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1세대 포켓몬 기준으로 CP와 실제 전투력에 대해 계산했었습니다.

2세대가 이렇게 빨리 올 줄 알았다면 기다렸다가 한꺼번에 할 걸 그랬어요.

뭐 어쨌든. 2세대 정보가 올라왔으니까 바로 작업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제보해주신 쟁화님 감사합니다.

전투력은 지난번과 동일하게
방어 포켓몬에게 맞아 죽기 전까지 내 포켓몬이 넣을 수 있는 딜량을 구했구요.

이번 패치로 0.5초 기본공격이 없어졌으므로
1초 10뎀(물대포가 1초 10뎀), 1.5초 15뎀(드래곤테일이 1.55초 15뎀) 두 가지 경우의 딜량을 구하고 둘을 더해서 전투력으로 했습니다.

이번 패치로 특수기술의 비중이 매-우 커졌는데, 방어 포켓몬은 특수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했습니다. 다 피할 경우에야 좀 일치할 겁니다. 

주의 : 방어 포켓몬의 기술을 맞아주는 경우에는 이 표가 매우 안 맞을 수 있습니다.
포켓몬의 속성은 자속성 외에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상성은 무시했다는 얘기죠.
기술의 치명타는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각 포켓몬의 기본공격과 기술은, 시뮬레이션 결과 전투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정했습니다.
제 계산상으로는 이 기술들이 최선입니다. (상성을 고려하면 다른 기술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번 공격 패치로 

굉-장-히 많은 것이 바뀌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0.5초 기본공격이 없어졌습니다. 곧, 방어력과 체력이 높은 포켓몬이 예전보다 더 유리해졌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방어력과 체력은 공격력보다 CP에 기여하는 정도가 적고, 따라서 CP가 적더라도 전투력이 높게 나올 수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 해피너스, 샤미드가 치고 올라옵니다. 방어력과 체력이 높은 다른 포켓몬들도 마찬가집니다.

기술들의 불합리함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패치 이전에는 5충전 기술은 커녕 2충전 기술도 꺼려했었죠. 하지만 이번 패치로 모든 기술이 1,2,3충전으로 개편됐고 3충전 기술의 발동 속도가 매우 빨라졌습니다. 1충전보다 좋은 2충전, 3충전 기술이 있을 수 있어요. 실제로 계산중에 몇몇 있었고요. 일단 어지간한 기술은 다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게 이번 패치의 장점입니다.

팬-텀!이 올라왔습니다. 너무 좋아.
괴력-몬!도 올라왔습니다. 해피너스와 잠만보를 때려잡아 줄 겁니다.
리자몽과 부스터도 올라왔습니다. 신난다.
대체로 모든 속성이 상위권에 고루 보입니다.

파오리가 1세대 꼴지가 아닙니다! 닥트리오가 더 못났습니다!

이번에 라프라스가 유일하게 종족값 너프를 당해서 CP가 줄었는데, 여전히 상위권에 있습니다.
역시 기술이 중요하다는게 결론이죠.

- 라프라스 너프를 반영 안 해서, 계산 식이 몇군데 잘못돼서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