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길어서 두번 나누어 올립니다.


안전/효율성 무과금 기린 성수들의 낙원 파밍 공략 파트 1에서 이어집니다.



3. 던전공략

용어정리


본격적인 공략에 앞서서 자주 쓰이는 용어를 조금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이 지점 부터는 “x=불물풀” 이라고 표기합니다. 이 것은 기린 리더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불, 물, 풀 한세트씩을 뜻하며, 제가 “x빛”이라고 적으면 “불, 물, 풀, 빛” 이렇게 4콤보, 즉 기린 리더 발동의 가장 기본적인 필요 콤보를 뜻하게 됩니다. 그 이하로 “x빛빛”은 빛 2콤보를 맞추는 5콤보이며 “x빛빛빛”은 빛 3콤보를 맞추는 6콤보를 뜻합니다. 편의상 표기법을 바꾼것이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이게 외우기도 쉽더라구요.



성수의 낙원은 크게 네부분, 무가맨, 사방신, 타마+기린, 그리고 파간으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방신 부분이 가장 까다로우며 그 부분만 패스를 하시면 클리어나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략시 중요한 부분이 있다면 백호의 선제공격 때문에 주작과 백호가 묶여 있다는 점 입니다. 이점 기억해 두세요.


각 층마다 설명이 꽤 길기에 아래 따로 요점정리 처럼 써 놓은게 있습니다. 그거 먼저 보실려면 먼저 보셔도 되요.


1. 무지개 파수꾼무가맨


이 던전중에 제일 쉬운 구간입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드롭판 확보하시고 처치하세요.

제가 제일 처음 성수를 돌때 얘한테 연속으로 한 세번 죽었습니다. 딜을 어느정도 넣어야 되는지도 모르고 긴장도 하다보니 1층부터 고비로 느껴지더라구요. 그냥 긴장만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1층은 그게 다에요.


무가맨이 3-5턴 정도를 줍니다. 턴모으시면서 드롭판 설계를 해놓고 한턴 남으면 죽이시면 됩니다. 체력은 약 140만 정도 되지만 역속성 이라서 x빛 2웨이 (빛드랍 4개) or x빛빛 or x빛 + 추가 콤보 해주시면 넘어가실수 있습니다. 쁠작이 많이 됐다면 x빛으로도 충분히 잡을수 있습니다.

턴을 많이 모을수록 좋은건 사실이지만 굳이 너무 많이 모을 필요는 없습니다. 현무에서 어지간하면 턴이 다 모입니다. 너무 턴 모을려다가 1층 퇴장하지 마시고 2턴정도때 쉬엄쉬엄 죽여주는게 안전성 면에서는 더 좋다고 판단합니다. 손 삐끗하더라도 한턴이 더 남아있으니까요.


팁!

뭐 팁이라고 할거 까지 없는데 무가맨에서 드롭변환 스킬 쓰셔도 되요. 어차피 현무에서는 쓸 일도 없고 청룡 전에 다시 턴이 돌아오기에 쓰실거면 쓰셔도 상관 없습니다. 저는 이 사실을 공략 쓰면서 깨우쳤네요. ㅠㅠ


2. 사방신

감히 개객기 4인방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죽었고 가장 많이 죽으실거에요. 저같은 경우는 현무 공략하는데 가장 많이죽고 그다음으로 주작+백호 부분에서 많이 죽은거 같습니다. 이 두 구간에 중점을 두시고 던전 도시면 클리어 확률을 크게 높이실수 있을거에요.


a. 현무의 화신 메이메이현무


개객기 1이에요. 46이라는 체력철벽같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 이하의 체력, 즉 9이하의 체력이면 16422데미지가 매턴 들어옵니다. 저희 주속성과 부속성을 다 더하면 12의 데미지를 줄수 있고 이 뜻은 46체력을 3번 연속 모든 속성 발동으로 때릴시 10체력 (발악기 바로 전 체력)이 남고 여기서 다시 10데미지만 주면 깔끔하게 현무를 잡을수가 있습니다. 즉 4 연속 기린 리더발동 + 사이사이 체력회복 + 리더 바인드 회복 + 방해드롭 제거 이렇게만 하시면 되요. 참 쉽죠?


죄송합니다.

제대로 공략 들어갑니다.



