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터스에 대한 이해
다른 게임에서도 자주 보셨으니 스테이터스라는 개념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크 소울 3의 스테이터스에는 생명력, 집중력, 지구력, 체력, 근력, 기량, 지성, 신앙, 운 9가지의 스테이터스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각각의 스테이터스가 캐릭터의 어떤 측면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생명력
생명력은 플레이어의 HP를 결정하는 스텟입니다. 스텟에 대한 투자효율 즉 효과를 제대로 볼수 있는 효율은 46 ~ 48 까지고 나중에 서술할 PVP에는 근접밀리캐 기준 40정도를 투자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방어력과 속성 데미지에 대한 감소율을 상승시켜주기도합니다. 효율은 벼락을 조금 그리고 냉기 내성을 올립니다. 
플레이어의 생존에 제일 중요한 스텟이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은 초반에 다른 스텟에 좀 손해를 보더라도 생명력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중력
플레이어가 주문이나 무기의 특수능력인 전투기술을 사용할때 소비되는 FP(쉽게 이해하자면 마나통)을 결정하는 스텟입니다. 또한 들고 다닐수있는 주문의 양을 결정하는 기억 슬롯의 개수를 결정해줍니다. 
최고의 투자 효율은 35이며 기억 슬롯은 각각 10, 14, 18, 24, 30, 40, 50, 60, 80, 99에서 하나씩 증가합니다.

지구력
플레이어의 스테미너를 결정하는 스텟입니다. 당연하게도 지구력을 올릴수록 스테미너가 증가하며 벼락 속성 공격에 대한 감소율을 크게 상승시켜줍니다.
플레이어의 공격, 회피, 가드, 대쉬 및 점프 등의 모든 행동이 스테미너를 소모하므로 높은 스테미너를 가질 수록 많은 행동들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소모한 스테미너는 플레이어가 아무 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회복됩니다.
무기에 따라 스테미너 소모량은 모두 다르며 대형 무기일 수록 많은 스테미너를 요구합니다. 스테미너가 바닥난 경우 즉 0이 된 경우는 행동을 할 수 없으며 만약 스테미너가 5인 상태에서 요구량이 10인 행동을 한다면 -5까지 떨어지고 그만큼의 시간을 더 요구합니다. 
스텟에 대한 투자효율은 다른 스텟에 비해 눈에 띄지는않으며 최고의 투자효율은 45까지입니다.

체력
체력은 플레이어의 최대 장비 중량을 결정하는 스텟입니다. 투자를 1할때마다 최대 중량또한 1식 증가합니다(즉, 최고 투자효율 이런것이 없음)
모든 스텟 중 물리 방어력에 가장 큰 효율을 보여주며 독에 대한 내성도 크게 올려줍니다.
최대 장비 중량과 플레이어가 착용한 장비의 중량 비율이 30.0% 70.0% 100.0%에서 차이가 발생하며 수치는 장비창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30.0% 미만 : 플레이어의 구르기의 거리가 늘어남
  2. 70.0% 미만 : 일반적인 구르기 속도와 달리기 속도
  3. 70.0% 이상 : 구르기가 매우 무거워지며 거리가 대폭 감소 그리고 스테미너 회복 속도 20% 감소
  4. 100.0% 이상 : 구르기가 불가능하며 이동 속도또한 저하
그리고 장비창에서 장비 중량을 소수점 두 자리에서 반올림하기 때문에 오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장비 중량 비율이 69.97이라면 표기는 70.0이지만 원할한 구르기가 가능합니다.

