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의혼
2014-11-20 00:06
조회: 11,027
추천: 38
아테나 개론 part.1 : 정석조합과 인핸스 계산0. 들어가기에 앞서
올릴 필요가 있다고 보여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아테나의 정석파티를 기준으로 서브 변환시
딜의 변동 정도와 조합의 방법, 각 서브의 사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이 글은 절대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스펙과 특성을 고려하여 제가 추천드리는 사용법 정도입니다.
딜 계산은 0쁠알과 297쁠알, 인핸스의 유무에 따라 나눠서 계산합니다. 속성강화, 횡강은 계산에서 제외합니다.
2way 1set (즉 동속성 4알)기준의 딜이며, 그 이외의 딜까지 계산하면 날밤을 세야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제외합니다.
소수점 첫째 자리수를 반올림합니다.
아테나가 어떤 여신인지 궁금하신분은 아래의 링크를 타고가세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68718&cid=41874&categoryId=41874
귀찮으신 분은 처음 세줄 요약만 읽으셔도 됩니다.
1. 아테나? 갓테나!
우선 아테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궁진을 할 경우 LF 아테나를 기준으로
신타입 9배 공격력과 1.5625배의 체력 배수를 가집니다.
따라서 서브는 일반적으로 신타입을 위주로 구성합니다.
액티브 스킬은
나무속성과 빛속성을 강화시켜주며 1lv에 15턴 만스작 10턴 입니다.
이러한 2가지 특성으로 인해 주요 서브는 신타입, 빛 목속성이 주를 이룹니다.
2. 아테나와 정석조합L아테나- 바체- 아폴론- 현무- 이자나기- F아테나로 이어지는 정석조합입니다.
빛 1셋의 딜은 +297 기준으로 65711 + 30240 * 1.1 + 31185 + 32214 * 0.3 + 31421 * 1.1 + 65711 = 24만 0158 입니다. 목 1셋의 딜은 +297 기준으로 65711*0.3 + 32214 +65711*0.3 = 7만 1640 입니다
이 조합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빛속성 위주의 조합으로 역상성이 존재하지않는다.
2. 빛속성 위주의 조합으로 빛만 있으면, 혹은 변환가능한 다른 속성만 있으면 집중적인 딜을 뽑을수 있다. 3. 5턴 9턴의 공태와 9턴의 전체변환으로 쫄딜과 중보, 보스딜을 안정적으로 가져갈수 있다.
반면 이조합의 단점역시 명확합니다. 1. 스부가 부족하여 빠른 스킬 턴온이 힘들다. 2. 빛속 혹은 변환시킬 어둠이 부족하면 그 턴 망하는 수가 생긴다. 3. 회복력이 많이 모자란다. 4. 1+3의 결과 버티기가 약해서 스킬턴이 긴 서브는 사용이 힘들다.
3. 이자링과 대체자들
1. 이자링
아테나팟의 정석 인핸서. 공격 강화 가 2way 로 상향되면서 아테나 컨셉에 맞아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스작이 동족처형이라는 점에서 아직 아쉬움이 좀 남네요. 그래도 기본이 11턴이므로 준수한 편입니다. 정석파티 기준 1셋, 인핸스, 콤보 제외, 빛속 48만 0316, 목속 14만 3280의 딜을 뿜어냅니다.
2. 천재 목타트론
나온지 얼마안된 삼국신중의 하나로 갓페 한정입니다. 아테나 팟에 부족한 스부를 2개나 채워줍니다. 특정 강림에선 활용도가 이자링보다도 높은편입니다.
빛 1셋 딜 131423 + 30240 * 1.1 + 31185 + 32214 * 0.3 + 0 + 131423 = 33만 6959 녹 1셋 딜 131423*0.3 + 32214 + 127018 + 131423*0.3 = 23만 8086
정석파티 기준 1셋, 인핸스, 콤보 제외, 빛속 33만 6959, 목속 23만 8086으로
이자나기 1셋 기준 62만 3천, 제갈량 1셋기준 57만 5천입니다. 7.7%의 딜이 하락합니다.
하지만 공태, 더블공태시에는 2~4셋의 빛속을 예상해볼수 있으므로 (206만5천 대 158만6천, 콤보 제외)
최대 23.2%의 딜이 감소합니다.