제가 얘를 어느 포인트에서 원콤을 낼수있는지 확인한다고 열댓번을 죽었습니다. 제일 처음엔 종이랑 연필 놔두고 몇방 때렸는지 계산하면서 했습니다. 하다보니 내가 지금 뭘하나 싶더라구요. 이런식으로 하는건 집중력을 흐트리고 평콤을 떨어뜨리는 패망의 지름길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 20% 센트 체력 9 지점을 찾을려고 노력했고 결로적으로는 사진에서 보이듯이 저렇게 나눠집니다. 


현무의 체력바 바로 아래쪽을 잘 보시면 검은 점이 하나 있는데요. 저 점의 중심부가 12, 바로 그 밑이 11, 그리고 거기서 두 포인트 더 내려간 부분이 발악기를 쓰는 9체력입니다. 이 점 유의하여 주세요.


현무같은 경우는 처음에 인사하고 리더 바인드 건다고 바쁩니다. 공격을 하지 않죠. 이 타이밍에 현무를 최대한 때리시고 동시에 회복드랍을 저축합니다. 최소 3개, 많으면 6개면 충분합니다. 현무가 거의 매 턴마다 한 속성을 방해드롭으로 만드는데 여기서 회복이 방해드롭으로 바뀌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그렇기에 너무 많은 회복드랍을 모으시면 그게 독으로 돌아올수도 있으니 3~6개만 모읍시다. 


현무가 인사를 다 하면 매 턴 7000가량의 데미지 때리는데 공략하는 파티구성으로 1회복 + 3~4콤보 정도면 잃은 체력이 회복됩니다. 그렇게 맞을때 마다 즉각  회복하시면서 때리세요. 모아서 한꺼번에 회복 하려다 회복드롭 → 방해드롭 되면 바로 죽으셔야 합니다.


만약 안전하게 9~12체력 구간까지 현무의 체력을 맞추셨다면 여기선 모든 속성 발동으로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체력이 9 이하로 떨어질거 같으시더라도 파티 체력이 16422 이상이면 그냥 한대 맞으시고 깨셔도 되요. 근데 이걸 실천하는게 확률적으로 50%도 안되는것 같더라구요. 대부분의 경우 체력이 부족한 타이밍에 체력 9 이하 구간에 진입하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에키드나를 사용해 봅시다.


에키드나를 활용하자!


바로 다음턴에 죽을 상황까지 왔으면 (세턴 연속 회복 불가 혹은 현무 체력 9이하 도달할거 같다면) 에키드나를 씁시다. 어중간하게 현무체력 20 이하면 뒷구로 사망할수가 잇으니 이럴때도 안전하게 에키드나 쓰세요. 에키드나는 사방신 구간 중 오로지 지금만 쓸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무에서 에키드나 쓰시고 스킬턴 꼬박 꼬박 모으시면 타마에서 딱 맞춰서 다시 불 들어옵니다 (현무 4턴, 청룡 4턴, 주작 2턴, 백호 1~2턴). 이 지점을 뒤로 사방신 구간에서 에키드나 쓰면 괜히 꼬여서 타마도라 층에서 죽을수가 있으니까 쓰실거면 여기서 쓰세요. 추가적으로, 현무에서 사망률이 성수 던전 전체적으로 1위 인거 같습니다. 그만큼 변수가 많고 실수를 많이 하는 구간이기에 여기만 확실하게 뚫으면 뒤로갈수록 비교적 쉬워진다느걸 느끼실 겁니다. 그런 만큼이나 에키드나를 활용하여 현무 층에서 생존률을 보장합시다. 절대로 스킬 쓰는걸 아까워 하지 마세요.


회복드랍이 방해드랍으로 바뀔경우, 또는 회복드랍이 마를경우엔?

쁠알작이 꽤 부족하다는 가정하에, 기린파티는 회복없이 현무한테 세대를 맞으면 죽습니다. 그렇기에 한턴 정도 회복 못 하는건 괜찮아요. 침착하게 최대한 많은 드롭들을 맞춰서 지워주시고 회복드랍을 확보합니다. 또 안나왔다구요? 그럼 에키드나를 쓰시거나 수비스킬을 사용하여 한턴을 더 버티실수 있습니다 (이 점은 수비스킬의 스작을 어느정도 요구하게 되겠네요).


방해드랍이 1~2개 남았어요!

