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과 해당 콜라보나 시즌의 콜로세움에서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이 엄청 다릅니다. 아래의 평가는 콜라보나 시즌 콜로세움 파밍보다는 범용적인 사용에 따른 평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쓸 고민은 가능하지만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꼭 써야 할 이유가 없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너무 많음

☆☆★★★: 있으면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마법석을 투자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낮음

☆★★★★: 좋은 요소가 많으며 교환이 가능하다면 교환까지 고려 가능한 수준임

★★★★★: 저격해서라도 뽑아야 할 가치가 충분함


※ 별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별 0개인 몬스터여도 특정 상황에서는 쓰일 수 있고 별 5개인 몬스터라고 하더라도 이후의 푸시가 없으면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몬스터]


- 렌&란​


2023-12-27-21-43-24

1. 진화체: 각성 구성이나 스킬 턴이 그럭저럭 나쁜 편은 아니긴 한데 크게 좋은 구석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회복 타입 몬스터 찌르는 목적으로 쓸 수는 있을 것 같긴 한데 그런 목적 수행해줄 수 있는 친구는 이미 많아서 꼭 렌&란을 써야 할 이유가 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다른 유틸 각성이 살짝 아쉽긴 한데 콤보 강화에 회복 킬러 구성이라 레어도 치고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강화드롭 확률 증가로 약화 드롭 확률 증가를 덮을 수 있고, 2색진에 HP 회복이라 랭킹 던전 등에서 활용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레인​

2023-12-27-21-43-40

1. 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2개 뿐인건 아쉽긴 한데 그래도 불속성이 시바드래곤을 필두로 횡강이나 초연결 관련해서는 꽤 지원을 많이 받아서 쓸 각도 어느정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7턴 쿨로 1턴 단축이기 때문에 4기를 모아서 시스템을 굴린다던지 하는 식도 가능해서 특수 상황에서 사용할 하나~둘 정도는 구비해둘만한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파라미터 관련 각성이 없는건 아쉽긴 한데 그래도 각성 구성도 심플하고 스킬에 대미지 80% 경감도 포함되어 있어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도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무기 풀이 적은 상황에서는 꽤 유용하게 쓸만한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 월​

2023-12-27-21-43-52

1. 진화체: 평범하게 써먹기에는 각성 구성이 과하게 특이한 것 같습니다. 다만 드래곤 킬러를 최대 5개까지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랭던이나 파밍 등에서는 활용할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상위권 던전 보스로 등장하는 친구 중에 드래곤 타입이 많다보니 그런 친구들 찌르는 용도로 쓸 수도 있을 것 같긴 한데 그거 하나를 위해서 넣기에는 리스크가 큰 친구라서 조커 느낌으로 한두기 정도만 갖고 있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건담 콜라보의 궁니르에 비해서 공격 강화 각성도 2개 적고, 가하는 대미지 비율도 낮긴 하지만 그래도 바인드 면역을 더해줄 수 있는 점은 그런 단점을 어느정도 상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접 공격 대미지 비율도 인플레 진행되면서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무조건 얘를 써야 한다' 까지의 느낌은 아니지만 그래도 있다면 파밍이나 랭던을 위해 한두기 정도는 만들어둬도 좋을만한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 에모​

2023-12-27-21-44-05

1. 진화체: 각성에 나무와 어둠 내성을 3개씩 우겨넣으려다보니 나머지 각성에서 딜이나 유틸을 챙기기가 힘들어진 케이스 입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시간을 멈추고 드롭을 굴리는 계열이라 선호되는 스킬이라고 보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나마 본각성에 나무와 어둠 내성이 3개씩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무적 파티 등을 만들때 도움을 받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이미 도트 릿 시리즈들이 본각성에 경감을 많이 갖고 있기도 하고 무적팟을 만든다고 해도 활용할 던전이 많지는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조커 같은 느낌으로 하나 정도 갖고 있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이 2턴 단축인건 좋은데 스킬 부스트가 있는 것도 아니고, 파라미터 관련 각성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포지션 자체가 붕 뜨는 느낌입니다. 약화 드롭 기믹이 나오면서 강화 드롭 무기도 꽤 종류가 많아졌기 때문에 강화 드롭을 보고 쓸거라면 차라리 다른 무기를 쓰는게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에이스​

2023-12-27-21-44-15

1. 진화체: 각성 구성과 스킬이 초연결 기믹과 잘 어울리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스킬 템포가 긴 편이긴 하지만 초연결을 이을 수 있을 만큼의 드롭을 생성해주면서, 인핸스에 2턴 단축까지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꽤 많은 친구입니다.


이미 시바드래곤이 있기 때문에 3기 이상을 쓴다거나 하진 않을 것 같고, 특정 기믹 등의 파훼 등을 목적으로 한두기 정도 챙겨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레어도 치고는 훌륭한 성능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본체의 불 초연결 컨셉과는 거리가 좀 있긴 한데 그래도 스킬 부스트에 조작 불가 내성, 스킬 봉인 내성 2개는 파티에 부족한 요소를 채우기에 꽤 좋은 구성으로 보입니다. 스킬의 턴감이 1턴 뿐인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파티 조립에 중요한 파츠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한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개에 가까운 2개)


- 페넬로​

2023-12-27-21-44-27

1. 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2개 뿐인데다가 각성이 중구난방이라 아쉽긴 한데 레어도 치고는 유틸 포지션으로 나름나름 쓸만한 편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상태이상 해제에 HP 회복, 회복 드롭 생성을 6턴 쿨타임으로 할 수 있어서 회복 각을 보기에도 좋은 편입니다.


다만 본 각성에 초 콤보강화를 한두개 떼고 회복 드롭 강화 같은 각성을 가져왔다면 좀 더 쓰임새가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다른 친구들을 뛰어넘을만한 무언가도 갖고 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자동 회복 각성 6개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나무 드롭 강화+를 2개 부여할 수 있어서 약화 드롭 견제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초연결 파티가 회복 수단을 위해 자동 회복 각성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보니 그런 선택지 중 하나로 꽤 쓸만할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에 상태이상 회복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스킬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1~2기 정도 확보해둬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 아론

2023-12-27-21-44-35

1. 진화체: 강화 합성 킬러와 진화용 킬러를 가지고 있으면서 스킬로 적의 방어력을 격감하기 때문에 일부 고방어 기믹을 가진 강화 합성 소재나 진화 소재 던전 파밍용 몬스터로 쓸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꼭 아론을 쓰지 않더라도 이미 파밍할 수 있는 수단이 많고, 파밍 외의 던전을 돌때는 오히려 강화 합성 킬러나 진화용 킬러가 걸리적 거릴 수도 있어서 평범하게 써먹기에는 손이 잘 가지 않는 그런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악마, 회복 킬러에 불, 어둠 콤보 강화를 보강할 수 있어서 기대할 수 있는 딜량이 꽤 높은 무기입니다. 가져가는 킬러도 나름 메이저이고, 불속성 콤보 강화는 샤나 같은 친구들도 많이 쓰기 때문에 본체보다 활용 가능성이 충분히 무궁무진 한 것 같습니다.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3개에 가까운 2개)


- 비비​

2023-12-27-21-45-07

1. 진화체: 초 추가타 2개가 좀 많이 아쉽긴 한데 그래도 나머지 각성의 압축이 잘 된 덕분에 어둠 속성 초연결 파밍 파티에서는 꽤 쓸만한 서브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스킬도 어둠 속성 반격은 좀 미묘하긴 하지만 4턴 지속되는 속성 흡수 무효에 1턴 단축을 7턴 쿨타임으로 쓸 수 있는 점은 전략적으로 활용할 요소도 많아서 하나 정도는 있어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어둠 파밍 파티에서 써먹기 딱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각성으로 어둠 부속성 달면서 횡강 딜까지 보강하고, 스킬도 초연결 발동할 수 있는 드롭을 생성하면서 강화드롭 확률 증가로 약화드롭 견제까지 가능하기 떄문에 전략적으로 써먹을 요소가 많습니다.


