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과 해당 콜라보나 시즌의 콜로세움에서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이 엄청 다릅니다. 아래의 평가는 콜라보나 시즌 콜로세움 파밍보다는 범용적인 사용에 따른 평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크리스마스 시즌 에그 몬스터만 기준으로 합니다 (한정신이지만 라인업에 포함된 구참공&메리디스, 5연속 에그 보상으로 빠진 비너스&츠보네는 제외)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쓸 고민은 가능하지만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꼭 써야 할 이유가 없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너무 많음
☆☆★★★: 있으면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마법석을 투자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낮음
☆★★★★: 좋은 요소가 많으며 교환이 가능하다면 교환까지 고려 가능한 수준임
★★★★★: 저격해서라도 뽑아야 할 가치가 충분함

※ 별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별 0개인 몬스터여도 특정 상황에서는 쓰일 수 있고 별 5개인 몬스터라고 하더라도 이후의 푸시가 없으면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 라인업]

- 프레이야​


2023-12-21-00-22-36

1. 미진화체: 초연결도 2개에 킬러각성도 있어서 낮은 공격력을 어느정도 보완하긴 하는데 인핸스 수치가 높은 것도 아니고, 턴감 수치가 높은 것도 아니고 해서 포지션이 전체적으로 붕 떠있습니다.

딱히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목횡강 3개에 콤보드롭 생성이라 각성 구성도 나름 깔끔하고 턴도 긴 편이라 파밍 파티에서 부담없이 달아주기 좋은 것 같습니다. 우선순위가 높다고 보기는 힘들겠지만 한두기 정도는 갖고 있어볼만 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폴룩스&카스토르​

2023-12-21-00-22-48

1. 미진화체: 한때는 시스템으로 파밍 파티 각 좀 노려봤던 친구이긴 한데 초연결 파밍 파티 나온 뒤로는 우선 순위가 너무 많이 밀렸습니다.

그래도 스킬에 1턴 대미지 무효 관통이 포함된 덕분에 그럭저럭 쓸만한 관통 서브로는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딜각성이 특출난다거나 하는 것도 아니고, 드롭 강화는 요즘 어시스트로 해결하다보니까 각성 구성이 눈에 띄지는 않지만 관통 몬스터 풀이 적다면 하나 정도는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본체와 같은 스킬을 가져가기 때문에 관통 스킬로 활용할 수 있고, 거기에 2마리 공격, 드롭 강화, 구름 내성이라는 각성 구성도 크게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우선적으로 써야 하는 수준은 아닌데 가짓수가 없다면 고려 가능한 정도이고, 상위호환 나왔다면 바로 바꾸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6 라인업]

- 지니​

2023-12-21-00-22-58

1. 미진화체: 3턴간 어둠 대미지를 무효화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름 유니크한 스킬이긴 한데 특정 택틱이 아니면 사용하는 경우가 극히 제한적인 친구입니다. 그나마도 스킬 턴이 더 긴 타마도라 대나무 장식을 본체로 그냥 우겨넣어서 활용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있어야 한다'는 설득력은 많이 낮은 편입니다.

다만 랭던이나 파밍에서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없지는 않으므로, 조커 용도로 한두기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위에서 언급했던 타마도라 대나무 장식이 있는 이상 메인으로 올라오긴 힘들 것 같습니다. 그나마 각성 구성이 드롭 강화에 L자라서 약화드롭 견제에는 어느정도 도움이 되긴 하겠습니다만, 각성만 보고 쓰더라도 다른 더 좋은 무기 많아서 우선순위를 높게 잡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하쿠​

2023-12-21-00-23-09

1. 미진화체, 궁극진화체 공통: 저레어도 시즌 사방신은 쓰이는 경우가 손에 꼽습니다. 그나마 진화 전은 초연결, 진화 후는 십자로 어느정도 차별성을 둘 생각인 것 같긴 한데 기본적인 스탯이 높은 것도 아니고, 드롭 강화 때문에 다른 유틸 각성을 제대로 챙겨오지도 못한 상태입니다. 심지어 스킬도 다른 부가 효과 없는 잠금 해제 3색진이라서 특출나지도 않습니다.

딱히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공통): 드롭 강화는 약화드롭 견제 용도로 어느정도 쓸 수는 있겠지만 그 외의 각성이 좋은 것도 아니고 스킬이 좋지도 않습니다.

○ 평점: ☆☆☆☆☆

- 클라우 솔라스​

2023-12-21-00-23-19

1. 미진화체: 공격력이 높아서 한때는 뿜베이스로 포텐을 주목받았던 친구이긴 한데 주목만 받고 정작 쓰인 적은 그닥 없는 친구입니다.

요즘도 공격력 자체가 높긴 한데 각성에 바인드 회복 2개와 멀티 부스트가 들어가서 경제적인 배치라고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초반 딜러로 잠깐 써먹을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오래 써먹을만한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그나마 전격문고에서 샤나가 나온 이후로 불속성 콤보 강화가 아예 못쓰게 된 각성 지위에서는 벗어나게 되긴 했는데 그래도 부가적인 각성들이 크게 눈에 띄진 않습니다. 없다면 쓸 수는 있겠지만 꼭 써야 할 이유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파티​

2023-12-21-00-23-30

1. 미진화체: 변신 전이 스킬 부스트 3개이긴 한데 스킬에 턴을 감아주거나 밀어주는 내용이 없어서 아쉽고, 변신 후에는 스킬 템포가 빠르긴 한데 스킬의 내용이 잠금을 해제하고 회복 3개 생성이라 애매하게 느껴집니다.

그나마 변신 후의 각성이 유틸과 딜러 중점 그 어디선가를 찾은 것 같긴 한데 현재 목속성 상황이 좋은 것도 아니고, 특히나 나무 콤보 강화는 더더욱 잘 안써먹는 추세라서 들어갈만한 파티가 그닥 없는 편입니다.