그거 그냥 몇개 남았구나~ 생각하시고 그냥 지나갑시다. 그냥 무시 하는게 솔직히 편해요. 드랍판에 방해드랍 한두개 남아도 클리어하는데 크게 지장 없습니다. 이거 없애는데 집착하지 마세요. 현무 잡을때  중요한건 내가 회복드랍을 얼마나 잘 아껴쓰고 딱 팔요한 만큼만 쓰고 잘 확보하는냐입니다. 회드랍 확보하기위해선 쉴세없이 드롭판 물갈이를 해줘야하구요. 근데 방해드롭에 너무 집착하면 필요이상의 드랍을 못 지우고 그건 또 회복드랍이 떨어질 확률이 줄어든다는걸 뜻합니다. 그러니까 무시는 하되 너무 쌓일정도로 무시만 하지맙시다.


b. 청룡의 화신 카린청룡


제가 사방신은 전부 개객기라 그랬는데 얘는 그나마 착한편에 속합니다. 성수 던전중 무가맨 다음으로 가장 쉽다고 보이네요. 그냥 무가맨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세요. 체력 70% 이상일시 약 21000 또는 25000정도의 데미지로 때립니다. 쁠알이 많으시다면 한대정도 맞으실수도 있겠지만 그것도 아주 확률적이에요. 25000으로 안때린다는 보장이 없기에 한대 맞기전에 바로 처리합시다.


청룡은 딱 3턴을 줍니다. 무조건. 주워진 3턴 동안 드롭판을 확보후 x빛빛으로 지나가시면 됩니다. 끝이에요. 청룡은 약 150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고 x빛빛 콤보로 잡으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육성이 부족한 파티에선 x빛빛 했을때 체력이 사~알짝 남을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추가적인 콤보를 넣어주거나, 빛 두세트중 하나를 2웨이 (4개 연결) 발동, 또는 기린 엑티브가 켜져 있으면 쁘띠그라를 한방 넣어서 지나가시면 됩니다 (이 생고생을 하지 않기위해 올만렙을 찍는거고 쁠알작을 하는거에요).

3턴이나 손에 쥐어주는 호구신이기 때문에 스킬 사용 안하시고 지나가는걸 추천합니다. 주작+백호 구간때 사용하게 아껴 둘게요. 3턴동안 드롭판 정리해서 x빛빛을 확보하도록 노력합시다. 근데 어쩔수 없다 싶으면 하나 써도 괜찮아요. 어쩔수 없는건 어쩔수 없는거니까요. 하지만 이렇게되면 주작+백호 구간에서 약간의 압박을 받을수가 있으니 가능하면 스킬을 안쓰는 쪽으로 하고 넘어갑시다. 청룡에서 드랍변환 스킬을 쓰시고 주작에서 한대 맞은 다음 최대한 턴을 모으시면 백호에서 다시 스킬이 돌아오기는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추천 드리고 싶지 않네요. 죽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스킬을 쓰지 말라는게 아니라 스킬을 쓰시더라도 가능하면 주작에서 턴을 벌지는 말자는 뜻이에요.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인 부분이 있다면 청룡층에서 현무한테 잃었던 체력을 체워줍시다. 풀체력일 필요는 없어요. 10893 (백호 선제공격) 이상이면 됩니다. 청룡을 지나면 회복 타이밍이 안나올수도 있기에 드롭판을 확보함과 동시에 일정양의 체력회복을 해줍시다. 자회가 하나 있으시면 10000 정도만 채워두셔도 돼요. 자회 두번으로 체력 11000을 맞출수 있으니까요.


현무에서 에키드나를 쓰셨다면 청룡이 1턴이 남을때까지 턴을 모아주셔야 합니다.


c. 주작 + 백호

왜 학교 다닐때 싫어하던 애들 있으셨죠? 걔들이 얘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트레스의 주범이에요. 하쿠의 선제공격이 주작의 공격스타일과 연결되어 있어서 묶었습니다. 주작은 때리면서 회복드랍을 없애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되면 백호의 선제공격이 무서워서 주작을 죽이지를 못합니다. 어찌어찌 회복하면 또 때림과 동시에 회복드랍을 없애버리고, 그렇게 무한루프에 갇혀서 결국엔 말라죽게 됩니다.


c1. 주작의 화신 레이란주작


여기가 변수가 가장 많은 층입니다.

