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awaii 입니다.
본 글은 포켓몬고의 개체값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련 정보를 최대한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시길 바라며 본 글 1편에서는 1. 개요 ~ 2.5 전투력(CP)까지 서술하였습니다.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이나 추가로 설명을 원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수정: 2020.11.02.] 오타 및 모바일에서 깨끗하게 안 보이는 부분 수정하였습니다.

===============목차===============
  • 1. 개요
  • 2. 배경지식
     2.1 종족값
     2.2 개체값(IV)

     2.3 포켓몬 레벨(또는 레벨 계수)
     2.4 유효 공격력/방어력/체력
     2.5 전투력(CP)
     2.6 버프/디버프: 날씨, 프렌드, PVP 스킬, 그림자 등
     2.7 유효대미지
  • 3. 레이드(PVE)에서의 개체값
  • 4. 유저배틀(PVP)에서의 개체값
  •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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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포켓몬고가 한국에 출시되고 그 초창기에는 외국 자료에 비해 한글로 된 자료가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정보가 매우 제한적이고 한참 지난 뒤에야 국문으로 번역된 게 돌아다니곤 했죠. 그래서 답답한 마음에 해외 자료를 토대로 대미지 계산기부터 시뮬레이터까지 만들게 되었네요. 요즘은 좋은 정보를 빠르게 전달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졌고, 정보를 얻기가 매우 용이해져 참 좋습니다.

본 글에서 핵심으로 다루는 내용은 '개체값' 입니다. 이를 포함한 배경지식들은 그 동안 다수의 게시글에서 여러번 언급되었고, 잘 정리된 자료가 많지만 그 사이에 많은 컨텐츠가 업데이트가 되어 한번쯤 정리해보면 좋을 것 같아 다루게 되었습니다. 다소 두서없이 쓰는 글이고 정리가 잘 되지 않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2. 배경지식
본 절에서는 다음의 내용에 대해 순서대로 다룹니다.
1) 종족값 또는 기본 능력치 (base stats)
2) 개체값 (IV, individual values)
3) 포켓몬 레벨(또는 레벨 계수 (CP multiplier))
4) 유효 공격력/방어력/체력
5) 전투력 (CP, combat power)
6) 버프/디버프
7) 유효대미지



2.1 종족값
<개요>
종족값 또는 기본 능력치(base stats)라고 불리는 값은 각 포켓몬의 고유한 능력치를 뜻합니다. 이 수치를 통해서 우리는 다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한 내용: https://m.blog.naver.com/verge1379/150153017978].

● 포켓몬의 성능
아무리 열심히 키워도 (다시 말해, 강화를 끝까지 해도) 이상해씨가 뮤츠를 뛰어넘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최애몬이거나 특정 목적(이로치, 개체값 100%, 진화체 활용, PVP 등)이 있는 게 아니라면 우리는 종족값이 낮은 포켓몬을 굳이 키우지 않게 됩니다. 해당 종족값을 반영하고 있는 전투력(CP)을 통해 포켓몬의 성능을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정보] 종족값의 합(공+방+체)이 같더라도 공격력이 높을수록 CP가 높게 측정됩니다.

● 포켓몬의 용도
어떤 포켓몬은 방어력 또는 체력이 높고, 어떤 포켓몬은 공격력이 높습니다. 이러한 종족값 수치에 따라서 우리는 포켓몬의 용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해피너스는 체육관 방어용으로 적합하고, 공격력이 높은 램펄드는 유용한 스킬 구성[떨어뜨리기/스톤샤워]과 더불어 체육관 방어보다는 레이드용으로 활용성이 높습니다.
[#정보]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은 체력이 2배로 적용됩니다.

<종족값 환산 공식>
종족값은 포켓몬고에서 공격력, 방어력, 체력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되어 있고, 이는 본가 게임의 종족값 6가지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 ●본가 종족값 데이터:
     공격 / 방어 / 체력 / 특수공격 / 특수방어 / 스피드
  • ●포켓몬고 종족값 데이터:
     공격 / 방어 / 체력
위 두 데이터 간에 상관관계를 수식으로 공식화한 자료 덕분에 아직 포켓몬고에 등장하지 않은 포켓몬에 대한 능력치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공식과 예시를 두었으니 깊은 이해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 변환공식은 제가 최초로 추론한 것이 아니며 시간이 오래되어 출처가 확실치 않네요. 확인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공식 출처: 이후표기]
===종족값 환산 예시==================


** 소수점이 버려지거나 반올림 되기도 하지만 특별히 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 max(A, B)는 A와 B중 큰 값을 뜻합니다.
** min(A, B)는 A와 B중 작은 값을 뜻합니다.
** 일부 포켓몬의 경우 종족값이 실제와 다르게 계산되는데 소수점 계산 중의 오차로 추정됩니다.
예시) 무장조
 본가->포켓몬고 변환 공격력 = 149 / 실제 공격력 = 148

[#정보] 전설 또는 환상의 포켓몬의 변환 CP가 4000이 넘는 경우 각 종족값이 9%씩 감소되어 반영되곤 합니다.
예시) 가이오가 변환 종족값 공/방/체/CP
 ●계산값: 297/250/225/CP4914
 ●실제값: 270/228/205/CP4115
===종족값 환산 예시==================