아쉽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써먹기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도 있고, 각성 무효 회복에 전원 공격력 증가도 있고 해서 못써먹을 조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 부스트 외의 스킬이 메이저한 편은 아니라서 속성 콤보 강화 보고 랭던에서 쓰는 정도로는 쓸 것 같습니다.

○ 평점: ☆☆☆☆★

- 츠바키​

2023-12-21-00-23-43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없기도 하고 스킬에 2×2 사이즈의 구름을 생성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3턴이라는 짧은 쿨타임으로 대미지 무효를 관통해줄 수 있는 좋은 서브입니다.

각성의 팀 회복 강화나 2마리 공격이 현재 메타에서는 살짝 붕 뜨는 감도 있지만, '짧은 쿨타임의 관통 서브'라는 포지션으로 어느정도 용서를 받을 수 있는 친구입니다.

불속성 파밍 파티 구성할때 자주는 아니지만 나름나름 얼굴을 보이는 편입니다. 물론 이번 크리스마스에 사레네가 진화를 받기도 하고 해서 경쟁자가 강력한 편이긴 하지만, 택틱에 따라서는 템포 짧은 관통이 오히려 더 쓸만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부러 저격하진 않더라도 나왔을때 한두기 정도는 키핑할 가치가 있어보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츠바키의 반달 빗): 스킬 턴을 2턴 단축하면서 판갈이를 해주는 무기인데 각성 구성이 크게 메이저 하지도 않고, 회복력이 급한게 아닌 이상 써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노우 돔): 불 부속성에 신 킬러, 드롭 강화 달아주는 각성 구성 자체는 좋은데 원본의 스킬을 따라가다보니 스킬 턴이 많이 짧은 편입니다. 꼭 써야 한다면 스킬 턴 관리가 필요할 것 같고, 그게 아니라면 일부러 저격하면서까지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7 라인업]

- 사쿠야​

2023-12-21-00-23-57

1. 미진화체/진화체 공통: 각성을 이것저것 많이 가져오긴 했는데 그렇다보니 오히려 딜이 강하지도, 유틸이 강하지도 않은 이도저도 아닌 조합이 된 것 같습니다. 그나마 방해와 어둠을 혼자서 막을 수 있는건 좋은데 그게 유일한 장점인 것도 아니고, 스킬도 그라비티+인핸스라 사용할 수 있는 구간이 한정되어 있어서 사용할 수 있는 각이 그닥 보이지 않습니다.

혹시 모르는 상황 대비해서 하나 정도는 놔둘만하긴 한데 평범한 공략을 위해서 일부러 찾아서 쓸 것 같지는 않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본체 스킬이 나름 길기도 하고, 조작시간 2초 더해주면서 3속성 공격 강화 더해주는 점이나 내성 더해줄 수 있는 점까지 확연하게 좋지는 않아도 나름나름 쓸만한 수준은 되는 것 같습니다.

3속성 공격 강화 무기 마땅한게 없다면 임시로 쓰다가 다른 무기로 갈아타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유비​

2023-12-21-00-24-07

1. 미진화체/진화체 공통: 미진화체는 횡강에 2마리 공격을 섞어놨고, 진화체는 대미지 무효 관통에 2마리 공격을 섞어놨습니다. 그렇다보니 안그래도 잘 쓰지 않는 불속성 2마리 공격인데 써야 할 이유가 더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스킬이 불드롭을 대량 생성 하면서 HP 회복에 2턴간 대미지 무효를 관통할 수 있다보니 파밍에서 사용할 각을 어느정도 볼 수도 있을 것 같긴 한데... 죠나단 죠스타나 크리스마스 사레네가 있는 상황에서 유비를 써야 할 이유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2마리 공격+에 스킬 부스트도 달아줄 수 있고, 내성도 달아줄 수 있는데다가 스킬 내용도 좋아서 충분히 쓸만한 무기인 것 같습니다.

스킬이 회복을 잡아먹는건 좀 아쉽긴 하지만 파티에 따라서는 불드롭 대량생성 도움 받아서 화력을 더 낼 수도 있다보니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어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 우리엘​

2023-12-21-00-24-19

1. 미진화체: 이번 상향으로 횡강이 압축되면서 자체 딜 능력까지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거기다가 2턴 쿨타임으로 불드롭 한줄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파밍 파티를 구성하기에도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 불속성 파밍은 시바드래곤을 대표로 하는 초연결이 꽉 잡고 있다보니 불을 한줄만 생성하는 액티브가 성에 차지 않을 수도 있긴 한데 아무래도 초연결은 콤보 드롭과 같이 발동되다보니 시간이 오래걸리는 측면도 있어서 간단한 던전을 빠르게 파밍하는게 목적이라면 우리엘 루프도 나쁜 선택은 아닐 것 같습니다.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겠지만 나왔을때 연구는 해볼만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본체 스킬 턴이 많이 짧긴 한데 불횡강을 6개나 늘려주면서 스킬 봉인 내성까지 2개 더해줄 수 있습니다.

구성 자체는 좋긴 한데 이 무기를 제일 자주 쓸만한 시바드래곤이 본각성으로 스킬 봉인 내성 2개를 이미 갖고 있어서 사실상 100% 활용으로 보기 힘든 점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 평점: ☆☆☆★★

- 파간​

2023-12-21-00-24-33

1. 미진화체, 도트진화체 공통: 다속이 에그 드래곤 친구들 필두로 나름 롱런하고 있긴 한데 그렇다고 해서 스킬 레벨 업을 해도 13턴, 12턴인 친구들까지 넣어가면서 스킬차지 꽉꽉 발동해야 하는 친구들이 쓰일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템포가 중요한 요즘 메타에서 스킬 차지를 삐끗하면 스킬 사용 턴이 늘어난다는 것은 매우 비효율인 것 같고, 그걸 빼고 생각하더라도 미진화체와 도트 진화체 둘 다 스킬 구성이 그닥 좋은 편도 아닙니다.

