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P는 Combat Point의 약어로, 말 그대로 전투력입니다.

그리고 계산식은 대강



을 따릅니다. (포켓몬의 각 능력치는 그 포켓몬이 가진 종족값과 개체값, 그리고 레벨(강화된 정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정확한 계산식은 아래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CP는, 방어력과 체력에 비해 공격력의 비중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육관 포켓몬 배틀에서의 피해량은 


에 매우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제 전투에선 공격력 만큼이나 방어력 또한 중요합니다. (공격력-방어력이 아니고 공격력/방어력입니다. 세상에!)

그러니까, 공격력만 중요하게 보는 CP와 실제 전투력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계산해봤습니다.

계산 방식은 간단합니다.

내 포켓몬이 상대 포켓몬에게 쓰러지기 전까지, 얼마나 딜을 넣을 수 있느냐로 전투력을 정했습니다.

중간 계산을 생략하시고 싶으시면 글 맨 밑 이미지를 보시면 됩니다.

--


포켓몬의 종족값, 개체값이 실제 전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앞선 분들의 연구를 참조했습니다.


종족값 개체값과 전투. 인벤 레드빠돌이 님.

포켓몬 DPS, 딜링, 수비 순위. 인벤 쟁화 님.


1세대에서 더 진화할 수 있는 포켓몬은 제외했습니다. (이상해씨, 이상해풀은 생략하고 이상해꽃만)

본 계산에서는 속성간 상성은 완전히 배제했습니다. 내 기술이 자속에 영향을 받느냐만 반영했구요.

모든 포켓몬의 개체값은 10, 10, 10. 레벨은 60 (트레이너 레벨 약 30)으로 통일했습니다.

포켓몬의 전투력은 공격자의 입장에서 계산했습니다.

-공격 포켓몬
 
포켓몬마다, 하나의 기본공격과 기술의 경우만 계산했습니다.
보통 가장 효율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기술들을 선택했습니다.

공격 포켓몬은 기본공격을 하다가, 기술을 발동할 수 있을 만큼 에너지를 모으면 바로 기술을 발동합니다.

-방어 포켓몬

속성이 전혀 없는 가상의 포켓몬을 세웠습니다.
종족값은 공격력 250, 방어력 200, 체력은 무한입니다. (망나뇽 : 공 263/방 201/체 182)
특수기술은 사용하지 않고, 속성이 없는 기본공격만 합니다. (특수기술은 뭐 최적의 컨트롤로 다 피한다고 칩시다.)

기본공격은 두 가지로 나눠서 공격력 5, 쿨타임 0.5초 일 때와, 공격력 12, 쿨타임 1초일 때로 했습니다. 
(용의 숨결 : 공격력 6, 쿨타임 0.5초, 사념의 박치기 : 공격력 12, 쿨타임 1.05초)

공격 포켓몬이, 저 공격을 버티면서 쓰러지기 전까지 넣은 데미지에 x10 해서 전투력으로 정했습니다.


기술 공격력 5, 쿨타임 0.5초



기술 공격력 12, 쿨타임 1초.



방어력과 체력의 영향으로, 적은 데미지가 빠르게 들어올 땐 망나뇽 GO지만,
큰 데미지가 들어올 때는 샤미드 GO였습니다.
물론 둘이 싸우면 뭐, 샤미드 물 데미지가 덜 박혀서 망나뇽이 이기지만요.


결론.

대체로 CP가 높으면 세지만, 전투에서 정확한 척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 포켓몬의 기본공격 공격력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고만고만한 녀석들은 상성으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

럭키를 무시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