어둠 속성 파밍 파티에 관심 많다면 한두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시드 하이윈드 (신규 몬스터)​

2023-12-27-21-45-18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 갯수가 아쉽긴 한데 그래도 본각성에 초 콤보강화 3개와 팀 HP 강화 2개를 가지고 있고, 거기에 초각성으로 부유를 선택할 수도 있어서 초중력 던전에서의 딜량도 어느정도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각성은 만족스러운 수준이 아니긴 한데 조작시간을 늘려주면서 드롭판을 확장해줄 수 있는 친구는 흔치 않아서 스킬을 보고 사용하는 경우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어지간하면 팀 HP 강화가 더 많은 친구나 더 딜을 잘 우겨넣는 친구들이 우선으로 들어가게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본체에 비해서 팀 HP 강화는 줄었지만 스킬 부스트는 늘었고, 스킬도 회복력이 반감하는 디버프를 걸긴 하지만 2턴짜리 속성&대미지 흡수 무효를 6턴 쿨타임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각성이 본체에 비해 좋긴 하지만 다른 친구들을 제치고 써야 할만큼 우수한 것도 아니고, 스킬도 류메이 같이 지속 턴이 짧은 대신 템포가 더 짧은 친구들을 쓴다던지 해서 비틀 수 있는 방법도 많기 때문에 우선해서 써야 할 이유를 찾기가 힘든 편입니다.


2호기 이상 나왔을때 한 기 정도 고려해볼 수 있을 정도로 보입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파라미터 관련 각성이 없는건 아쉽지만, 그래도 구름 내성에 스킬 부스트도 갖추고 있고, 2속성 드롭 강화로 약화 드롭 견제 가능한 점도 좋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로 조작시간, 드롭판, 약화드롭 뒷구 패턴을 덮을 수 있기 때문에 커버할 수 있는 기믹의 범위가 꽤 넓은 편입니다.


본체나 도트 진화보다 활용도가 더 높은 것 같고, 나왔다면 비공정 하이윈드 획득 후에 어시스트 진화로 돌려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비공정 하이윈드 (시드 하이윈드 파생 몬스터)​

2023-12-27-21-45-28

시드 하이윈드를 리더로 편성하고 FF 콜로세움을 클리어 할 경우 한번만 받을 수 있는 무기입니다.


약화 드롭 패턴 때문에 무지개 강화 무기의 선호도가 많이 올라간 시점이다보니 스킬 부스트에 무지개 강화+를 달아줄 수 있는 각성 구성은 여러모로 환영받기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에 2턴 단축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반 턴 끌어오기도 꽤 좋은 편입니다.


다만 최근에 무지개 강화 무기가 많이 출시되다보니 경쟁해야 하는 상대도 꽤 많아졌고, 특히 최근 할로윈 시즌에서 파이몬의 캔디가 무지개 강화에 팀 HP 강화 2개로 선호도가 조금 더 높은 편이라서 다른 대처할만한 무기가 있다면 없더라도 크게 아쉬울 필요는 없는 쪽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5 몬스터]


- 프롬프토​

2023-12-27-21-45-46

1. 진화체: L자 공격+가 기본 각성으로 2개 있다보니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각 달아주기에도 좋고, 스킬도 물드롭을 생성하면서 강화드롭 출현 확률을 늘릴 수 있다보니 약화드롭 뒷구 견제에도 쓸만한 편입니다.


다만 스킬 턴이 짧다는 것 외에는 다른 몬스터로 대체가 가능한 범위 내라서 우선적으로 써먹기에는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5-54

2. 도트 진화: 물을 대량으로 만들 수 있긴 한데 각성에 횡강이나 초연결이 있는 것도 아니면서 물을 대량으로 만들어서 뭘 어쩌란건가 싶습니다. 심지어 노르자 키티 같이 상단 2행을 물로 만들 수 있는 친구들이 이미 있는 상태에서 써먹을 이유는 더더욱 없는 것 같습니다.


크게 쓰임새 없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방해 내성+에 팀 HP 강화 2개라는 점으로도 충분히 경쟁력은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킬도 드롭 리프레시가 파티에 따라서는 거슬릴 수 있긴 한데 그래도 강화드롭 출현 확률을 올려주기 때문에 약화 드롭 견제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든 저러든 진화체나 도트 진화체보다는 충분히 쓸만한 무기라서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산크레드​

2023-12-27-21-46-06

1. 미진화체: 밸런스 킬러가 3개라서 특정 던전의 파밍이나 랭던에서 활용할 여지는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밸런스 타입 딜러는 산크레드가 아니어도 대체할만한 몬스터가 있고, 3속성 공격 강화+ 3개가 배율 자체는 나쁘지 않겠지만 킬러 각성을 이용한 파밍이나 랭던에서 활용에는 오히려 시간을 잡아먹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딱히 쓸만한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2개 뿐인건 아쉽지만 콤보 강화+4개로 딜량도 그럭저럭 보장되는 편이고, 스킬도 스작이 좀 빡세긴 하지만 7턴 쿨타임으로 2턴 지속되는 4콤보 추가,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라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는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너무 무난하고 평범한 느낌이라 다른 친구들을 제치면서까지 쓰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6-13

3. 도트 진화: 드롭판 둘레를 어둠으로 변화시키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초연결 발동이 가능해지긴 하는데 정작 자신은 초연결을 가지고 있지 않은게 함정...


그나마 어둠 속성이 정월 라죠아도 그렇고 관통을 나름나름 써먹으려는 노력을 했던 속성이라 엮어서 쓸 수 있긴 한데 공략에서 활용하기에는 또 스킬이 과하게 심플한 쪽이라 아쉬운 것 같습니다.


다만 고정 드롭 생성이라 랭던에서 특정 드롭판을 만들어서 콤보를 발동한다던지 할때 쓸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한 기 정도는 있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각성 깔끔하고 스킬도 4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라서 기믹 대처하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2개짜리 무기는 경쟁상대가 많아서 대체가 불가능하다거나 하는건 아니겠지만 적어도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훨씬 낫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이다​

2023-12-27-21-46-25



2023-12-27-21-46-33

1. 진화체: 어떤 기믹을 막고 싶어하는지, 어떤 딜을 가하고 싶어하는지는 알겠는데 가져온 각성이나 스킬이 그 설득력을 더해주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스킬 턴이 짧긴 한데 짧은 스킬 턴을 활용할만한 구성의 몬스터는 딱히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L자 공격+를 2개 본각성으로 가져와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 각을 볼 수 있다던지 하는건 좋은데 스킬이 왼쪽 끝 2열을 불로 변환하는 내용이 끝인 점은 많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파밍에서 써먹으라는 의미인 것 같긴 한데 시바드래곤 있는 이상 도트 이다를 써먹을 이유가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3개에 스킬 부스트, 거기에 불과 나무 드롭 강화로 약화 드롭 견제까지 가능합니다. 심지어 스킬도 드롭판을 확장하면서 판까지 갈아주기 때문에 적의 드롭판 축소 기믹이나 모든 드롭을 한 드롭으로 바꾸는 기믹까지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장점이 많은 장비이고 상위권 던전까지 두루두루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무기입니다.


레어도 치고는 매우매우 좋기 때문에 이다가 나왔다면 다른 방식으로 쓰기보다는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훨씬 더 나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야슈톨라​

2023-12-27-21-46-48

1. 여명의 혈맹 야슈톨라: 스킬 부스트가 적긴 한데 L자 공격+를 2개 본각성으로 가져와서 어시스트 무효 회복을 달아주는 방식으로 유틸 보강이 가능합니다. 스킬도 물, 회복을 생성하고 상태이상을 회복하면서 1턴 단축이라 물드롭을 쓰는 파티라면 꽤 쓸만한 구성으로 보입니다.


