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공격력 !  

1세대 인기 포켓몬 !!  

수많은 이들의 로망 !!!

바로 후딘과 팬텀입니다. 하지만 이들의 종잇장같은 HP 는 많은 유저들을 절망에 빠트렸죠 (저는 그랬습니다ㅜ)

간지의 완성인 후딘과 팬텀, 잘만쓰면 정말 정말 좋을것 같은데...그러던 중 최근에 문과생 출신의 유저분이 쓰신 회피에 관한 좋은 글을 읽었습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그걸 보다가 회피의 공식에 대해 생각해 보았고, 나름 쓸모있는 것 같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아, 이 글은 퀵무브의 발동시간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고 방어 포켓몬 퀵무브가 2초에 한번씩 발동된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틀린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1. 후딘: 싸이코커터 or 염동력

후딘의 꽃은 싸이코커터라고 하죠. 이는 빠른 공속으로 회피가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염동력을 쓰면서도 회피가 가능하다면? 우리는 더이상 염동력을 외면할 필요가 없겠죠.

그게 가능해??   네 가능합니다!

100% 회피를 위해 먼저 스킬의 위력과 발동시간을 살펴보겠습니다. (위력, 발동시간)
싸이코커터: 6.25, 600
염동력: 25, 1600

그리고, 적의 퀵무브는 2초마다 한번씩 발동됩니다. 
즉 중요한 것인 이 2초안에 기술을 몇번 쓸 수 있느냐인거죠!
싸이코커터는 발동시간이 0.6초이니 3번의 공격이 가능합니다. 이때 6.25*3= 18.75의 딜을 넣게 되죠.
염동력은 발동시간이 1.6초이므로 1번의 공격만이 가능합니다. 이때 25*1= 25의 딜을 넣게 됩니다.

간단합니다. 체육관대전을 할 때, 
나의 후딘이 싸이코커터라면 연속 3번공격후에 1번 회피, 염동력이라면 1번 사용후 1번 회피하는 방식으로 컨트롤을 하는거죠. 이렇게 되면 손이 미끌리지 않는 이상 100%의 회피가 가능합니다. 
(물론 발동시간이 2초가 넘어가는 차지무브를 쓸때는 쓰고 난 뒤에 퀵무브를 한방 맞아줘야합니다.)

단지 이것뿐입니다.
내 포켓몬의 퀵무브가 몇초인지만 알면 100%회피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직접 해보니 약간의 연습은 필요한듯했습니다.. ㅋ)

기술은 취향이 있고 손맛도 중요하니 순위를 매기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회피가 필수적인 후딘에게 적합한 스킬은 싸이코커터 (18.75 / 2sec)가 아니라 염동력 (25 / 2sec) 라는 이야기죠. 
(데미지/ 2초)


2. 팬텀: 기습 or 병삼청병

팬텀도 마찬가지입니다. 위력과 발동시간을 볼까요. (위력, 발동시간)
기습: 7, 700 
병삼첨병: 12.5, 1200

앞의 후딘과 똑같이 계산해보면 적의 퀵무브를 모두 회피하면서 대전시 기습은 2방, 병삼첨병은 1방을 쏠 수 있습니다. 
기습 (14 / 2sec)병삼첨병 (12.5 / 2sec) 보다 쎄다는 거죠.

이상이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의 핵심이었습니다. 

그리고 데미지 관련하여 더욱 최적화된 연구를 원하는 분들을 위해 조금만 더 나아가 보려고 합니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초가 아니라 4초마다 한번씩 회피를 한다면? 
기습은 5방을 사용하여 35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병삼첨병은 3방을 사용하여 37.5의 데미지를 주게 되죠. 

즉, 적의 퀵무브를 한대 맞으면서 딜을 넣으면 더 효율적인 스킬이 바뀐다는 이야기입니다.
기습 (35 / 4sec) < 병삼첨병 (37.5 / 4sec) 으로 말이죠. 

재밋지 않나요? 활용법에 따라 스킬 효율이 바뀌는 것입니다. '모든 공격을 회피하는 것이 좋은지', '한대 맞더라도 더 많은 딜을 넣는 것이 좋은지'는 전적으로 사용하는 유저가 취향껏 결정할 문제로 남는 것이구요.
(관리하는 걸로 봐서, 나이언틱이 이렇게까지 생각하고 만든건지는 의문이 듭니다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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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eps와 차지스킬까지 고려하면 변수는 더욱 많아집니다. 
앞서 2세대 업데이트와 동시에 올라왔던 많은 연구글들에서 유일하게 아쉬웠던 점이 회피를 수치화 하지 못했던 것이라 생각했었는데요, 이런식으로 계산 한다면 회피도 수치화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뭐, 저도 이과출신입니다만,, 졸업한지가 오래되어 능력자분들이 올려주시는 논문과 같은 아름다운 글은 도저히 쓸 기력도 능력도 없기에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계산해 봐야 할 수 있는 이야기지만, 사실 hp가 높고 공격력이 낮은 친구들은 안피하고 그냥 패는게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 글을 공격력의 대명사, 회피에 목숨을 건 후딘과 팬텀, 그리고 이 포켓몬들을 사랑하는 트레이너분들께 바치며! 저는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