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과 해당 콜라보나 시즌의 콜로세움에서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이 엄청 다릅니다. 아래의 평가는 콜라보나 시즌 콜로세움 파밍보다는 범용적인 사용에 따른 평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일판, 북미 개방 내용 대비 한판에는 일부 몬스터가 빠져있습니다. 몬스터 라인업은 한판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빠진 몬스터: 시바 타츠야, 시바 미유키, 사에구사 마유미, 치바 에리카, 사이죠 레온하르트, 미츠이 호노카, 이치조 마사키)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쓸 고민은 가능하지만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꼭 써야 할 이유가 없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너무 많음
☆☆★★★: 있으면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마법석을 투자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낮음
☆★★★★: 좋은 요소가 많으며 교환이 가능하다면 교환까지 고려 가능한 수준임
★★★★★: 저격해서라도 뽑아야 할 가치가 충분함

※ 별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별 0개인 몬스터여도 특정 상황에서는 쓰일 수 있고 별 5개인 몬스터라고 하더라도 이후의 푸시가 없으면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7 라인업]

- 이츠와



1. 미진화체: 3턴 쿨타임의 대미지 무효 관통과 나무 드롭을 생성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십자보다는 범용성이 좋은 L자가 초각성으로 빠져서 스킬 부스트+와 초각성 경쟁을 해야 한다는 점은 다소 아쉽긴 한데 그래도 쿨타임이 짧은 관통 몬스터가 많지 않다면 쓸만한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다만 관통 쿨타임이 계속해서 짧아지고 있고 하위호환이 이미 너무 많이 널린 상태라 우선 기용하기는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나 팀 회복 강화가 없는 것은 좀 아쉽긴 한데 그래도 부속성을 바꿔주면서 스킬 부스트와 메이저 킬러 중 하나인 신킬러를 달아줄 수 있는건 레어도 치고는 충분히 쓸만할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관통과 지연을 동시에 해주기 때문에 적이 상태이상 무효화를 사용하지 않지만 초근성이 있거나 패턴이 까다로운 경우에는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도 충분히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퍼드에서 나무 속성 상황이 좋지 않은 것은 좀 아쉬운 포인트이긴 하지만 충분히 쓸만한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 미사카 여동생



1. 미진화체: 전체적으로 빛속성 횡강 또는 초연결 파밍파티 리더로 뛰기 매우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스킬에 드롭을 생성하는 부분이 없는 점은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헨리 헨더슨이나 미사카 미코토, 사레네 같은 짧은 템포로 빛드롭을 생성해줄 수 있는 친구들이 아직도 현역이라서 오히려 애매한 드롭 생성 없이 유틸을 담당해주는 편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 턴 자체도 짧은 편이라 위에 다른 스킬을 올려서 사용하기도 좋은 편입니다.

무엇보다도 같은 콜라보의 8성인 미사카 미코토와 궁합이 좋아서 믹스매치 방식으로 많이 활용되는 편이며, 가성비는 다소 낮지만 갈 수 있는 던전이 많은 상황이다보니 미사카 미코토 파티를 목표로 두고 계신다면 무조건 확보가 필요한 친구 중 하나입니다.

미사카 미코토가 목표가 아니라면 아냐&다미안&베키나 사레네 같은 친구들보다 살짝 밀릴 수 있는 몬스터이긴 하지만, 파밍 파티는 가짓수가 많을 수록 좋은 만큼 관심 있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를 추천드립니다.

○ 평점: ★★★★★ (미사카 미코토 루프 파티에 관심이 있을 경우)
○ 평점: ☆☆★★★ (미사카 미코토 루프 파티에 관심이 없을 경우)

2. 어시스트 진화: 각성부터 스킬까지 빛속성 초연결 파밍 파티에서 여러모로 활용하기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흡수를 무효화하면서 초연결에 필요한 빛드롭까지 생성해주기 때문에 스킬 압축도 좋고, 빛 횡강을 더해서 딜량 상승까지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에 빛속성 초연결 파밍 파티에서 자주 보이는 무기 중 하나입니다.