다만 스킬 부스트가 2개밖에 없다는 점도 그렇고 딜각성이 애매하게 들어간 점도 그렇고 만족할만한 구성으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야슈톨라 본체를 써야겠다면 이쪽보다는 궁진쪽이 써먹기 더 나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샬레이안의 현자 야슈톨라: 진화체에 비해서 스킬 부스트도 2개 늘었고, 애매한 딜각성 대신에 회복 드롭 강화+를 2개 가져와서 회복력을 더 높혀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유틸쪽에 성능이 몰린 덕분에 다른 딜러들이 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는건 좋은데 그 장점이 다른 몬스터들에 비해서 명확하지는 않은 느낌입니다. 특히나 현재 메타에서 물속성의 위치가 그닥 좋은 상황은 아닌데다가 스킬을 쓰면 어둠을 물로 잡아먹어서 쿠로토비 같은 친구들의 서브 활용도 힘든 상황이다보니 유틸 포지션이라고 해도 들어갈만한 자리가 그닥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메타에서는 아쉽지만 다른 출시되는 몬스터들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6-57

3. 도트 진화: 2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려다가 2마리 토끼를 모두 놓친 것 같습니다. 딱히 장점 없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2스부를 더해주면서 스킬로 2턴 단축도 해줄 수 있고, 거기에 물, 나무 강화 드롭 각성으로 약화 드롭 견제도 할 수 있습니다.


초반 턴 확보나 적 패턴 견제 등 장점이 꽤 있는 무기인 것 같고, 무엇보다도 다른 진화체들보다 훨씬 성능이 좋아서 야슈톨라가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훨씬 더 범용적인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3개에 가까운 2개)


- 반​

2023-12-27-21-47-08

1. 진화체: 빛과 불 초연결 드롭을 동시에 생성할 수 있어서 파밍에 사용될 여지는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1턴감 붙은 7턴짜리 스킬이라 루프로 돌리기에는 경제적이지 않고, 루프로 돌린다고 해도 이미 더 좋은 몬스터들이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파밍의 폭은 그닥 넓진 않을 것 같습니다.


4기가 나온다면 파이널 판타지 콜로세움 등에 활용은 가능해서 아껴둬도 좋을 것 같긴 한데 일부러 저격할 수준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7-17

2. 도트 진화: 각성이 선택과 집중을 전혀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딜각성이 너무 중구난방이고, 심지어 스킬로 생성되는 드롭 양은 초연결과도 겉도는 느낌입니다.


일부러 쓸 이유 전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초연결을 해줄 수 있는 드롭을 스킬로 깔아줄 수 있으면서 턴까지 감아주고, 거기에 스킬도 초연결이나 횡강 파밍 파티에서 써먹기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나쁘지 않은 구성이라서 반이 여유있게 나왔다 싶으면 한두기 정도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샨토토​

2023-12-27-21-47-28

1. 진화체: 반과 비슷하게 나무와 어둠 횡강 및 초연결에 특화된 각성과 스킬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반보다 스킬 부스트는 적지만 그만큼 어둠과 나무 횡강+를 2개씩 균형있게 챙기고 있고, 콤보 드롭 각성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연결 파티에서 자칫 놓치기 쉬운 콤보 문제도 신경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좋은 구성을 하고 있는건 맞는데 스킬에 1턴감이 포함된 덕분에 쿨타임이 7턴으로 늘어나서 시스템으로 구성하려면 4기가 필요해지다보니 경제적이지도 않고, 돌 수 있는 던전에도 한계가 있는 편입니다.


그나마 다른 파밍 던전을 갈때 1턴 단축을 이용해서 다른 스킬을 끌어온다던지 하는 방법도 고민해볼 수 있겠지만, 그런 역할을 수행해줄 수 있는 친구들은 꽤 많은 편이라 꼭 산토토를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제시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4기 이상이 나온다면 활용은 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7-37

2. 도트 진화: 도트 반과는 다르게 그나마 어울리는 각성들이 잘 모이긴 했는데 현재 메타에서 봤을때는 여러모로 본체 하위호환으로 밖에는 안보입니다.


크게 쓸 이유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역시 반과 평가 동일합니다. 횡강이나 초연결 위주 파밍팟에 부담없이 달아주기 좋고, 드롭을 생성하면서 2턴 단축하는 스킬이라 전략적 활용 여지도 많습니다.


샨토토가 여유있게 나왔다 싶으면 한두기 정도는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티다​

2023-12-27-21-47-56

1. 진화체: 반, 샨토토와 비슷한 횡강 및 초연결 특화 각성 구성인데 스킬로 드롭 생성을 하지는 못하는 친구입니다. 그나마 스킬 턴이 긴 만큼 버프의 지속이 3턴으로 긴 편이라 나쁘지 않긴 한데 명확한 장점으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물속성이 초연결 파밍 파티에서는 비교적 다른 속성들에 비해 뒤쳐지는 편이라서 파밍에서의 선호도 자체가 떨어지는 편이다보니 차라리 반이나 샨토토처럼 드롭 변환을 가져왔다면 조금 더 지각 변동을 일으킬 수 있었을 것 같은데 하필 컨셉이 버프로 잡힌 점은 많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콜로세움에서는 어떻게든 쓰겠지만 그 이후로는 사용할 가능성이 매우 낮은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8-04

2. 도트 진화: 전체적으로 애매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2턴 쿨타임으로 99의 고정 대미지를 주는 스킬은 쓰기에 따라서는 파밍 등에서 시간 단축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긴 한데 리더스킬 고정 대미지 같은 기믹도 많이 나오고 있다보니 큰 장점으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서브 풀이 너무 좁은 상황이라면 급하게 끌어다가 다른 스킬 어시스트해서 쓸 수는 있겠지만 그 외에는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짤내성이 좀 거슬리긴 하는데 그래도 스킬 부스트 2개를 올려주면서 스킬로 1턴을 감아줄 수 있습니다. 


사실 스킬 부스트 1개에 2턴 감아주는거랑 실질적 턴 자체는 차이가 없어서 큰 의미를 가지는 무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초반 턴 확보가 힘들다면 쓸 수는 있을 것 같은데 그 외에는 그보다 더 좋은 무기 쓰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지탄​

2023-12-27-21-48-24

1. 진화체: 나무, 빛드롭 확률 증가와 2콤증을 루프로 돌릴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긴 한데 큰 장점은 아닌 것 같고, 각성도 목속성이 2마리 공격을 밀어주려고 노력은 하는데 막상 성과는 안나오는 상황이라 파츠만 많지 막상 파츠를 다 맞추고 보면 실상은 그렇게 멋진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상황도 아닌 것 같습니다.


딱히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8-32

2. 도트 진화: 티다의 도트 진화와 평가 비슷하게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턴 짧은 고정 대미지가 고방어 몬스터를 빠른 템포로 상대하기 좋아서 조커 마냥 쓰이던 시절이 있었는데 요즘은 그 빈도가 많이 떨어지기도 했고, 리더스킬에 고정대미지가 포함되어 있다거나 하는 경우도 있어서 파훼법 자체도 더 많아진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각성이나 스킬에 장점이 있으면 또 모르겠는데 구성이 너무 평이해서 서브가 부족한 초반 외에는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바인드 내성에 팀 HP 강화 2개, 2마리 공격 더해줄 수 있는 것도 좋고, 거기에 2턴 단축까지 스킬에 붙어있어서 초반 턴 확보에 어느정도 도움도 줄 수 있습니다.


팀 HP 강화 2개에 2마리 공격이 2개인 메타트론 브레이슬릿 같은 무기들도 있긴 한데, 그런 무기들이 없는 상황이라면 임시방편으로 쓰기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바인드 내성도 더해줄 수 있기 때문에 2마리 공격 챙기느라 바인드 내성을 미처 챙기지 못한 친구에게 바인드 내성을 보강할 수 있는 느낌으로도 달아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든 저러든 본체나 도트 진화보다는 훨씬 쓸만해서 나왔다면 한두기 정도 만들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리노아​

2023-12-27-21-48-44

1. 진화체: 각성 구성이나 스킬 구성이 여러모로 유틸 포지션이긴 한데 각성 구성은 컨셉 없이 너무 중구난방이고, 스킬은 1턴 단축이 붙은 덕분에 템포가 묘하게 느려서 거슬립니다.


