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군의 숨은 살림꾼, 서포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부분으로 바로 이동 됩니다)

개념 정리부터, 서포터가 뭔가요?


서포터를 플레이 할 때 명심해야할 네가지
  와드와 짐꾼은 나의 것
  서포팅의 3박자! 방해, 보호, 디나이
  아군의 생존은 팀의 승리!
  철저한 마나관리와 킬 양보


아이템은 이런 것들이 좋습니다


초보자 추천 영웅






1. 서포터란?




AOS 장르의 게임에서 서포터란 역할의 포지션 개념이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게임을 하는 유저층이 다양해지고 E 스포츠화되면서 게임의 이해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포지션별 역할에 대한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서포터 또한 생겨났습니다.


다양한 AOS 장르의 게임이 있지만
서포터는 보통 아군을 도와주며 자신을 희생해 아군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맡습니다.


스킬들도 주로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 및 체력 회복을 시키거나
반대로 적의 행동을 방해하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서포터란 '아군의 성장을 도우면서 적을 방해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서포터, 어떻게 플레이하면 되나요?




▣ 와드와 짐꾼은 나의 것!

서포터는 아군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므로
초반의 아이템 구입도 서포팅을 위한 아이템 위주로 구입해야 하며
전투에 필요한 아이템 위주로 구입하는 다른 포지션과는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아이템 중 와드와 짐꾼은 게임 시작 시 필수로 구매해야 하는데,
와드는 시야에서 가려진 길목에 설치해 적의 급습을 미리 대비해야 하고
특정 지역에 생성되는 룬의 유무를 확인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짐꾼은 상점이 위치해 있는 마을로 이동하려면
따로 이동 스크롤을 구매하거나 걸어서 가야 하는 부담을 덜기 위해
아이템 운송용으로 꼭 필요한 초반 아이템입니다.


※ 짐꾼 아이템은 구매 후 아이템 창에서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눌러야지만
사용되며 맵에 나타나 아이템을 넣어 운송시킬 수 있습니다.







▣ 서포팅의 3박자! 방해, 보호, 디나이

서포터의 주요 임무 중 하나이며
팀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초석이 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서포터의 스킬에 따라 같이 라인을 선 영웅에게 위험한 순간 이로운 스킬을 걸어주거나
상대 영웅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스킬들을 사용해 줍니다.


이는 아군 영웅을 살리거나 상대 영웅의 크립 파밍을 방해하고 지속적인 체력 피해를 주어
기회가 된다면 아군 영웅과 함께 상대 영웅을 제압할 수 있는 상황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군의 크립이나 타워, 영웅의 체력이 낮을 때 공격해
상대 영웅보다 먼저 처치하거나 부수면 디나이라는 것이 발동합니다.


디나이는 상대 영웅에게 적은 양의 경험치를 줄 뿐만 아니라
골드는 전혀 주지 않으므로 상대 영웅 견제에 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서포터 영웅은 함께 라인을 선 캐리 영웅에게
모든 상대 크립의 킬을 양보해 최대한 빠르게 아이템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지만
아군 캐리 영웅이 이를 못하는 상황이 오면 서포터가 크립을 처치할 수도 있습니다.

예) 아군 타워에 의해 빠르게 죽어가는 크립, 아군 캐리 영웅이 라인에 없을 경우 등







▣ 아군의 생존은 팀의 승리!

주로 서포터는 캐리형 영웅과 함께 라인전을 펼치게 되는데,
캐리형 영웅들의 초반은 일반 크립들과 별반 다를 게 없을 정도로 약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초반의 이런 모습과 달리 상대 영웅이나 크립을 처치하며
죽지 않고 착실히 골드를 쌓아간다면
중반 이후부터는 전투의 중심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군 영웅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상대 영웅의 급습을 받아 아군 캐리 영웅을 살리고 자신이 죽었다면
헛된 죽음이 아닌 1인분의 몫을 한 값진 죽음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상대 영웅을 처치하는 성과도 얻었다면 더욱 빛나는 플레이입니다.


이는 비단 라인전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상대 영웅들과의 3:3 이상의 전투가 발생했다면(일명: 한타),
가장 잘 성장한 또는 캐리 영웅의 보호를 위해 적극 스킬을 사용해야 하며
이런 노력으로 인한 영웅의 생존은 전투를 승리로 이끌게 됩니다.


