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kémon GO


안녕하세요. 동자개입니다.
뮤츠가 신스킬을 들고나왔더군요. 이 스킬들에 대해 많이들 물어보시길래 한번 작성해봤습니다.

퀵무브는 그대로 유지.
제거된 차징은 섀도볼과 파괴광선
추가된 차징은 10만볼트, 화염방사, 냉동빔.

통일불가에 비자속이라 좋아봐야 얼마나 좋겠나 싶었는데 역시 타고난 깡공을 무시하진 못하더군요.

먼저, 에스퍼 잡는 용으로 쓰던 섀도볼 뮤츠의 경우 무조건 사이코커터를 썼습니다. 에스퍼는 에스퍼에 반감이라 차징기의 비중이 높을수록 유리하거든요. 하지만 신스킬들을 배운 뮤츠는 꼭 사이코커터만 쓸 필요가 없습니다.



빨강은 사이코커터, 파랑은 염동력입니다.
10만볼트구요.


화염방사입니다.



냉동빔입니다.


딜그래프 역전시점이 스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한데, 대부분 저정도까지 전투할일이 드물뿐더러 차이도 큰건 아니라서...

*이부분은 내용을 조금 수정하겠습니다. 차징기에 쌍약점을 찔릴 경우(냉동빔으로 레쿠쟈를 잡는다던가) 사컷이 우월합니다. 상대가 에스퍼에 반감일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그래서 섀도볼은 사컷으로 쓰는겁니다)
실전상황에서의 변수를 생각하면 사컷으로 두는게 훨씬 나아보인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이제 각 타입별 딜러들과의 비교를 해볼겁니다.

*속성보정은 차징기 속성에만 줬습니다. (예를들면 10만볼트일 경우 전기속성만 속성보정이 들어갑니다)



10만볼트 뮤츠입니다. 빨강 파랑색은 위 그래프와 동일하며 노란색이 전기쇼크/와일드볼트 라이코.
저도 계산하고 놀란게 차이가 심하지가 않습니다. 쥬피같은 2티어들은 그냥 넘겠더군요.

뮤츠의 내구력은 35213, 라이코의 내구력은 37800입니다.
쥬피가 약 26000정도 되는데 딜 내구 양쪽 다 쥬피는 넘었고 라이코보단 약간 아래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만 라이코는 비행 타입을 상대할시 공격상성과 방어상성 둘 다 유리한데 뮤츠는 방어상성에 유리한점이 없습니다.
실전에서 비행상대할일이 없다싶이하지만 일단 참고는 해두세요.






두번째는 화염방사 뮤츠와 회오리불꽃/오버히트 파이어.
차이가 워낙 커서 하나 더 비교를 해봤습니다.


블러스트번 리자몽.


불타입 자체가 스킬위력과 자체공격력 다 쎈편입니다. 거기다 화염방사는 불타입 스킬중에선 쓰레기나 마찬가지죠.
내구력이 뮤츠 35126, 파이어 33120, 리자몽 27456. 내구만 보면 뮤츠가 이점을 보는것 같아도, 불타입은 공격상성에서 이점을 보는 타입은 싸그리 방어상성에서도 이점을 봅니다.
파이어나 리지몽은 비행이 껴들어있어서 얼음에 1배지만, 벌레와 풀은 쌍반감이고 또다른 약점인 땅을 0.71로 받는 이점이 있구요.
뮤츠는 방어상성에서의 이점이 없을뿐더라 벌레에 약하다는 디메리트까지 존재합니다.

결론적으로 화염방사는 실전가치가 제로에 가깝습니다.





냉동빔 뮤츠와 냉동빔 프리져의 비교입니다.
느낌이 딱 프리져는 넘겠다 싶었는데 역시나 넘습니다.

프리져의 내구력이 44820으로 뮤츠보다 더 높긴 하지만, 딜차이가 저정도라면 뮤츠를 육성할 가치는 충분하죠.
이거만으로는 좀 모자란 느낌이 들어 하나 더 해봤습니다.

4세대 얼음타입 최고유망주인 맘모꾸리와 비교를 해봤습니다. 거의 맞먹네요.

맘모꾸리의 내구력은 34540으로, 내구력까지 뮤츠와 거의 맞먹습니다.
얼음타입은 방어상성에서 이점을 보는게 같은 얼음 뿐이라 방어상성에서의 유불리도 크게 영향이 없구요.
단 맘모꾸리가 얼음/땅의 이중타입이라 풀에 약점을 찔리기에 풀타입을 상대할때는 뮤츠가 조금 더 낫습니다.

* 맘모꾸리의 스킬이 얼음속성으로 통일된다는 보장은 없기때문에 상황 따라서 뮤츠가 압도적으로 올라갈수도 있습니다.




요약 갑니다.
1. 퀵은 어지간하면 사이코커터를 쓰자
2. 10만볼트는 종합적으로 라이코보단 약간 아래, 쥬피보단 위이다.
3. 화염방사는 종합적으로 실전가치가 없다.
4. 냉동빔은 프리져에 비해 내구가 밀리긴 해도 딜이 그걸 커버할만큼 높으며, 4세대의 유망주 맘모꾸리와 비슷하다.


제 개인적으론 10만볼트는 라이코 있으니 패스하고 냉동빔이나 두마리정도 키워볼까 합니다.
한달이나 주니까 널널하게 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