1턴 단축을 써먹을 수 있는 방법도 없지는 않겠지만 상태이상 회복은 애초에 경쟁할만한 상대가 차고도 넘치는 상황이다보니 그런 친구들을 다 제쳐가면서 리노아를 쓸 이유는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초반에 상태이상 회복 서브가 급한게 아니라면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8-53

2. 도트 진화: 유틸, 딜 다 놓친 느낌입니다. 심지어 각성으로는 회복 드롭 강화+ 2개 줘놓고 스킬로 회복 드롭을 물로 변환시키는건 뭔가 싶습니다.


다른 더 좋은 몬스터 쓰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가 붙은 무기들 보다는 경쟁력이 떨어지긴 하지만 그래도 물드롭 강화 각성으로 약화드롭 견제도 어느정도 해줄 수 있고, 스킬도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게 어시스트 측면에서는 오히려 쓸만해서 무난하게 쓰기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진화체나 도트 진화보다는 나아서 하나 정도 만들어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스콜​

2023-12-27-21-49-04

1. 진화체: 본각성에 팀 HP 강화 3개 붙은건 나름나름 쓸만하긴 한데 지금의 불속성이 2마리 공격을 잘 쓰지 않습니다.


또한, 쓴다고 하더라도 2마리 공격이 애매하게 붙은 쪽보다는 2마리 공격과 초 콤보강화가 같이 붙은 쪽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스콜을 써야 할 이유가 크게 반감되는 편입니다. 심지어 스킬도 이것저것 해주긴 하는데 잠금 해제도 없고, 지울 수 없는 드롭을 회복해줄 수 있는 것도 아니라 여러모로 아쉬운데 7턴 쿨타임으로 템포까지 늘어집니다.


전체적으로 구성이 매우 아쉬운 친구입니다.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9-12

2. 도트 진화: 각성 구성도 너무 평이하고 스킬도 강림 몬스터나 받을 만한 스킬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템포가 짧아서 다른 스킬을 위에 올릴 수 있긴 한데 그것도 각성이 좋을때 해야 하는 이야기라 딱히 해당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각성 구성이 심플하긴 한데 초 콤보강화에 드롭 강화는 상위 던전에서도 해줄 수 있는게 많은 것 같습니다. 화력 보강이 필요한 파티에서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물론 나중에 초 콤보강화 무기가 더 많이 나온다면 그때는 경쟁력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를 해야겠지만 적어도 지금은 '초 콤보강화를 달아줄 수 있다'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에 2턴 지연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반 턴 확보도 가능해서 한두기 정도는 만들어둬도 좋을 무기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티나​

2023-12-27-21-49-22

1. 진화체: 드롭판을 확장하면서 불과 빛드롭을 세로 한줄 생성하고 1턴을 감아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L자 공격+ 3개를 가지고 있다보니 스킬과 각성의 궁합 자체는 조화롭게 보입니다.


적이 드롭판을 축소시키는 기믹을 사용하는데 대체할만한 몬스터가 많지 않을 경우에는 전략적으로 활용 가능한 친구로 보입니다. 거기다가 L자 공격+가 3개인 점을 살려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을 달아서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특정 패턴을 저격해서 대처할 수 있다' 외에는 스킬에 범용적인 장점도 그닥 없고, 각성도 다른 몬스터가 충분히 대체 가능할 수준이기 때문에 우선해서 써야 될 이유는 크게 없는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023-12-27-21-49-30

2. 도트 진화: 컨셉이 모호한 것 같습니다. 회복력을 담당해줄거면 아예 회복력 컨셉으로 스킬에 회복 드롭 생성 같은걸 더해주던지, 딜을 담당해줄거면 애매한 회복 드롭 강화+를 빼던지 했으면 좋았을텐데 그러질 못해서 몬스터 자체가 붕 떠버렸습니다. 심지어 딜각성도 관통에 L자라는 어울리기 힘든 조합이라 써먹을 각 잡기도 쉽지 않은 편입니다.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어둠 내성+를 더해주는건 좋은데 L자 2개 부여가 조금 붕 뜨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L자를 잘 써먹는 파티가 있다면 모르겠는데 요즘 L자 적극적으로 써먹는 파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 각성은 이미 어시스트가 날아간 뒤에 사용하는거라 L자를 어시스트로 더 달아준다고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그 점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그래도 4턴간 강화 드롭 출현 확률 증가와 속성 흡수 무효를 깔아주는 스킬 구성은 나쁘지 않아서 하나 정도는 만들어둘만한 무기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바츠​

2023-12-27-21-49-44

1. 진화체: 드롭판을 7×6으로 늘려주는 리더스킬 덕분에 7×6 스타트 리더로 고려는 가능한데 각성에 빛속성 대미지 경감을 3개나 집어넣어서 다른 각성을 챙기지 못한 덕분에 스킬의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무적 파티를 만든다면 또 사용 방법이 달라질 것 같긴 한데 바츠를 쓰지 않더라도 구성할 방법은 많고, 안그래도 입지 좁아지는 무적 파티에서 7×6 드롭판을 활용한다거나 하기는 더 힘든 상황이라서 사용하기 좋은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나중에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한 조커 느낌의 1기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49-53

2. 도트 진화: 스킬 부스트가 없는건 둘째치고 스킬에 개성도 별로 없고, 각성 구성도 너무 중구난방입니다.


극초반 제외하면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나무 콤보 강화를 잘 쓰는 메타면 모르겠는데 나데코 이후로 나무 콤보 강화 메타가 돌아온 적이 없습니다. 심지어 스킬도 목속성에게나 잘 어울릴법한 스킬이라 현재의 메타에서는 쓸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어니언 나이츠​

2023-12-27-21-50-04

1. 진화체: 3종 내성을 혼자서 모두 틀어막을 수 있는 각성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 부스트가 2개 뿐인 점은 애매하긴 하지만 나머지 다른 각성들도 나름나름 가치가 있고, 2마리 공격을 가지고 있는 점을 이용해서 지울 수 없는 드롭 회복 잠재각성도 달아줄 수 있어서 유틸 면에서 활용할만한 가능성이 꽤 있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스킬도 드롭 변환 자체는 크게 감흥 없는데 조작시간 1.5배가 루프로 돌아갈 수도 있고, 아니면 짧은 스킬 턴을 이용해서 위에 다른 스킬을 올려서 활용하는 선택지도 있다보니 그런 면에서도 활용 가치는 꽤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같은 콜라보 6성의 유우나가 성능이 더 좋다는 것 정도...??


○ 평점: ☆☆☆★★​

2023-12-27-21-50-12

2. 도트 진화: 초 콤보강화 3개에 2마리 공격+ 2개라서 각성 발동했을때 딜 기대는 어느정도 가능하긴 한데 지금 불속성이 2마리 공격하고 잘 맞는 것도 아니고, 스킬이 엄청 좋은 것도 아니고 해서 현재 메타에서는 써먹기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어둠 내성+에 바인드 내성 구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스킬도 쓰기에 따라서는 모든 드롭을 한 드롭으로 바꾸는 패턴을 대처할때 쓴다던지 할 수 있긴 한데 다른 몬스터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부분들이라 결과적으로 장점이 큰 무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 민필리아 (신규 몬스터)​

2023-12-27-21-50-35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 2개에 회복 L자로 스킬 부스트++ 잠재각성도 달아줄 수 있고, 거기에 변신할때 스킬을 2턴 당겨주기 때문에 초반 턴 확보에 많은 도움을 주는 친구입니다. 변신 후에도 L자 공격+, 회복 드롭 강화+ 2개, 팀 HP 강화 2개로 유틸 포지션으로 도움을 줄 수 있고, 스킬도 조작시간&회복력&공격력 관련 버프에 회복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대처할 수 있는 기믹의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다만 스킬이 흡수를 무효화 한다거나 상태이상을 회복하는 계열이 아니라 버프를 주는 계열이다보니 상위 던전에서는 파티 구성 단계에서 아무래도 우선순위에 밀릴 확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자신의 가지고 있는 장점은 명확한 친구이기 때문에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추가로 리더스킬에 조작시간 20초 고정이 달려있어서 초반에 조작시간 연장 확보 어려우신 분들은 도움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0-43

2. 도트 진화: L자로 잠금 해제나 어시스트 무효 회복 각도 볼 수 있고, 십자로 초암흑 뒷구 견제를, 2마리 공격으로 지울 수 없는 드롭 회복 각도 볼 수 있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본체만큼 각성에서 유틸성을 챙겨오진 못했지만 그래도 충분히 쓸만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스킬도 상태이상을 해제하면서 콤보 수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두루두루 써먹기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다만 상태이상 해제 계열은 경쟁해야 하는 몬스터가 많은 상황이다보니 그런 친구들을 제치고 올라가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구성인 것 같아서 무리해서 끌어올 필요까지는 없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차라리 변신체가 이 스킬을 가져가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2개를 올려주면서 2턴을 감아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질적 스킬 부스트 4개 확보라서 그 점은 좋긴 한데 나머지 각성이나 스킬이 크게 도움이 되는 계열은 아닌 것 같습니다.


