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렙 단 기념으로 gamepress에 있는 글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https://pokemongo.gamepress.gg/meta-analysis-gym-defense
https://pokemongo.gamepress.gg/gym-motivation-what-you-should-know
글 내용 그대로는 아니고 제가 도움된다고 생각된다는 정보를 추렸고 다른 글에서 얻은 정보도 넣고 제가 분석한 정보가 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링크된 글은 약간 틀린 내용이 좀 있습니다.

CP 감소 공식
포켓몬 원래CP가 2400 이상일 경우: 한시간에 10% 감소
포켓몬 원래CP가 2400 이하일 경우: CP_drop/hour = 4.975 * 1.001616 ^ (Original CP)
레이드 중에는 CP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max CP가 1400대인 럭키가 3000대인 해피보다 cp감소가 느린 이유입니다. 1400이면 한시간에 약 3%로 3000 해피보다 3배 느리게 떨어집니다.
(제가 계산해보니 620 CP 부근에서 최저점을 갖습니다. 그즈음되는 포켓몬 체육관에 넣어주시고 열매 하나 주시면 최저까지 떨어지는데 거의 하루가 걸리죠. 물론 CP가 그래서야 깨려면 바로 깰수 있는거 아니냐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사실 3000 넘은 해피 말고는 방어기능하는 포켓몬 없지 않습니까, 남들 한번에 나가떨어질때 두세번 죽어야 떨어지니 5분이라도 더 버틸 수 있죠)

초기 CP와 최저 CP
체육관에 처음 포켓몬을 넣을때 CP는 원래 CP의 92% 입니다. 그리고 최고로 내려가는 CP는 웬만한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20%입니다. 3000 해피를 넣으면 넣자마자 2760이고 바로 열매를 줘서 3000 채운다 해도 위의 한시간당 10%씩으로 계산하면 약 8시간 후 600까지 떨어지는 것이죠.

체육관 높이
체육관 중에 높이가 높아 우뚝 솟은 체육관이 있고 낮은 체육관이 있죠
기준은 포켓몬 CP 합이 8000 이상인가 이하인가 입니다.
따라서 체육관을 보셨을때 2마리 (혹은 그 이상)이 올라가 있는데 CP가 합이 4500정도라면 CP 4000 게을킹을 투입해서 높아보이는 효과를 노릴수도 있겠죠
물론 위의 공식으로 대충 생각해보면 한시간에 10% 감소한다고 치면 8500이면 850씩 줄어드므로 한시간도 못 가 내려앉을거고, 높은 체육관이라고 해도 직접 깨려면 깰수 있겠지만, 체육관이 많은 곳에서 다른 팀플레이어를 다른 체육관으로 잠시 유도할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모든 트레이너가 3000 cp 포켓몬을 넣는다 해도 600*6=3600으로 언젠가는 내려앉게 됩니다.  계산해보면 동시에 배치했다고 가정했을때 약 6시간 걸리겠네요



배틀시 CP 감소
CP가 원래 CP의 44% (확실하지 않음) 이하의 포켓몬은 배틀 한번에 죽습니다.
그 이상의 포켓몬은 한번 배틀시 28% 감소합니다. 이는 아시다시피 풀 CP의 포켓몬은 배틀 3번에 나간다는 것을 의미하죠. 

CP 회복
아시다시피 포켓몬에게 열매를 주면 CP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n번째 열매 회복률
라즈, 파인열매
나나열매
Berry 112% / 3%15% / 3.75%
Berry 24.8% / 1.2%6% / 1.5%
Berry 32.4% / 0.6%3% / 0.75%
Berry 41.2% / 0.3%1.5% / 0.375%
Berry 50.96% / 0.24%1.2% / 0.3%
Berry 6-100.8% / 0.20%1% / 0.25%
Total (10 berries)25.36% / 6.34%31.7% / 7.925%
여기 나오지 않은 황금라즈는 100%로 채워주는건 아실겁니다.
게임하면서 눈치채신분들도 있겠지만 위에 보시다시피 나나열매가 1.25배 CP를 더 채워줍니다. 나이언틱에서도 나나열매를 포켓몬에게 주는 사람이 없는 걸 알고 회복용으로 쓰라고 컨셉을 잡은 것 같네요.
왼쪽은 가까운 데서 줄때의 회복량이고 오른쪽은 멀리 있을때의 회복량입니다. 원격으로 줄 경우 가까이서 주는 회복량의 25%만 들어갑니다. 참고로 원격으로 주더라도 거리가 어느정도 가까우면 직접 줄수 없는 거리라도 직접 주는 것처럼 들어갑니다. 정확히는 모르겠는데 레이드할때 튕기지 않을정도 거리인듯 합니다.
30분 동안 열개까지 줄 수 없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엄밀히 말하면 열매를 주면 30분 동안 열개 이상 더 줄 수없는 제한이 걸리는 것인데, 이 제한은 한 번 걸리면 갱신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서, 열매를 하나 주고 29분 후에 열매를 9개 주고 나서 첫 열매를 준 지 30분이 지나서 또 10개를 줄 수 있으므로 타이밍만 잘 맞추면 연속으로 19개도 줄 수 있습니다.
위에꺼랑 종합해서 생각해보면, 30분마다 모든 체육관을 점검하실 정도로 잉여력이 충분하신 분이라면 멀리 있어도 포켓몬의 CP가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무리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고CP의 포켓몬을 올려서 한시간에 10% 씩 떨어진다해도 30분마다 나나열매 2개, 라즈열매 4개씩만 주면 그 이상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파인 열매를 체육관에 쓰시는 분은 없겠죠. 희귀몬 잡는데도 써야하고 진화작에도 유용하니)
아 그리고 포켓몬에게 열매를 줬는데 포켓몬이 바로 돌아와서 다른 체육관에 올려도, 10개 제한은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물론 가까이 있어서 별 문제는 안 되겠지요.

 포켓몬에게 열매를 주는 행위는 경험치 20을 주기때문에 10개를 주더라도 200밖에 안 되어서 경험치면에서는 별로 도움이 안 됩니다. (체육관 뱃지 따는데는 꽤 도움이 됩니다. 체육관 뱃지 경험치가 하도 느리게 오르기때문에) 하지만 아시다시피 특정 확률로 (1/50이라고 어디서 봤는데 더 잘 아시는 분이 있으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해당 포켓몬의 사탕을 하나 주기때문에 열개만 줘도 1/5 확률로 얻을 수 있죠. 5km 걸어야 사탕 하나 받는 포켓몬들에 있어서 이는 웬만해서는 걷는것보다 이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