꼭 스킬을 쓰지 않더라도 각성 때문에 한 파티에 2개 이상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보니 관련 파티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2~3기 정도는 확보해둬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 시라이 쿠로코



1. 미진화체: 각성은 콤보 강화 6~8개에 부유까지 있어서 초중력 던전에서도 먹힐 공격적인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리더스킬도 드롭을 5개 이상 연결하기만 해도 배수와 콤보를 추가해줄 수 있기 때문에 무난한 파밍 리더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템포가 빠른 편이라 위에 파밍에 도움이 될만한 다른 스킬을 올려서 쓰기도 좋은 편입니다.

문제는 전체적으로 성능 자체가 애매한 편입니다. 각성도 강하긴 하지만, 그보다 더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는 친구들이 많고, 리더스킬도 초연결이 대세인 시대이다보니 속성별로 연결형 리더들이 이미 많이 나왔고, 스킬도 템포가 짧다는 것 외에는 대체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콜로세움 몸 비틀기 정도로는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그 외에는 크게 쓰일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4턴간 흡수 무효 깔아주는건 전략적 활용 여지가 많고 4턴짜리 흡수 무효 치고는 스킬 턴도 나름나름 짧은 편이긴 한데 유틸적인 스킬 치고는 각성이 애매하게 공격적인 배치인 점이 아쉽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쓰일 한두기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츠치미카도 모토하루



1. 미진화체: 1턴 쿨타임으로 매 턴마다 5속성+회복을 4개씩 생성할 수 있는건 분명 좋은 스킬이 맞긴 한데 하필 패널티로 가져온게 'HP가 1이 된다'와 '1턴 동안 회복드롭을 지울 수 없다'라서 환장의 조합이 되었습니다.

그나마 자신이 2마리 공격을 갖고 있는 덕분에 지울 수 없는 드롭 회복 잠재각성을 달아서 회복드롭을 지울 수 없는 디버프를 상쇄할 수 있긴 한데 자체 바인드 면역도 없고, 심지어 드롭 생성 단계에 잠금 해제도 못하는 몬스터를 써먹기 위해 그런 수고까지 해야 하나, 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좀 많이 남습니다.

무엇을 노리고 나온지는 잘 알겠지만 이미 3속성 공격 강화 몬스터 푸시가 너무 많이 된 상태이고, 거기다가 다속 자체도 고점은 높지만 손이 많이 가서 선호도가 그닥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스킬 구성 자체가 특이해서 '아예 안쓰인다' 라고 단언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다만 한두기 정도만 키핑해도 혹시 모를 상황의 조커 역할로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 구성과 스킬 구성 모두 범용적으로 쓰이기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특히 3속성 공격 강화를 더해줄 수 있기 때문에 다속에게도 좋지만 울프 데이토나 같은 친구들에게도 좋아서 꼭 다속에만 쓰여야 한다는 보장도 없을 것 같습니다.

스킬도 적의 고대미지를 방어하거나 드롭판 축소를 대처할 수 있는 등 유틸적 포지션이라 본체보다는 활용할 여지가 매우 많은 것 같습니다.

어시스트 진화해서 먼저 쓰다가 본체 쓰인다고 하면 롤백해서 써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칸자키 카오리



1. 미진화체: 각성 구성도 나름 좋고 스킬도 루프로 돌아가진 않지만 적의 기믹을 덮기는 좋아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는 많아보입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구성이 너무 밋밋해보입니다. 각성도 강력하긴 하지만 막상 또 다른 친구들을 모두 제칠만큼 강하지도 않고, 스킬도 나쁘진 않은데 리더스킬과 따로 노는 느낌이 있고 역시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닙니다.