제갈량의 장점은
1. 2스부로 빠른 스킬온이 된다
2. (곧) 스작이 용이하다
3. 목속딜 증가로 쫄 정리가 쉬워지고 유틸성이 증가한다
단점은
1. 공태시 최종 딜 감소(7.7~23.2%). 다만 목속 증가시 딜 증가
입니다.
따라서 주 사용처는
최종보스의 피통이 심각하게 높지않은곳, 혹은 수속성,
짧고 버티기가 힘든 강림던전 입니다.
3. 모두의 볼리베어
예전에 모두에게 골고루 나누어준
인핸스 자체도 1.5배로 26%정도의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장점은 없는사람을 찾기힘들다는점이죠.
장점
1. 구하기 쉽다
2. 교교 + 베어 조합으로 바인드 내성팟을 짤수있다.
3. 스봉 내성팟을 짤수있다.
단점
1. 딜로스가 심하다(26%)
2. 스탯합이 낮다
따라서 주요 사용처는
스봉, 바인드, 블라인드 등 상태이상이 짜증나는 강림던전, 테크니컬 던전 입니다
4. 타마도라 푸린
20코 강림의 신.키티콜라보 푸린입니다. 획득방법은 키티콜라보가 왔을때 전용 황금용 면담입니다.
빛속2배 공격력과 준수한 체력이 장점입니다.
빛 1셋의 딜은 131422 + 60480 * 1.1 + 62370 + 32241*0.3*2 +3870 + 131422 = 41만 4957 목 1셋의 딜은 65711*0.3 + 32214 +65711*0.3 = 7만 1640 입니다
62만 3천 (이자링) 대 48만 6천
이자링 대비 22%의 딜로스가 있습니다.
장점
1. 이자링보다 저격이 정확하다 2. 스부와 바인드내성을 있다.
단점
1. 딜로스 12%가 있다. 2. 대기턴이 길다(15턴->11턴, 동족스작)
3. 신타입이 아니라 비 인핸스 상태일때도 딜로스가 있다.
결국 푸린의 주 사용처는 이자링이 없을때, 코스트가 부족할때 입니다.
5.
신규 DC콜라보 유닛입니다. 왜 볼때마다 빅뱅이론이 떠오르는지 몰라요.
= 34만6145 목 1셋딜 131423 * 0.3 + 32214 + 131423 * 0.3 = 11만1068
이자링 기준 빛 목 1셋씩일때 62만 3천- 45만 6천입니다.(73%)
4셋 기준 206만5천 대148만 9천입니다.(72%)
즉 일정비율로 딜이 감소합니다(27%)
장점
1. 최고급 주작연성과 2웨이. 주-부속 빛
2. 지금 지르면 나옴 (덤으로 슈퍼맨, 슈퍼걸도 나옴)
단점 1. 신타입이 아님
2. 딜감소가 심함(22%) 3. 물욕센서때문에 어차피 안나올꺼임.
주 사용처는 이자링, 퍼드베어, 목갈량은 없고 돈은 넘치는 당신! 입니다
6. 헤라클레스
거의 유일한 강림몹입니다. 왠지모르게 인핸서 공통점으로 낮은 회복력을 가지고있네요.
무과금의 무과금에 의한 무과금을 위한 아테나 서브입니다.
퍼드베어와 마찬가지로 2way가 없고 1.5배 증폭이라 딜계산은 거의 비슷하게 맞아들어갑니다.
장점
1. 강림몹이라 구하기 쉬움.
단점
1. 딜로스가 최상급(=퍼드베어)
2. 스킬을 10렙업을해야하는데 스작해도 15턴.
3. 유틸성 전무
4. 스킬사용시 피통1
7. 기타 토르는 내일 마져 계산 올려드릴께요 다른것들은 취향을 존중해드림. 뮤즈라던가...뮤즈같은거?
4. 마치며...
이로써 아테나 개론 part 1이 마무리됩니다. 쓰기 시작할때만 해도 3시간이 넘게걸릴줄은 몰랐네요. 원래는 쭉 이어서 쓰려고했는데 ㅎㅎ; 내일 아침이나 모래 이시간에는 아테나 개론 part 2. 속성변환 서브와 조합, 대체요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딜계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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