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기전에
다속배수라는 칼리의 특성상 무과금 또는 리세마라 기준으로 파티를 짜기가 굉장히 난감합니다.
더군다나 저 자신도 칼리 스타터가 아니라 초반 택틱에 대해서 뭐라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제가 알고있는 지식 속에서 최대한 끌어모아 써보겠습니다만, 미리 무과금/리세마라 스타터분들게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킹 샤이링이 두마리! 프렌까지 네마리! 서브까지 여덟마리!!!!

킹 샤이링킹 샤이링킹 샤이링킹 샤이링킹 샤이링킹 샤이링킹 샤이링킹 샤이링

으아아아아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몹은 킹 샤이링을 두마리 잡수시고 화려한 일러와 함께 돌아온

비녀신 칼리휘요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

입니다.


칼리는 등장 초반부터 성명신 하토르와 함께 침체되어있던 다속배수 파티를 견인해왔고, 칼리의 궁진에 이어 최강전사 초 베지트이런 미친놈도 나오고, 각성 라 기동전사 라건담이라던지, 각성 호루스 기름통에서 날아오른 오골계가 등장하여 퍼드의 대세 메타가 다속배수로 기우는 와중에도 자랑스럽게 다속배수의 대표격 리더자리를 맡고있는 지(존)강(한)신입니다.


우선
기라의 비녀신 칼리
는 스킬 부스트스킬 부스트2마리 공격2마리 공격스킬 봉인 내성조작 시간 연장이라는 엄청난 각성을 들고있습니다.

리더프렌이 벌써 4스부 2스봉 2주작, 거기다 2way 한셋당 2.25배의 공격력이 붙습니다.

(최강전사 초 베지트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칼리는 만렙기준 피통이 약 3000, 공격력 1400, 회복력 630이라는 상당히 준수한 한정신다운 능력치를 뽐내고 있습니다.

불, 물, 빛, 암 속성으로 동시에 공격할 시 공격력이 5배, 6콤보 달성 시 공격력이 1.2배라는 리더스킬과,

전체 드랍판을 회복제외 5속성으로 갈아엎어주는 만스작 7턴의 액티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체력배수가 없어서 20.25배수인 성명신 하토르에 하이엔드 컨텐츠(챌린지라던지 챌린지라던지 챌린지라던지)에서 살짝 밀리는 모습도 보여주었지만, 궁극진화를 받고 36배수로 날아오르면서 말그대로 드랍판 갈아엎으면서 직진! 하는 공격형 다속배수가 되었습니다.

(각성 라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칼리는 리더스킬보다도 액티브스킬 덕에 폭멸의 위여신 칼리와 함께 다속성배수 파티의 1티어 서브로 단숨에 올라섰는데요, 만스작 7턴에 최대배수 확정 발동 드랍판을 만들어주며, 꿀같은 각성들만 모아놓은지라 현존하는 모든 다속성배수 파티에 한자리씩(많게는 세자리까지도) 꿰차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이 글에서는 서브로써의 칼리가 아닌 리더로써의 칼리를 다루려 하기 때문에 이제 다음 챕터로 넘어갑시다.



킹 샤이링 파티를 짜보자!

우선 칼리는 리더/프렌으로 빛드롭 강화과 불드롭 강화속성이 만족됩니다.

따라서 서브에 물드롭 강화과 어둠드롭 강화속성만 하나씩 있으면 모든것이 만사 오케이죠.

그래서 각성 라나 각성 호루스나 성명신 하토르등에 비해 파티를 짜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크리스마스 이브의 기린 사쿠야이랑 비교해도 리더프렌이 확정배수 드랍변환이니 말 다했죠 ^ㅡ^




드랍변환사



기라의 비녀신 칼리 모든 다속배수파티에 1티어급 서브로 들어간다는 것은 칼리 파티에도 예외가 아닙니다. (자리가 있다면)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다다익선!