룰렛을 덮을 몬스터가 없는 상황에서 임시로 쓸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오래 쓸만한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만 놓고 봐도 7콤보를 더해줄 수 있는 스킬이라 전략적 활용 여지는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파밍 파티에서 적이 콤보 흡수를 사용하는 경우 콤보 흡수를 파훼하기 위한 용도로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성은 콤보강화 2개를 더해줄 수 있어서 딜에 도움이 되긴 하는데 일판이 흘러가는 방향을 보면 초 콤보강화 무기 허들이 슬슬 낮아지고 있는 중이라 콤보강화 2개짜리 무기의 유통기한을 길게 잡긴 힘들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구름 내성도 대체 할 수 있는 무기들이 많은 상황이라 사실상 현재 메타에서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법한 각성 조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콤보 증가 스킬용으로 1~2기 확보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스테일 마그누스



1. 미진화체: 십자 지움 공격 각성이 대세인 세계선이라면 1티어 몬스터이겠지만 지금 세계선에서 십자 지움 공격은 사실상 초암흑 뒷구를 지우기 위한 유틸 포지션에 가깝습니다.

그나마 스킬이 3턴 쿨타임으로 불드롭을 생성하면서 대미지 무효를 관통할 수 있어서 템포도 짧고 좋긴 한데 경쟁자가 이미 너무 많은 상황이라 우선적으로 쓰이긴 많이 힘든 상황인 것 같습니다.

관통 스킬이 부족한 초반에 잠깐 쓰고 다른 쓸만한 친구 얻으면 갈아타는 정도의 몬스터로 보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 구성도 나름 트렌드에 잘 맞고, 스킬도 룰렛을 덮으면서도 불드롭이나 회복드롭 확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성이라 꽤 쓸만한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3턴 지속되는 대미지 무효 관통에 5콤보 추가도 스킬에 같이 달려있기 때문에 꼭 룰렛을 써먹지 않더라도 파밍에서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꽤 넓어보입니다.

본체보다는 훨씬 나은 것 같고 한두기 정도 확보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인덱스



1. 미진화체: 초각성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스킬 부스트가 6개가 되거나 독, 방해, 암흑 3종을 모두 방어할 수 있는 유틸적인 각성 구성에 스킬도 루프로 돌아가는 자동회복이라 활용할 여지가 매우 넓은 편입니다.

거기다가 스킬에 회복력과 공격력 인핸스가 포함되어 있어서 적의 디버프를 덮을 수 있는 것도 좋고 리더스킬에 7×6 드롭판 확장이 포함되어 있어서 7×6 스타트 리더로 활용할 수 있는 점도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몬스터의 각성이나 어시스트 부담을 줄여주면서 스킬도 유용한 유틸 포지션으로 매우 우수한 몬스터 입니다.

딱히 지적할 내용 없는 군더더기 없이 좋은 친구이고, 목표로 두고 에그 굴려도 좋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5개에 가까운 4개)

2. 어시스트 진화: 상태이상 회복에 5턴간 HP 회복이라는 스킬 구성은 좋긴 한데 더해주는 각성 구성이 다소 아쉽습니다.

본체 확보를 우선으로 두고 2호기 이상 나왔을때 파밍 파티에 쓸 목적으로 한두기 정도 만드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정상의 좌' 헤카테



1. 미진화체: 기본 스킬 부스트 6개에 L자 지움 공격도 4개, 팀 HP 강화 2개라는 유틸적인 각성 배치에 4턴 쿨타임으로 흡수 무효+강화드롭 출현 확률 증가라는 유틸적인 스킬 배치를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던전 공략에 도움이 되는 유틸이 한군데 모여있는 몬스터이고 어시스트 무효 대처부터 흡수 무효에 약화드롭 대처까지 커버할 수 있는 기믹의 범위가 매우 넓은 편이라 서브 선택이나 어시스트 선택에 여유를 줄 수 있는 좋은 몬스터로 보입니다.

