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폴라섭의 모험군인(을 지향하는)서리닌입니다.

이번 팁은 회항을 중심으로, 직접 조종하지 않아도 이동할 수 있는 기능에 관해 써보려고 합니다.

 

 

1. 조종하지 않아도 이동할 수 있다고?

 

시간은 짧고 바다는 넓다..
유해에게 막혀 나올수 없는 항구, 왕복하기가 심하게 먼 인도와 동남아시아!
일일이 키를 잡을 수 없는 선장을 대신해서 배를 안전하게, 혹은 빠르게(때론 느리게;)  옮겨다주는 기능입니다.

반드시 교역품을 비워야 가능합니다.

 

2. 회항

 

말 그대로 항구로 돌아오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회항시간이 좌우되며, 일정 확률로 선원의 손실을 입기도 합니다.

사전에 부관고용이 필수입니다.

 

회항 방법은

 

1. 미리 부관을 고용하고 거점을 등록한 상태에서 항구에 들어간 후,

2. 오른쪽 위에 있는 시스템 아이콘을 누르면 '회항후 로그아웃' 이란 메뉴가 뜹니다.

 

회항에는 거점회항과 부관회항이 있으며, 둘중 하나를 선택하면 다시 속도를 정할 수 있습니다.

 

통상회항- 평균적
안전회항- 많이 느림. 선원피해확률 낮음. 약간 비쌈

쾌속회항- 약간 빠름. 선원피해확률 높음. 많이 비쌈

회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1)거점
2)부관
3)회항 허가증

이 필요합니다.


1)거점

거점은 거점회항시 돌아오는 곳을 말합니다. 거점등록을 해야 회항이 가능해집니다.

항구관리에 말을 걸면 거점 등록 메뉴가 있으며, 거점 등록/변경시 15만 두캇의 비용이 소비됩니다.
거점회항은 어디에서든 회항이 가능하나, 거리와 배의 성능,부관능력 등에 따라 회항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까운 곳은 1~20분 정도에, 먼 곳은 수백분, 즉 몇시간씩 걸립니다. 주로 취침 전에 쓰게 되는 기능이지요.

 

 

육메무역을 하시는 분은 암보이나를 거점으로 선택하면 좋겠지요?

암보이나 거점 등록-> 암보이나에서 육메 싣고 유럽 도착->

육메 처리후 회항 신청하고 수면->다음날 아침은 암보이나에서~ 이렇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수백만 두캇이 든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잘못하다간 본전 못찾습니다.


2) 부관

 

회항을 위해서는 항해장을 담당하는 부관이 필요합니다.
항해장 능력치가 높을수록 회항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회항스킬을 지닌 부관은 부관회항을 이용,해당 해역에서 보다 유리하게 회항할 수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볼까요?
동지중해 회항 스킬을 가지고 있는 라시드와 회항스킬이 없는 에르난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항스킬을 지닌 부관은 주로 모험가쪽이며, 낚시꾼, 원양탐험가 등입니다.

원양탐험가인 페데리코의 경우 무려 4개 지역의 회항스킬(동지중해 서지중해 북대서양 카리브해)을 지녔습니다.

원클일 경우에는 회항스킬을 이용하여 해역간 회항도 편해지겠지만,
투클 이상일 경우 아무래도 밸런스문제로 일부러 회항부관을 고용할 필요는 적다고 봅니다.

그래도 언제 회항할 경우가 생길지 모르니.. 항해장 수치가 높은 부관이 한명쯤 있으면 좋습니다.

 

3)회항 허가증

회항시 허가증 1장을 소비하게 됩니다. 항구관리에게 소량의 비용을 들여 받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5장 제한입니다. 아메리카나 패치부터 생기는 새로운 기능에 사용될 예정이라고도 하네요.

 

 

3. 정기선

 

정기선은 특정 항구와 항구사이를 이동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정기선 구간은

1)각 국가의 수도와 피사(상급학교 소재지)
2)리스본과 동쪽 루트
3)세비야와 서쪽 루트

크게 3가지로 나누며, 세비야와 아테네 사이에도 정기선이 있습니다.

