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명: 다음은 너야 - 진실게임
장르명: 인터랙티브 무비
출시일: 2025.05.20
창작자: 퀸트롤즈 스튜디오
배급사: 워터 마인드 엔터테인먼트
이용등급: 15세 이용가


10년 전의 진실을 나의 선택으로 마주하게 된다
‘다음은 너야 - 진실게임’은 실사로 제작된 인터랙티브 무비 게임으로,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전개가 달라지는 구조를 갖고 있다. 주인공은 기자 ‘진소언’. 학교폭력을 주제로 기사를 준비하던 중, 한 통의 동창회 초대 메일을 받게 되고, 이를 계기로 한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동창회 장소에 도착한 참가자들은 주최자가 누구인지 알지 못한 채 어색한 분위기를 마주하고, 곧 게임을 시작한다는 안내 방송과 연기와 함께 의식을 잃는다. 눈을 뜬 진소언과 동창들은 어느새 밀실 속에 갇혀 있고, 이곳에서 벌어지는 퍼즐을 통해 10년 전 친구의 죽음과 관련된 진실이 하나둘 드러난다.


▲ 추리극에서 산장은 빼놓을 수 없는 단골 요소


학교 폭력, 잊혀진 과거가 만든 복수극
이 게임의 핵심 소재는 ‘학교 폭력’이다. 등장 인물 모두 고등학교 시절 반 친구였고, 당시 발생했던 한 친구의 죽음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10년이 지난 후, 누군가가 이들을 동창회로 끌어들여 과거의 기억을 강제로 끄집어내고 피해자가 받은 상처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만든다.

등장 인물들은 동창회에서 과거 사건의 실체를 파악해나가며 방관자와 가해자, 그리고 잊고 있던 자신의 책임까지 마주하게 된다. 설정 자체는 현실적이며, 단순한 복수극을 넘어 ‘방관한 것도 책임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도 던진다.

▲ 등장 인물의 과거 행적을 보면서 스토리를 더 이해할 수 있다


퍼즐과 QTE로 몰입감을 더했지만 아쉬움도 있다
플레이어는 단순히 선택지를 고르는 것을 넘어서, 밀실 탈출 퍼즐이나 타이밍을 요구하는 QTE를 수행해야 한다. 퍼즐의 구조는 비교적 단순한 편이라 어렵진 않다. 하지만 몇몇 퍼즐은 힌트 없이 추측만으로 풀어야 하거나, 방향 선택만으로 바로 배드 엔딩이 나와버리는 구조는 다소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긴장감은 있지만, 구조적으로는 조금 더 정교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QTE에 진입하게 된다

진지한 분위기와 몰입감을 지향하는 만큼 버그같은 요소는 걸림돌이다. 플레이 전반에 걸쳐 큰 문제는 없었으나, 일부 장면에서 자막이 누락되거나 번역이 되지 않은 사진이 출력되는 경우가 있었다. 진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었지만 집중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인만큼 추가 패치를 통해 수정이 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다.

▲ 기끔가다 번역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진실을 추적하는, 추리 영화 같은 경험
짧지만 강렬한 흡입력을 지닌 '다음은 너야 - 진실게임'은 실사 인터랙티브 무비의 장점을 잘 살린 게임이었다. 사회적 메시지를 기반으로 FMV(Full Motion Video)를 통해 연출되는 영상과 밀실 퍼즐, 추리 요소의 조합은 마치 한 편의 영화를 감상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소소하게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긴 했지만 추리물 속 주인공이 되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충분히 찍먹해 볼만한 게임이다.


✅ 다음은 너야 - 진실게임 장단점

👍장점
- 짧은 러닝타임으로 간단하게 즐기기 좋은 구성
- 실사 영상 기반의 인터랙티브 무비로 몰입도 있는 연출
- 학교 폭력이라는 사회적 주제를 담은 스토리

😅단점
- 일부 장면 번역 누락 및 자막 미출력 등 버그 존재
- 플레이어 선택의 자유도가 낮고 전개가 선형적인 편
- 진엔딩 외 선택지의 마무리가 허무하게 느껴지는 편

🎁다음은 너야 - 진실게임 구매하러 가기 : https://store.onstove.com/ko/games/10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