근력/기량/지성/신앙 이른바 근기시신
모든 무기에는 위에 4가지 스텟에 따른 보정치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보정치에는 등급이 존재하는데 E~S까지의 등급이 존재합니다. 등급이 높을 수록 데미지의 상승에 더 좋고 따라서 보정치 등급이 스텟에 투자하는것이 좀 더 효과적인 데미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보정치 등급에서도 효율 차이가 존재합니다.
스텟에 대한 데미지의 속성차이 또한 존재합니다. 근력과 기량은 무기의 물리 데미지를 지성과 신앙은 속성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예외도 존재합니다.)
특히 지성과 신앙의 경우 주문(마법, 기적, 주술, 암술)의 데미지가 올라가며 지성은 마법, 신앙은 기적, 주술은 두 가지 스텟을 모두 요구합니다.(암술은 분류가 존재하지않고 위 세개의 분류에 나뉘어들어감)
또한 기량은 마법의 캐스팅(이제부터는 영창으로 서술) 속도와 관련되어있습니다. 기량이 50일 때 최고 속도이며, 나중에 서술할 반지로도 해결할수있습니다.
대부분의 물리 무기와 속성 무기 모두 40이 최고 투자 효율을 보이며 초과 시 올려도 뚜렷한 데미지 상승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이템의 발견율(높을수록 아이템 드랍율 상승)과 가 출혈 및 독의 보정 수치가 증가합니다.(이때 데미지 증가가 아닌 상대방에게 주는 누적 수치 증가 상대방에게 출혈 및 독 수치가 빠르게 차오르기 때문에 출혈과 독을 유발하는데 좀 더 유리)
그리고 나중에 서술할 앙리의 직검과 망자변질 무기의 데미지 상승이 있습니다.(두개다 근기지신 외의 운 보정치가 있음)

======================================================================================

태생이란?
다크 소울 3에는 10가지 태생이 존재하며 자신이 기를려는 캐릭터의 방향에 맞는 태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생의 종류는 기사, 용병, 전사, 전령, 도적, 자객, 마술사, 주술사, 성직자, 가지지 못한 자가 존재하며 각각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사 태생
다크 소울 3에 막 입문하는 초보자들분들 그리고 근접밀리캐를 키우는데 스텟 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릴려는 유저들이 선호하는 태생입니다. 시작시 가지고 있는 장비들의 성능이 출중하여 엔딩까지 진행하기에 큰 무리가 없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스텟이 고르게 분배되어있어 육성방향 선택이 매우 자유로운 편이며 운 스텟이 낮아 PVP를 위해 캐릭터의 레벨을 제한할 때도 좋습니다. 태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9
생명력 12
집중력 10
지구력 11
체력 15
근력 13
기량 12
지성 9
신앙 9
운 7

시작시 장비
롱소드, 기사의 방패, 기사 세트

용병 태생
기량이라는 스테이터스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기량 특화캐를 기르는데 적합한 태생입니다. 시작시 주어지는 용병의 쌍도는 초반에는 그렇게 좋지는않지만 지구력을 어느정도 올리고 버프를 사용할 수 있는 중후반 시점에서는 굉장히 좋은 장비입니다. 그리고 방패가 시작시 장비로 존재하지만 성능이 좋은 편은 아니여서 쓸만한 방패를 구하는것이 추천됩니다. 태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8
생명력 11
집중력 12
지구력 11
체력 10
근력 10
기량 16
지성 10
신앙 8
운 9

시작시 장비
용병의 쌍도, 우드 실드, 용병 세트

전사
생명력, 지구력, 체력 그리고 근력만을 투자하는 근력캐를 기를때 제일 좋은 태생입니다. 다만 운 수치가 11이나 된다는 점 때문에 근력이나 운에 특화된 캐릭터를 제외한 캐릭터를 육성하기가 힘들며 집중력 6이라는 절망적인 수치때문에 전투기술이나 마법을 활용하는 것이 힘듭니다. 특히 기억스롯의 최저 요구치도 10인지라 기본적인 주문조차 투자하기 이전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7
생명력 14
집중력 6
지구력 12
체력 11
근력 16
기량 9
지성 8
신앙 9
운 11

시작시 장비
배틀 액스, 라운드 실드, 북쪽 세트

전령
초반에 들고 시작하는 응급처치 기적과 준수한 방패때문에 괜찮아 보일수도 있으나 본작(다크소울3)에서는 창의 판정과 데미지가 좋지않아 초보자에게는 추천되지않는 태생입니다. 스텟은 골고루 분배되어 있는 편이나 지구력이 조금 낮고 생명력과 신앙이 높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9
생명력 12
집중력 10
지구력 9
체력 12
근력 12
기량 11
지성 8
신앙 13
운 11

시작시 장비
창, 탈리스만, 카이트 실드, 전령 세트, 응급 치료(기적)

도적
운이 굉장히 높은 것이 특징으로 스텟손해가 심해서 추천되지않는 태생입니다. 또한 플레이방식이 구르기와 단검의 전투기술을 이용한 회피 위주의 플레이여서 초보자일 수록 더욱 피해야하는 태생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5
생명력 10
집중력 11
지구력 10
체력 9
근력 9
기량 13
지성 10
신앙 8
운 14