 

해당 정기선 구간에서는 부관 변경시 변경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것은 엘 오리엔테 패치 이전에 정기선 구간에서만 부관변경이 가능했던 점을 반영한 것 같군요.

 

 

정기선 출발시간을 짝수시간대와 홀수시간대로 분류하자면

 

 

    짝수             홀수               

1)  피사  <->  각 국의 본거지

 

 

 

 

    짝수             홀수              짝수           소요시간

2)리스본<->   세인트조지스                        15

   리스본<->   케이프타운                           20

                     케이프타운<->캘리컷            15
                     케이프타운<->자카르타         25

                        자카르타<->캘리컷            10

                          

 

 

 

      짝수             홀수           짝수              소요시간

3) 세비야<->    아테네                                10

    세비야<-> 산토도밍고                             15
                   산토도밍고<->리우데자네이루   15
             리우데자네이루<->리마                  20

 

주로 유럽과 외해를 오고 갈 때, 유럽에서 외해로 나가는 배는 보통 짝수시간대(8, 10, 12시..)
외해에서 유럽으로 오는 배는 보통 홀수시간대(9, 11, 13시..)

이렇게 생각하면 대충 맞아 떨어집니다.

항구관리 메뉴를 보면 정기선 정보메뉴가 있으므로 어디서든 시간대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ex) 현재 시각 7시, 자카르타에서 별갑퀘받고 정기선으로 주욱 가려면

늦어도 7시 59분까지 자카르타에서 탑승하고(교역품 꼭 비우시길) 케이프타운 도착,

8시 25분~ 9시 사이에 케이프타운에서 리스본행 탑승하면

9시 20분에 리스본에 도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운하

 

운하는 칙명 퀘스트를 하고 난 후 탈 수 있으며,

파나마운하는 파나마와 포르토벨로, 수에즈운하는 수에즈와 카이로 사이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탑승시엔 선박 안에서 행동이 가능하며 같은계정의 다른 캐릭이 가능하단 점에서 정기선과 유사하나, 

 

1)탑승시각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2)편도라는 점

3) 칙명을 통한 국가간 도달도 등의 영향력에 따라 비용과 시간이 달라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캐와 부캐의 국가가 다를 때 서로 도착시간이 달라 난처해지기도 합니다.

조금이라도 시간을 더 줄이려면 열심히 칙명해야겠지요?

 

 

5. 그 밖에

 

 

질문 1. 항구 들어가서 시스템 눌렀는데 회항메뉴가 보이지 않아요~

회항은 거점을 등록하고 난 후에 가능합니다.

또한 부관이 있어야 가능하며, 그 부관을 항해장에 임명한 후에 가능합니다.

 

질문 2. 회항시간이 아까운데, 그냥 회항보내놓고 그계정 딴캐릭으로 장사하고 있으면 안되나요?

회항하는 동안에는 해당캐릭에 회항 잔여시간이 표시되며, 다른 행동이 불가능합니다.

동일계정 내의 다른 캐릭터도 사용 불가능하며, 무시하고 로그인하게 되면 회항이 풀려버리게 되어

다시 회항전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회항하지 않으면 비용은 소비되지 않습니다.

 

질문 3. 회항할 때 물빵 안실었는데.. 괜찮을까요?

돈내면 항해장이 알아서 하니까 상관없습니다.


질문 4. 케이프타운에서 기다리는 정기선 시간이 아까워! 그냥 다음 목적지까지 직접 가면 안될까요?
사실 그렇게 하셔도 상관없지만.. 희망봉앞바다에 득실거리는 유해를 조심하셔야겠지요?

 

질문 5. 정기선 내리는거 까먹었는데, 어떻게 되죠?
정기선은 왕복 버스개념입니다. 바이킹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죠?

추가요금은 없지만, 내리지 않으면 내릴 때까지 계~속 구간을 왕복하게 됩니다.

 

질문 6. 그 외엔 어떤 것이 있나요?

길드원이 탈 수 있는 길드정기선, 최근 방문했던 던전으로 갈 수 있는 유적탐험선,

배틀캠페인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수송선 등이 있습니다.


 

 

시간활용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