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울
2017-02-16 03:04
조회: 14,026
추천: 38
CP와 실제 전투력.안녕하세요.
CP는 Combat Point의 약어로, 말 그대로 전투력입니다. 그리고 계산식은 대강 을 따릅니다. (포켓몬의 각 능력치는 그 포켓몬이 가진 종족값과 개체값, 그리고 레벨(강화된 정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정확한 계산식은 아래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CP는, 방어력과 체력에 비해 공격력의 비중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육관 포켓몬 배틀에서의 피해량은 에 매우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제 전투에선 공격력 만큼이나 방어력 또한 중요합니다. (공격력-방어력이 아니고 공격력/방어력입니다. 세상에!) 그러니까, 공격력만 중요하게 보는 CP와 실제 전투력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계산해봤습니다. 계산 방식은 간단합니다. 내 포켓몬이 상대 포켓몬에게 쓰러지기 전까지, 얼마나 딜을 넣을 수 있느냐로 전투력을 정했습니다. 중간 계산을 생략하시고 싶으시면 글 맨 밑 이미지를 보시면 됩니다. -- 포켓몬의 종족값과 기술 정보는 에서 가져왔습니다. 포켓몬의 종족값, 개체값이 실제 전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앞선 분들의 연구를 참조했습니다. 종족값 개체값과 전투. 인벤 레드빠돌이 님. 포켓몬 DPS, 딜링, 수비 순위. 인벤 쟁화 님. 1세대에서 더 진화할 수 있는 포켓몬은 제외했습니다. (이상해씨, 이상해풀은 생략하고 이상해꽃만) 본 계산에서는 속성간 상성은 완전히 배제했습니다. 내 기술이 자속에 영향을 받느냐만 반영했구요. 모든 포켓몬의 개체값은 10, 10, 10. 레벨은 60 (트레이너 레벨 약 30)으로 통일했습니다. 포켓몬의 전투력은 공격자의 입장에서 계산했습니다. -공격 포켓몬 포켓몬마다, 하나의 기본공격과 기술의 경우만 계산했습니다. 보통 가장 효율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기술들을 선택했습니다. 공격 포켓몬은 기본공격을 하다가, 기술을 발동할 수 있을 만큼 에너지를 모으면 바로 기술을 발동합니다. -방어 포켓몬 속성이 전혀 없는 가상의 포켓몬을 세웠습니다. 종족값은 공격력 250, 방어력 200, 체력은 무한입니다. (망나뇽 : 공 263/방 201/체 182) 특수기술은 사용하지 않고, 속성이 없는 기본공격만 합니다. (특수기술은 뭐 최적의 컨트롤로 다 피한다고 칩시다.) 기본공격은 두 가지로 나눠서 공격력 5, 쿨타임 0.5초 일 때와, 공격력 12, 쿨타임 1초일 때로 했습니다. (용의 숨결 : 공격력 6, 쿨타임 0.5초, 사념의 박치기 : 공격력 12, 쿨타임 1.05초) 공격 포켓몬이, 저 공격을 버티면서 쓰러지기 전까지 넣은 데미지에 x10 해서 전투력으로 정했습니다. 기술 공격력 5, 쿨타임 0.5초 기술 공격력 12, 쿨타임 1초. 방어력과 체력의 영향으로, 적은 데미지가 빠르게 들어올 땐 망나뇽 GO지만, 큰 데미지가 들어올 때는 샤미드 GO였습니다. 물론 둘이 싸우면 뭐, 샤미드 물 데미지가 덜 박혀서 망나뇽이 이기지만요. 결론. 대체로 CP가 높으면 세지만, 전투에서 정확한 척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 포켓몬의 기본공격 공격력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고만고만한 녀석들은 상성으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 럭키를 무시하지 맙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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