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이 중요하다 개체값이 중요하다 기술이 중요하다를 두고 많이들 이야기 하시 길래

개체값과 레벨, 기술이 데미지에 얼마나 영향을 주느냐를 알아보았습니다.

확실한 비교를 위해서 데미지 공식을 활용해 보겠습니다.


Damage = Floor(½∗Power∗(Atk/Def)∗STAB∗TypeEffective)+1


Atk=(BaseAttack+AttackIV)∗CpM

Def=(BaseDefense+DefenseIV)∗CpMM}

출처 링크 - https://pokemongo.gamepress.gg/damage-mechanics


위 는 포고에서 사용하는 데미지 공식입니다 이 데미지 공식을 보기 쉽게 표현한다면


Damage = (1/2∗기술공격력∗(공격자의 공격력/방어자의 방어력)∗자속보정∗속성보정)+1

(소수점이하는 내림)


공격자의 공격력=(종족값+개체값)∗레벨보정치

방어자의 방어력=(종족값+개체값)∗레벨보정치


기술공격력은 DPS가 아니라 단순한 기술의 공격력입니다

여기서 모를만한 부분은 아마 레벨 보정치 일 것입니다 레벨 보정치는 말 그대로 해당 포켓몬의 레벨에 해당하는 보정능력치다 이 능력치는 각각 공격력 방어력 체력 포획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1렙의 보정치는 0.094 만렙인 40렙의 보정치는 0.7903입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개체값의 따른 차이를 예시를 통해 비교해봅시다


레벨 40의 망나뇽이 각각 10과 15의 개체값을 가진 두 마리의 망나뇽이 있다고 가정을 하고 둘의 공격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망나뇽의 공격력 종족값은 263입니다


15의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의 공격력

(263+15)∗0.7903 = 219.7034


10의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의 공격력

(263+10)∗0.7903 = 215.7519


대략 4의 차이를 보입니다. 조금 차이를 보이는 것 같네요 그렇다면 이제는 이 두 망나뇽이 자속보정을 받지 않는 20의 공격력 가진 기술로 10의 방어력 개체값을 가진 40레벨 잠만보를 공격했을 때의 데미지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기술은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임의로 만들어낸 수치임을 알립니다)


공식대입에 앞서 잠만보의 방어력 종족값은 190입니다 그렇다면 10의 방어력 개체값을 가진 잠만보의 방어력은


(190+10)∗0.7903 = 158.06

이 되겠네요. 이 수치를 가지고 데미지공식에 대입해 보겠습니다


15의 개체값을 가진 망나뇽의 데미지 공식입니다

[1/2∗20∗(219.7034/158.06)∗1∗1]+1 = 14.9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14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다음은 10의 개체값을 가진 망나뇽의 데미지 공식입니다

[1/2∗20∗(215.7519/158.06)∗1∗1]+1 = 14.65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14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놀랍게도 데미지차이가 1도 차이나지 않습니다. 저도 계산하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0의 개체값과 한번 비교해보았습니다


0의 개체값을 가진 망나뇽의 공격력은 수치는

(263+0)∗0.7903 = 207.8489


로 나오네요. 15의 개체값과는 12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그럼 이 수치도 데미지 공식에 대입해봅시다


[1/2∗20∗(207.8489/158.06)∗1∗1]+1 = 14.15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14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놀랍게도 0과 15를 비교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1도 차이나지 않는군요.

저도 계산하면서 이런 결과가 나올 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망나뇽이 전체 포켓몬 중에서 공격력 종족값이 3위인걸 생각하면 다른 포켓몬도 이와 다를 게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레벨의 차이를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각각 40레벨과 30레벨가진 15의 개체값을 가진 망나뇽을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참고로 30의 레벨 보정치는 0.7317입니다


40레벨 망나뇽의 공격력 수치입니다

(263+15)∗0.7903 = 219.7034


30레벨 망나뇽의 공격력 수치입니다

(263+15)∗0.7317 = 203.4126


16정도의 차이를 보이는군요. 