초반에 스킬 부스트가 급하다면 쓰고 그게 아니라면 한 기 정도 만들어두거나 넘겨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프리오닐 (신규 몬스터)​

2023-12-27-21-50-56

1. 미진화체: 변신 스킬 기믹을 보유하고 있고, 스킬 1은 2턴을 단축시키면서 스킬 진화를, 스킬 2는 3턴 쿨타임으로 대미지 무효 관통에 조작시간&나무 속성 공격력 인핸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진화시켜야 하지만 그래도 3턴 쿨타임으로 발동할 수 있는 관통은 꽤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공격력 인핸스까지 붙어서 적이 사용하는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덮을 수 있는 점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다만 딜각성이 3속성 공격 강화 쪽이라서 배수 자체가 크게 높지 않고, 속성 자체도 목속성이라 현재 메타에서 활약하기 쉽지 않은 편인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그래도 스킬이 가진 장점은 충분한 친구라 한 기 정도는 확보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도트 진화: 스킬 부스트 6개, 방해와 구름 내성인 각성 구성도 유틸 쪽에서는 꽤 잘 구성된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드롭판을 6×5로 만들면서 전원 타겟 인핸스에 룰렛을 생성하는 특이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스킬이 핀 포인트로 맞아 떨어지는 구간이 있다면 빛을 발할 친구이긴 한데 그럴 각이 나올 상황은 좀처럼 나오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꼭 그런 기믹을 스킬 하나로만 넘겨야 할 이유는 없어서 스킬이 특이해도 크게 매력이 느껴지는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스킬 보고 조커처럼 쓸 하나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바인드 면역에 방해 내성+, 팀 HP 강화 2개의 여러모로 써먹기 매우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3턴 지속되는 대미지 무효 관통을 깔아주면서 7×6으로 드롭판을 늘려줄 수도 있고, 드롭판의 잠금을 해제하고 판갈이까지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커버할 수 있는 기믹의 범위도 넓은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장점이 많은 무기인 것 같고 여기저기 부담없이 달아주기도 좋은 것 같습니다.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에 우선순위 두고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워리어 오브 라이트 (신규 몬스터)​

2023-12-27-21-51-06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 3개에 3턴을 단축해주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2턴 지속되는 자신 타겟 대미지 상한 증가에 흡수 무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 자체도 높은 편이고, 초 콤보강화 3개에 2마리 공격+ 3개인 딜각성에 집중한 각성 구성이라 기대 딜량이 높은 편입니다. 거기다가 변신 몬스터라서 상한 대미지의 한계가 있지만, 그 점도 스킬을 사용해서 상한을 70억으로 늘려서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흡수 무효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딜러'로의 포지션은 명확하게 잡아놓긴 했는데 정작 문제는 속성이 빛속성이다보니 파티 같은 친구들과 경쟁을 해야 해서 성능에 비해 가지고 있는 밥그릇이 그닥 크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도 다른 빛속성 흡수 무효 몬스터들과는 다르게 '고대미지 기대가 가능하다' 라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 맞고, HP보다는 고대미지가 필요한 던전을 도전할때는 충분히 선호해서 넣을만한 강점은 보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퍼즐링 난이도는 다소 있는 편이지만 빛을 4개씩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는 리더스킬도 꽤 쓸만한 편이고 후술할 디옹과의 믹스매치 상성이 좋아서 빛단속 파티에 관심 있다면 한번 주의 깊게 지켜봐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023-12-27-21-51-15

2. 도트 진화: 2턴 지속되는 관통 스킬을 가져오긴 했는데 경쟁 상대도 많고, 심지어 경쟁 상대에 비해서 각성이나 스킬의 명확한 장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2턴 지속되는 관통이 급하다면 쓸 수 있긴 한데 어지간하면 미진화체 우선으로 쓰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독 완막에 스킬 부스트, 드롭 강화 부여하는 각성 구성 자체는 무난하게 좋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 구성도 흡수 무효에 빛속성 인핸스, 드롭판 확장까지 해줄 수 있어서 커버할 수 있는 기믹 범위도 나름 넓은 편입니다.


다만 장점이 모두 명확한 느낌은 아니고 대체 가능한 범위 안으로 보여서 우선순위는 높게 잡지 않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디옹 (신규 몬스터)​

2023-12-27-21-51-26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 4개에 2턴간 대미지 상한을 80억으로 늘리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60억으로 늘리면서 빛을 8개 생성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성 구성도 초 콤보강화 2개에 2마리 공격+ 2개에 부유로 딜각성에 잘 집중한 구성이고, 특히 부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중력 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스킬 구성이 심플하긴 한데 리더스킬이나 각성 구성과는 잘 맞아 떨어지는 것 같고, 무엇보다도 빛을 4개씩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는 워리어 오브 라이트와도 궁합이 좋은 편이라 리더로도 꽤 쓸만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또한, 크리스마스 아르제 같이 빛드롭을 적극적으로 써먹는 친구와도 궁합이 좋은 편이라서 앞으로도 써먹을 가능성은 꽤 무궁무진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다만 2개가 루프로 돌아가는 구조로 되어있지만 공격력에 집중한만큼 적의 기믹에는 유연하게 대응하기 힘들다보니 파티 구성을 연구할때 최대한 기믹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좋고, 빛드롭은 만들어주지만 회복드롭은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때에 회복할 수 있는 수단을 만들어주는 것도 필요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빛속성 콤보 파티에 관심 있다면 주의깊게 지켜봐도 좋을 친구인 것 같고, 그게 아니라면 우선순위를 조금 뒤로 잡아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023-12-27-21-51-35

2. 도트 진화: 각성은 나쁘지 않아보이긴 하는데 2마리 공격+ 5개로는 눈에 띄는 딜량의 상승을 기대하기 힘들고, 스킬도 나쁘지 않긴 한데 막상 또 대체가 불가능하다거나 파티에 없어서는 안된다거나 하는 계열은 아니라서 몬스터의 포지션 자체가 붕 뜨는 것 같습니다.


딱히 없어도 상관 없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초 콤보강화를 더해줄 수 있다보니 화력 각성으로 여기저기 달아주기 좋긴 한데, 빛 콤보 강화를 활용하는 파티라면 이만한 딜각성 붙여주는 무기 찾기 힘들 것 같습니다.