폭멸의 위여신 칼리 마찬가지입니다. 어둠드롭 강화도 만족시켜주면서 스킬 발동시 HP 강화까지 섞여나옵니다. 거기다 다속배수 필수각성 조작 시간 연장조작 시간 연장이 무려 두개! 안 넣고 뭐하세요?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 나무드롭 강화을 빛드롭 강화으로 바꿔줍니다. 칼리 액티브와 연계 시 빛속성 2way가 확정적으로 2셋이 나오고, 대부분의 경우 3셋까지 나옵니다. (운빨이 좋다면 4셋도 충분합니다.) 기본적으로 보스방 극딜용으로 사용되나, 중간에 빛드랍이 말랐을 경우에도 5턴변환사의 특성상 부담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칼리 빛단속팟 1티어급 서브입니다. 안 넣고 뭐하세요?




신명을 받은 여신 발키리 로즈전쟁의 꼬마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HP 강화를 빛드롭 강화로 바꿔줍니다. 코타로의 하위호환이며, 제한적으로 기용하는 서브입니다. 암칼리가 파티에 들어가있을 시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스킬 사용이 5턴변환사 치고는 많이 제한적입니다.




사실 다속배수 특성상 드랍변환사 자체를 기용하기란 상당히 힘듭니다.
하지만 칼리나 기린은 4속성 배수발동이라 성스러운 하늘의 기사 바체나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가 엄청난 위용을 자랑하게 되었죠.


이제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인핸스 요원
칼리가 36배수를 받으면서 딱히 인핸서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자리가 남으면 넣으시면 됩니다.


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 전통의 신타입 인핸서. 스킬 봉인 내성도 가지고 있으니 자리가 남는다면 넣으시면 됩니다.

취빙의 갑옷기사 뮤즈 이자나기를 발로 시원하게 걷어차버린 갑옷기사입니다. 신타입 2.5배 인핸스이며 물드롭 강화을 채워줍니다.

창대검의 갑옷기사 아크라인 뮤즈와 동일. 자리가 있다면 바로 출근시키세요.

각성 산달폰 인핸스와 뎀감을 동시에! 자리가 있다면 출근시키세요.

웅비의 용장군 손권 조작 시간 연장에 꿀같은 턴밀기까지! 자리가 있다면 출근시키세요.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훌륭한 빛속성 드랍강화 요원입니다. 거기다 2마리 공격2마리 공격에 공타입으로 화끈한 딜까지 보장! 자리가 있다면 넣으세요.

천성의 명룡신 제갈량 회복타입! 스킬 봉인 내성스봉! 2마리 공격2마리 공격딜뽕! 빛드롭 강화드랍강화! 회복 강화긴급회복! 뭐 하나 빠지지않는 미친 서브입니다. 당장 넣으세요. 자리 없어도 넣으세요.




유틸 요원

데미지 감소 요원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파천의 뇌정룡 인드라 꿀같은 조작 시간 연장스킬 봉인 내성스킬 봉인 내성에 미친 액티브. 안넣고 뭐하세요?

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 스킬 부스트스킬 부스트스킬 부스트바인드 막기바인드 막기 거기다 어둠드롭 강화물드롭 강화을 동시에 채워줍니다. 안넣고 뭐하세요?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 훌륭한 전통의 뎀감요원입니다. 스작하고 당장 투입하셔도 좋습니다.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 마찬가지로 훌륭한 전통의 뎀감요원이긴 한데.... 넣을일이 아마 없을겁니다.

각성 헤라 소웨르 무과금이시라고요? 얘라도 넣으세요. 만스작 7턴이라 쓸만합니다. 드랍강화는 뽀-나쓰

불사용 커스 드래곤 ..... 넣을일 없을겁니다.



턴밀기 요원

홍련의 여걸 에키드나 전통의 강호. 그런데 손권이 있는 이상.....

팔상용신 야마타노오로치 딱히 못넣는건 아닙니다만.....음.....

시공의 마법사 위저스 자리가 남는다면 당장 넣읍시다. 조작 시간 연장조작 시간 연장 놓치지 맙시다.

그냥 턴밀이 필요하다면 웅비의 용장군 손권 넣읍시다.




