무효 관통을 함께 활용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도 각성 구성이나 스킬이 붕 뜨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물론, 어시스트도 대미지 무효 관통을 달아주는 선택지도 있겠습니다만, 스킬 턴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어시스트의 스킬 내용도 고민이 필요해서 현재 시점에서 우선순위를 높게 주긴 힘들 것 같습니다.

추후 불, 물만 이어도 고화력이 나오는 리더가 나오면 모르겠는데 적어도 지금 시점에는 써먹기 애매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각성 구성이 과하게 심플하긴 한데 콤보 강화로 추가 딜각성 확보도 가능하고, 독 내성 달아주면서 3턴 지연으로 초반 턴 확보도 가능한 점은 나름나름 쓸만한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메타에서는 콤보 강화보다 팀 HP 강화나 스킬 부스트가 더 우선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콤보 강화 대신 다른 각성이 붙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7 라인업]

- Ryu&Ken (신규 몬스터)

36

1. 미진화체: 각성도 공격적으로 잘 받아왔고, 스킬도 강화드롭 확률 증가와 흡수 무효로 약화드롭과 흡수를 모두 커버할 수 있습니다.

스킬 턴이 7턴인 점은 애매하긴 한데 조합 자체가 특이한 편이라 있어두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 조커 같은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흡수 무효 스킬'이라는 관점에서 봤을때는 경쟁할만한 몬스터 풀이 매우 넓은 편이기 때문에 '흡수 무효 스킬을 위해' 확정권을 구입하기에는 가성비가 조금 떨어지는 것 같고 다른 진화를 활용하다가 써야 하는 상황이 왔을때 롤백해서 써먹는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L자 루프 몬스터의 모범적 사례로 둬도 좋을 스킬과 각성 구성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불, 빛 동시 공격시 격감+콤보 추가라서 콤보 흡수 기믹에 약한 L자 루프 파밍 파티의 약점도 간접적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L자를 이용해서 딜을 하는 방식이라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과도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다만 파밍하기 위해서는 도트 Ryu VS Ken이 2기 필요하고, 리더스킬에 고정 대미지가 없기 때문에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정 대미지 헬퍼를 기용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합니다.

딜 포텐이나 서브로 기용할만한 몬스터 폭이 넓은 덕분에 나름나름 상위던전 파밍도 가능하긴 한데 초연결 같은 다른 파밍 파티를 뛰어 넘을만한 명확한 장점은 없는 느낌이라 '파밍이 가능하다'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확정권 구매 하기에는 가성비가 떨어지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대미지 무효 관통에 팀 HP 강화 2개, 빛과 불 드롭 강화, 거기에 스킬에 3턴 단축까지. 대미지 무효 관통을 활용하는 파티에서는 깔끔한 구성의 무기로 보입니다.

사일런트 매지션 Lv4의 카드 (유희왕 콜라보 '유희' 어시스트 진화)가 대미지 무효 관통, 팀 HP 강화 2개에 3턴 단축 스킬을 갖고 있긴 한데 이쪽은 드롭 강화까지 가지고 있다보니 약화 드롭 대처도 가능해서 상위 던전에서 사용 빈도가 꽤 높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거 하나만 놓고도 확정권 구매 이유는 충분한 것 같고,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다가 본체 쓴다고 하면 롤백해서 쓰는 식으로 써도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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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비추천합니다. 쓸만한 몬스터가 없는건 아닌데 신규 몬스터도 그렇고 성능이 크게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 앞으로 올 시즌이나 콜라보 생각하면 스트리트 파이터에 마법석 투자하긴 많이 아쉽습니다.
→ 뽑아야 한다면 최대한 빠르게 도망치는게 좋고, 교환만 하고 터는 것도 좋습니다.
→ 어지간한 몬스터보다 강림 몬스터인 JP가 더 써먹을 곳도 많고 좋습니다.

○ 교환할만 한가

→ Akuma 1~2기 추천 (랭던 관심 있다면 2기 이상, 관심 없다면 1기)
→ Ryu 1기 정도 (스킬 봉인 내성 2개짜리 무기가 많이 없다면)
→ Sakura Kasugano 1기 정도 (팀 HP 강화 2개짜리 무기가 많이 없다면. 랭던 관심 있다면 1~2기 정도는 확보 추천)
→ Guile 조건부 추천 (목속성 초연결 파티 관심 많다면 1~2기 정도)
→ Chun-Li 조건부 추천 (상태이상 해제용 서브 많이 없다면 1기 정도)
→ 나머지 비추천

○ 확정권은 살만한가

→ Ryu & Ken은 추천
→ 나머지 비추천

○ 리세 할만한가

→ 비추천 합니다. 저레어도에 쓸만한 친구들이 없진 않은데 지금 리세하기보다는 좀 더 기다렸다가 다른 시즌이나 콜라보에서 리세하는게 더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