시작시 장비
도적의 단도, 철제 원형 방패, 숏보우, 탈주병 세트(갑옷과 바지)와 도둑의 마스크

자객
기량 위주의 캐릭터를 육성할때 고려되는 태생입니다. 지성 또한 높은 편이기 때문에 근접+마법의 마검사 캐릭터를 기를 수 도 있고 전투기술 활용이 자주 필요한 무장을 고를때도 좋습니다. 그리고 발소리 제거와 낙하 데미지 제거를 해주는 은밀(마술)이 있기 때문에 스피드런을 할 경우 자주 선택이 되는 태생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10
생명력 10
집중력 14
지구력 11
체력 10
근력 10
기량 14
지성 11
신앙 9
운 10

시작시 장비
에스토크, 타깃 실드, 마술사 지팡이, 자객 세트, 은밀(마술)

마술사
이름 그대로 지성 특화의 마술 캐릭터를 기를 때 선택되는 태생입니다. 하지만 마술이 강력한 효율을 보이는 시점이 각종 장비(반지와 촉매)와 상위 마술을 얻는 중후반이기 때문에 초보자가 선택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많은 태생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6
생명력 9
집중력 16
지구력 9
체력 7
근력 7
기량 12
지성 16
신앙 7
운 12

시작시 장비
메일 브레이커, 마술사 지팡이, 레더 실드, 어린 용의 반지, 마술사 세트, 소울 화살(마술), 소울 대형 화살(마술)

주술사
주술사를 기를 때 선택되는 태생입니다. 주술의 특성상 지성과 신앙에 동시 투자가 이루어지고 그렇기 때문에 주술 외에도 여러가지 마술과 기적을 사용할 수 있는 유연한이 장점입니다. 다만 초반에는 FP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근접용 무장을 같이 들어주는 것이 추천됩니다. 그리고 기사와 마찬가리로 운스텟에 낮기 때문에 레벨 제한시 스텟 효율이 높은 편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8
생명력 11
집중력 12
지구력 10
체력 8
근력 12
기량 9
지성 14
신앙 14
운 7

시작시 장비
핸드 액스, 쌍사의 원형 방패, 주술의 불꽃, 거대 늪의 반지, 주술사 세트, 화염구(주술)

성직자
순수 기적 캐릭터를 기를때 선택되는 태생입니다. 초반에는 회복용 기적과 근접 장비로 진행을 해야하며 공격용 기적은 게임을 어느정도 진행을 하고나서 입수할 수 있기때문에 마술사보다 강해지는 시점이 훨씬 늦습니다. 특히 제일 좋은 공격용 기적 태양의 창은 본편의 최종 보스를 잡아야 입수할 수 있기때문에 신앙캐는 최종장에서야 진가를 발휘합니다. 그래도 장점이라면 대부분 몹들과 보스들이 벼락 속성이 약점이기 때문에 신앙을 60까지 투자한 후 태양의 창을 사용하면 몹들과 보스를 녹일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7
생명력 10
집중력 14
지구력 9
체력 7
근력 12
기량 8
지성 7
신앙 16
운 13

시작시 장비
메이스, 성직의 성령, 푸른 나무 방패, 성직자 세트, 회복(기적), 포스(기적)

가지지 못한 자
균등한 스텟과 매우 초라한 장비가 특징인 태생입니다. 여러가지를 해보고 싶은 하이브리드 캐릭터를 육성하고 싶다면 추천되는 태생으로 근력캐를 기르다가 마법캐를 기르고 싶다면 나중에 서술할 스텟 재분배를 통해 바로 마법캐로 바꿀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하지만 초보자가 고르기에는 너무나도 빈약한 시작시 장비 때문에 추천되지는 않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1
모든 스텟 10

시작시 장비
클럽, 널판지 방패, 치부 가리개

총평
입문자는 기사나 전사 태생을 권장하며 특히 기사가 처음에는 방어구와 방패 모두 뛰어나기 때문에 원할한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추천하지않는 태생은 전령, 도적, 가지지 못한 자이며 원거리 주문 캐릭터는 어느정도 게임이 익숙해지고 난 뒤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타나 오류 또는 피드백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