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미뉴엣천상오프닝을 즐겨쓰는 유저임.
근데 이번 패치이후 미뉴엣오프 오프닝이 좋다는 글들이 많이 보였음.
미뉴엣 오프 오프닝의 장점이 잘 와닿지가 않아서 실험을 해보기로 결정했음.

1. 모든 수치는 논크리로 측정. 
2. 크리율에 따른 오차범위가 있으므로 허수아비를 치는 것이 아닌 엑셀로 개별 스킬의 데미지값을 계산하여 합산함.
   공통된 버프와 공통된 횟수 (같은 타이밍)에 들어가는 스킬은 1회 실험후 값을 공통입력. (높든 낮든 오차 없음)
 2-1. 오프닝의 숙련도를 제외하기 위해 오프닝 순서대로 123456스킬창에 입력하여 순서대로 누름.
 2-2. 해당 오프닝을 녹화하여 평타 횟수를 측정함.
3.그 외의 스킬들은 10회 타격후 평균값을 입력.(처음에 50회 타격을 하였으나 최소값과 최대값 차이가 150이상 나는       스킬은 천상의화살 하나뿐이었음. 실험의 빠른 결과를 위해 약간의 오차를 무시해도 된다고 생각함)
4. 불화살의 데미지와 바람독화살의 도트 데미지는 계산하지않음. (불화살은 같은버프 같은 타이밍에 들어가므로            무시가능. + 도트가 들어가는 시간은 미뉴엣오프시가 1초씩 더 길지만 미뉴엣천상오프닝은 미뉴엣으로 인한              30%데미지 업이 존재함. 따지자면 미뉴엣온 오프닝이 더 높지않을까? 생각됨)
5. 버프가 전부 꺼질때까지(영약포함)의 데미지 총합을 계산함. (dps가 아님. 시간 차이는 2초내긴하지만 차이가 있음.)

미뉴엣오프 오프닝의 경우
매눈 → 필각 → 사혈 → 직선 → 용사 → 발경 → 바람 → 영약 → 독 → 미뉴엣 → 불 → 속임수 → 마구 → 천상 → 육중 → 독사 → 육중 → 침묵 → 결의 → 사혈 → 직선 → 후퇴 → 육중

으로 계산함.


타격 횟수는 미뉴엣오프 오프닝이 평타2대를 포함 3회 더 많았음. 허수아비 치는 걸 동영상 녹화하여 분석했더니 2방밖에 안들어감. 솔직히 스킬순서를 보면서 세번은 들어갈줄 알았는데 왜 두번인지 잘 모르겠음.


결과를 말하자면 허수아비 오프닝 영상에서 dps는 미뉴엣 오프가 높았는데 이건 크리가 포함된거니 의미가 없음.
크리율에 따른 오차를 없애려고 10회 평균값을 입력해보았음.

미뉴엣오프 오프닝의 경우 32723의 데미지를 넣었고 (평타2대 포함)
미뉴엣천상 오프닝의 경우 32739의 데미지를 넣었음.

거의 같은 값이 나옴.
두 오프닝이 사용하는 스킬에 차이가 딱 하나 있는데 내가 쓰는 미뉴엣천상오프닝엔 후퇴사격이 포함되지않음.
그외의 스킬은 넣는 타이밍이나 버프가 다를뿐 넣는건 같음.

물론 타격횟수가 10회밖에 안된다는 이유로 오차가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최소 최대값이 150이상 차이나는 것이 없었으니 따지고 보면 평균값의 차이는 50도 안될거임. 거기에 그 50이 상한인지 하한인지도 애매하니 각각의 오차율에 대한 건 무시해도 될거라고 생각함. 미뉴엣오프 오프닝만 전부 낮게 뜨고 미뉴엣천상 오프닝만 전부 높게 뜨는 기적같은 일이 발생한게 아닌이상 도찐개찐일듯. 거기에 실제 타격시에는 크리가 얼마나 뜰지 또 어디에 뜰지도 그때그때 바뀌므로 이 오차범위 안에서 대부분 씹어먹힐것으로 보임. 운 좋으면 잘뜨는거고 운없으면 안뜨는거 아님?

근데 데미지 계산에서 빼놓은게 있는데 . 불화살이랑 바람독 도트 데미지 계산임. 불화살은 같은 버프 같은 타이밍에 들어가니 제외하고 바람독의 경우 미뉴엣오프 오프닝은 미뉴엣 없이 넣은 바람이 12초 독이 10초 적용됨
미뉴엣천상 오프닝은 미뉴엣 적용 된 상태로 바람 11초 독이 9초 적용됨. (그외의 버프는 같음. 직선+발경+매+필+용 바람과 직선+발경+매+필+용+영약 독으로 같음)

바람과 독이 1초씩 더 적용된다고 해도 미뉴엣켰을 때의 데미지 업이 30%인것을 감안하면 미뉴엣온이 더 높으면 높았지 낮을 수는 없다고 생각함.


그래서 내 실험의 결과는 미뉴엣 오프 오프닝이 미뉴엣천상오프닝보다 좋다는 생각이 안듬..
미뉴엣 오프 오프닝이 글쿨 사이에 논글쿨 두번을 때려박을수 있어서 효율이 높다는데 이건 결국
미뉴엣천상 오프닝에서 매필용을 처음에 다 켰을때 천상 캐스팅까지 감안하면 2초이상의 버프가 버려지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난 이해했는데.. 그럼 미뉴엣천상오프닝의 장점인 음유 최대계수인 천상의 화살을 한번 더 때려박는다. 라는 장점과 도찐 개찐으로 서로 장단이 있을 뿐 데미지 기대값은 거기서 거기인게 아닐까 란 생각이 들었음.

그리고 영알못이라 글섭정보를 못주서먹어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미뉴엣 오프 오프닝이 좋다는 글들을 보면 장점은 어필되어있는데 
그 장점과 미뉴엣천상 오프닝의 장점을 비교분석한 내용을 찾을수가 없었음.

어쨋든 타격횟수 10회밖에 안되는 허접한 실험이라고 까는 사람이 나올거같은데.. 
실험을 진행하면서 각각의 수치값을 다 본 나로써는 타격횟수를 50회로 늘려도 큰 차이가 없을거같음. 
뜨는 데미지가 진짜 대동소이해서.. 풀버프상태의 육중사격이 최대 최소값이 100인가 차이 나던데.. (이건 제일 많이 때려봄. 30회는 넘은거같다)  그럼 평균값으로 환산하면 50이고 10회 실험한 스킬들이 전부 최소값 최대값이 뜬게 아니라면 평균 값 차이는 2~30도 안날거같아보였는데.. 이게 결과에 영향을 미칠까..? 

어쨋든 실험 후에도 내 의문은 풀리지않았음...

걍 실험 결과만 가지고 막 써재껴서 좀 두서가 없는데 알아서 이해했을거라고 생각함.
혹시 다른 의견이나 글섭 정보 있는 사람은 덧글 좀 달아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