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바카르마 공략은 바이젤 서버의 마족에서 수호성을 플레이 하고 있는 하젤(인벤 닉네임 비단꽃향무)님의 글입니다. 멋진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바카르마 최신 공략을 시작하며...


바이젤 마족 45수호 하젤입니다.

현존 최고 인던인 드라웁니르의 마지막 보스 군단장 바카르마.

요즘 꽤 많이들 드라웁니르 동굴에 가시지만 정작 보면 바카르마의 난이도에 님바르카에서 마무리하고 해산들 하시더군요. (사실 공개모집팟으론 아직 버거운 네임드라 보네요.)

그래서 몇 가지 공격패턴과 팁을 적어볼까 합니다. 지난주 또 다시 갑작스런 바카르마 잠수패치로 약 일주일간 고전하다 어제 다시 다운시켰는데 현재 패턴이 잠수패치 후 거의 마지막 패턴이 아닌가 싶네요.

그동안 바카르마를 잡고자 트라이했던 팀들은 아시겠지만, 군단장 바카르마에는 그동안 약 2~3회의 상향 잠수패치가 있었습니다. 모든 상향 잠수패치는 25%(마지막 한 칸)남았을 시에 집중되어 있구요.


바카르마는 누가 뭐라해도 버티기 싸움입니다.



ㅁ 기본적인 파티 조건

- 탱커 체력 No주신 9000이상

- 힐러 체력 풀 버프 6000이상

- 딜러 체력 풀 버프 5천정도 추천





1차 - 100% ~ 75%


별다른 점은 없습니다. 그냥 닥탱/닥딜/닥힐 위주로 집중하시고, HP가 75%정도 되면 (약 77%지점) 전체스턴을 사용하고 1성 정예 군단병(50렙) 3마리를 소환합니다.


ㅁ 공략 Tip

이 때 나온 1성 소환수는 그냥 모두 잡아버리도록 합니다. 대미지도 그리 위협적이지 않을뿐더러 재 트라이시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함이죠. (바카르마 트라이 실패 시 소환했던 군단병은 안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2차 - 75%~50%




■ 2차 패턴 시 사용 스킬 :

이때부터 고유 2단 스턴기(주변물리치기-강습)를 사용합니다

1. 주변 물리치기 - 약 30미터 전 방향 광역 스턴

2. 강습 - 타겟 지정해 앞방향 약 45도 25미터 부체꼴형의 광역기를 사용합니다.




ㅁ 공략 Tip

각 팀원들의 거리 유지는 필수이며, 1차 '주변 물리치기' 사용 후 '강습' 스킬 사용 시 세컨 어글자(두 번째로 어그로를 많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보고 달리는 경우가 있으니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호성이 아닐 경우 강습 한 방만 버텨주면 그 후 바로 어글기에 반응하니 도로 데리고 오면 됩니다.


수호성의 '철벽 방어(이하 철방)'나 혹은 '균형의 갑옷(이하 균갑)' 스킬 사용으로 1차/2차 모두 버텨집니다만(스턴은 걸림), 거의 40~50% 확률이며, 철방과 균갑을 모두 사용할 경우엔 100%로 버틸 수 있습니다. 이는 수없이 바카르마 트라이를 시도해본 결과 100%라고 장담할 수 있겠네요.



3차 - 50% ~ 25%


슬슬 바카르마전 본 게임 시작입니다.

바카르마의 HP가 50%가 됨과 동시에 50Lv의 4성 나가형 정예 군단병 3마리를 소환하며, 75%와 때와 달리 이번에 소환된 몬스터들의 HP와 공격력은 앞서 드라웁니르 진행올때 마주한 정예 밀리형 나가형 몬스터 그 이상입니다.

또한 바카르마는 앞서 사용하던 2개의 스킬에 1개의 스킬이 추가되어 총 3단의 강력한 연속기를 사용합니다.



■ 3차 패턴 시 사용 스킬

1. 주변물리치기 - 약 30미터 전 방향 광역 스턴

2. 강습 - 타겟 지정해 앞방향 약 45도 25미터 부체꼴형의 광역기를 사용합니다.

3. 밀쳐내기(밀어내기 였을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스킬명을 알게 되면 수정하겠습니다.)
 - 약 30미터 전 방향으로 판금 기준 2000이상의 스턴형 광역기를 날립니다.