2.2 개체값
<개요>
포켓몬고에서의 개체값(IV, individual values)은 포켓몬의 종족값 공격력/방어력/체력에 추가로 더해지는 0~15 사이의 수치입니다. 우리가 100%, SSS, 백 등으로 표현하는 것은 모두 이러한 개체값 합산 수치를 뜻합니다. 어차피 동일한 종류의 포켓몬은 모두 종족값이 같기 때문에 차이를 나타낼 수 있는 유일한 수치이기도 합니다. (단, 동일한 포켓몬이더라 도 그림자 포켓몬이라면 차이가 납니다. 이는 버프/디버프 개념으로 설명이 되며 해당 절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로 인해 예전부터 성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논란이 되어 왔죠. 우선 본 절에서는 개체값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서술하고, 레이드(PVE)/체육관, 배틀리그(PVP)에서 미치는 영향은 이후에 자세히 살펴 보고자 합니다.

<공식>
현재 통용되고 있는 개체값 공격력/방어력/체력에 대한 수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 (공격력 개체값 + 방어력 개체값 + 체력(HP) 개체값) ÷ 45 × 100(%)

예시1) 15/15/15 => (15+15+15)÷45×100 = 100%
예시2) 10/15/15 => (10+15+15)÷45×100 = 89%
예시3) 5/5/5 => (5+5+5)÷45×100 = 33%

예전에는 포켓몬 조사에 나오는 평가문구를 보고 추정해야 했으나('톱 레벨이야!') 오늘날에는 그래프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 편리해졌죠. 그래프를 읽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다음의 글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정보] 그래프만으로 정확한 개체값 확인하기 by [인벤] 스튜시

<개체값 공식에 대하여>
바로 앞에 소개된 공식은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개체값 표현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표현 방식이 실제 포켓몬의 성능인줄로 오해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실제로 전투에 적용되는 성능은 (복잡한) 계산을 거쳐야 나타나며 '대체로' 스킬의 종류와 상성, 날씨, 레벨, 상대하는 포켓몬 등 '다른 지표'에 의해 더 영향을 받습니다. 심지어 포켓몬고의 계산 방식 특성상 소수점을 버리는 과정에서 성능이 좌우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개체값에 신경을 써야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1. 레이드(PVE)에서는 특수한 경우에 한하여: 소수 계정 도전 등 일반화하기 다소 난해합니다.
2. 유저배틀(PVP)에서는 유효대미지가 바뀌는 경우, CP 제한 리그에 맞춤형으로 키우는 경우 등
3. ★기분이 좋음

자세한 계산값과 예시는 이후에 소개되며 아래의 구구와 가디안의 예시를 보면 종족값 대비 개체값의 비율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으로부터 종족값 자체가 낮은 포켓몬(구구)에게 15는 큰 수치지만, 종족값이 높은 포켓몬(가디안)에게 15는 크지 않아 보임을 단순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족값 대비 개체값 비율 예시==============

===종족값 대비 개체값 비율 예시==============



2.3 포켓몬 레벨 / 레벨 계수
<개요>
포켓몬고에서 정의되는 포켓몬 레벨(level)은 포켓몬의 종족값 및 개체값이 얼마나 반영이 되고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우리는 강화를 통해 모래와 포켓몬 사탕을 투자하여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강화 1회마다 포켓몬의 레벨 0.5를 올릴 수 있고, 트레이너의 레벨보다 최대 +2레벨 만큼 올릴 수 있습니다. 이때 포켓몬이 도달할 수 있는 최대 레벨은 현재 기준으로 40레벨이며 파트너 포켓몬과 베스트인 경우 +1레벨이 적용되어 41레벨이 상한입니다. 메가 진화 이벤트 시, 45레벨 상한으로 올려주기도 하였습니다.

[#정보] '베스트 파트너' 포켓몬을 파트너로 지정하여 함께하면 포켓몬의 레벨이 +1 증가합니다.

[#정보] 레벨 40이 확장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 2020.11.01. 기준


<공식>
포켓몬의 레벨에 따라 레벨 계수라는 값이 증가합니다. 이 값에 특별한 공식은 없어보이며 몇 가지 값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 1 = 0.094(=9%) --> 12%
-레벨 10 = 0.4225(=42%) --> 53%
-레벨 20 = 0.5974(=60%) --> 76%
-레벨 30 = 0.7317(=73%) --> 93%
-레벨 35 = 0.7616(=76%) --> 96%
-레벨 40 = 0.7903(=79%) --> 100% 기준으로 환산 시

특이한 점은 포켓몬의 레벨이 낮을 때 강화 시 증가되는 레벨 계수 값이 저레벨 구간에서는 높지만 고레벨 구간에서는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가지 사례로 레벨 20->30까지 강화했을 때 강화마다 증가하던 CP 수치가 그 이후부터 반토막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레벨 40일 때의 레벨 계수를 100%로 환산하고 계산한다면, 레벨 30에 반영된 종족값은 공/방/체 각각 93% 수준이며 레벨 20에 반영된 종족값은 76% 수준입니다.