i. 가장 이상정인 시나리오는 얘가 날 때리기 전 (2턴 안)에 넘어가는겁니다. 청룡이랑 체력이 비슷해서 x빛빛으로 넘어갈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룡과 달리 체력이 조금 남는 경우는 없을거에요. 청룡보다 체력이 약 70만 정도 낮고 에키드나가 역속성 페널티를 받지 않기때문에 x빛빛이면 충분합니다. 만약 주어진 두턴 안에 이게 가능하다면 이렇게 맞지 마시고 넘어가세요. 모든 변수를 삭제시키고 나음 층으로 넘어가는 방법입니다. 드롭판 정리 팁을 드리자면 일단 첫턴에 불물풀 총 9개의 드롭을 확보 하시는데 여력을 다 쓰시고 나머지는 최대한 지워주세요. 그리고 다음턴에 빛드롭이 부족하면 드롭변환 스킬을 사용합니다. 6개만 있으면 돼요. 청룡층에서 스킬을 아낀 이유가 여기서 쓸려고 그런거기에 필요하면 무조건 씁시다. 주작한테 안맞는데 모든걸 쏟아부으세요. 그리고! 파티 육성에 따라, 그리고 서브 구성에 따라 쌍 쁘띠그라 + x빛 2웨이로 주작을 넘어가실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정도 까지는 계산이 안되서 자세한 정의는 못 내리지만 한번 기회가 생기시면 해보시고 “이정도만 해도 죽는구나?” 라고 느끼시면 꼭 x빛빛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타마구간에서 턴을 모을수 있어서 기린 엑티브 쓰실꺼면 쓰셔도 좋습니다.


만약 현무때 에키드나 사용하셨으면 여기서 한턴 모으시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참고하세요.


ii. 드랍판 확보에 실패하셨다면 한대 맞게되겠죠. 여기서 갈리게 되는데 주작이 홍련참을 쓰거나 평타를 때릴수가 있습니다. 홍련참을 사용하면 회복드랍이 불드랍으로 바뀝니다. 하지만 그냥 평타를 때리면 비슷한 데미지는 들어오지만 회복드랍은 보존되죠. 여기서 변수를 없애기위해 수비스킬을 사용합니다. 이자나미 유저라면 맞기전에 데미지감소 스킬를 쓰세요. 빛메타 유저라면 맞고나서 회복스킬을 사용합니다. 스킬을 사용해서 어찌됐건 약 11000의 체력을 확보하셔서 지나가시면 됩니다. 근데 이부분에서 또 갈려요. 짜증나죠? 근데 갈려요. 어쩔수 없어요.


쁠작여부에 따라 또 갈림길에 도달하는데요. 먼저 쁠작이 좀 됐다는 가정하에:

-이자나미: 처음 맞을때 방태 켜주고 맞으세요. 그리고 바로 죽이세요. 하쿠 선제를 맞고 살수있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데 필요한 최소체력19533 입니다.

-백타: 만피라는 가정하에 한대를 맞으시고 백타 액티브로 체력을 채우세요. 백호 선제 맞고 살 정도면 되요. 이때 노쁠알 만렙 백타 회복량이 5178입니다. 그 뜻은 홍련참이 13291 이라는 데미지를 가정했을때 19006이라는 체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게 아니면 백타에 회쁠알을 줘서 스킬 회복량을올려서 체력 필요치를 낮추실수 있습니다. 어찌어찌 선제 맞고 안죽을 체력 그리고 회복력만 갖추시면 되요.


쁠작이 좀 부족하다:

이자나미랑 백타는 각각 자동회복 각성이 하나씩 있습니다. 만약 내가 한대를 맞고 한턴을 번 후에 주작을 죽인다면 (그러니까 1대 맞고. 1턴 모으고 다음턴에 죽이기), 그러면 총 2턴의 자회, 즉 1000의 체력을 회복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쁠작이 부족하시면 이자나미 시 18532, 그리고 백타는 18006이라는 체력을 확보하시고 자회를 최대한 사용 후 지나가시면 됩니다. 복잡하고 번거롭다구요? 그러면 쁠작하세요. 쁠작하면 모든게 편해집니다. 파티 안전성도 올라가구요. 말하는 대로 딱딱 맞아떨어지는다는게 생각보다 힘든거고 하나 하나 다 기억해가면서 실행하는것도 어렵습니다. 쁠알 적으실수록 정신 바짝 차리고 안하시면 실수 한번에 던전 퇴장할수도 있다는걸 명심해주세요.