ㅁ 공략 Tip

바카르마의 HP가 50%가 될때 소환되는 몬스터는 사실상 파티원 6명이 모두 달라붙어도 한참 쳐야만 한 마리를 잡을 수 있는 정도이며, 수호성이 2마리 탱을 해도 위협적인 놈들입니다.

따라서 이 녀석들은 버립니다.


이때부터 수호성의 균갑의 필요성이 부각됩니다. 스턴 3단기 1차에 넘어짐 효과 약 30~40%확률로 세컨 어글자를 보고 강습을 사용하러 달려가거든요. 위에도 말했지만 균갑+철방 사용 시 100%로 안 넘어지고 버티기가 가능하며, 균갑이 쿨이라 철방만으로 버티면 됩니다.

그러나 만약 넘어져서 세컨 어글자에게 달려간다면 당황하지 마세요. 이 때 타겟자는 버틸 준비를하시고, 주변팀원은 광역에 휩쓸리지 않게 뒤로 빠지시고, 탱커 또한 2~3차 광역범위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2~3차를 대상에게 사용하는 즉시 어글기를 사용하여 자리로 도로 데리고 오면 됩니다.

개인 간격 및 바카르마 광역에 휩쓸리지 않게 철저한 거리조절이 필요합니다.



4차 - 25% ~ 0%


진짜 게임의 시작입니다.

앞 페이즈와 달리 쫄 소환은 없지만 그 이상으로 짜증나게 합니다. 팀웍이 잘맞는 고정팀이라도 거의 이 패이즈에 좌절하게 되기 쉽상입니다. 예전엔 25%까지 깎았다면 거의 잡는것이었으나, 몇번의 잠수패치를 거쳐 현재의 (최악의)페이즈로 바꼈습니다. 25%부턴 공격패턴의 변화가 생깁니다.


사용스킬과 패턴은 아래와 같습니다.



ㅁ 4차 패턴 시 사용 스킬

1. 화염우 - 30미터 전 방향 광역으로 화염대미지와 12초간 도트형 대미지를 줍니다.

2. 데바의 정신세계(일명 닭변신)
 
 천족지역 포스 네임드인 부군단장 하누만이 사용하는 그것과 동일하며,
 변신시 약 3~4천의 대미지를 줍니다.
 약 30미터의 전 방향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맞을 경우 전체 HP가 줄므로
 탱커는 반드시 빠른 상급치유 물약 사용으로 칼 해제 해줘야합니다.


3. 강습 - 타겟 지정해 앞방향 약 45도 25미터 부체꼴형의 광역기를 사용합니다.
 
 이 페이즈부터 주변물리치기 대신 데바의 정신세계를 사용하고
 바로 강습을 사용합니다. 내용은 전 페이즈와 동일합니다.


4. 밀쳐내기 - 약 30미터 전 방향으로 판금 기준 2000이상의 스턴형 광역기를 날립니다.




ㅁ 공략 Tip

악몽의 시작, 군단장 바카르마의 진정한 모습의 시작입니다.

방방? 마증? 치타? 이런거 필요 없이 생존 그 자체만이 통용되는 패이즈라 할 수 있습니다. 생명력 세팅을 강요하는 건 이 때문입니다.

저희팀 방식은 화염우 사용 시(캐스팅이 보임)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이 빠져주고, 닭 변신 사용 전에는 탱커와 호법성만 남아 버틴 상태에서 치유성 및 모든 딜러는 빠집니다. 그 후 닭변신이 들어오는걸 보고 치유성이 바로 들어와 힐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이때 부터 딜러는 버립니다. 오직 자생뿐....

집중을 잘하는 딜러라면 바카르마가 세컨 어글자를 보고 달려가는 강습 스킬을 제외하고는 그 어떤 광역기도 맞을 일이 없을 것입니다. 완벽한 거리조절과 집중, 자생, 그 외엔... 없군요.





공략을 마치며...


필드에서 만나는 최강 네임드들.

상대진영에 치여서 다른 팀에 치여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겁니다. 하지만 인던은 다릅니다. 오직 우리팀의 능력에 따라서 결정되어집니다.


드라웁니르에 다니신다면!

인던 최고의 네임드에 도전하고 싶으시다면!!

47유일 가슴과 50유일 무기를 얻고 싶으시다면!!!

군당장 바카르마에 도전하십시요.


ps. 물론 드랍율은 저질입니다-_-a (크로메데 그 이상 최악의 드랍율...)



바이젤 서버 마족 수호성 - 하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