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케지니 (어플리케이션)






포케지니를 활용해서, 포켓몬의 개체값을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64%는 포켓몬의 기본 IV를 의미하고, 밑에 박스는 PVP IV를 의미합니다. 공이 0이기 때문에 실제 IV는 낮지만, 하이퍼리그 배틀에서는 100%의 개체값을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 PVP버튼을 누르면 조금 더 상대한 정보들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갸라도스의 랭킹과, 레벨, 강화하는 데 필요한 별의모래와 사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CP가 2500이기 때문에 슈퍼리그를 누른다고 하더라도, 별다른 정보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첫 사진 좌측 하단에서 'VIEW IN POKE GENIE'를 누를 경우, 앱에서 더욱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EW IN POKE GENIE'를 누른 후에, 우측상단 탭을 클릭 후 스킬을 누르면 갸라도스가 배울 수 있는 스킬과, 레거시 스킬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격값에 의한 '차징우선권' 문제나 상성이나 컨트롤에 비해서 PVP IV가 차지하는 비중이 현저히 낮다는 이슈등 고려해야할 것이 더 있긴 합니다만, 별의모래를 소비하는 데 있어서 PVP IV를 고려하는 것은 꽤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2. PvPoke.com


이 사이트에서는 각 리그별 포켓몬의 랭킹과 추전 기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두 포켓몬이 대전했을 떼, 실드 갯수별로 어떤 포켓몬이 이길 수 있는 지도 알려줍니다.


물론 실전에서는 심리전이 존재하기 때문에 항상 시물레이션의 예상대로 승부가 결정되지는 않지만, 어떤 식으로 흘러가면 이길 수 있는 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덱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해당 포켓몬이 대세 포켓몬을 상대로 어떤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는 지 사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어만 지원한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인데, pokemon.gameinfo.io를 통해서 이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게임인포 사이트는 한글과 영어 모두를 지원하기 때문에, 한글로 원하는 포켓몬이나 기술을 검색한 후에, 좌측상단 탭을 통해서 영어로 바꿀 시, 영어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해당사이트를 번역하면, 어느 정도 식별이 가능합니다.




1) Rankings


첫 번째는 랭킹입니다. 랭킹탭을 클릭할 경우, 각 리그별로 포켓몬의 랭킹과 추천기술, 그리고 적절한 쓰임새를 알 수 있습니다.


한글버전과 영문버전에서 리그의 이름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CP1500제한: 슈퍼리그 ---> Great League

CP2500제한: 하이퍼리그 ---> Ultra League

무제한: 마스터리그 ---> Master League




현재 진행중인, 하이퍼리그를 살펴보면 1위가 크레세리아이며, 사이코커터, 문포스, 미래예지가 추천기술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에는 해당 포켓몬의 점수가 적혀있습니다. 이는 선발에서 유용성, 후발에서 유용성, 교체시 유용성등의 몇 가지 요소를 설정하여 점수를 매긴 후 평균낸 값입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평균점수가 높다고 하여 1위 크레세리아가 5위 레지스틸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상성의 우위로 동일한 실드 갯수 시, 레지스틸은 항상 크레세리아를 이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랭킹이 의미가 있는 것은, 배틀에서 중요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경우, 크레세리아가 가장 유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빨간박스에서 원하는 포켓몬을 검색하여 랭킹과 추천기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레세리아를 클릭하게 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평가의 기준이 되는 6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평균점수


Lead: 선발로 나왔을 때의 유용성

Closer: 마지막 픽으로 나왔을 때의 유용성

Switch: 선교체시, 유용성

Charger: 에너지의 유용성 (빠른 에너지 확보와, 차지무부의 강함을 고려)

Attacker: 실드가 없는 상태에서, 실드있는 포켓몬 상대로의 유용성

Consistency: 꾸준한 딜링, 베이팅의 영향을 덜 받음


a) Lead


선발로 유용하기 위해서는, 약점이 잘 찔리지 않고, 상대에게 압박을 줄 수 있으며, 선발싸움에서 이길 확률이 높아야 합니다.


b) Closer


마지막 픽간의 대결인 만큼 서로 실드가 없을 때 상대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어야 하고, 반대로 자신은 몸빵이 좋아야 합니다.


c) Switch


선발이 불리해서, 선교체를 해야할 경우, 약점이 적고, 상대방에게 실드를 쓰도록 압박할 수 있으며, 지더라도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선교체를 하게 되면, 상대방이 또 다시 카운터를 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d) Charger


에너지 이득을 보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빠르게 모으는 퀵무브와 데미지가 강한 차지무브가 있어야 합니다.


e) Attacker


상대에게 실드를 요구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차지무브와, 실드열위 상황에서 상대방의 차지무브를 견딜 수 있는 몸빵이 필요합니다.


f) Consistency


꾸준한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차지무브 2개가 모두 효율적이어서, 상대가 베이팅을 하던지 안 하던지 데미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꾸준한 데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퀵무브의 파워가 중요합니다.