예로 전능기사의 정화를 통한 체력 회복이나 반발력을 이용해
상대 영웅의 스킬이 아군 영웅에게 사용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 말입니다.







▣ 철저한 마나관리와 킬 양보

서포터뿐만 아니라 모든 도타 2의 영웅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지만
서포터는 그 의미가 좀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포터의 스킬 한 번에 아군 영웅의 생사여부가 갈리는 경우도 많고
초반 라인전을 진행할 때 무분별한 스킬 사용은 마나의 낭비를 가져와
중요한 순간 아무것도 못 하는 걸어 다니는 크립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군의 서포팅에 사용하지 않고 스킬을 아껴 두었다가
상대 영웅과 전투가 진행될 때 상대 영웅 공격용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플레이는 서포터의 역할에도 부합되지 않고
자신이 킬을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오게 된다면 아군 영웅의 성장에 방해되어
중후반 전투에서 불리하게 작용될 수도 있습니다.











3. 서포터는 어떤 아이템을 사야하나?




서포터는 자신을 희생해 아군 영웅의 성장을 돕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하게 되며
이는 아이템으로도 반영되는데 자신을 강하게 해주는 아이템보다는 아군의 생존
또는 보조를 위한 아이템 위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서포터는 게임 중 다른 영웅들과 달리 많은 골드를 모으기 힘들어
후반부에 진입하여도 많은 아이템을 소지하지는 못합니다.


필수적으로 구입해야 할 아이템으로 와드, 짐꾼, 순간이동 주문서 등이 있으며
초반에 골드의 여유가 있다면 연막 물약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음은 도타2에서 서포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의 일부를 모아둔 것입니다.
이외에도 상황 및 영웅에 따라 아이템 효율이 많이 달라지니 자신만의 스타일을 연구해보세요!



◆ 서포팅을 위해 선택하는 필수 아이템

마법 지팡이(Magic Wand) 관찰 와드(Observer Ward) 감시 와드(Sentry Ward) 순간이동 주문서(Town Portal Scroll)

메칸즘(Mekansm) 속력의 장화(Boots Of Speed) 연막 물약(Smoke Of Deceit) 비행 짐꾼(Flying Courier)



◆ 시작 시 필요한 서포팅 아이템

짐꾼(Animal Courier) 관찰 와드(Observer Ward) 연막 물약(Smoke Of Deceit) 쇳가지(Iron Branch)

목담과(Tango)



◆ 초반에 필요한 서포팅 아이템

관찰 와드(Observer Ward) 감시 와드(Sentry Ward) 속력의 장화(Boots Of Speed) 연막 물약(Smoke Of Deceit)

혼의 항아리(Urn Of Shadows) 순간이동 주문서(Town Portal Scroll) 비행 짐꾼(Flying Courier)



◆ 중반 이후로 필요한 서포팅 아이템

마법 지팡이(Magic Wand) 신비의 장화(Arcane Boots) 순간이동 주문서(Town Portal Scroll) 메칸즘(Mekansm)

현시의 가루(Dust Of Appearance) 연막 물약(Smoke Of Deceit) 감시 와드(Sentry Ward)



◆ 그 외로 유용한 서포터 아이템

율의 신성한 홀(Eul's Scepter Of Divinity) 점멸 단검(Blink Dagger) 염동력 지팡이(Force Staff) 영혼의 반지(Soul Ring)






4. 초보자 추천 영웅



도타2에서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하고, 그 영웅들만의 다양한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누구든, 레벨이 성장하고 좋은 아이템을 갖출수록 적을 제압할 수 있다는 점이
도타 2의 가장 큰 특징일 것입니다.


그중에서, 영웅의 스킬들이 적을 처치하고 피해량을 입히는 데만 집중된 것이 아닌,
아군을 보호하고 적을 방해하는 등, 서포터의 역할에 비교적 잘 어울리는 영웅을 선정해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아래의 영웅들 역시 서포터가 아닌 다른 형태로의 육성 및 활약이 가능하지만,
서포터로 육성한다고 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영웅들 중에서도
초보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컨셉의 영웅들을 선정했습니다.