====레벨 계수=================

** 첫 번째 그래프에서 저레벨 구간에서는 레벨 계수가 레벨 증가에 따라 매우 가파르게 증가합니다.
** 두 번째 그래프에서 레벨 20에서 30까지의 증가량이 레벨 30을 넘어서는 순간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벨 계수=================

트레이너 레벨이 아직 30레벨 이하이거나 효율적인 강화를 고려하는 경우 '포켓몬 레벨 30까지만 강화해도 충분하다'는 의견이 나오는 근거이며 어느 정도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레이드에서 사용되는 포켓몬들 기준으로 레벨 30 포켓몬(15/15/15)짜리와 레벨 35 포켓몬(4/4/4)의 성능은 비등하거나 근소한 차이를 보입니다.

[#정보] 날씨 버프 적용 시, 야생에서 포획한 포켓몬의 최대 레벨은 35 입니다.
[#정보] 날씨 버프 적용 시, 야생에서 포획한 포켓몬의 최소 개체값은 4/4/4 입니다.

======레벨 30 괴력몬(15/15/15/CP 2620) vs. ======
======벨 35 괴력몬(4/4/4/CP 2559) =============

======================================



2.4 유효 공격력/방어력/체력 
<개요>
유효 대미지 계산에 앞서 소개된 포켓몬의 종족값개체값레벨 계수가 고려되어 유효 공격력/방어력/체력이 계산됩니다. Heptacle님의 글 중 breakpoint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소수점 단위의 공격력 값이 바로 유효 공격력입니다.

[#정보] 유효 대미지 계산 시 최종값은 소수점을 버리고 적용이 됩니다. 이때 정수가 바뀌는 구간을 breakpoint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5성의 루기아 상대 시, 다크라이의 [바크아웃] 스킬은 공격 개체값 15를 기준으로 레벨 32에서 10에서 11로 증가합니다. ※ 버프 없음 기준

<공식>
유효값은 앞서 소개한 요소들로 계산되며 다음과 같습니다.
  • ▶유효값 = (종족값 + 개체값) × 레벨 계수

이를 공격력/방어력/체력에 각각 적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효 공격력 = (공격 종족값 + 공격 개체값) × 레벨 계수
  • ▶유효 방어력 = (방어 종족값 + 방어 개체값) × 레벨 계수
  • ▶유효 체력 = (체력 종족값 + 체력 개체값) × 레벨 계수
    └▷ 체력은 소수점 버림

예시) 괴력몬

종족값: 공 234 / 방 159 / 체 207
레벨 30 계수: 0.7317
레벨 35 계수: 0.7616

#1 괴력몬 레벨 30, 15/15/15
유효 공격력 = (234 + 15) × 0.7317 = 182.19..
유효 방어력 = (159 + 15) × 0.7317 = 127.32..
유효 체력 = (207 + 15) × 0.7317 = 162.44.. ▷ HP 162

#2 괴력몬 레벨 35, 4/4/4
유효 공격력 = (234 + 4) × 0.7616 = 181.26..
유효 방어력 = (159 + 4) × 0.7616 = 124.14..
유효 체력 = (207 + 4) × 0.7616 = 160.69.. ▷ HP 160



2.5 전투력(CP)
<개요>
전투력(CP, combat power)는 해당 포켓몬이 얼마나 강한지 나타내는 포켓몬고의 공식적인 지표입니다. 유효 공격력과 같이 포켓몬의 종족값개체값레벨 계수가 고려되어 전투력이 계산되며 우리는 보통 이 수치를 참고하여 포켓몬이 얼마나 강한지 추측하곤 합니다.

<CP 계산 공식>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공격력의 값이 CP값에 영향을 더 미칩니다.

[#정보] 단, 계산된 CP 값이 10미만인 경우 10으로 출력합니다. 즉 CP의 최솟값은 10 입니다. 예를 들어 '1레벨 개체값 100% 잉어킹'의 계산된 CP는 3이지만 실제 CP는 10으로 나타납니다.

[#정보] CP 계산 시 '유효 체력'은 소수점을 버리지 않은 값으로 사용됩니다.


바로 위 유효값에서 예를 들었던 괴력몬 값을 가져와서 CP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괴력몬

종족값: 공 234 / 방 159 / 체 207
레벨 30 계수: 0.7317
레벨 35 계수: 0.7616

#1 괴력몬 레벨 30, 15/15/15
유효 공격력 = 182.19..
유효 방어력 = 127.32..
유효 체력 = 162.44..
CP = 소수점 버림{(182.19..×루트(127.32..×162.44..))×0.7317²×0.1} = 2620.09..
▷ CP 2620

#2 괴력몬 레벨 35, 4/4/4
유효 공격력 = 181.26..
유효 방어력 = 124.14..
유효 체력 = 160.69..
CP = 소수점 버림{(181.26..×루트(124.14..×160.69..))×0.7616²×0.1} = 2559.91..
 CP 2559


다음 글에서 [2.6 버프/디버프: 날씨, 프렌드, PVP 스킬, 그림자 등] 부터 이어서 서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