바인드 회복요원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낙원의 관리자 메타트론 안넣고 뭐하세요?

황명의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 안넣고 뭐하세요?





기타 유틸요원

야각무신 츠쿠요미 반박불가 다속배수 지강서브. 안넣고 뭐하세요?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 반박불가 다속배수 무과금 지강서브. 안넣고 뭐하세요?

각성 비너스 자리가 남는다면 넣읍시다.

반역의 꼬마 치천사 루시퍼 조작 시간 연장조작 시간 연장조작 시간 연장에 물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속성. 안넣고 뭐하세요?

각성 라 자리가 있다면 넣어도 좋습니다. 각성도 알짜배기.

마창의 비술신 오딘 당신은 손구락 없이 2way를 맞출 수 있는가. 스킬 부스트스킬 부스트스킬 부스트2마리 공격2마리 공격2마리 공격 마땅한 물/암 서브가 없다면 당장 넣읍시다. 물속성 2way를 맞추냐 못맞추냐는 당신의 손구락에 달려있습니다.


마토의 여신 두르가 암속몹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손구락도 없을때 선택하는 최후의 몹. 넌 궁진받고 다시보자 ㅂㄷㅂㄷ

시간 전도사 크로노 터틀 조작 시간 연장조작 시간 연장스킬 봉인 내성에 씨티따블유. 물속에 자리가 있다면 넣읍시다. 능력치는 헬.





그래서 뭐 어쩌라고
서브들을 주루룩 나열해봤으니 이제 파티를 짜보도록 합시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반역의 꼬마 치천사 루시퍼기라의 비녀신 칼리

8초동안 드랍이나 굴리시죠.

기라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파천의 뇌정룡 인드라마창의 비술신 오딘기라의 비녀신 칼리

바람직한 실전용 파티. 바인드를 거는곳이 없으면 무난합니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천성의 명룡신 제갈량야각무신 츠쿠요미기라의 비녀신 칼리

이 파티 나오면 다때려치우고 이거 쓰세요.

기라의 비녀신 칼리폭멸의 위여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야각무신 츠쿠요미기라의 비녀신 칼리

훌륭한 실전용 파티입니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웅비의 용장군 손권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황명의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기라의 비녀신 칼리

그래도 파티는 굴러간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천성의 명룡신 제갈량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기라의 비녀신 칼리

현재 제가 굴리고 있는 파티입니다.



잘 모르시겠다고요?



일단 폭멸의 위여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는 일단 있는대로 집어넣으셔도 됩니다. 권장 한마리~두마리

그리고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가 있다면 투입.

그리고 물속성

천성의 명룡신 제갈량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황명의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마창의 비술신 오딘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   중에서 적절하게 하나 골라넣으시고


암속성이 모자란다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야각무신 츠쿠요미 중에서 골라넣으시면 됩니다.


러쉬류 강림이나 챌린지 9층, 10층을 가실때는

우선적으로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마창의 비술신 오딘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 OUT.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파천의 뇌정룡 인드라웅비의 용장군 손권시공의 마법사 위저스  등으로 던전에 맞는 유틸요원 우겨넣고 가시면 됩니다.



빛칼리 파티는

1. 되도록 빛주속으로 짜는 편이 딜 집중이 잘된다.
 - 칼리는 빛단속 다속성배수 파티의 축복받은 리더입니다. 빛단속으로도 무리없이 짜실 수 있으니 짱구 열심히 굴려보세요

2. 칼리팟이라도 칼리는 다다익선.
 - 다속배수에서 드랍마름만큼 치명적인게 없습니다. 칼리는 코타로를 빼고라도 넣을 가치가 있습니다.

3. 적절한 유틸요원 바꿔치기.
 - 극딜용 조작요원(및 코타로), 턴밀, 바인드 등 던전의 특성에 따라 서브를 계속 바꿔치기하시면 됩니다.