현재 메타에서는 사용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본체 스킬 턴이 길기도 하고, 각성 구성도 나름 나쁘지 않아서 무난하게 달아줄만 한 것 같습니다.

특히나 변신 몬스터 넣다보면 스킬 봉인 내성 부족한 경우도 있고 해서 그럴때 달아주는 용도로 하나 정도는 놔둘만 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그리다​

2023-12-21-00-24-47

1. 미진화체: 지속 턴에 제한이 없이 적을 빛속성으로 바꿀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한때 무적 파티 구성할때 필수 파츠 중 하나로 쓰이던 친구입니다.

지금도 무적팟을 못쓸건 없는데 예전에 마의 문의 수호자 날먹 사건 이후로 상위 던전의 무적팟 견제가 너무 빡세져서 현재는 적의 속성 변경을 제대로 써먹을만한 던전이 매우 드문 편입니다. 그나마 적의 속성을 바꿔서 약점 속성을 없앤다거나 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는 있겠지만, 그러기에는 턴이 너무 긴 편이라 전략적 활용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언제 어떻게 쓰일지 모르기 때문에 한기 정도는 남겨둘만 한데 일부러 저격하지는 않아도 상관 없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턴 자체도 길고, 팀 HP 강화 2개에 드롭 강화를 비롯한 각성 구성도 꽤 좋은 편입니다.

나무 속성 메타트론 브레이슬릿 같은 상위호환 무기도 있긴 한데 그런 무기와는 다른 결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고, 우선 사용까진 안하더라도 임시로 쓰기도 좋고, 꼭 임시가 아니더라도 무난하게 달아주기 괜찮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다가 나중에 본체 쓴다고 하면 롤백해서 쓰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오시리스​

2023-12-21-00-24-58

1. 미진화체: 초각성 포함 스킬 부스트 8개에 스킬 턴도 3턴으로 짧은 편인데다가 공격력도 높은 편이라 파밍 파티에서 은근 얼굴을 많이 보이는 편입니다.

요즘 스킬 부스트 인플레도 많이 진행된 편이라 대체제가 없진 않은데 기본 스킬 부스트 많고, 스킬 턴이 짧은데 심지어 스킬에 조작시간, 회복력, 공격력 인핸스, 잠금 해제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꽤 넓은 친구입니다.

파밍 서브로 충분히 경쟁력 갖추고 있는 친구로 보이고, 이번에 확정권 판매 대상에서 빠진건 아쉽지만 뽑았을때 키핑할 가치는 충분히 있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구름에 암흑 까지 커버할 수 있고, 드롭 강화에 콤보 강화로 딜 상승까지 노려볼 수 있긴 한데 스킬 턴도 짧고 해서 우선할만한 무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차라리 본체로 쓰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폴로네​

2023-12-21-00-25-07

1. 미진화체: 신기용 시즌의 폴로네와 스킬 구성은 같은데 각성이 좀 더 공격적인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져온 딜각성이 5속성 공격 강화+라서 다속이 아닌 이상은 딜각성 혜택을 받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스킬 차지를 빼고 생각하더라도 2턴 흡수 무효에 상태이상 해제까지 해줄 수 있는 스킬에 8턴 쿨타임은 나름 템포가 짧은 편이긴 합니다. 거기다가 다속 파티라면 스킬 차지의 효과까지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체감하는 스킬 쿨타임을 더 짧게 끌어올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 메타의 중심이 다속이 아니다보니 변신 후에 각성 중에 5속성 공격 강화와 스킬 차지, 가드 브레이크를 써먹기가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거기다가 원본 폴로네는 스킬 차지는 없어도 팀 HP 강화를 가져가기 때문에 오히려 트렌드에 맞는 구성이라 현재 시점에서는 크리스마스 폴로네보다 원본 폴로네의 가치가 더 높은 상황입니다.

메타가 어떻게 돌지 몰라서 나중에 다속이 다시 우위에 선다면 그때는 크리스마스 폴로네도 쓰일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우선순위를 높게 잡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회복력 펌핑이 필요하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스킬도 템포가 길기는 하지만 흡수 무효 계열이라서 유틸적으로 쓸만한 여지도 많고, 각성에 스킬 부스트와 십자도 있어서 다른 유틸도 챙길 수 있어서 평균 이상은 하는 무기인 것 같습니다.

팀 HP가 좀 더 우위인 현재 상황에서 메이저하게 쓰이진 못하겠지만 그래도 충분히 좋은 쪽으로 무난한 무기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메노아​

2023-12-21-00-25-18

1. 미진화체: 노틸러스가 많이 쓰이던 시기에는 인질로 불리면서 모든 사람의 위시였었는데 지금은 노틸러스 시대가 지나서 사실상 입지가 많이 좁아진 편입니다.

그나마 초 콤보강화 4개에 관통 2개까지 갖추고 있어서 관통 위주로 돌아가는 목속성 연결 파티에서 못쓸건 없어보이는데 노틸러스 본체나 GS 노틸러스 같은 친구들에 비해서 우선시 될만한 장점은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빠른 템포로 나무 드롭을 대량 생성 할 수 있다는 점은 우수한 포인트가 될 수 있겠습니다만, 그 장점을 제대로 써먹기 위해서는 목속성에 좀 더 푸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나무 횡강이 달려있긴 한데 빼고 생각해도 각성 구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고, 거기에 3턴 지연까지 있어서 초반 턴 확보에도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유틸 각성과 딜 각성을 모두 가져가려다보니 팀 HP 강화가 하나가 되었다는 점이나, 스킬 부스트 대신 스킬 봉인 내성이 들어간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그럭저럭 쓸만한 수준은 되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하후돈​

2023-12-21-00-25-28

1. 미진화체: 불 횡강이나 초연결 컨셉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포 짧은 관통 포지션 몬스터 입니다.