맞아야 할때 팁!

주작이 1턴이 남았고 내가 무조건 맞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드랍판을 망쳐놉시다. 즉, 기린 리더 발동이 안되게 망쳐놓으세요. 주작은 어중간한 딜을 할 경우 체력 60% 이하시 2만이 넘는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그렇기에 그 어중간한 딜이 나올만한 변수를 아예 없애버리세요. 괜히 주작 1턴 남았는데 아무생각없이 드롭판 정리하다가 뒷구로 리더스킬이 터질수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만약 맞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일단 맞고나서 그 다음에 드롭판을 다 갈아엎는다고 생각하세요.


iii. 그렇게 스킬까지 써서 한턴 벌었는데 못 죽였다. 그래서 또 맞아야된다:

재주껏 지나가셔야 합니다 총 4턴을 벌었는데도 못 죽이면 저도 해줄말이 없네요. 제가 시작할때 100%로 클리어가 불가능하다는 이유중 하나가 이겁니다. 이렇게 전략적으로 계획을 짜놔도 드랍판 꼬이면 뒷구를 바라시거나 아니면 그냥 죽어야합니다. 하지만 드롭변환 스킬만 잘 활용하시면 대부분 안맞고 처치하는게 가능하기에 이건 정말 어-엄청 꼬였을때나 나오는 경우의 수입니다. 이정도 상황까지 오셨으면 그냥 깔끔하게 죽거나 구질구질하게 뒷구신을 숭배하다가 죽으시면 됩니다. 두번까지 맞는 확률은 정말 낮고 (평콤 5~6콤이라면) 이 이후로는 솔직히 답이 없습니다.


에키드나를 활용해도 되나?

만약 현무때 에키드나를 사용하지 않으셨고 내가 다음턴에 죽을것 같다라고 느끼신다면 에키드나를 씁시다. 솔직히 비추천이긴 한데 어쩔수 없는건 어쩔수 없는거니까요. 대신 만약 여기서 에키드나를 쓰신다면 타마층에서 에키드나 없이 상황을 정리하셔야 합니다. 운이 따라주어야만 가능하므로 클리어 확률이 대폭 하락하게됩니다..


c2. 백호의 화신 하쿠백호


선제 10893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다음 패턴은 세가지로 나뉩니다: 1) 9903의 평타, 2) 99% 그라비티, 3) 13834~17330의 스킬 데미지. 대부분 평타 아니면 그라비티가 날라오기에 9903 이상의 체력을 확보하실수 있으시면 한 턴을 더 버실수 있습니다. 드롭판을 확보하고 처치합시다. 체력을 어중간하게 깎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한턴정도는 비교적 쉽게 버티실수 있습니다. 백호는 파티 육성에 따라섯 x빛으로도 죽일수도 있습니다. 육성이 부족하다면 체력이 조금 남으실거기에 안전하게 x빛 2웨이 or x빛빛 or x빛 + 추가 2~3콤보 or x빛 + 쁘띠그라로 확정킬을 내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파티마다 쁠알작과 맴버구성에 따라 갈리기에 개개인적으로 실험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직접 해보면서 느끼는게 제일 좋은거 같네요.


참고말씀 드리자면 1층 무가맨이 체력이 약 138만이고 백호가 145만입니다. 7만차이 밖에 안나요. 무가맨 죽일수 있는 콤보로 거의 똑같이 죽이신다고 보면 됩니다.


현무에서 에키드나를 쓰셨다면?

그냥 바로 지나가셔도 되요. 청룡이랑 주작 층에서 턴을 꼬박꼬박 잘 모으셨다면 백호에서 1턴이 남아 있으실 거에요. 넘어가면서 스킬턴이 모이는 부분이니 시간 끌 필요없이 빨리 지나갑시다. 만약 청룡/주작 층에서의 실수로 턴이 조금 남았다면 백호에서 한턴 정도는 버실수 있습니다. 체력이 9903 이상이라는 가정하에 말이죠.


