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겠죠.
수평적인 업데이트와 수직적 업데이트

임의로 정한 개념이라 주석을 잠시 달면
수평적 업데이트 : 신규 케릭터 추가, 맵 추가 같이, 기존 리미트를 건드리지 않고 컨텐츠를 늘리는 업데이트
수직적 업데이트 : 레벨 확장, 더욱 강력한 아이템처럼, 전체적인 리미트를 해제하는 업데이트

게임 장르의 특성으로 인해, 수평적 업데이트가 용이한 게임이 있고
(TCG 혹은 MOBA, FPS 등이 이런 예시겠죠?)
혹은 RPG처럼 수직적 업데이트가 용이한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표적인 개발 장르가 RPG이고, 상당히 수직적인 업데이트를 많이 합니다.
수직적 업데이트 위주로만 발전하다보니, 대전 벨런스가 중요한 FPS 등에도 수평적 업데이트가 아닌, 상위호환 장비를 이용한 수직적 업데이트를 하게 되죠. 이에 벨런스가 붕괴되고 망겜트리를 타고요.

우리나라 개발사에 가장 필요한 인재는 수직적 업데이트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아니라, 수평적 업데이트 컨텐츠 개발의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