리더스킬도 불을 6개 이상 연결하면 대미지 격감에 고정 대미지라서 초연결 파티와 궁합도 잘 맞고, 본각성에 내성을 2개나 가지고 있어서 어시스트 효율성을 높힐 수 있는 점도 포인트 입니다.

문제는 경쟁 상대가 죠나단 죠스타 내지는 사레네라서 크리스마스 콜로세움이 아닌 이상은 그 두 친구들을 제치고 먼저 올라가야 할 이유가 다소 희미한 편입니다.

'템포가 짧다' 라는 점을 이용해서 서브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긴 한데 택틱을 비틀 방법도 많고 해서 저격해가면서 뽑아야 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하후돈의 성탄절 유엽도): 각성 구성이 간결한데 챙길만한건 다 챙겨오기도 했고, 스킬도 잠금 해제 판갈이+2턴 속성 흡수 무효&관통이라 찾아떨어지는 던전만 있다면 충분히 우선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무기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일부 던전에서 모든 드롭을 한 속성으로 바꾸는 기믹도 꽤 많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런 기믹을 판갈이로 덮을 수 있는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다만 2턴 지속되는 속성 흡수 무효&관통에 2턴 단축 스킬을 가진 울트라맨 콜라보의 울트라 배지가 있다보니 입지가 넓은 편이라고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우연히 2호기가 나왔다면 하나 정도 만들어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노우 돔): 각성 구성이 나쁘지 않긴 한데 스킬 턴이 짧은 편이라서 달아주기 다소 부담스러운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회복력이 필요하다면 이쪽보다는 크리스마스 폴로네 스노우 돔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그나마 T자 각성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랭던에서 활용할 가능성은 보여서 뽑다가 2~3호기 정도가 나왔다면 하나 정도 만들어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8 라인업]

- 칼리​

2023-12-21-00-25-42

1. 미진화체: 스킬 구성이나 리더스킬 모두 다속 관련인데 정작 출시 이후로 다속 관련된 각성을 받은 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차라리 궁극진화라도 좀 주면서 다속 포지션으로 쓸만한 몬스터를 만들어주면 모르겠는데 그것도 아니고 왜 계속 옆그레이드를 고집하는지 모르겠는 친구입니다.

아주 예전에 잠깐 반짝하고 쓰인 적은 있는데 그 이후로 한번도 쓰인 적 없고, 이번에도 쓰기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그나마 드롭 약화 기믹 덕분에 무지개 드롭 강화에 대한 수요가 있는 편이기도 하고, L자를 챙겨서 잠금 해제나 어시스트 무효 회복에 써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본체보다는 무기가 훨씬 쓰임새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알렉산더의 견문록 이후로 무지개 드롭 강화 무기가 많이 나온 상황이라 대체제도 많고 상위 호환도 많긴 한데 그런 무기들이 없는 상황이라면 나름나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일부러 뽑거나 교환할 필요는 없고 우연히 나왔을때 쓰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그레모리​

2023-12-21-00-25-53

1. 미진화체: 상태이상을 회복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긴 한데 각성 구성이 그닥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그나마 샤나가 나온 이후로 불속성 콤보 강화를 쓰는 편이긴 한데 이미 레이란 버드가 불속성 상태이상 상위 포지션을 꽉 잡고 있어서 비집고 올라가긴 힘들 것 같습니다.

그리고 꼭 레이란 버드가 아니더라도 상태이상 회복 계열은 이미 풀이 엄청 넓은 상황이다보니 다른 친구 써도 충분해서 미진화체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성탄절 밤의 체류자 그레모리: 관통, 초연결, 횡강으로 불속성 연결 컨셉의 몬스터가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초연결 파밍 위주로 돌아가는 불속성에 어울리는 구성인데다가 상태이상 회복까지 가능해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많은건 충분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다만, 각성에 바인드 회복이 포함되어 있다거나 관통과 초연결, 횡강이 함께 있는 등 다소 중구난방인 성향이 있고, 무엇보다도 이미 초연결 상태이상 회복 포지션은 정월 시즌 카미무스비의 입지가 너무 명확해서 그걸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 같습니다.

카미무스비가 없을때 서브로 우겨넣기 식은 될 것 같긴 한데 그러기 위해서 저격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1-00-26-02

3. 성탄절 밤을 환영하는 자 그레모리: 기본 스킬 부스트 6개에 초각성으로 회복 L자 지움을 달아서 스킬 부스트++ 잠재각성까지 달 수 있는 최대 스킬 부스트 9개로 활용할 수 있는 친구입니다.

거기다가 기본 각성으로 내성을 2개 들고 있어서 어시스트 효율도 늘려줄 수 있다보니 스킬 부스트가 많이 필요한 던전에서 아메노미나카누시와 더불어 자주 사용 가능한 친구 중 하나입니다.

공략용으로 쓰기보다는 파밍이나 랭던에서 쓰이는 경우가 많고, 그런 경우는 보통 대체가 불가능한 턴이 긴 스킬을 끌어오기 위해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은근 없으면 꼬운 경우가 많습니다.