위 세가지 조항만 잘 고려하신다면 현존하는 대부분의 던전을 파괴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빛칼리 파티의 기본적인 던전 운용 및 드랍관리
우선 서브만 잘 갖춰진다면과금을 좀 한다면 입장 가능한 강림 중 빛칼리가 클리어 불가능한 곳은 '없다'라고 보셔도 됩니다.

무라이 저격던전으로 등장한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이나 상사의 천계신 제우스&헤라도 충분히 찜쪄먹을 수 있고요. (핵굇수님들은 호구강림 수듄 wwwwww 하시던데 전 어렵습니다 ㅇㅅㅇ)

러쉬류도 택틱만 잘 짜면 모두 정복가능합니다.

다속배수가 가장 취약한 드랍마름은 리더프렌이 기라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라는것만 해도 반은 해결하고 들어가는 수준이고요, 물속에 바인드를 거는 각성 제우스 벌컨도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황명의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등의 물속 꿀바인드 요원들이 포진해있어 쉽게쉽게 뚫습니다.

사실 맞기전에 뚫으면 됩니다(...)


칼리 파티로 던전을 도실때 가장 조심해야할건 역시 발악기 또는 전멸기입니다.

대표적으로 지옥의 파수견 케르베로스나 재앙의 마신왕 사탄 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 빙룡 니플헤임이런애들이 있죠.

성명신 하토르와는 달리 체력배수가 없어서 만쁠작을 해도 피통이 2만5천을 넘기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특정 강림이나 러쉬류에서는 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황천의 주신 이자나미파천의 뇌정룡 인드라등의 반감 요원이 필수적으로 동행해야할 때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진룡계에서 검은 하늘의 진룡왕 제로그가 있습니다.


칼리 파티가 딜로 뚫고나가는 다속배수 컨셉이긴 하지만, 여전히 그라비티 시리즈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우선 대표적인 서브로 회복드랍을 만들어주는 녀석이 폭멸의 위여신 칼리 빼고 없습니다.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황명의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천성의 명룡신 제갈량 기껏해야 얘들이 스킬로 회복을 해 주는 정도지요.
(적이 방어력이 0이고 빛속성이면 마창의 비술신 오딘의 액티브로 풀피를 회복할수도 있지만 이건 거의 특수한 상황이라...)

저같은 경우에도 그랑 강림 돌때 제너레이트 어스 드래곤얘한테 그라비티 맞고 피통 안채우고 넘어갔다가 2층에서 창천야용 니라이카나이얘한테 선제맞고 많이 뻗었습니다(...)


칼리 자체가 회복력이 어마무시한 녀석이라 일단 회복드랍이 한셋만 있으면 반피는 거의 무조건 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회복드랍을 필요할 때 수급하기가 정말 힘들다는거죠.

파티에 폭멸의 위여신 칼리가 있으면 별 문제가 안되지만, 없을 경우에는 자주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의 스킬이 회복드랍을 생성해주지 않기 때문에 과거의 시여신 울드현재의 시여신 베르단디미래의 시여신 스쿨드같은 애들처럼 회복과 동시에 다음층으로 넘어가기가 굉장히 부담스럽습니다.

보통의 칼리파티가 빛속성 2마리 공격에 딜을 의존하는 편이라 드랍판에 회복 강화이 끼어있다면 그만큼 딜이 약해질수 밖에 없겠죠.

특히 바인드가 있는 던전에서는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를 남발하기에도 굉장히 부담스럽습니다. 한턴 한턴이 소중한 강림에서 6턴짜리 스킬을 썼다는 것은 택틱에 있어서 상당히 큰 손실을 의미하죠.


어쨌거나 대충 이런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셨으면 본격적인 던전 공략으로 들어가봅시다.



칼리 파티, 소니아 그랑 업어오기
일단 칼리파티 서브로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은 제외합니다. 


우선적으로 필요한 요원들을 선별해봅시다.

1층에서 블래스트 오로라 드래곤가 바인드, 제너레이트 어스 드래곤가 99퍼 그라비티를 때립니다.

2층에서 최대 5144의 선제 데미지가 있습니다.

3층에서 영겁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가 매턴 1만 이상의 데미지와 함께 드랍변환을 사용하며, 바인드도 사용합니다.