3. 타마 + 기린


타마와 기린을 묶는 이유는 타마에서 기린 드롭판을 만들고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기린이 드롭판 가리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보일때가 종종 있어요. 그걸 대비해서 확실하게 죽이기 위해 타마에서 드롭판을 정리/준비하고 기린을 순삭 시키시면 되겠습니다.


a. 타마도라타마


1 타마, 2 미스릿, 2 가면이 나오게 됩니다. 미스릿은 체력 35000 정도로 평타로도 잡으실수 있는 약골들입니다. 타마와 가면 같은 경우는 똑같이 20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방어력이 60만 대 20만으로 약 40만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 점을 이요해서 깔끔하게 x빛빛으로 타마만 남기고 가면과 미스릿을 정리하실수 있습니다. 뒷구 때문에 x빛빛빛까지 터져도 타마만 살아납니다. x빛빛빛은 만쁠알 만렙 기린 데미지가 약 48만 정도 나와요. x빛빛빛빛 부터는 60만 방어력을 뚫을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그리고 가능하면 전체공격과 2웨이를 쓰지 맙시다. 괜히 타마 체력만 더 많이 닳아요.


웬만하면 에키드나를 사용해서 안전하게 턴을 밀고 처리합시다. 타마층에서 무한으로 턴을 모으실수가 있어서 스킬 막 써도 되요. 그게 아니라면 미스릿을 타게팅 해서 먼저 처리해 주시고 신비 가면에는 최소한의 데미지를 주도록 합시다. 가면들은 평타 6천가량씩 때리다가 체력10 이하부터 약 11000씩 때려서 아픕니다. 어쩌다 에키드나 스킬이 없고 드랍판이 마르셨다면 이렇게 해야 하는거고 드롭판이 되면 드롭 변환으로 첫턴에 처치하거나 에키드나 사용후 천천히 정리합시다.


팁!

에키드나를 쓰고 x빛빛 드롭판을 정리하다보면 부득이하게 드롭들이 맞춰 질텐데 이때 신비의 가면을 꼭 타게팅 해줍시다. 이러면 타마한테 데미지가 누적되는걸 줄일수가 있어요. 이게 꽤 큰 차이를 불러올때도 있으니까 예방한다는 생각으로 시행 합시다. 많이 디테일한 부분이라 “그정도 까지 해야하나” 라고 말하실수도 있는데 99 스테미나 던전이에요. 뒷마당에서 법석 채굴하시는거 아니면 이정도 디테일은 신경 써줘도 무리가 아니라고 봅니다.


기린 대비 드롭판 세팅


타마만 남겨놓으신 후 충분히 턴을 모으셨다면 기린을 원콤낼수 있는 드롭판을 설계하게 되는데 기린을 잡기위해선 최소 x빛빛빛 콤보를 넣어야 합니다. 드롭판 세팅글은 여기저기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솔직히그냥 인벤 영상관에서 기린 성수 공략만 찾아봐도 여러 종류의 드랍판 세팅을 보실수 있죠. 어렵다고 느끼실수 있는데 막상 해보시면 생각보다 쉽습니다. 특히 타마만 남아있을시 거의 무한턴으로 드롭판을 가지고 놀수가 있기 때문에 쉬엄쉬엄 하셔도 돼요.


중요 포인트는 이렇습니다:

1. 내가 안보면서도 콤보를 낼수잇는 배치여야합니다.

2. 드랍판 세팅중 떨어지는 낙차 드롭들 때문에 드롭판이 망가지지 않는 쪽이 편합니다.

3. 넓은 공간이 존재해야 합니다.


x빛빛빛 = 6콤보 = 18 드랍입니다. 그 뜻은 나머지 12개의 드롭칸은 자유자재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뜻이고 좀더 수월하게 턴을 모으거나 타마를 처치하기위해자유공간을 최대한 한쪽으로 모아놓은 배치가 좋습니다. 12칸이 자유로우면 그중 무조건 1콤보는 낼수가 있어서 막힘 현상 같은게 없습니다.



예시


저는 개인적으로 계단 드롭판 정렬을 사용합니다. 이 드롭판은 위의 모든 요소를 충족시키는 예시중 하나입니다. 1. 눈감고 드랍 맞추기가 가능합니다 (아래 영상 참고). 2. 같은 색의 드롭이 연결되어있지 않아 드롭끼리 서로 깨질 염려가 없습니다. 3. 제가 여분의 드롭들을 가지고 턴을 모으거나 타마 체력을 깎을수 있는 공간도 충분합니다. 그냥 참고만 하시라고 올려본 예시이며 이 외에 다른 드랍판 종류가 많으니 찾아보시고 자신에게 가장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팁!

