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변에도 그렇고 글들을 봐도 개체값은 완전 무시한다든지 하는 등등의 글들이 많아서 간략하게 정리하는 글을 씁니다.

'개체값은 아예 무시하세요! 스킬이 최고임!' 등등의 말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스킬이 딜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맞지만 '특정 타겟팅'의 딜링 계산시, 개체값이 딜링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반대로,
'개체값이 너무 후져서 버려야겠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시더군요.

그럴땐 타겟팅을 하셔서 직접 계산해보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저는 편의상 cpm은 동일상수로 계산을 안하는..)

친구의 요청으로 링곰(공격자)[개체값 지못미] -> 만보(수비자)[개체값 만땅] 에 대한 타겟팅을 해보니
퀵(격)/차지(격) 스킬일 경우 링곰의 개체값이 무시되더군요. 

즉, 이러한 케이스(링곰->만보)에서는 링곰의 개체값이 일체 상관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단정을 짓지 않은 것은 만보가 낮은 개체값일 경우, 수비자의 공격에 대한 공격자의 방어 등은 계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개체값은 아예 무시하고 무조건 스킬만 볼 수 있는 걸까요? 

아닙니다. 

'특정 개체값 이상일때 딜이 오르는 케이스'도 존재합니다. 

실제 floor(1/2*자속*상속*dmg*att/def)+1[인벤참조] 의 데미지 공식을 적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말입니다.

이런 현상은 소숫점을 '버림' 처리하는 공식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소숫점 그대로 딜링에 반영이 된다면 

종족값+개체값/종족값+15 만큼의 딜링이 더 나오는게 맞겠지만요. 

실제 개체값은 차징스킬에 있어서는 +- 퀵무브 1타 딜 정도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크게 개의치 않음 필자는) [대략]

그에따라, 차징무브에 있어서 개체값은 무시할 수 있다고 하지만 [수간호사님 95초▲ 급 딜러들은 중요할듯싶습니다!]

퀵무브에 있어서는 [특히 공속이 짧을수록] 개체값을 적용시킨 '타겟팅 딜링'을 적용해보셔야 합니다.

실제 예시는 패스하고(귀찮아서 그런거 아닙니다..) 단적인 예시로

ㄱ포켓몬이 a스킬을 가지고있을때
공 개체값 0  = 4.9
공 개체값 15 = 5.1
이렇게 나올 수가 있고 실제 이렇게 구간 짤이 되는 케이스들이 꽤나 있죠.

이렇게 되면 
개체값이 0인 ㄱ포몬의 a스킬은 4의 딜을, 15인 ㄱ포몬의 a스킬은 5의 딜을 주게됩니다.

여기서 a스킬이 1초라고 가정을 합시다.

통상 수비 시간 30초대의 포몬에서는 30딜 차이 즉 , 3초의 차이를 보이게 되고
수비 시간이 90초 이상의포몬이라면 90딜 차이 즉, 9초 이상의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것은 수비자의 def/hp 개체값도 마찬가지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25렙 기준 cpm은 0.667934 [쟁화님 TheMasterSheet_ver3.1 참조] 입니다.

이때 stamina * 2 * cpm 이 hp가 되는데 우리의 수간호사님의 스태미너는 510이시죠.

2*cpm = 1.335868

이때 

개체값 0인 해피의 체육관 체력은 681
게체값 15인 해피의 체육관 체력은 701 입니다.
[def변수는 귀찮으니 통제군으로 봅시다.]
딜러들의 1싸이클당 딜을 계산해보지 않았지만,
[싸이클 딜 = 1차지+n퀵]

싸이클딜이 680이라고 가정했을 때 

개체값 0인 해피너스를 잡기위해선 퀵무브 1회 추가 [통상 2초미만] 이지만
개체값 15인 해피너스를 잡기위해선 통상 3~5초정도가 추가 됩니다.

사실 이러한 케이스만 해도 n초 차이라 상관이 없지만 

가끔 공격자의 딜싸이클이 체력에 애매하게 짤려서 '1싸이클을 더 돌게 되는경우'가 발생하면 좀 짜증이나죠.

이게 dps의 함정인데요. 실제 dps는 얼마 차이가 없거나 / 더 높을수도 있지만

덩채+솔라 같은 퀵보다는 차징에 의존하는 스킬조합의 경우에는 

공격자가 공격하려는 수비자에 대한 타겟팅을 필히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친구의 요청으로 계산해보았을때  

vs샤미드 기준으로 같은 이상해꽃이지만 특정 스킬조합이 타 조합에 비해 '1싸이클을 더돌려야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이에따라 속도차이는 10초정도 났구요.  [쓰레기라고 또 하시는분들계실까봐 자세한 조합은 안적습니다... 일반화싫어요]

뭐 아무튼 두서가 없었지만 결론은 

개체값을 무시해도 되는지 해당 스킬셋의 포몬을 키워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해당 포몬의 사용처'에 따른 타겟팅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dps / eps / 스킬효율 / 개체 쌍 ss니 뭐니 

실제 타겟팅의 결과에 의미가 없을 수도 있으니 '참고자료'로 보시는게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쓰는것은 '쓰레기 스킬조합'은 없습니다. 다만 내가 원하는 포메이션/타겟팅에 대한 최적의 스킬셋은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다만 '#000 a/b 셋 쓰레긴가요?' 아니면 '#000 개체값 x/y/z 버림?ㅠㅠ' 
라고만 물어보시는 분들이 줄어들길 바라며 썼습니다.

제가 말하는 골자는 결국 위대한 발러의 리더 대사처럼 '전체적으로 배틀이 적성은 아니지만 난 좋아해.'입니다.
보편성은 떨어지지만 '특정 포켓몬에 대한 카운터'역할을 할수 있는 친구들이 많아요. 
그리고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트레이너간의 대결이 된다면 6나뇽 카운터 치는 픽도 존재하겠죠. (훗.. 자기위안..)
아무튼 그렇습니다 여러분.

뭐 탑클라스 포몬들의 타겟팅이야 해놓은 글들이 많으니 상관없지만
대부분 유저분들이 저처럼 나뇽/마기/만보/해피너스 구경만 하셨을테니(ㄸㄹㄹ..) 써보는 글입니다.
실제 특정 수비몬 타겟팅에 있어서 '언제나 나뇽/마기가 1티어야!'는 아닌 상황이 꽤 많죠 (자기위안 쩖..)
아무튼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덧붙여서,,, 혹시  체육관 방어자 -> 공격자에 대한 '공격속도 보정 상수'에 관해 알고계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ㅠㅠ.
노횦 깡딜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