9스부 몬스터 풀도 아메노미나카누시를 비롯해서 나름 넓은 편이라 대체가 있다면 고려 대상에서 제외해서 되긴 하는데 그게 아니라면 하나 정도는 교환해서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성탄절 밤의 환대자 그레모리: 전체적인 평가는 성탄절 밤을 환영하는 자 그레모리와 비슷합니다. 다만 성탄절 밤을 환영하는 자 그레모리와는 다르게 각성에 조작 불가 내성 대신 초 콤보강화+가 있고, 스탯의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공격력이 높은 편이라 위에 다른 뿜스킬을 올려서 활용할 수도 있고 해서 성탄절 밤을 환영하는 자 그레모리랑 상황에 맞게 번갈아가면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바인드 회복+가 2개나 들어간건 아쉽긴 한데 회복력 끌어와야 하는 상황에서는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비슷한 무기가 은근 많은 편이라서 어시스트 진화로 쓰기보다는 9스부 달아줄 수 있는 궁진 쪽으로 먼저 사용해서 파밍이나 랭던에서 써먹는게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로미아​

2023-12-21-00-26-18

1. 미진화체, 진화체 공통: 한때는 스킬 부스트가 많은 편에 속해서 스킬 턴 펌핑 필요할때 나름나름 쓰던 친구였는데 요즘은 4~6스부가 많은 편이라고 보긴 힘든 상황이라 메타에서 붕 뜨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진화체가 초각성으로 스킬 부스트+ 고르고 스킬 부스트++ 잠재각성 달아서 9스부로 활용이 가능하긴 한데 스탯에 이점이 확실한 것도 아니고 해서 9스부만 보고 쓰기에는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목속성이 상위 메타인 환경도 아니고 다른 속성 파티에서 두각을 들어낼 수 있는 성능도 아니라서 지금 당장은 써먹기 애매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요즘 드롭 강화 중요성이 많이 높아져서 무지개 드롭 강화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무기를 통해서 드롭 강화를 챙기는 경우도 있다보니 그런 의미에서 크리스마스 로미아의 스노우 돔은 드롭 강화를 챙기기에 각성 자체는 좋은 구성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팀 HP 강화가 함께 있는 드롭 강화 무기들보다는 우선순위가 떨어지겠지만, 그래도 바인드 면역에 스킬 부스트, 거기에 공격 킬러까지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두루두루 쓰인다는 느낌보다는 맞아 떨어지는 한 순간에 조커 같은 느낌으로 쓰일 가능성이 보이는 친구입니다.

본체보다는 나은 것 같아서 뽑았다면 하나 정도는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요그소토스​

2023-12-21-00-26-28

1. 미진화체: 언제나 랭던세어 쓰일 것 같다고 말은 하는데 막상 쓰인 적은 얼마 없고, 심지어 요즘은 요그 본체의 빛/불 궁진이 고정된 드롭판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더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2색진이라서 속성 콤보 강화 점수를 노릴 수도 있고, 회복이 포함된 2색진이라 추가타나 초추가타 점수를 노려볼 수 있고, 거기에 상태이상 회복까지 해주기 때문에 압축률도 나쁘지 않긴 한데, 정작 요즘 랭던에서 쓰일 각은 그닥 안나온 편입니다.

랭던을 염두한다면 하나 정도는 구비해두는게 맞긴 한데 그 포텐을 또 언제 쓸 수 있을지는 확신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ㅜ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가 3개라서 나쁘지 않은데 같이 붙는 각성이 초추가타&추가타...

랭던에서는 각 볼 수 있을 것 같고, 팀 HP 강화 3개짜리 무기가 급하다면 끌어다가 쓸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이르미나​

2023-12-21-00-26-41

1. 미진화체, 성탄절을 기리는 회한마 이르미나 공통: 팀 HP 강화가 중요한 요즘 시점에서 본 각성으로 팀 HP 강화를 3~4개 챙겨 올 수 있는건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들어서 템포 짧은 액티브 관통이 많이 생기다보니 대미지 무효 관통 각성의 가치 자체가 많이 낮아진 상태이고, 스킬도 효과는 이것저것 달려있긴 한데 애매하게 턴이 긴 편이라 현재 시점에서는 과연 어디에 들어갈 수 있을지가 애매한 편입니다.

나중에 관통 메타가 돌아온다면 또 모르겠는데 최근에 일판에서 사피라 상향 준거 보면 아직까지는 메타가 돌아올 일은 없을 것 같아서 팀 HP 강화 달린 서브가 급한게 아닌 이상은 넘겨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1-00-26-49

2. 뜻밖의 기쁨 회환마 이르미나: 팀 HP 강화는 안들고 있지만 스킬 부스트 4개에 회복 드롭 강화+가 3개라서 유틸 포지션 몬스터로 쓰기에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초환생 아마테라스부터 시작해서 회복드롭+로 회복력을 펌핑해줄 수 있는 몬스터 선택지가 엄청 넓은 편이기 때문에 그 중에 이르미나를 골라야 할 이유는 크게 없는 편입니다.

스킬이 모두 맞아 떨어지는 상황이 있다면 또 모르겠지만 그런 상황이면 이르미나 쓰느니 레이란 버드 같은 친구들 쓰는게 훨씬 나아서 현재 시점에서는 우선해서 들어갈 파티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바인드 면역에 드롭 강화까지 더해주는 구성이 나쁜건 아닌데 그 외의 각성이 크게 중요하지도 않고, 스킬도 대체 불가능한 수준도 아닙니다. 없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스칼렛​

2023-12-21-00-27-01

1. 미진화체: L자에 관통이 같이 있는 숨이 턱 막히는 구성에 심지어 스킬 부스트는 2개 뿐이고...

그나마 바인드와 각성 무효 해제가 포함된 스킬 템포가 짧긴 한데 정작 지울 수 없는 드롭은 해제 못해주고...

리더스킬도 나무 속성의 HP와 공격력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4.6배 올려주는데 회복력은 반감이고...

악의적이다 싶을 정도로 1.5 정도 기브해주고 4~5 정도를 테이크하는 구성의 친구입니다.