스킬이 흡수 무효라는 점에서 파티나 류메이와 컨셉이 다소 겹치긴 하지만 겹치는 부분을 빼더라도 할 수 있는 역할이 꽤 넉넉히 있는 친구라서 하나 정도는 확보해두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바인드 면역에 독 완막 더해주는 것도 좋고 흡수 무효 계열 스킬인 것도 좋긴 한데 모든 요소가 본체만큼 독창적이거나 커버 범위가 넓은 느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우선 순위는 본체쪽에 있는 것 같고, 2호기 이상 나왔을때 하나 정도 만들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요시다 카즈미



1. 미진화체: 인덱스, 헤카테와 비슷하게 유틸에 몰빵한 형태의 구성입니다. 스부 갯수가 조금 아쉽긴 한데 그래도 TL+ 모두 본각성으로 갖추고 있는데다가 팀 HP 강화까지 2개 달려있어서 충분히 참작 가능할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상태이상 해제에 강화드롭 확률 증가로 약화드롭 확률 증가 디버프를 덮을 수 있기 때문에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두루두루 범용적으로 쓰기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스킬이 상태이상 해제 계열이라 경쟁자가 좀 많긴 한데 커버할 수 있는 범위도 다르고 충분히 다른 몬스터와 경쟁할 수 있는 경쟁력은 갖추고 있는 것 같아서 하나 정도 확보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팀 회복 강화 2개씩 붙은 각성 구성이라 편하게 쓰기 좋고, 스킬에 2턴 단축도 붙어있어서 스킬 턴 끌어오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속성이 주류이진 않아서 나무, 회복 룰렛 생성은 조금 애매할 수도 있겠다 싶긴 한데 그래도 메타가 앞으로 어떻게 돌지도 알 수 없고, 목속성 초연결 파티에서 룰렛으로 드롭을 끌어오는 방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서 2호기 이상 나온다면 한기 정도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빌헬미나 카르멜



1. 미진화체: 각성은 초중력 상황에서 딜각성이 좀 모자라려나 싶긴 한데 초각성으로 부유도 붙고 해서 나름 트렌드에 맞게 잘 가져온 것 같습니다. 특히 팀 HP 강화 2개도 같이 가져온 덕분에 파티의 HP를 늘려줄 수 있는 것도 나름의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킬은 2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에 3색진입니다. 최근들어서 상위 던전에 모든 드롭을 하나의 속성으로 바꾸는 패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판갈이 기용률이 나름나름 올라간 편이라 아예 못쓸 스킬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흡수 무효라는 측면에서 경쟁해야 할 몬스터가 많고, 특히나 파티나 류메이와 컨셉이 겹치는 구석이 많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장점이 100% 발휘되는 느낌은 아닌 것 같습니다.

딜과 유틸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려는 목적 같긴 한데 결과적으로 둘 다 확실하게 잡지 못해서 붕 뜨는 느낌이 강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파티나 류메이가 없다면 임시로 사용하다가 갈아타는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초 콤보강화에 스킬 봉인 내성을 달아줄 수 있고, 스킬도 3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판갈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성 구성이 심플하게 느껴지긴 하는데 그래도 초 콤보강화로 딜량 보강도 가능하고, 최근에 몬스터 컨셉이 극단적으로 빠지다보니까 스킬 봉인 내성이 없는 경우가 많다보니 그런 면에서는 조금 아쉽긴 해도 충분히 쓸만한 각성 구성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흡수 무효 계열이기 때문에 올라오더라도 크게 문제될 것도 없고 해서 전체적으로 무난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본체보다 나은 것 같고, 앞으로도 초 콤보강화 무기가 자주 쓰이게 될 확률이 높아보여서 나왔을때 하나 정도는 확보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매저리 도



1. 미진화체: 기본 4스부에 구름과 조작불가를 모두 본각성만으로 막을 수 있고, 초 콤보강화 3개에 부유로 초중력 보완까지 가능한 매우 균형잡힌 각성 구성으로 보입니다.

