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명: 포비든 러브
장르명: 비주얼 노벨
출시일: 2025.11.06
가격: -20% ₩ 14,500 ₩ 13,770 (2025.11.30까지)
창작자: DOTG
배급사: DOTG
이용등급: 15세 이용가
지원 기능: 싱글 플레이 게임


교사와 학생의 연애 이뤄질 수 있나요?
진지하고 무거운 사랑 이야기

포비든 러브의 포비든(forbidden)은 '금지된' 의미합니다. 제목 그대로 교사와 학생의 사랑이라는 실제 사회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관계에서의 이야기를 그리는 작품이죠.

물론 이런 소재의 작품이 없었던 것도 아니었고, 학원물이라면 으레 한커플 정도는 나오거나 짝사랑 관계로 나오는 등 순정만화 매니아들에게는 그리 낯선 소재는 아닙니다.

다만 약간은 판타스러운 요소를 가미한듯한 창작물에서의 관계라기보다 상당히 진지하고 무거운 느낌으로 풀어간다는 것이 신선했던 작품입니다.

▲ 판타지스러운 요소 없는 현실적인 무대를 배경으로 하는 금단의 사랑

▲ 은예진과 주인공 1:1 관계에 모든 것이 집중된 작품입니다

학원물을 배경으로 하는 다른 게임과 달리 이 게임은 밀도 높은 스토리를 추구하기 위해서인지 히로인이 단 1명만 등장합니다. 학교에서 1등을 놓치지 않지만 입은 험한 학생 은예진과 이제 막 국어 신입 교사로 채용된 주인공의 이야기죠.

둘의 만남은 은예진이 대뜸 주인공을 찾아와 동아리를 만들고 싶다는데서 출발합니다. 알고보니 동아리는 빌미고 실제로는 자신이 하고 싶은 그림 그리기를 하고 싶은 장소와 시간을 만들고 싶다는 것이죠. 물론 교칙에 따라 동아리 최소 인원수가 필요하기에 처음에는 거절하지만, 나중에는 자습 동아리라는 별도의 수단을 사용하여 은예진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이후 은예진이 이렇게 몰래 그림을 그리게 된 이유와 이상으로 바라보고 있는 목표를 듣고 감화되며, 은예진 또한 주인공이 과거에 자신과 마찬가지로 하고 싶은 일이 있었음에도 이를 포기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죠.

여러모로 비슷한 점이 있는 주인공들은 이내 점차 마음을 터놓는 사이가 되며, 연애 관계로 발전한다는 것이 큰 줄기입니다. 이야기의 주제를 요약하자면 꿈을 쫓다가 포기하게 된 사람이 꿈을 쫓는 학생을 통해 과거를 투영하며, 다시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게 되고, 이후 새로운 꿈을 쫓게 된다는 것이라 할 수 있죠.


서로가 서로의 상처를 메워주는 관계
학생 시절 한 번쯤은 꿈꿔봤을 로망

게임의 매력 포인트는 역시 학생 신분인 은예진과 교사 신분인 주인공의 닿을듯 말듯 조금씩 좁혀지는 거리를 보는 재미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퉁명스러운 은예진도 주인공의 과거를 알게 되고 이해하게 되면서 점차 호감을 품게 되는 묘사가 간질간질한 느낌을 주면서 좋은 작품입니다. 학창 시절에 한 번 꿈꿔봤을 선생과 연인관계가 된다는 로망을 그대로 실현시킨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죠. 15세 이용가기 때문에 선을 넘지는 않습니다만 은근히 수위도 아슬아슬하게 묘사됩니다.

은예진은 상당히 다양한 표정을 제공하며, 손정민 성우의 풀더빙을 통해 몰입하기도 쉽습니다. 주인공은 미연시처럼 눈가린 타입이 아닌 제대로 얼굴까지 다 묘사되는 타입이며, 선생이라고 하지만 초임 교사 답게 굉장히 젊게 묘편됩니다.

▲ 히로인의 다양한 표정을 관찰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 거리가 점차 좁아지면서 호감도를 쌓아가는 과정이 본 게임의 재미

단점이라면 히로인 1명에게 집중한다는 서사는 좋은데, 그 1명에게 집중하기 위해 여러 현실적인 문제점을 조금 희생시켰다는 점입니다.

뭐 실제로는 교사와 학생이 연인 관계가 되면 철컹철컹하는 그런 사회적인 문제는 제쳐두더라도, 가정 폭력이나 장기 가출 등 몇몇 부분은 현실적이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스토리 전개를 위한 어쩔 수 없는 희생이기도 하지만, 다른 조력자나 혹은 삼각 관계였으면 좀 더 맛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그리고 개그 포인트가 적다는 것도 아쉬운 포인트. 그리고 이 점은 개인적인 취향이라 할 수 있겠는데, 츤데레 여주라 했지만 제가 생각하는 츤데레 방향과는 달라서 조금 아쉬웠네요. CG의 양도 조금은 부족한 느낌. 대신에 게임 일러스트나 UI 퀄리티는 상당히 좋습니다.

버그로는 게임을 껐다가 실행할때마다 전체화면이 되어서 창모드 위주로 플레이하는 저 같은 유저는 다시 창모드 크기 맞춘다고 불편하더라고요. 게임 플레이 타임은 5~6시간 내외이며, 2가지 엔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포비든 러브

👍장점
- 다른 서브 히로인 없이 1:1 밀도 높은 연애 스토리
- 깔끔한 폰트와 UI 디자인
- 풀더빙 여주와 고퀄리티 일러스트

😅단점
- 표정은 다양하지만 한계가 있는 스탠딩 CG
- 현실성이 느껴지는 묘사지만 현실적이지 않은 전개
- 작중 등장하는 소재에 대해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

🎁포비든 러브 판매 링크https://store.onstove.com/ko/games/102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