나온 이후로 쓰인 적 없고 지금도 쓰기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이 애매하긴 한데 각성 구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팀 회복 강화 2개+팀 HP 강화 2개짜리 무기도 풀이 은근 많은 편이라서 무기를 위해 교환을 고려할 필요는 없는데 적어도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훨씬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메리디스 (신규 몬스터)​

2023-12-21-00-27-11

1. 미진화체: 아군의 스킬을 2턴 단축하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3턴 쿨타임으로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올리면서 관통+잠금 해제&드롭 생성을 해줄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구성도 좋고, 특히나 템포 짧은 관통이 중요한 요즘 메타에서 변신 몬스터임에도 상한 해제와 같이 관통을 가져왔다는 점은 좋은 점수를 주기 충분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도 빛과 불을 4개씩 이으면 78% 경감에 공격력 40배, 콤보 증가에 고정 대미지까지 줄 수 있어서 알찬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 시점에서 제대로 써먹으려면 3기가 루프로 돌아야 하고, 3기를 루프로 돌린다고 해도 결국 현 시점에서 비교될 수밖에 없는 쿠로토비에 비해 명확한 장점을 가지는 느낌은 아니라서 리더로 써먹기에는 다소 애매한 구석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카린 드래곤과 비슷한 스킬 구성이다보니 빛속성 2마리 공격 파티에 서브로 들어가는 선택지도 있고, 최근에 일판에서 정보 나오고 있는 귀멸의 칼날 콜라보 몬스터 중 텐겐과 조합이 괜찮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서 잘만 맞아 떨어져 준다면 엄청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이러든 저러든 성능이 좋은 것은 맞기 때문에 목표로 두고 에그 굴려봐도 좋을 친구로 보이고, 과금 예정이 있다면 확정권 구매해도 충분할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2가지 종류의 킬러각성을 부여하면서 3턴 단축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킬 부스트나 팀 HP 강화 같은 각성이 붙지 않은 것은 아쉽긴 한데 그래도 킬러 각성에 맞아 떨어지는 몬스터 상대할때는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다만 우선순위는 본체 쪽에 있는 것 같고, 본체 뽑은 이후로 2~3호기 정도가 나왔을때 만드는 쪽으로 고려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9 라인업]

- 사레네​

2023-12-21-00-27-23

1. 미진화체: 횡강 6개에 초연결 최대 2개, 거기에 던전 보너스까지 가지고 있는 구성에 스킬도 모든 드롭을 불로 변환할 수 있는 전형적인 파밍형 몬스터 입니다.

스킬 턴이 긴게 다소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모든 드롭을 불로 변환하면서 2턴을 당겨줄 수 있기 때문에 그걸 이용해서 다른 불드롭 변환 서브를 당겨온다던지 할 수도 있어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도 꽤 있는 편입니다.

다만 리더로 써먹기에는 죠나단 죠스타나 정월 카미무스비의 존재가 너무 크고 서브로 들어가기에는 그냥 시바드래곤 쓰면 되다보니 크리스마스 콜로세움을 제외하고는 포지션이 다소 붕 뜨는 느낌입니다.

이러나 저러나 파밍 파츠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겠지만, 대체하려고 하면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는 선택 사항에 가까운 친구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선잠 자는 마법 모자 코우자): 본체와 같은 스킬에 던전 보너스를 얹어줄 수 있는 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 횡강도 3개 올려줄 수 있고 해서 파밍 파티에서 조금이라도 더 이득 보기위해 써먹기 좋긴 한데 역시 선택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크게 지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노우 돔): 스킬 부스트에 3턴 단축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불 횡강 3개에 자동 회복, 콤보 드롭까지 가지고 있어서 사실상 시바드래곤 맞춤형 각성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동 회복은 세이슌 중학교 테니스부 저지나 정월 잔다르크 무기로도 충분히 끌어올 수 있고, 3턴 단축도 파이링의 화염 열매 같이 대체가 될만한 스킬들이 은근 있는 편이라 다른 친구들을 제쳐가면서 들어갈 이유는 딱히 찾기 힘든 편인 무기입니다.

역시나 선택에 가까운,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상관 없는 무기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1-00-27-31

4. 진화체: 이번에 신규로 진화를 부여 받았습니다. 기본 각성으로 초연결 2개를 받아왔고, 1단계 스킬은 2턴 대미지 무효 관통, 2단계 스킬은 4턴 쿨타임으로 1턴 관통에 상단 2열을 불로 변화하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불 초연결 파밍 파티에 필요한 요소들을 딱 맞춰서 잘 가지고 있는 구성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불속성 초연결 파티에서는 관통을 끌어오는게 중요했는데 지속 턴은 짧지만 빠르게 관통을 끌어올 수 있는 점도 좋은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관통 포지션이라 죠나단 죠스타를 사용할 수 있고, 실제도로 죠나단 죠스타 만큼은 아직 현역으로 뛸 만큼 여기저기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진화체 크리스마스 사레네가 '압도적으로 좋다' 라고 보기에는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도 '템포가 빠르다' 라는 것은 충분한 장점이 맞고, 파밍에 써먹을 수 있는 파츠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돌 수 있는 던전의 폭도 넓어지는 만큼, 죠나단 죠스타가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떠나서 하나~두개 정도는 만들어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거기다가 요즘 일판에서 사레네 둘에 시바드래곤 둘, 헬퍼 파워로 천수 파밍하는 파티도 유행하고 있어서 관심 있으시다면 미리 확보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타마도라​

2023-12-21-00-27-47

1. 미진화체: 상태이상 회복 계열에 본각성으로 회복 L자까지 가지고 있어서 최대 9스부까지 올려줄 수 있습니다.

스부를 많이 올려줄 수 있는건 좋은데 스킬에 1턴 단축이 붙은 덕분에 템포가 살짝 늘어지게 된 것도 있고, 상태이상 회복은 아마테라스 드래곤부터 시작해서 이미 쓸만한 몬스터가 널리고 널린 상태라서 그런 친구들을 제치고 우선순위를 올리기에는 아쉬운 점이 많은 친구인 것 같습니다.