4층에서 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가 첫턴에 전멸기를 사용하며, 전멸기를 버틴 후에 스킬 봉인을 사용합니다.

5층에서 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가 5콤보 이하 흡수를 사용하며 매턴 16000데미지와 드랍변환 또는 8000데미지와 바인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드랍 가리개를 사용합니다.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은 빛 대미지 경감어둠 대미지 경감을 가지고 있으며, 50퍼 이상에서 근성을 사용합니다.




우선 던전 구성을 봅시다.

이전에는 200만 피통을 가진 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를 뚫고 지나가려면 인핸서나 드랍강화가 필수가 되었는데, 36배수를 받은 칼리에게 그런건 필요없습니다.

인핸서는 빼도록 합시다. 

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가 스킬 봉인을 걸긴 하지만 스킬 봉인 메세지 보기전에 사망합니다. 스킬봉인을 맞출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1층, 2층, 3층, 5층에서 모두 바인드를 사용합니다.

바인드 요원을 하나쯤은 챙겨가는것이 좋겠네요.

5층의 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가 매턴 16000이라는 부담스러운 데미지를 선물해줍니다. 데미지 감소 요원이 있다면 챙겨가도록 합시다.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이 2만5천이라는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4턴만에 선물해줍니다. 역시 데미지 감소 요원이 있다면 챙겨가는게 좋겠습니다.

영겁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가 모두 드랍변환을 남발해댑니다. 서브에 넣을 폭멸의 위여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가 있다면 하나쯤 챙겨가는게 좋겠네요.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이 디바인 스타 사용 후 100퍼센트 그라비티를 사용합니다. 혹시 모르지만 어둠 대미지 경감빛 대미지 경감을 가진 아이를 찾아봅시다.

이렇게 보니 넣어야 할 애들이 정말 많군요.



그럼 이제 파티를 짜 봅시다.

우선 가장 필수적인 바인드 서브를 찾아봅시다.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황명의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염천무신 아마테라스오오카미정도가 있겠네요.
저라면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를 선택하겠습니다. 황명의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를 선택하셔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기라의 비녀신 칼리


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의 190만 피통을 인핸서 없이 한방에 깎으려면 빛 단속팟 기준으로 빛속성 2way를 하나 째면서 36배수를 터트려야 합니다. 이러면 쁠작이 좀 되어있다는 가정 하에 아슬아슬하게 잡습니다. 하지만 안정성을 위해서 칼리와 연계할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를 넣는게 좋겠네요. 칼리 - 코타로 연계 시 녹소니아는 무조건 잡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기라의 비녀신 칼리


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가 암흑을 사용하는 관계로 암흑 막기가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만... 마땅한 서브도 없고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를 넣기에는 확률 면에서나 파티 택틱 면에서나 너무 큰 구멍이 생겨버립니다. 아쉽지만 포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영겁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가 생각보다 많이 아프게 때립니다. 데미지 감소 요원을 넣는게 좋겠네요.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파천의 뇌정룡 인드라 이정도가 있겠네요.

우선 매턴마다 드랍변환과 함께 데미지가 들어오니 작정하고 버티려면 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가지곤 좀 힘들겠네요.

폭멸의 위여신 칼리가 있다면 파천의 뇌정룡 인드라, 없다면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를 데려가도록 합시다.

(물론 둘다 없을땐 충분히 기용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폭멸의 위여신 칼리가 없고, 어둠 대미지 경감까지 해결해주는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를 데려가겠습니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황천의 주신 이자나미기라의 비녀신 칼리

이제 한자리가 남았습니다. 우선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유틸 요원들은 모두 입장한 상태이니 마지막 한 자리는 입맛에 따라 넣을 수 있겠군요.


기라의 비녀신 칼리폭멸의 위여신 칼리가 있으시다면 바로 투입. 소니아들이 드랍을 자꾸 바꿔대서 화가납니다.