타마에서 기린으로 넘어갈때 꼭 바인드를 다 풀 필요가 없습니다. 1턴 바인드 걸려있어도 기린으로 넘어가면서 풀려요. 괜히 완벽한 타이밍 잡으시는데 필요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지 맙시다. 굳이 말 안해도 될거 같은데 빛메타 쓰시면 3턴 바인드 일때 잡으셔도 되요. 엑티브 쓰면 2턴 풀려서 1턴 남은거랑 똑같으니까요. 혹시나 모르실까 해서 적어봤어요.


팁!

이게 안드로이드만 되던지 확실히 기억이 안나네요. 하지만 꿀팁인건 변함이 없습니다. 기린 드롭판을 세팅하는 도중 실수로 빛드롭을 터뜨려서 타마가 깨질 위험에 처해 있으시면 재빨리 홈키를 누르고 퍼즐앤 드래곤을 강제종료 시켜주세요. 이러면 적군의 턴은 줄어들지만 저희 드롭판은 콤보를 맞추기 전 상태로 복귀됩니다. 이게 정말 꿀팁이더라구요. 실수로 타마에서 드롭 정리하다가 기린으로 넘어간 적이 꽤 되는데 이렇게 하니까 거의 100% 확률로 타마-기린 구간을 넘어갈수 있었습니다. 저번에 이 꼼수(?)에 관련된 글이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올라온 적이 있던거 같습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그 게시물을 참조해 보세요. 아래 첨부한 동영상에도 그 사용 예시를 찍어둔 부분이 있으니 참고 하시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b. 기린의 화신 사쿠야기린


타마에서 준비한 드롭판 x빛빛빛으로 넘어갑니다. 딱히 공략이 필요없는 구간이라 생각되지만 어찌어찌 실수를 했을 경우를 대비해서 글을 남겨보겠습니다.


실수로 기린층에 도착했는데 드롭판이 망가졌다면?

  1. 침착하세요. 라마즈 호흡법을 3회 실행합시다 (응?).

  2. 기린은 무조건 2턴입니다. 만약 화면이 가려졌다면 빠르게 가려진 부분을 거둬낸 후 남은 시간동안 불필요한 드랍들을 지워줍시다. 여기서 불필요한 드랍은 불물풀 3개씩과 빛드롭을 제외한 나머지 전부를 뜻합니다. 가능하면 드롭변환 스킬을 안쓰도록 노력합시다. 파간에서 써야되요. 꼭 써야하면 하나정도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파간에서 딜이 부족할수도 있어요.

  3. 기린은 만체력시 19694라는 데미지로 때립니다. 쁠작부족으로 체력이 모자라다면 이자나미를 사용해 주시고 체력이 그 이상이라면 그냥 맞으시면 됩니다. 맞으시면서 드롭판을 정리하여 줍시다. 참고로 이자나미의 빛데미지 격감 각성 때문에 18709.3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이자나미 쓰시는 분들 참고하시고 백타 쓰시는 분들은… 체력 올리셔요

  4. 기린한테 한대를 맞으시면 다음 2턴까지 해서 총 4턴을 버실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 x빛빛빛 드롭판을 갖추어서 기린을 작살 냅시다.


4. 황룡의 화신 파간파간


빛자나미를 가지고 있다면 격감 각성으로 21915.55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뎀감 스킬 쓰시면 14246 정도 들어오구요. 만약 체력이 70 이하로 떨어지면 최소 21881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그냥 참고만 해두세요. 어차피 얘한테 맞을 일은 없으실 거에요. 만약 맞더라도 어차피 죽으실거구요. 앞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여기서 에키드나를 사용하는 이유는 파간을 확실하게 때려눕히기 위해서 입니다. 빛칼리+바체 연계를 해서 확정 드롭판으로 공격을 해도 체력이 조금 남아서 발악기를 맞을수가 있기 때문에 그런 어처구니 없는 변수를 제거하려고 에키드나가 사용됩니다. 도착 하셨으면 바로 에키드나로 턴을 미시고 기린으로 쁘띠그라 두방 날린 다음에 드롭변환 총 동원해서 파간을 잡읍시다. 그러면 던전 클리어에요.