스킬도 템포가 살짝 긴 것 같이 느껴지긴 해도 1턴 지연하면서 2턴짜리 관통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적이 상태이상 무효화를 사용하지 않는 초근성 몬스터라면 스킬 하나만 사용해도 초근성 패턴 스킵과 초근성 제거 후의 딜까지도 보장할 수 있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관통 스킬이다보니 경쟁 상대가 카린 드래곤이나 유키네 같은 친구들이라 상대하기 조금 버겁게 느껴지긴 하는데 그래도 유틸성과 스킬의 특색으로 어느정도 경쟁력은 갖추고 있는 것 같고, 충분히 현역 사용 가능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리더스킬도 물을 연결하는 것으로 배수 발동이 가능해서 파밍 리더 활용이 가능하긴 한데... 매저리 도 리더스킬을 100% 활용할 수 있는 서브 몬스터가 하필 이번에 빠진 친구들 중 하나라 한퍼드에서는 리더 활용하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ㅜ

그래도 서브로는 충분히 좋은 몬스터라 하나 정도 확보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개에 가까운 3개)

2. 어시스트 진화: 핵심 각성들을 잘 뽑아오긴 했는데 그래도 가짓수가 적은건 좀 아쉬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킬이 3턴 지속되는 관통에 3턴 단축이라 파밍 등에서 전략적으로 쓸 가능성은 높아서 좋은 쪽으로 심플한 무기인 것 같습니다.

한두기 정도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개에 가까운 3개)

[★8 라인업]

- 미사카 미코토



1. 미진화체 (변신체): 일퍼드에서 등장한 이후로 시스템으로 온갖 던전을 털어먹고 있는 화제의 몬스터 입니다.

변신 몬스터인데다가 스킬에 상한 개방이 없어서 대미지 한계가 있긴 하지만 3속성으로 단점을 보완하고 있고, 변신 후의 각성도 초 연결 지움 강화 2개에 부유로 초중력까지도 커버할 수 있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변신 후의 스킬도 대미지 무효 관통에 '중앙 가로 1렬을 빛으로 변화'라는 심플한 구성이지만, 7×6 드롭판에서 해당 스킬을 사용할 경우 중앙 2렬을 빛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초연결 각성 발동도 가능하고 거기에 대미지 무효 관통도 스킬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할 수 있는 몬스터의 범위가 매우 넓은 편입니다.

변신 전 리더스킬이 7×6 드롭판이라 자신이 리더나 헬퍼로 직접 뛰어버리면 7×6 드롭판 확보도 가능하고, 같은 콜라보의 미사카 여동생이 빛 초연결 파밍 파티와 매우 잘 어울리는 리더스킬에 상태이상 회복&대미지 흡수 무효 스킬까지 가지고 있어서 믹스매치 할 리더도 이미 확보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시스템 구성만 가능하다면 갈 수 있는 던전이 무궁무진하고, 특히 억조를 시스템 파티로 깨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존재 가치는 충분히 증명한 것 같습니다.

문제는 가성비인데 BGM 해금 몬스터이다보니 같은 레어도의 다른 몬스터들보다도 확률이 낮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쓰려면 2~3호기를 확보해야 하다보니 그걸 가성비가 좋다고 보기는 매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나마 일퍼드 개방 당시에는 같은 라인업에 대체가 될만한 몬스터가 라인업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한퍼드는... ㅎ...

거기다가 7×6 드롭판이 파티 구성의 핵심 요소인 만큼 저격 패턴을 당하기도 쉬운 편이라 그 부분에 대한 대처가 필요한 점도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러든 저러든 '이론상으로는' 매우 좋은 몬스터가 맞고, 목표로 두고 에그 굴려봐도 좋은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 구성이 심플하긴 한데 초 콤보강화가 이제 막 붙는 시점이다보니 초 콤보강화와 스킬 부스트가 같이 붙은 조합은 현재 시점에서 보여줄 수 있는 최대치인 것 같습니다.