파천의 뇌정룡 인드라 칼리 입장에서 빡센 데미지가 많이 들어오는 관계로 뎀감 요원은 두마리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야각무신 츠쿠요미 손가락 두개에 확정킬을 낼수있는 씨티따블유. 있다면 챙겨갑시다.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2way 발동 시 상당히 큰 역할을 해줄 것 같은 투구누나입니다. 충분히 투입 가능합니다.

웅비의 용장군 손권 꿀같은 턴밀. 턴밀 없이 힘들다 하시면 바로 투입하셔도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빌어먹을 기라의 비녀신 칼리가 네마리나 굴러다니기 때문에

최종 파티는 이걸로 가겠습니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기라의 비녀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황천의 주신 이자나미기라의 비녀신 칼리

조작 시간 연장이 3개밖에 없다는 게 조금 아쉽긴 합니다만, 던전에서 발생하는 모든 택틱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스킬 부스트가 9개. 1층에서 모든 스킬이 켜집니다.

회복 타입이 넷, 체력 타입이 둘로 상당히 준수한 평균 능력치를 자랑합니다. 만렙시 피통이 2만은 넘습니다.




본격적인 던전 공략
1층에서 허리케인 볼케이노 드래곤가 나오면 10턴 열심히 버팁시다. 피통을 50퍼 이하로 깎지 않으면서 회복드랍을 지속적으로 수급해주는 것입니다. 10턴이나 버텨야 하기 때문에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황천의 주신 이자나미를 적극 활용합시다.

블래스트 오로라 드래곤 피통이 더럽게 거대합니다. 되도록이면 첫턴에 바인드를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아직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는 날아오르면 안됩니다. 갓 티어스 사용 후 3턴의 여유를 주니 똥같은 물드랍 확률 증가 턴을 최대한 소비하고 넘어갑시다.

제너레이트 어스 드래곤 시작하자마자 그라비티를 때립니다. 반드시 피통을 5000이상 회복한 후 넘어갑시다.


2층에서 모든 몹이 선제공격을 합니다.

2층의 천공용들은 피통이 똥망이니 택틱을 보시고 적절하게 맞으면서 넘어가셔도 되고 바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야천성룡 엘리시온의 바인드는 주의합시다.


영겁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입니다. 원턴에 피통을 30% 이하로 깎아버린다면 참 좋겠지만 다음층에서 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가 버티고 있기 때문에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기라의 비녀신 칼리가 남아있어야 합니다. 최대한 딜을 많이 해주면서 바인드에 걸렸을 시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를 사용해주면서 넘어갑시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망할 드랍변환


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입니다. 드랍판 상황에 따라 기라의 비녀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를 사용해줍시다. 여기선 대충굴리시면 훅갑니다...

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입니다. 무조건 36배수를 발동시켜야 하며, 데미지도 가장 강력하고 바인드에 드랍변환, 암흑까지 모두 사용합니다. 보스방 택틱 신경쓸 여력조차 없으니 최대한 빨리 스킬 쓰면서 넘어갑시다.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는 더이상 쓸 일이 없으니 적극 활용해주시고,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는 다음 층을 위해 남겨두는게 좋겠지만.... 여의치 않다면 바로 사용해줍시다. 스킬 아끼면 죽습니다.

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가 암흑을 사용하게 되면 상당히 짜증나게 되니 되도록이면 바인드를 걸때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를 사용하여 바로 30퍼 밑으로 피통을 깎아버립시다.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입니다. 피통이 550만이지만 약 270만이 반감된 데미지로 들어가니 실제 필요한 딜량은 약 800만입니다.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를 만나고 2턴간 여유가 있습니다. 스킬은 사용하지 마시고 최대한 딜을 해줍시다.

독 막기을 사용하면 기라의 비녀신 칼리를 사용해주시고, 없다면 회복드랍과 함께 지워서 어떻게든 살아남읍시다.
둘다 안되면? 죽으시면 됩니다.

다음 한턴에 여유가 있습니다. 혼신의 딜을 해 줍시다.