스킬도 99턴 동안 빛드롭 확률 증가는 파티에 따라 좀 거슬릴 수 있긴 한데 2턴짜리 대미지 격감에 속성 흡수 무효화라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도 있고 해서 나름나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본체보다는 우선순위가 낮겠지만 3호기 이상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 고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질 (신규 몬스터)​

2023-12-27-21-51-46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 3개에 적의 행동을 3턴 지연하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70억으로 늘리면서 양 끝에 물드롭 세로 한줄씩을 생성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딜각성이 콤보 강화+ 3개라서 다소 아쉽긴 한데 그래도 부유로 초중력에서의 달량도 보완 가능하고, 리더스킬 배율도 높은 편이라 보완할만한 포인트는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을 최대로 발동하려면 물을 5개 이상 연결하면서 물의 2콤보 이상 발동이 필요해서 물드롭이 최소 8개 필요하다보니 최적의 효율을 위해서는 질이 시스템으로 돌아가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결국 교환이 안되는 친구를 위해 마법석을 써야 한다는 의미가 되다보니 크게 경제적인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몬스터로 물드롭을 확보한다는 선택지도 있기는 한데 그래야 할만큼의 리더스킬인지는 의문이 많이 남고 차라리 다른 더 좋은 리더를 쓰는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결과적으로 남는 장점은 3턴이라는 짧은 템포로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늘리면서 물을 양 끝에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고, 7×6 드롭판에서는 12개의 드롭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물초연결 파티에서 빈자리를 메우는 느낌으로 쓰는 것도 가능... 하지만... 우리는 전격문고에서 빈자리가 들어왔기 때문에... 이것도 큰 의미가 없... ㅜㅜㅜ....


덕분에 이론상 좋은 몬스터인건 맞는데 한퍼드에서는 포지션이 붕 뜨는 몬스터가 된 것 같습니다. 차라리 유틸이라도 뭔가 챙겨왔으면 다른 파티에 비집고라도 들어갔을텐데 그러진 못해서 현 시점에서는 우선순위 높게 잡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1-55

2. 도트 진화: 각성에 초 콤보 강화 2개는 조금 아쉽긴 한데 그래도 다른 각성에서 유틸 각성들을 많이 부여받기도 했고, 스킬도 짧은 템포로 드롭판 확장에 회복력&물속성 인핸스까지 해줄 수 있어서 기믹 대처 폭이 꽤 고급진 편입니다.


특히나 상위 던전 올라갈수록 드롭판 축소 기믹이나 어시스트 무효가 방해가 될때가 많은데 그 두가지를 모두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이 있는 친구이다보니 일퍼드에서는 최근들어서 유틸 포지션 몬스터로 나름나름 얼굴을 비추고 있는 친구입니다.


그 점은 한퍼드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고, 저격할만한 수준까진 아니더라도 현 시점의 한퍼드에서는 도트 진화한 후에 미래를 보는 선택지가 제일 좋은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2개 부여하는 것도 나쁘지 않고, 1턴짜리 무적 때문에 템포가 좀 길긴 하지만 3턴짜리 흡수 무효 깔아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팀 HP 강화 2개 외에 다른 더 좋은 유틸각성이 있는 친구들이 좀 더 선호되긴 하지만, 무기 종류가 많지 않은 분들에게는 부담없이 달아주기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6 몬스터]


- 녹티스​

2023-12-27-21-52-13

1. 미진화체: 리더스킬이 콤보드롭을 써먹는 초연결과 나름나름 잘 어울린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큰 장점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체: 공격력이 19000을 넘어가는데 거기에 초각성으로 모든 파라미터 강화까지 달아주면 더 높은 공격력 기대가 가능합니다. 물론 미래시를 알고 있는 지금은 탄지로가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는걸 알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녹티스는 탄지로와 다르게 변신하지 않기 때문에 위에 궁니르 같은 뿜계열 스킬을 올리기도 수월하고 해서 나름의 장점은 충분히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킬은 4턴 쿨타입으로 드롭판을 늘려주면서 드롭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성이나 템포 자체가 좋긴 한데 아직까진 템포 빠르게 드롭판을 늘려야 할 이유도 그닥 없고, 드롭 생성하는 기믹 자체도 평이합니다.


결과적으로 '높은 공격력' 외에는 큰 장점이 없는 친구로 보입니다. 다만 그 '높은 공격력'이 생각보다 많이 높다보니 파밍이나 랭던에서 활용될 여지는 충분히 있는 것 같아서 그 부분에 관심이 많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랭던이나 파밍 관심 없다면)

○ 평점: ☆☆★★★ (랭던이나 파밍 관심 있다면, 4개에 가까운 3개)



2023-12-27-21-52-23

3. 도트 진화: 3개의 속성을 어둠으로 변환하는 어둠 드롭 대량 생성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둠 속성은 정월 라죠아 같은 친구들이 나름나름 관통 포지션에서는 명함을 내밀 수 있긴 한데 현재 시점에서는 메이저하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각성이나 스킬의 컨셉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현재 상황이 제일 문제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HP 50% 이상 강화가 상위 던전 공략에서는 잘 쓰이지 않지만 비교적 공격을 덜 받을 수 있도록 구성이 가능한 파밍이나 랭던에서는 잘 쓰이는 경우가 많아서 HP 50% 이상 강화 2개짜리 무기는 나름의 수요가 있는 편입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어둠 속성의 공격력을 10배로 늘려주기 때문에 화력이 부족한 구간에서 화력을 보강하는 느낌으로도 써먹을 수 있고 해서 관련 파밍에 관심 있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파밍, 랭던 관심 없다면)

○ 평점: ☆☆★★★ (파밍, 랭던 관심 있다면)


- 라이트닝​

2023-12-27-21-52-35

1. 진화체 (여신의 기사 라이트닝): 리더스킬이 다속인데 빛드롭은 또 5개 이상을 연결해야 하고, 그걸 의식했다는 듯이 각성에 빛 횡강+까지 달아놨습니다.


잘 써먹으면 타점이 높을 수는 있겠지만, 그런 난이도를 감수할 만큼의 리더스킬은 아닌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각성 자체도 다속과는 잘 어울리지도 않습니다.


딱히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체 (해방자 라이트닝): 다속 리더스킬인데 역시 다속 관련 각성이나 초각성은 부여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나마 딜각성 압축 덕분에 이제는 다속에서도 어느정도 딜량 기대가 가능은 하겠습니다만, 사실상 현재 한퍼드의 다속 상황은 '에그 드래곤과 얼마나 잘 어울리느냐' 정도의 선에서 정리되고, 미래시를 본다고 하더라도 아카자 축으로 드롭 확보하면서 터트리는 조합들이 많다보니 사실상 해방자 라이트닝의 성능으로는 명함을 내밀기가 매우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좀 더 명확한 컨셉이 있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 현재도, 미래도 써먹을 각 잡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2-44

3. 도트 진화: 빛드롭을 가로 1줄 깔아주는 스킬을 3턴 쿨타임으로 쓸 수 있는데 정작 자신은 빛횡강 각성이 없는게 함정...


빠른 템포로 빛드롭을 깔아줘서 휙휙 넘길 수 있는게 포인트인 것 같긴 한데 스킬에 콤보 증가가 붙어서 결국 콤보 증가되는 이펙트는 봐야하고, 애초에 빛속성에서는 헨리 헨더슨이 콤보증가 안보는 초연결 파밍 파티로 컨셉을 잡아가고 있는 중이라서 포지션 자체가 미묘해지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전체적인 각성 구성이 나쁜건 아닌데 요즘 파티들이 거즘 기본적으로 챙기는 것들이라서 결국 남는건 딜각성 뿐인 것 같습니다. 다만, 그 딜각성도 콤보 강화 같은 더 좋고 조건도 덜 타는 각성들이 많아져서 이것 빼고 저것 빼고 하다보면 결국 달아줘야 할 이유가 있나? 싶은 무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발프레아​

2023-12-27-21-52-57

1. 미진화체: 콤보 강화+ 4~5개로 화력 낼 수 있는건 좋은데 목속성이라 얘를 쓸만한 리더도 그닥 없고, 포지션이 붕 뜨는 느낌입니다.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체: 각성 발동만 잘 한다면 높은 딜량 기대도 가능하긴 한데 그러기에는 퍼즐링 피로도가 너무 높을 것 같고, 사실상 유틸 포지션으로 쓰게 될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잠금 해제에 불순물 드롭 변환과 서브 공격력 2배, 강화드롭 확률 증가로 나름나름 유틸성을 잘 챙긴 편입니다.