각성은 조금 아쉬울 수 있어도 스킬의 조합이 3턴 관통+강화 드롭 확률 증가+2턴 단축으로 압축률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특히나 최근 던전에서 약화드롭으로 괴롭히는 경우가 많다보니 강화 드롭 확률 증가가 핵심적인 스킬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 파밍에 관심이 많다면 한기 정도는 얻어두는게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다만 우선순위는 본체에 먼저 있어서 본체 먼저 충분히 확보한 후 나왔을때 어시스트 진화 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카미조 토우마



1. 미진화체 (변신체): 변신하면서 가시드롭 출현 확률을 높히긴 하는데 변신 후의 성능은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리더스킬이 속성이나 타입을 타지 않고, 3속성 이상 동시 공격시 경감&공격력 증가&콤보 추가 효과가 있고, 드롭을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추가로 상승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믹스매치 해주기 좋은 편입니다.

최근들어서 3속성 공격 강화를 밀어주는 경향이 강하다보니 3속성을 리더스킬로 요구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믹스매치 할 수 있는 친구들의 폭도 꽤 넓은 편이고, 파라미터 관련 배수는 없지만 경감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경감이 없는 몬스터와 믹스매치로 뛰기도 좋은 편입니다.

또한, 스킬도 7턴 쿨타임으로 2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관통으로 잘 압축되어 있어서 서브 선택의 폭을 넓혀줄 수 있는 것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대세는 단속이고 다속은 기피되는 성향이 있기도 하고 최근에 나온 3속성을 써먹는 몬스터 중에서 확신의 티어권 몬스터는 크게 없는 느낌이라 의미가 퇴색되는 느낌은 없지 않지만, 그래도 무난한 리더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는 저격까진 아니어도 확정권 구매까진 고려 가능한 수준의 몬스터로 보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조작시간을 3초 연장해주면서 구름과 조작 불가를 동시에 막을 수 있는 각성 구성에 방해드롭이 떨어지긴 하지만 2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관통 구성의 스킬까지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다만 구름이나 조작불가 내성은 초각성이나 다른 무기로도 충분히 막을 수 있고, 흡수 무효나 대미지 무효 관통은 파밍 상황이 아니면 한번에 띄우지 않아도 되는 상황도 많습니다. 또한 스킬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 방해드롭의 출현 확률을 높히는 디버프를 걸어주다보니 방해가 남아있으면 패턴을 꼬아버리는 친구들을 상대하기 힘들다는 점도 단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호기 이상 나왔다면 고려해볼만은 한데 우선 고려 대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 사카이 유지



1. 미진화체 (변신체): 변신할때 3턴을 감아주고, 변신 후에는 상태이상 회복 계열의 스킬에 불 2콤보를 요구하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 자체는 같은 콜라보의 샤나의 믹스매치를 의식하고 만든 것 같은 느낌이긴 한데 명확한 장점은 없는 느낌입니다. 그나마 불속성의 HP가 5배인 샤나의 회복력 보강을 위해 리더스킬에 회복력 배수를 들고 왔고, 스킬도 상태이상 회복에 회복력&공격력 인핸스라 덮을 수 있는 기믹의 풀이 넓은건 장점인데 다른 몬스터로도 충분히 대체가 가능한 정도라서 '샤나에는 무조건' 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일퍼드 출시 당시에는 샤나×유지가 연구 되다가 템포 짧은 관통 스킬에 리더스킬 회복력도 갖춘 울트라맨 데커 스트롱 타입 믹스매치가 오히려 더 잘 쓰였고, 템포 짧은 2턴 지속 상한해제에 관통을 갖춘 파이널 판타지 콜라보의 클라이브가 나온 이후로는 샤나×클라이브 조합이 사실상 메인으로 제일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유틸성이 좋은 편이라 꼭 샤나 파티가 아니더라도 다른 파티의 서브로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저격할만한 수준은 아닌 것 같고, 에그 굴려봤을때 안나왔다면 하나 정도 교환하는 식으로 넘겨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4개에 가까운 3개)

2. 어시스트 진화: 3턴 지속되는 대미지 흡수 무효+대미지 무효 관통은 파밍 등에서 써먹기 좋은 조합이긴 한데 각성에 붙은 불 콤보강화 2개가 아쉬운 것 같습니다. 사실상 스킬만 보고 쓰게 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샤나



1. 미진화체 (변신체): 로잘린 이후로 부진했던 동일 속성 2콤보 리더의 한계를 깨고 현재 일퍼드에서 상위 티어에 머물고 있는 친구입니다.