아까 개체값을 비교했을 때 4의 차이가 난 것을 생각해보면 엄청난 차이입니다

그럼 이 공격력수치로 아까의 망나뇽을 똑같은 조건으로 공격할 때의 데미지를 알아봅시다.


40레벨 망나뇽의 데미지입니다

[1/2∗20∗(219.7034/158.06)∗1∗1]+1 = 14.9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14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30레벨 망나뇽의 공격력 수치입니다

[1/2∗20∗(203.4126/158.06)∗1∗1]+1 = 13.86934........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13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1의 데미지차이를 보이네요. 레벨도 생각만큼 데미지차이가 나지 않는군요.

레벨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니 충격이네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1레벨 10레벨 20레벨의 공격력도 비교해보겠습니다

1레벨의 레벨 보정치는 0.094

10레벨의 레벨 보정치는 0.4225

20레벨의 레벨 보정치는 0.5974


1레벨 망나뇽의 공격력 수치는 (263+15)∗0.094 = 26.132

10레벨 망나뇽의 공격력 수치는 (263+15)∗0.4225 = 117.455

20레벨 망나뇽의 공격력 수치는 (263+15)∗0.5974 = 166.0772

30레벨 망나뇽의 공격력 수치는 (263+15)∗0.7317 = 203.4126

40레벨의 망나뇽의 공격력 수치는 (263+15)∗0.7903 = 219.7034


공격력이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구간은 10레벨과 20레벨이네요

그러면 데미지비교로 넘어가보죠


1레벨의 망나뇽의 데미지

[1/2∗20∗(26.132/158.06)∗1∗1]+1 = 2.653296.....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2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10레벨의 망나뇽의 데미지

[1/2∗20∗(117.455/158.06)∗1∗1]+1 = 8.431038....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8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20레벨의 망나뇽의 데미지

[1/2∗20∗(166.0772/158.06)∗1∗1]+1 = 11.50722.....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11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30레벨 망나뇽의 공격력 수치입니다

[1/2∗20∗(203.4126/158.06)∗1∗1]+1 = 13.86934........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13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40레벨 망나뇽의 데미지입니다

[1/2∗20∗(219.7034/158.06)∗1∗1]+1 = 14.9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14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레벨구간별로 가장 차이를 보이는 것은 1레벨에서 10레벨 구간이 가장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30레벨이상 부터는 오를수록 데미지가 올라가는 수치가 미비하다 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스킬을 비교해볼 차례입니다


스킬은 어떤 식으로 비교할까 고민을 했습니다.


속성, 차징, 회피 가능여부 등등 변수가 너무나도 다양하기에 어떤 스킬이 좋은 스킬인지를 비교하려면 복잡하기 때문에 포기 했습니다


하지만 평타 스킬인 1번 스킬은 데미지 공식을 보고 바로 느낌이 왔습니다.


(1/2∗기술공격력∗(공격자의 공격력/방어자의 방어력)∗자속보정∗속성보정)+1

(소수점이하는 버림)


위의 데미지 공식에서 저는 +1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마지막에 저 +1은 최소 데미지가 0이 나오지 않고 1이 나오도록 보정 치로 넣어둔 수치입니다.

그러면 공속이 빠르면 기술 공격력 레벨 개체값과 상관없이 저 +1의 수치를 통해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래서 1번 스킬이 왜 공속이 중요하다고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3줄 요약

1. 개체값 0과 15의 데미지차이는 1도 차이나지 않는다

2. 레벨로 가장 차이가 많이나는 구간은 1레벨에서 10레벨이고 30레벨이상 부터는 별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3. 1번스킬은 공속이 빠른것이 좋다



수정사항이나 궁금증은 댓글 달아주세요




02/09 수정사항


 Floor(...)함수가 반올림이 아니라 내림으로 수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노는게제일좋님 제보 감사합니다


02/14 수정사항


Floor(...)함수 수정 사항에서 빠졌던 문장의 오타 수정하였습니다

 노는게제일좋님 제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