다만 모든 장점들이 명확한 느낌보다는 '어쩌다보니 얻어걸린' 정도의 느낌이 강해서 우선 사용하긴 힘들 것 같고, 유틸로 써먹을 몬스터가 정 없을때 2~3군 정도 느낌으로는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3-05

3. 도트 진화: 나무 L자 2개를 생성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밍에서도 도움이 되겠지만 랭던에서도 추가 점수를 받을 드롭을 깔아줄 수 있어서 택틱상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성도 강하긴 한데 현재 목속성에서는 100% 활용하긴 힘들 것 같아서 현재로써는 랭던을 위해 아껴두는 조커 정도의 느낌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랭던 관심 없을 경우)

○ 평점: ☆☆★★★ (랭던 관심 있을 경우)


4. 어시스트 진화: LT+를 한번에 달아주는 각성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보다도 랭던에서 추가 점수 노려야 하는 상황일때 달아주기 좋기 때문에 랭던 관심 많다면 한번 주목해봐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그 외에 일반적인 공략에서는 각성을 나눠 달아도 상관 없고, T자는 아직 연구가 더 이뤄져야 하는 단계이다보니 우선순위 미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랭던 관심 없을 경우)

○ 평점: ☆☆★★★ (랭던 관심 있을 경우)


- 유우나​

2023-12-27-21-53-15

1. 진화체 (결의의 소환사 유우나): 스킬 봉인 내성 2개에 조작시간도 2초 연장해주면서 심지어 3종 모두 내성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십자 공격+로 초암흑 뒷구도 견제할 수 있는 각성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2턴 지속되는 대미지 반감에 흡수 무효화를 깔아주고 1턴을 단축하는 구성입니다.


각성부터 스킬까지 유틸의 총 집합체로 볼 수 있고, 팀에 하나 편성하면 어시스트나 서브 자리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친구여서 특히나 딜러/비딜러 경계가 명확한 초중력 상황에서는 더 빛을 발할 수 있는 친구로 보입니다.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4개에 가까운 3개)


2. 궁극진화체 (각오의 소환사 유우나): 진화체와는 다르게 내성 대신 조작시간 연장+와 회복드롭 강화+를 챙기긴 했는데 회복드롭 강화+는 다른 몬스터로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보니 오히려 경쟁력이 더 없어진 느낌입니다.


궁극진화체를 쓰기보다는 그냥 진화체 쓰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3-25

3. 도트 진화: 유틸도 딜러도 아닌 어중간한 느낌입니다.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조작 불가 내성과 구름 내성을 동시에 달아주는건 좋은데 나머지 각성들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스킬도 템포에 비해서 장점이 크진 않은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조작 불가 내성, 구름 내성을 동시에 달아줄 수 있는 무기들도 대체가 꽤 있는 편이라서 유우나 무기를 우선시해서 달아줄 이유는 크게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에어리스​

2023-12-27-21-53-37

1. 미진화체: 딜러로 쓰라고 나온 것 치고는 스킬이 애매하고, 유틸로 쓰라고 나온 것 치고는 스킬 부스트 갯수나 각성 구성이 애매합니다.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팀 HP 강화를 3~4개 올려주는 것도 좋고, 회복 드롭 강화+로 회복력 보정이 가능한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스킬은 구성 자체는 다소 애매하지만 1턴 짜리 스킬이라서 위에 다른 턴감이나 턴밀 스킬을 올린다거나, 루프형 스킬을 올린다던지 해서 써먹을 수 있다보니 그 부분도 쓸만한 것 같습니다.


다만 상위 던전으로 올라갈수록 어시스트 무효 기믹이 나오다보니 어시스트가 날아갈 경우 애매한 본체 스킬만 남는 점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팀 HP 강화를 올려줄만한 몬스터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면 나름 투입은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3-45

3. 도트 진화: 스킬이 과하게 심플해보이긴 하는데 그래도 빛을 9개 생성하는 덕분에 각성과 잘 맞아떨어지게 된 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문제는 빛속성 관통이 사실상 사피라 이후로 명맥이 끊겼고, 사피라가 조금씩 상향을 받고는 있는데 실상 유효한 상향은 아니라서 크게 힘을 못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 상황에서 쓸 일은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내성이 2종류이긴 한데 하나만 완막이라 애매하게 붕 뜨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완막 무기 많아지는 요즘 상황에서는 더더욱 짤내성이 방해가 될 때가 많아서 오히려 애매하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티파​

2023-12-27-21-53-57

1. 미진화체: 진화체 초 하위호환


○ 평점: ☆☆☆☆☆


2. 궁극진화체 (세븐스 헤븐의 점원 티파): 초연결 파밍 파티에 매우 잘 어울리는 각성 구성에 리더스킬도 7×6 드롭판으로 늘려주면서 회복력이 최대 8배까지 상승하는 배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헨리 헨더슨이나 미사카 미코토 같은 친구들을 서브로 기용하면 높은 딜량 기대도 가능하면서 적은 회복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안정적인 파티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회복력이 높기 때문에 독을 지운다거나, 가시를 지우는 패턴에서도 더 쉽게 HP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킬 경감이 없다보니 그라비티 패턴에 유연하지 못한 것은 단점이긴 하지만, 자신의 스킬이 경감 루프이기 때문에 그 점도 어느정도 보완 가능해서 빛속성 초연결 파티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주목해봐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3. 초궁극진화체 (진심을 숨긴 자 티파): 궁진체와는 다르게 조금 더 범용적인 방향의 사용을 원한 것 같긴 한데 각성이 너무 중구난방으로 변해버려서 오히려 쓰기 더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


그나마 대미지 경감 루프라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대체할만한 몬스터가 없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 회복을 빛으로 잡아먹으면서 경감을 띄우기 때문에 회복이 필요한 상황에 오히려 회복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보니 경감 루프 캐릭터로의 가능성은 있지만 우선순위를 높게 주기는 힘든 구성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4-06

4. 도트 진화: 각성 구성은 나름나름 메타 따라가려고 노력한 것 같긴 한데 위에서도 언급했듯 빛 관통이 지금 상황이 좋지 않고, 거기다가 스킬도 템포가 빠르긴 한데 장점이 큰건 아니라서 포지션 자체가 붕 뜨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대미지 무효를 관통하면서 상단 2열을 빛으로 변환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고 거기에 콤보 드롭 생성 각성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필수까진 아니지만 빛속성 초연결 파티에서는 전략적으로 쓸만한 구성인 것 같아서 2호기 이상 나왔을때는 고려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세피로스​

2023-12-27-21-54-18

1. 진화체 (타락한 영웅 세피로스): 2마리 공격 딜러를 노린건 알겠는데 어둠 속성이 2마리 공격을 잘 써먹는 속성도 아니고, 스킬도 이것저것 다 집어넣어놔서 템포가 너무 늘어집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사용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체 (편익의 천사 세피로스): 킬러각성 맞아 떨어지는 친구한테는 고딜량 기대가 가능은 하겠지만 그 반대라면 기대 딜량이 확 떨어지는데다가 스킬도 상태이상 회복에 흡수 무효를 섞을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파라미터 자체는 좋아보이긴 하는데 그닥 손에는 잡히지 않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4-27

3. 도트 진화: 양쪽 끝 1렬을 어둠으로 변환해서 어둠 드롭을 확보할 수 있게 도와주긴 하는데 초연결 발동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도 아니고해서 '템포가 짧다' 외에는 큰 장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스킬이 특이하긴 한데 그 스킬을 써먹을만한 티어권 리더가 없습니다.