여기서 분기가 갈립니다. 2way가 포함된 딜을 두번이상 했다면 그랑의 피통이 50퍼 밑으로 깎여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랑이 아직 빛속성일것입니다.


그랑이 빛속성 상태라면 피통이 1680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때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를 적극 활용해줍시다. 이 위기를 넘기면 앞으로 3턴간 천하무적입니다.

그랑이 어둠속성 상태라면 다음 턴에 애애애애앵앵그리 그랑!! 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무려 6만4천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250만쯤은 이미 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도 잡고 넘어왔으니, 망설이지 말고 기라의 비녀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연계로 찢어버립시다.


그랑이 빛속성 상태에서 디바인 스타를 넘겼다면 여유롭습니다. 그랑을 암속성 상태로 만들면 애애애앵ㅇ그리 그랑 -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제로 블래스트 -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로 무려 4턴의 여유를 줍니다.

제로 블래스트는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의 어둠 대미지 경감로 맞아도 안죽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여유롭게 찢어버리고 옵시다.



진룡계도 공략해드리고 싶지만 던전 공략 하나 쓰는데 소모되는 에너지가 장난이 아니네요.... 여유가 되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파티는 예시일 뿐이며 던전에 따라, 택틱에 따라, 자신의 성향에 따라 서브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그게 칼리팟의 매력이기도 하고요.





빛칼리 파티의 기본적인 드랍관리
우선 칼리는 4속성배수지만, 칼리 본인이 2마리 공격2마리 공격를 들고있어 이것을 적극 활용하는 퍼즐링이 필요합니다.

사실 칼리는 각성 라나 하늘을 다스리는 늑대 아누비스처럼 드랍을 빡세게 관리해야하는 타입이 아니라, 한턴을 버리면서까지 드랍을 쟁여둘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2마리 공격2마리 공격를 감안한 퍼즐링이 중요하겠습니다.


사람마다 퍼즐링이 제각각입니다. 저는 제가 주로사용하는 퍼즐링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늘을 다스리는 늑대 아누비스 퍼즐링의 변형입니다.


저같은 경우 빛속성을 제외한 2속성을 제일 밑줄에 깔고 갑니다.



이후 바로 윗줄에 여유가 된다면 남은 속성을 하나 더 깔고, 빛속성을 제외한 다른 속성으로 두줄을 맞춰줍니다.



이후 자유롭게 빛드랍을 배치하는 식으로 퍼즐 운용을 합니다.

낙차 콤보를 마스터한다면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낙차 콤보로는 3개씩 줄세우는 것보다 콤보가 덜 날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2속성을 가장 밑이나 윗줄에 배치해놓고 나면 나머지 퍼즐링의 난이도가 확 떨어지므로, '일단 붙이고 시작하자'는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차피 칼리가 6콤을 해야 36배수가 터지니, 목드랍을 사용하여 쌓아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사실 가장 아름다운 극딜판은




입니다만, 이 드랍판이 만들어질 확률은... CTW가 없다면 포기하는게 정신건강상 이롭습니다.

윗 한줄이나 밑 한줄을 깔고도 빛드랍으로 2way 3개는 충분히 쨀 수 있습니다.

남은 드랍들은 최대한 줄세우는 방식으로 (가로든 세로든) 아누비스 퍼즐링과 유사하게 하시면 됩니다.

빛속성 2way의 위치만 잘 잡아주신다면 손가락 없이도 충분히 퍼즐을 굴릴 수 있을거라 생각.....크흠.

전 손가락 3개로는 아슬아슬하고 손가락 4개가 되니 여유롭더군요.

4속성 퍼즐이라 방해드랍이나 독드랍에도 상당히 자유로운 퍼즐링이 가능하니, 각자 성향에 맞는 퍼즐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2마리 공격2마리 공격에 스킬 봉인 내성맞추기도 쉽고 회복 강화넘쳐나는 회복타입 서브에 36배수까지.

어딜 내놔도 꿇리지 않는 칼리 파티 해보시지 않겠습니까.




그럼 필자는 이만....각성 라 100배 굴리러 가겠습니다

바이짜이찌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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