(2) 매치업


Key Matchups의 경우, 해당리그에서 자주 활용되는 포켓몬들 중 크레세리아가 이길 수 있는 포켓몬들을 나열한 것 입니다. Battle Rating이 500이상이면 이긴다는 것을 의미하며 수치가 높을 수록 수월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반대로 Top counters는 크레세리아를 이기는 포켓몬을 나열해둔 것으로써, 상대 포켓몬 입장에서의 Battle Rating이기 때문에 500이상이면 크레세리아가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기술


활용할 수 있는 퀵무브와 차지무브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기술이름 끝에 * 표시된 것은 레거시라서 현 시점에서는 일반기술머신으로 배울 수 없는 기술들이며, %는 유저들이 채용하는 기술의 확률을 의미합니다.


2) Battle


랭킹에 비해서는 활용하기가 조금 복잡하지만, 적응만되면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유용합니다.






배틀탭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하이퍼리그로 바꾼 후에 좌측 빨간 박스에는 주인공을 우측 파란 박스에는 조연을 선택합니다.


시뮬레이션을 돌리면 Battle Rating이 나오는 데, 500이상이면 승리를 의미합니다. 중요한 것은 주인공 시점의 배틀레이팅이라는 점입니다.




원하는 포켓몬의 이름을 적습니다. 배틀하기에 앞서서, 포켓몬의 퀵무브와 차지무브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 Options를 누를 경우, 남은 체력과 에너지도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쉴드 상황까지 설정한 후에 Battle 버튼을 눌러줍니다.


배틀을 누르게 되면 여러 관점에서의 결과들이 산출됩니다.



첫번째는 싸움의 흐름과 결과입니다. 위에서 1쉴드를 설정했는데, 빨간 박스가 쉴드를 쓴 것을 의미하고, 검은색 오각형이 차지무브를 의미합니다.


차지무브의 색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대짱이의 경우 3번의 하이드로캐논을 발사했고, 크레세리아는 문포스 - 미래예지 - 문포스를 사용했습니다.


이해를 위해서 약간의 해설을 첨가하자면,


크레세리아는 1쉴드를 먼저 쓴 후에, 문포스로 상대방의 실드를 유도했습니다. 실드가 없는 상대에게 더 데미지가 쌘, 미래예지를 시전했고, 마지막에는 문포스로 마무리했습니다.


(실전에서는 상대방 대짱이가 문포스임을 예상하고 하나 남은 실드를 안 쓸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크레세리아가 처음부터 미래예지를 썼을 수도 있습니다. 즉 실전에서는 심리전이라는 변수가 존재합니다.)





두번째는 실드별 결과입니다. 왼쪽에 입력한 포켓몬이 크레세리아기 때문에, 크레세리아를 기준으로 한 배틀레이팅입니다.


즉 500이상이면 크레세리아가 이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로가 주인공 크레세리아(C.)고 가로가 조연 대짱이(Swampert)입니다. 서로 실드가 없을 경우 즉 가로 세로 모두가 0일 경우, 크레세리아가 이깁니다. 699은 500에서 꽤 벗어난 점수로, 크레세리아의 낙승이 예상됩니다.


그에 반해서, 대짱이에게 1실드가 있고, 크레세리아에게는 실드가 없을 경우 395점으로써, 대짱이가 이깁니다. 실드 상황에 따라서 9(3x3)가지의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데, 6가지 경우의 수에 크레세리아가 이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하단에서 설정한 상황에서의 최종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데미지, 퀵무브의 데미지, 차지무브의 데미지, 실드한 데미지, 첫 번째 차지무브를 사용하는 데 까지 걸린 턴수와 초, 대전 중 총 얻은 에너지, 사용한 에너지, 대전 후 남은 에너지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