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기부입니다.
오늘은 12월 타임리스컵의 결과
드디어 풀린 한국랭킹 순위 그리고 
1월 대회 소개를 드리려고합니다.

먼저 1월 대회 소개 영상을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 아래에 적혀 있습니다.



1. 12월 대회 결과는?

- 서울 배틀 리그의 타임리스컵 대회는 1등이 동점으로 3명이었습니다. 역대 최다 인원이 모였고 그만큼 엄청 치열했습니다. 순위와 그들이 가져온 6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타임리스컵 규칙 - 1,2,3,4 세대 스타팅 포켓몬 한 마리를 무조건 고른다. 나머지 5마리는 금지목록을 제외하고 채운다.
                     금지목록 : 격투, 노말, 페어리, 비행, 강철, 에스퍼 타입금지, 전설, 환상 포켓몬, 깜까미, 블래키, 
                     5세대 포켓몬, 가라르 지방 포켓몬 금지.




2. 대회 내용은?
스타팅 한 마리를 무엇으로 고르냐에 따라 6마리 파티가 바뀌기 때문에 메타를 예측하기 힘들었던 대회였습니다. 
특이한 픽을 보자면 쥬레곤,림피아, 라이츄, 리자몽,코터스, 그 외에도 에레키블 등등 개인전략에 따라 굉장히 다양했습니다. 

 이전 글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드래곤 - 얼음 - 얼음타입 카운터. 이렇게 큰 메타로 파티가 꾸려졌고 실제로 다양한 변수가 있었지만 위 메타를 잘 이용하신 분들이 우승을 하셨습니다. 

 아래 사진은 우승자 3명의 6마리 라인업을 나타내며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 33명이 참가한 대회는 총 6라운드로 진행되었습니다. 라운드 수는 참가자 수와 비례 하기 때문에 역대 최다 6라운드가 진행되었고, 우승하신 분들의 전적은 5승 1패로 동일합니다. 
 그런데 왜 같은 5승1패인데도 순위가 있느냐??????  바로 버크홀즈 포인트와, 승리 수 때문입니다. 버크홀즈 포인트는 간단하게 얼마나 강한 상대를 이겼냐를 나타내는 수치이고 승리 수는 말그대로 승리한 경기의 숫자입니다. 
 어찌됬든 세 분다 잘 하셨기 때문에 우승하셨습니다. 저는 3승 3패로 발렸습니다 ㅎㅎㅎㅎ

- 우승자들의 6마리 분석
 1. LP님 : 쥬레곤 - LP님의 쥬레곤은 레거시 얼다바람을 갖고 있었습니다. 얼다바람은 최근 스킬 패치 이후, 100% 확률로 상대방의 공격력을 1랭크 깎습니다. 타입은 물/얼음으로 씨레오, 라프라스와 동일하지만 얼다바람이라는 떡상한 레거시 스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인테일 - 아마도 스타팅 포켓몬을 메가니움으로 고르셔서 불타입 1마리를 나인테일로 고르신 것 같습니다. 
나인테일은 사이코쇼크를 배울 수 있고 이를 통해 공격 폭이 넓어졌습니다. 
  메깅, 메가니움, 신뇽, 씨레오는 이전 분석 글에도 많이 언급되었기 때문에 스킾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팁게에서 검색해 보세요!)


 2.드래곤크루님 : 2용 메타, 2용 메타가 생각보다 안정적입니다. 실제로 대회에서도 2용 메타를 가지고 오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신스킬 대포무노포로 떡상한 킹드라를 채용하며 평균 데미지를 높일 수 있고 그만큼 안정적인 파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모모뭉님 : 2용 메타, 위와 같은 2용 메타지만 두 분이 다른점은 드래피온 VS 메깅 입니다. 드래피온은 (기본공격 : 얼음엄니/ 차징기: 아쿠아테일 or 꺠물어부수기, 마지막일침) 이고 메깅은 (머드샷 / 진흙폭탄, 눈보라)입니다. 
만약 드래피온과 메깅이 1:1 상황이라면 메깅이 우세하겠지만 두 분은 개인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픽 또한 달라진 것 같습니다. 
  ***모모뭉님과의 대회 배틀 영상은 유튜브 - 서울배틀리그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한국 랭킹 오픈!!!!!!!!!!!!!!!




- 드디어 한국 랭킹이 UNLOCK 되었습니다. 
 각 나라별 랭킹은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풀립니다. 조건은 라이벌 랭크(주황색)를 가진 사람이 24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 실프 대회가 적은 한국에서는 꽤 오래 걸린 편이었습니다. 
 한국 랭킹 1위는 이번 대회 우승자 LP님 이시고, 리더보드를 보면 유명하신 유튜버 분의 닉네임도 보입니다. (저는 20위!) ㅎㅎ 랭크는 대회 결과에 따라 유동적이므로 계속해서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1월 대회 Fusion Cup.

 Fusion Cup 이란?
 - 참가자는 6마리의 포켓몬으로 구성된 팀을 가져와 등록합니다. 중복 금지.
 - 그레이트 리그, 1500리그로 진행합니다.
 - 금지목록을 제외한 이중타입만 참가가능합니다.(단일 속성 x)
 - 해방 비용이 5만 모래 이하인 포켓몬만이 참가 가능합니다. ( 진화 전 단계와 해방비용이 다른 경우, 5만 모래 이하인 포켓몬만이 가능합니다. 
 - 금지목록 : 마릴리, 요가렘, 쥬레곤, 도롱마담(모든타입)





- 위 사진은 Fusion Cup 에서 활용도가 높은 20마리 리스트입니다. 왼쪽 위 상단을 보시면 파비코리가 왕관을 쓰고 있죠? 오른쪽 하단을 보시면 메깅 또한 왕관을 쓰고 있습니다. 
 이번 대회의 중심축은 파비코리와 메깅입니다. 용의숨결/ 불새로 강력한 딜을 박는 파비코리는 이미 강력하기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이번 컵은 파비코리를 무엇으로 잡을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드래곤/ 비행) 타입의 파비코리는 얼음 공격에 4배로 데미지를 받습니다. 눈여아, 알로라 고지, 메꾸리가 하드카운터이고 바위/강철 타입의 대코파스, 페어리/노말타입의 푸크린 또한 카운터입니다.
 메깅은 왜 좋은가?????? 일단 빠른 머드샷으로 진흙폭탄, 눈보라를 날릴 수 있습니다. 눈보라는 드래곤, 풀, 비행 타입에 카운터이고 진흙폭탄은 불, 독, 바위, 강철 타입의 카운터로 작용합니다. 즉, 빠르고 범용성이 넓습니다. 하지만 메깅은 풀타입 공격에 4배의 데미지를 받으며, 우츠보트 평타 잎날가르기 7~8방에 뻗습니다. ㅎㅎ

- 이번 대회는 파비코리와 메깅을 어떻게 카운터 치고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상대방 6마리를 보고 나의 3마리를 무엇을 꺼낼지 신중히 고르시기 바랍니다!

- 대회 소개와 연습경기 영상은 위 유튜브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