딱히 저격하거나 교환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타마도라 선물 박스): 진화, 강화, 매각 킬러를 3개 모두 가지고 있는건 특이해서 경쟁력이 있긴 한데 막상 그 경쟁력을 써먹을 상황이 그닥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노우 돔): 어시스트로 써먹기에는 스킬 턴이 짧긴 한데, 팀 HP 강화 2개에 드롭 강화, 스킬 부스트, L자인 각성 구성도 좋고, 스킬의 1턴감도 써먹기에 따라서는 초반 스킬 끌어오는데 쓸 수도 있어서 전체적으로 나쁜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문제는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2개 달린 2턴감 이상의 무기가 많다는 것 정도...??

○ 평점: ☆☆☆★★​

2023-12-21-00-27-56

4. 궁극진화체: 한때 빛속성 콤보 강화 조합이 1티어이던 시절에 나왔던 친구인데 지금은 속성 콤보 강화가 잘 쓰이지 않습니다. 물론 나중에 겅호 콜라보 외전 복각해서 밀레시아가 상향을 받더라도 다른 좋은 서브들이 많아서 우선적으로 쓰이지도 않기 때문에 그냥 그런갑다, 하는 친구로 보고 흘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궁극진화체 스노우 돔): 구름과 조작 불가 동시에 막을 수 있는건 좋은데 스킬 턴이 너무 짧습니다.

○ 평점: ☆☆☆☆☆

- 세리카​

2023-12-21-00-28-07

1. 미진화체: 구성은 불 횡강 내지는 초연결 파밍 파티를 염두하고 나온 것 같긴 한데 정작 스킬로 생성하는 불은 2개 뿐이고, 각성 구성 자체도 파밍에 크게 도움을 주는 구성도 아닙니다. 오히려 이보다 좋은 친구들이 더 많기 때문에 미진화체를 목적으로 저격이나 교환은 가성비가 너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소나무 분재): 바인드 회복+가 2개나 들어간 점은 아쉽긴 한데 그거 빼고 생각해도 구성 자체는 나쁘지 않고, 거기에 스킬에 3턴 지연도 있어서 초반 턴 확보하기에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다만 '신킬러가 있다' 라는 장점을 빼면 각성 구성이 너무 무난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대체할만한 무기도 꽤 있는 편이라서 우선순위를 높게 잡기에는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노우 돔): 각성은 불속성 초연결 파밍 파티에서 쓰기 좋은데 스킬 턴이 너무 짧습니다. 불횡강 포기하고 다른 턴 더 긴 무기 쓰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1-00-28-15

4. 궁극진화체: 스킬 부스트 4개, 스킬 봉인 내성 2개에 방해, 독을 완막하는 유틸성 좋은 각성 구성에 스킬도 자동회복 루프 구성입니다.

거기다가 스킬에 드롭판을 늘려주는 기믹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적이 사용하는 드롭판 축소 기믹을 대처하기도 좋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매우 많은 자동 회복 루프 몬스터 입니다.

특히 전격문고 콜라보의 미사카 미코토가 7×6 드롭판을 이용하는 파밍형 몬스터로 나와서 드롭판 축소가 매우 치명적인 경우가 많은데 세리카를 사용함으로 인해서 HP 회복을 수급함과 동시에 적의 패턴까지도 덮을 수 있게 되어서 인덱스와 함께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서브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경감 루프나 자동회복 루프 같은 유틸성이 높은 스킬들은 서로간의 우위를 따지기보다는 다양한 스킬을 많이 가지고 있는 편이 다양한 던전에서 활용하기 훨씬 좋기 때문에 인덱스 같은 회복 루프 몬스터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최소 하나 이상은 확보하는게 좋은 친구입니다.

꼭 미코토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어떤 파밍형 몬스터가 나올지 모르고, 그런 친구들에게 잘 맞아떨어지는 친구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몬박에 하나 이상은 구비를 추천합니다.

○ 평점: ☆★★★★

- 파스카​

2023-12-21-00-28-35

1. 미진화체: 빛 콤보 강화가 살짝 거슬리긴 하는데 그래도 초 콤보강화 3개로 준수한 딜 각성을 보유하고 있고, 스킬 부스트를 포기해야 하긴 하지만 부유를 선택할 경우 초중력 던전에서의 딜량을 높일 수도 있는 각성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4턴이라는 빠른 템포로 드롭판을 6×5로 만들면서 지울 수 없는 드롭과 각성 무효를 해제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템포 빠르게 상태이상을 회복할 수 있으면서 적이 사용하는 5×4 드롭판 축소 기믹을 덮을 수 있게 되어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많은 친구입니다.

상태이상 회복 계열이기도 하고, 빛속성이라 아마테라스 드래곤부터 시작해서 경쟁해야 할 친구들이 많긴 한데, 스킬의 6×5 드롭판으로 변화시키는 버프가 은근 쏠쏠할 때가 많아서 있어두면 까다로운 던전에서 도움을 받기 좋은 친구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상태이상을 해제할만한 다른 서브들이 많기도 하고 드롭판 확장 스킬도 은근 많이 나와서 몸 비틀면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스킬 압축률이 좋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한 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4개에 가까운 3개)

2. 어시스트 진화 (배달의 마녀새 파스카): 딜각성과 유틸각성 고루고루 잘 챙겨왔고, 거기에 관통+상태이상 회복이라는 스킬 조합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역시나 상태이상 회복 계열이라서 대체가 불가능하지는 않곘지만 압축률이 좋다보니 랭던이나 파밍에서 한번에 기믹을 대처하는 용도로 쓸 수 있다보니 2~3기 이상이 나왔다면 하나 정도는 만들어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노우 돔): 스킬 턴이 짧기도 하고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2개짜리 무기는 대체할만한 선택지가 이미 많습니다.