4. 루트 정리

윗 글을 보기쉽게 요약한 거에요. 던전 도실때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무가맨:

-턴 모으고 x빛 2웨이 or x빛빛


현무:

-현무 10~12 체력에서 원킬

-내 체력 16422 이상이면 현무체력 9이하로 떨어뜨리기, 한대 맞기, 처치.

-에키드나 사용: 최대한 턴모으고 처치.


청룡:

-드롭판 정리 하고 x빛빛으로 넘기기 (쁠알부족시 추가 데미지 약간 필요).

-드롭변환 사용: 최대한 턴모으고 처치.

-현무 에키드나 사용: 최대한 턴 모으고 x빛빛 (쁠악부족시 추가 콤보, 2웨이, 혹은 쁘띠그라)


주작:

-드롭판 정리 하고 x빛빛으로 넘기기 (추가 데미지 필요 X). 필요시 드롭변환 사용.

-가능하면 안맞는 컷에서 주작 처치하기.

-한대 맞아야 한다면:

-이자나미: 맞기전에 뎀감 스킬 사용.

-빛메타: 맞고 회복 스킬 사용.

-필요시 자회 스킬로 10395 이상 체력 확보. 주작 처치 (턴넘어가면서 500 또 참).

-청룡 드롭변환 사용: 주작 한대 맞고 최대 턴 모으고 처치.

-주작한테 스킬 안써도 되면 그냥 바로 처치.

-현무 에키드나 사용: 최소한 한턴 모으고 x빛빛으로 처치.


백호:

-x빛 + 그라비티, x빛 2웨이, x빛빛, 또는 x빛+추가콤보로 처치.

-한대 맞아야한다면:

-최대한 체력회복. 수비스킬 사용. 드랍판 정리.

-청룡 드랍변환 사용: 여기서 다시 스킬 온. 필요시 스킬 써서 잡기.

-현무 에키드나 사용: 턴 모을 필요 없이 그냥 넘어가도 오케이.


타마:

-에키드나로 턴 밀고 x빛빛~x빛빛빛. 타마만 남음. 전체공격, 2웨이, x빛빛빛빛은 피하기.

-x빛빛빛 기린 대비 드롭판 정리.

-턴모으기.

-바인드 다 풀기.

-타마 처치 (바인드 한턴 넘기고 지나가도 됨).


기린:

-타마에서 정리해놓은 드롭판으로 x빛빛빛.

-실수 했으면 던전 공략 기린 섹션 참고.


파간:

-턴밀고 그라비티 쓰고 드롭판 확보.

-드롭변환 써서 처치.



5. 동영상 예시

파트 1


파트 2


삼성 S3는 모비즌으로 트러블이 많은거 같아요. 렉 때문에 퍼즐 굴리기도 어려웠고 녹화파일도 두어번 날려먹으면서 일부러 분활녹화를 하였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최대한 많은 예시를 커버한다고 헛짓 뻘짓 많이 했습니다. 일부러 그런거니까 “쟤 왜 저러냐?”라고 생각하시지 말아주세요.


뒷구가 많이 터진 구간이 있는데 전~부다 뒷구 도움 없이도 잡는 부분입니다. 기존 드롭판에서 킬 확정 내고 뒷구로 그냥 딜뽕만 봤다고 보시면 되요. x빛빛 콤보면 왠만한 애들이 다 죽습니다.




6. 글을 줄이며
글쓰는데 이틀 걸렸네요. 제가 왜 이 고생을 했을까요? ㅋ 안그래도 글솜씨 없는데 길게 쓰다보니 재미도 많이 없는거 같습니다. 읽으시느라 고생하셨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근데 아무리 적어도 직접 해보면서 배우는게 최고죠. 처음엔 막 죽어도 낙담하지 마시고 계속 하다보면 갈랫길이 많아도 척척 대처할수 있는 능력이 생기실겁니다. 그냥 처음 1000스테미나 정도는 포기한다고 생각하고 도시면 부담이 적을거에요.


그리고 오버플로우 들어오면 법석 쓰면서 파밍하는것도 나쁘지 안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이게 순수스테만으로 하다보면 텀이 길어서 까먹기도 하고 손도 좀 덜 풀리는 감이 없지않아 있어서 필요 이상으로 더 많이 죽는거 같아요. 법석 써서 하실려면 하세요. 오버플로우 오고 나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