변신 후의 공격적인 각성을 스킬에 붙은 대미지 상한 증가로 잘 살리고 있고, 불의 2콤보 뿐만 아니라 회복 드롭을 지울 때마다도 공격력 배수가 추가로 붙기 때문에 스킬 사용만 잘 이루어진다면 고화력을 낼 조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친구입니다.

거기다가 이제까지 속성 콤보 강화 살려보겠답시고 우겨넣었던 여러 몬스터들 덕분에 서브로 기용할 몬스터 풀도 꽤 되는 편이고, 리더스킬 난이도도 그닥 높지 않다보니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는 리더 몬스터 입니다.

아직 파이널 판타지 복각이 들어오지 않아서 클라이브가 없기도 하고 서브로 잘 쓰는 몬스터 중에 이번 콜라보 라인업에 빠진 친구들이 좀 있다보니 한퍼드에서는 당장의 활용처가 살짝 제한된 상태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서브는 충분히 비틀 수 있고, 파이널 판타지 복각도 언젠가는 들어올거라 두루두루 쓰일만한 범용적인 리더를 원한다면 관심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믹스매치로 쓰이다보니 2기가 필요한 점은 아쉽긴 하지만, 교환이 가능한 몬스터이기 때문에 2기 이상 확보를 권장하는 친구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2개, 팀 회복 강화 1개 붙은 구성이 좋긴 한데 스킬의 활용도가 다소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파밍 파티에서 적의 잠금 패턴을 불드롭이 잠금 상태로 떨어지는 버프로 덮는 경우가 있어서 그럴때 사용이 가능할 것 같긴 한데 그것도 헬리오스 티아라가 충분히 역할 수행해주고 있어서 명확한 장점은 아닌 것 같습니다.

에그 다 뽑아보신 후에 한정신이나 몬스터들 여유 많다면 하나 정도 더 교환 받아서 만들어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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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함정이 좀 있긴 한데 전체적으로 쓸만한 몬스터가 많습니다. 소유한 몬스터 박스의 풀을 떠나서 마법석 투자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 일부 몬스터가 빠지게 된 것은 좀 아쉽긴 한데 지금 라인업도 충분히 괜찮은 것 같습니다. 빠지게 된 이유가 뭐건간에 패싱 안하고 들어와준 덕분에 180도 이상 몸 비틀어야 하던거 90도 정도만 비틀어도 될 것 같네요 ㅜ

○ 교환할만 한가

→ 샤나는 2(+1)기 확보를 위해 교환 추천합니다.
→ 사카이 유지는 좀 애매하긴 한데 한기 정도는 교환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교환소 한정 몬스터는 어떤가

→ 라스트 오더(이벤트 메달 (블랙)으로 교환)는 7×6 드롭판 리더스킬도 그렇고 각성과 스킬의 유틸성이 좋아서 한기 정도는 교환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니에토노노샤나(콜라보 메달로 교환)는 흡수 무효+관통 스킬이라 일단 확보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확정권은 살만한가

→ 미사카 미코토는 강추합니다.
→ 카미조 토우마는 오래 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좀 있긴 한데 범용적으로는 괜찮아서 여유 된다면 한기 정도는 구비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리세 할만한가

→ 저레어도 몬스터 중에서 유틸 챙길 수 있는 몬스터도 많고, 교환이 가능한데 리더로 쓰기 좋은 샤나 같은 친구들도 있고 해서 리세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 미사카 미코토 2기 정도에 미사카 여동생도 확보할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