○ 평점: ☆☆☆★★​

2023-12-21-00-28-44

4. 진화체 (성탄절 방문의 대마녀 파스카): 이번 복각으로 신규 진화를 부여 받았습니다.

진화 스킬 기믹을 부여받았고, 상태이상 회복+3턴밀과 함께 스킬이 진화한 후 상태이상 회복+빛드롭 한줄 생성하는 스킬을 5턴 쿨타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각성의 딜이 다소 아쉽고, 추가적인 딜량 확보를 위해서는 초각성으로 2스부를 포기해야 하는 점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어둠과 조작 불가를 동시에 방어할 수 있으면서 템포 빠르게 상태이상 회복+빛드롭 생성이 가능하다는 점은 충분한 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빛 단속 파티가 잘 쓰이는 상황이라면 더욱 가산점을 줄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현재로써는 빛단속 파티가 잘 쓰이지 않고, 그나마 나중에 겅호 콜라보 외전 복각했을때 밀레시아 정도가 후보로 들어올 수 있는 상황이라 과연 성탄절 방문의 대마녀 파스카를 '오래' 써먹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 좀 남긴 하지만 그래도 유틸성으로는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2호기 이상 나왔다면 진화 고민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전에 파스카를 구입하셨거나 뽑으셨더라도 과금 예정 있으시다면 확정권 구매도 고려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4개에 가까운 3개)

- 아르제 (신규 몬스터)​

2023-12-21-00-29-31

1. 미진화체: 다속 포지션 몬스터이면서 룰렛 루프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다속이 가진 고질적인 문제인 드롭 확보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포인트가 되는 부분은 리더스킬인데, 빛드롭을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5.5배 상승하는 다속 치고는 특이한 기믹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같으면 리더스킬을 제대로 발동하기 위해서는 판갈이 후에 빛드롭을 추가로 생성하는 스킬을 이용해야 하겠지만 아르제 본인이 룰렛을 하나 깔아주기 때문에 룰렛을 활용해서 빛드롭을 더 끌어오는 방식으로 드롭 확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4속성 이상 동시 공격시에 기본적인 공격력 배수가 없이, 빛드롭을 지울 때마다 상승하는 공격력 배수에 기대야 하는 상황이다보니 6×5 드롭판에서는 배수의 한계가 다소 명확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변신하는 몬스터가 아니고, 스킬 템포도 짧기 때문에 리더체인지를 이용해서 7×6 드롭판을 활용할 수 있고, 더 넓은 드롭판에서 드롭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딜량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배수로 밀어 붙이는 방식의 플레이가 가능하다보니 기대할 수 있는 고점이 높아지긴 했는데 문제는 '빛'이라는 하나의 속성의 드롭을 다수 확보하는게 중요한 만큼 퍼즐링 난이도가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안그래도 다속이 손 많이 간다고 이론상으로는 좋아도 선호도가 높지 않은 요즘 퍼드에서 다속인데 심지어 단속 드롭을 많이 뽑아야 하는 퍼즐링은 고점이 아무리 높더라도 리더로 택하기에는 쉽지 않은 친구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론상으로는 엄청난 딜량을 뽑을 수 있는 친구는 맞는데 그만큼 요구하는 퍼즐링이 하드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친구로 보입니다. 다만 가끔 정신나간 챌린지 같은 던전이 나올 때는 이런 초고점 캐릭터가 해답이 될 수 있다보니 몬박에 하나 정도 확보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부러 마법석으로 저격할 필요는 없겠지만, 확정권 구매까지는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트리 사이드): 무지개 강화 무기면서 4속성 공격 강화에 팀 HP 강화라 구성 자체도 좋고, 스킬에 3턴 지연도 포함되어 있어서 초반 턴 확보에도 좋아보입니다.

다만 알렉산더의 견문록 같은 무기로도 무지개 강화 확보하면서 턴도 밀고 할 수도 있다보니 무조건 확보할 필요까진 없을 것 같고, 2~3호기 이상 나왔을때 고려해보는 정도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노우 돔): 가드 브레이크에 구름, 조작불가 내성이라 다속에서는 꽤 쓸만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스킬은 본체를 따라가기 때문에 스킬 턴이나 룰렛 지속 턴이 좀 거슬리긴 하지만 쓰려면 쓸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에 구름&조작불가 동시 내성 무기가 생각보다 꽤 나와서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니다보니 본체에 우선순위 두고 고민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금알이 나오면 곤란하긴 한데 다이아 알이 나오면 모아다가 일부 9성 몬스터 교환하는데 쓸 수 있어서 효율이 나름 괜찮아졌습니다.
→ 그래도 시즌은 시즌이라 가급적이면 교환, 확정권 위주로 하고 터는게 베스트인 것 같습니다.

○ 교환할만 한가

→ 비추천: 칼리, 이르미나, 요그소토스, 로미아, 스칼렛, 타마도라
→ 조건부 추천: 그레모리 (9스부 몬스터 많이 없다면)
→ 추천: 사레네, 세리카

○ 확정권은 살만한가

→ 하후돈은 비추천 (아예 없고, 에그 굴려봤는데 하나도 안나왔다면 하나 정도는 구입 고려 가능)
→ 메리디스, 파스카, 아르제는 추천

○ 리세 할만한가

→ 초반에 파밍에 쓸만한 친구들 들고 가는 것도 좋긴 한데 망하면 한없이 망할 수 있는게 시즌이라 리세하기에는 그닥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그 외에 하고 싶은 말

→ 던전에서 드롭하는 산타 헤라의 스노우 돔이 파밍에서 그라비티 용도로 엄청 많이 사용합니다. 2~3개 정도는 확보 추천합니다 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