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이후, 자신의 캐릭터 스테이터스 창 숫자를 보면 어딘가 모르게 이전과 바뀐 느낌이 들 것이다.
분명 스테이터스를 다시 누른 것도 없고 장비를 바꾼 것도 없는데 오른쪽에 표시되는 숫자가 어딘가 다르다.


리뉴얼 업데이트에서 스테이터스 별 능력치를 표시하는 방법이 바뀌었다.
인벤에서 각 스테이터스 별 상세 능력치 표시 내용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ATK(물리공격력 표시 변화)


이전에는 장비 공격력이 앞쪽에 표시되고 스테이터스에 따른 공격력이 표시되었으나
리뉴얼 이후 스테이터스 및 레벨에 따라 계산된 공격력은 앞쪽에,
무기와 방어구 등 장비에 붙은 ATK 수치는 뒤쪽에 표시되도록 바뀌었다.


표시되는 두 개의 수치 중 앞에 있는 수치는 기본 공격력이다.
이 수치는 리뉴얼 이후 스테이터스 및 베이스레벨에 의해서만 변한다.
스테이터스의 경우 예전에는 힘 스탯만 영향을 주었으나 이제는 LUK과 DEX에 투자해도
ATK 수치가 어느 정도 상승
하게 된다.


블래싱 등 버프스킬에 영향을 받으며 스킬에 의해 공격력 xx%가 증가하는 경우에도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장비나 카드에 의한 공격력 % 증가에는 영향받지 않으며, 무속성 고정으로
염속성 몬스터에게는 이 수치도 영향을 받으나 카드 옵션이나 크기 페널티의 영향은 받지 않다.



뒤에 있는 수치는 장비에 따른 공격력으로 무기 뿐만 아니라
방어구, 카드, 스킬에도 추가 공격력이 붙은 경우 공식에 따라 이곳에 합산되어 추가된다.


몬스터 크기에 따른 패널티 영향을 받으며 제련에 의한 추가 공격력도 적용된다.
또한 카드 및 스킬에 있는 공격력 % 증가에도 모두 영향을 받는다.
속성 영향을 받으며 장비 및 카드에 의한 공격력은 크기 페널티와 무기 공격시 정해져있는
공격수치 범위를 제외하고 모든 부분에서 무기 공격력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아래 스크린샷을 예로 보면 ATK 코너 앞에 있는 수치 20은 캐릭터가 가진 기본 공격력이며
뒤쪽의 70은 들고 있는 장비인 소드브레이커의 공격력이 표시된 것이다.






Def(물리방어도 표시 변화)


ATK과 마찬가지로 방어도에도 기본 방어력 뿐만 아니라 장비 방어력이 함께 표시되며 순서가 바뀌었다.


앞에 있는 수치는 기본 물리방어도 수치로, 자신의 스테이터스, 레벨 등에 따라 계산된다.
이전까지 방어도에 영향을 주는 스테이터스는 VIT뿐이었으나, 리뉴얼 이후 공식 변화에 따라
VIT 뿐만 아니라 STR와 Agi에 투자해도 물리 방어도가 소폭 상승한다.

또한 방어력이 몬스터를 대상으로 할 경우, 유저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 각각 다르게 적용된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앞에 있는 수치의 경우 몬스터에게 2배로 적용된다고 한다.
또한 많은 몬스터에게 둘러싸여 공격받을 경우 이 부분에서 페널티가 적용된다.


뒤쪽 방어력은 장비 및 카드에 붙은 물리방어도수치를 표시해 준다.
장비 방어도의 제일 큰 변화로는 이 장비에 따른 방어도 수치가 장비 수치에 따른 %감소가 아니라
단순 수치 감소로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제련시 장비 방어력과
동일하게 1로 작용하며, 스테이터스 창에 표시된다.


또한 카드에 의한 종족별 대미지 감소는 모든 물리공격력에 전부 적용되나, 속성에 따른
내성 대미지 감소는 장비와 연관된 ATK 수치를 기반으로 적용된다.


아래 스크린샷을 예시로 보게 되면 Def에서 27이 기본 방어도이며, 용비늘 외투의 효과로 + 14가 적용되었다.






Matk(마법 공격력 표시 변화)


마법 공격력도 물리 공격력처럼 일부 무기에 기본 MATK 수치가 적용되어 장비에 따른 MATK 수치가 표시된다.
마법 공격력이 붙은 장비의 수치도 변경되어 +숫자%가 아니라 +숫자로 변경되었다.
더불어 마법 공격력이 이전처럼 범위가 아니라 스테이터스에 따른 특정 수치로 표시되도록 바뀌었다.


앞에 있는 수치는 기본 Matk으로, ATK과 동일하게 스테이터스와 레벨에 따라 계산된다.
블래싱과 같은 버프스킬의 영향을 받으며, 공격력은 범위 없이 그대로 적용된다.


뒤쪽은 장비에 따른 Matk 수치로, 무기, 장비, 카드에 있는 Matk 수치에 의해 바뀐다.
무기 공격력의 경우 이 뒤쪽의 장비 수치에서 무기 레벨에 따라 일정한 랜덤 범위로 적용된다.
스킬 및 장비 옵션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으며 장비의 Matk수치가 높을 수록 공격력의 랜덤범위폭도 넓어진다.





▲ 리뉴얼 테스트에서 제련된 장비에 따라 적용된 능력치.




Mdef(마법 방어력 표시 변화)


마법 방어력 또한 Mdef 수치가 붙은 방어도를 착용한 경우 뒤쪽에 표시되도록 바뀌었다.
앞에 있는 수치는 기본 마법방어도 수치로, 자신의 스테이터스, 레벨 등에 따라 계산된다.
뒤쪽 방어력은 장비에 붙은 마법방어도수치를 표시해 준다.



Hit, Flee(명중률, 회피율 표시 변화)


명중률과 회피율에 적용되는 스테이터스에 LUK이 추가되었다.
또한 명중률과 회피율에 기본 적용 수치가 등장해 계산 공식이 바뀌었다.


이전에는 회피율은 Agi 스테이터스와 레벨, 명중률은 Dex 스테이터스와 레벨을 기준으로
95% 회피 수치, 100% 명중 수치가 정해졌으나, 리뉴얼 이후에는 기본 수치가 적용되어
이전 계산 방식대로 할 경우 100이상 차이가 날 수도 있다



Critical(크리티컬 대미지 변화)


리뉴얼로 바뀌면서 크리티컬 수치는 예전대로 확률기반이나, 대미지는 방어력 무시 효과와 함께
평타를 기본으로 한 대미지에서 일정량 증가된 최대 대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효과가 바뀌었다.
(리뉴얼 테스트 서버에서는 1.4배로 적용되었었다.)



Aspd(공격속도 표시 변화)


이전에는 최대치가 190까지였으나 리뉴얼 이후 193까지도 가능하다.



그 외 제련도에 따른 변화


무기 제련도의 경우 스테이터스에 표시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효과는 그대로 무기 공격력과
동일하게 적용되며, 방어도 제련은 장비 방어도 수치에 함께 계산되어 적용된다.
제련의 경우 이전에는 일정 %로 적용되었던 것이 단순 수치로 적용됨에 따라 효율이 오른편이다.






Inven EST (est@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