각성도 자동 회복에 드롭 강화 달아주는건 좋긴 한데 자동 회복+ 3개짜리 무기들 사용 빈도가 더 높아서 우선 사용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클라우드​

2023-12-27-21-54-41

1. 미진화체, 진화체, 궁극진화체 공통: 잠금 해제, 양쪽 끝 1렬을 빛으로 변환, 대미지 무효 관통에 1턴 단축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7턴 쿨이기 때문에 4기가 시스템으로 돌아갈 수 있고, 이제 대미지 무효 관통도 액티브로 올려줄 수 있게 되어서 다시 시스템을 굴리기 좋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물론 그보다 성능이 더 좋은 미사카 미코토 같은 친구들이 있긴 하지만, 초중력이 아닌 던전을 파밍해야 할때는 클라우드가 은근 유효픽으로 먹히고 있고, 특히 동일 몬스터 금지 구성을 갈때도 미진화체, 진화체, 궁극진화체를 모두 섞는 방식으로 동일 몬스터 금지 제약을 피해가는 극단적인 구성도 가능하다보니 연구는 해볼 가치가 있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했듯 파밍 관련해서는 이미 상위 호환인 친구들이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한정신 여유가 많다면 교환을 받는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해서 장난감처럼 굴리는 느낌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4-50

2. 도트 진화: 빛관통은 요즘 써먹기 힘들고, 스킬도 너무 심플합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초연결 파티 등에서 자동 회복 보강이 필요할때 쓰면서 흡수 무효 각까지 볼 수 있어서 나름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2마리 공격+가 붙은 덕분에 자동 회복+ 3개가 아닌 점이 살짝 아쉽긴 한데 그래도 세피로스 무기보다는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 세실​

2023-12-27-21-55-00

1. 미진화체: 현재 어둠 속성은 2마리 공격을 잘 쓰지 않기도 하고, 크게 눈에 띄는 포인트도 없는 것 같습니다.


아예 못쓸 구성은 아니긴 한데 현재 시점에서는 너무 밋밋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체 (암흑기사 세실): 어둠 경감 3개가 본각성에 들어가서 다른 좋은 각성을 부여받지 못한 점이 많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물론 상위 던전 보스 중에서 어둠 속성이 많긴 한데 그렇다고 해서 세실을 넣어야 할만큼은 아닌 것 같고, 결과적으로는 몬스터 성능 자체가 붕 뜨는 결과가 되는 것 같습니다.


스킬이라도 좋았으면 그나마 어떻게든 참고 써봤을텐데 '판갈이가 가능하다' 외에는 눈에 띄는 장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3. 궁극진화체 (팔라딘 세실): 이쪽은 또 자동 회복+ 3개를 본각성에 가져갔습니다. 암흑 기사 세실보다 HP가 높긴 한데 이쪽이나 저쪽이나 상황은 비슷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나마 이쪽은 주속성이 빛속성이라 데이토나 같은 친구들하고 엮을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긴 한데 보통 데이토나가 던전을 빠르게 도는 목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보니 그런 컨셉에서 쓰기에는 적합한 스킬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쪽도 잘 쓰이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3-12-27-21-55-15

4. 도트 진화 (공통): 각성, 스킬 구성 모두 평이합니다. 그나마 팔라딘 쪽이 스킬에 4콤보 증가가 있어서 콤보 흡수 기믹 대처가 용이하긴 한데 다른 몬스터로도 충분히 대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공통): 콤보강화 더해주는 무기로 접근했을때 스킬 턴도 나름 길어서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콤보강화 하나로도 부족한 감이 있어서 '이건 무조건!'의 수준 까진 아니긴 한데 적어도 다른 진화체 쓰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것 같아서 세실은 어시스트 진화해서 어시스트 빈자리에 부담없이 달아주는 식으로 쓰는게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 조슈아 (신규 몬스터)​

2023-12-27-21-55-28

1. 미진화체: 변신 전, 후 모두 상태이상을 해제할 수 있는 계열의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변신 후는 7턴 쿨타임으로 상태이상을 해제하면서 HP 회복, 2턴 지속 속성 흡수 무효&서브 공격력 지정 인핸스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 구성도 전체적으로 잘 가져왔고, 스킬도 템포가 좀 긴가? 싶긴 한데 이것저것 해주는 것이 많아서 장점도 분명히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사실상 직접적인 경쟁 상대인 레이란 버드가 스킬 턴 수도 한 턴 더 짧고, 판갈이를 해주기 때문에 상위 던전에서 더 적합한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채용 빈도가 더 높다보니 조슈아 자체가 가진 장점을 100% 발휘하기는 힘든 환경인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그래도 샤나 파티를 주로 쓰시는 분이라면 상태이상 회복 서브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몬스터이기 때문에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023-12-27-21-55-37

2. 도트 진화: 각성, 스킬 모두 유틸에 적합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각성이 살짝 심심하게 느껴지긴 하는데 예약 대미지 무효화가 포함된 7턴 쿨타임 스킬은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한편으로는 상태이상 회복 계열 스킬이다보니 경쟁 상대도 많고, 예약 스킬은 타이밍이 엇나가면 리스크가 큰 편이라 선호도가 낮다보니 우선순위는 다소 낮게 잡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에 회복력 보강하기 좋은 각성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상태이상 회복 계열이라 범용적으로 쓰기 좋아서 회복력 보강이 필요한 파티에서는 나름 자주 쓰이게 될 것 같습니다. 본체를 확보한 후 2호기를 얻었다면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클라이브 (신규 몬스터)​

2023-12-27-21-55-47

1. 미진화체: 변신 후에 5턴 쿨타임으로 2턴 지속되는 70억 상한 증가에 대미지 무효 관통, 불속성 인핸스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템포가 짧은 2턴 지속 관통이라는 스킬 구성만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치는 높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상한 증가로 기대 딜까지 높히고, 인핸스 스킬로 공격력 감소 견제가 가능한 점도 유용한 포인트 인 것 같습니다.


스킬에 드롭 생성이 포함되지 않은 점은 단점이긴 하지만, 보통 샤나 루프와 믹스매치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드롭 생성은 샤나가 맡아주고, 관통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클라이브가 맡아주는 방식으로 명확한 역할 분배가 가능하고, 고 HP 리더스킬인 샤나에 없는 경감을 클라이브가 78% 경감으로 커버해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잘 맞아 떨어지는 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레이란 버드나 류메이 같은 유틸을 맡아줄 불속성 친구들도 충분히 갖춰진 상태라서 상위 던전을 가기에는 매우 적합한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성능도 좋고, 고화력 기대가 가능한데 그걸 지원해줄 수 있는 친구들까지 뒷받침이 잘 된 상황이라서 샤나 파티에 관심이 많다면 무조건 확보해야 할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023-12-27-21-55-55

2. 도트 진화: 7턴 경감 루프 스킬이면서 1턴짜리 드롭판 확장 스킬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성이 강한 것도 좋지만, 경감 루프로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좋고, 적이 드롭판 축소 기믹을 사용했을 때 타이밍에 맞춰서 드롭판을 다시 늘려줄 수도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할 여지가 많은 편입니다.


실제로도 꽤 다양한 파티에서 유틸 포지션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샤나 파티에 관심이 없다면 도트 진화해서 써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2개에 2턴 단축으로 실질적 4턴을 확보할 수 있는 무기인데 신킬러까지 달아줄 수 있어서 타점까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2스부 무기들이 이제 막 나오는 단계이다보니 각성 구성 자체는 심플하긴 하지만, 대체할만한 무기나 상위 호환 무기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유니크하다' 외에는 어시스트 진화를 우선 고려 해야 할만큼의 장점은 크게 없는 것 같아서 본체나 도트진화 먼저 하고 그 후에 어시스트 진화 고려해도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


[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5법석 콜라보라 상위 레어도 확률도 낮을텐데 심지어 그 상위 레어도 몬스터 중에서도 함정이 있습니다. 최대한 적은 법석으로 빠르게 치고 빠지는게 이득입니다.


○ 교환할만 한가


→ 조슈아는 강추합니다.

→ 파밍에 관심 있다면 클라우드, 티파 고민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 유틸용 유우나 하나 정도도 제일 마지막에 고민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 확정권은 살만한가


→ 클라이브는 강추합니다.

→ 산크레드는 비추합니다.


○ 리세 할만한가


→ 함정이 너무 많습니다. 비추천합니다.


○ 그 외에 하고 싶은 말


→ 5연속 에그를 굴리면 CD 콜라보 에그를 덤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따로 정리 노트 올리긴 하겠지만 일단은 닌자, 초코보사, 마포사 정도만 합격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 자세한 정보는 내일 올라올 CD 콜라보 정리 노트에서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