정화로 힐과 킬을 동시에, 전능기사(Omniknight)




정화 [Q] - 즉시 아군 유닛을 치료하고 인근의 모든 적 유닛에게 피해를 줍니다.

반발력 [W] - 대상 유닛에게 대부분의 마법을 막아내는 신성한 마력의 보호막을 겁니다.

약화의 오라 [E] - 가까이 다가오는 적의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를 크게 감소시킵니다.

수호 천사 [R] - 전능기사가 수호 천사를 소환하여 물리적으로 거의 무적에
가까운 상태가 되고, 주위의 아군의 생명력 재생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전능기사는 강력한 치유 능력과 보호막으로 아군을 보호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치유 스킬인 정화(purification, Q)는 아군 영웅의 체력을 회복시키기도 하지만
근접한 상대 영웅 또는 유닛에게 피해도 주는 공방의 조화를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스킬을 막아주는 반발력(Repel, W)을 사용한 아군 영웅에게는 상대 영웅의 스킬뿐 아니라
정화도 사용할 수 없으니 상황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궁극 스킬인 수호천사(Guardian, R)를 사용하면 무적에 가까운 방어력과
주변 아군의 체력 재생을 높여주어 정화 스킬과 함께 침묵만 조심한다면
전투에서 큰 활약을 펼칠 수 있습니다.







스킬 한 번으로 전세 역전, 대즐(Dazzle)




맹독의 손길 [Q] - 적 유닛에게 독의 주문을 걸어 지속적인 피해를 주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며 우발적인 기절을 일으킵니다.

얕은 무덤 [W] - 얕은 무덤의 축복을 받은 아군은 효과가 유지되는 한 결코 죽지 않습니다.

어둠의 물결 [E] - 대즐이 여러 아군을 치유하는 어둠의 물결을 내보냅니다.

주문 엮기 [R] - 지정 범위 내에 있는 아군 영웅의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적군 영웅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주문을 외웁니다.


대즐은 무적과 각종 디버프, 체력 회복을 가진 아군의 보호에 특화된 영웅입니다.


맹독의 손길(Posion touch, Q)는 초당 피해를 입히며 대상을 느리게 하는데,
일정 확률로 기절을 시킬 수 있어 공격보다는 상대 영웅의 움직임을 방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라인전 또는 3:3 이상의 전투 중 아군이 집중 공격을 받아 체력이 급격히 낮아진다면
얕은 무덤(Shallow grave, W)을 해당 아군에게 사용해 5초간 사망을 방지할 수 있어
전황의 역전을 꽤 할 수도 있습니다.


어둠의 물결(Shadow, E)은 다수의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전능기사만큼의 회복력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궁극 스킬인 주문엮기(Weave, R)는 넓은 범위를 지정해 범위 안의 아군은 방어력을 높이고
상대는 방어력을 낮추는데, 교전 시 사용해 주면 화려한 이펙트로 상대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방어력이 한 번에 큰 폭으로 높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둠의 물결과 시너지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대즐은 일반 공격 형태가 원거리이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을 진행할 때 견제 및 디나이에 유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끝 없는 마나 회복과 견제, 빛의 수호자(Keeper of the light)




천상의 빛 [Q] - 집중된 에너지를 내뿜습니다.

마나 방출 [W] - 적의 마법 정수를 약화시켜 이동 시 마나를 잃게 합니다.

차크라 마법 [E] - 대산 유닛의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영혼 형상 [R] - 에잘로르가 일시적으로 빝의 화신이 되어 다양한 능력을 얻습니다.

소환 [D] - 짧은 시간 후에 아군 영웅을 자신의 위치로 순간이동시킵니다.

눈부신 빛 [F] - 눈부신 빛으로 대상 지역을 밝혀 효과 범위 내에 있는 유닛들을 밀쳐내고
공격이 빗나가게 만듭니다.


빛의 수호자는 강력한 광역 공격과 마나 회복을 통해
상대 영웅의 견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천상의 빛(Illuminate, Q)은 집중 시간을 요하지만 강력한 광역 공격을 할 수 있어
초반 라인전을 진행할 때 상대 영웅의 시야 범위 밖에서 강력한 견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차크라 마법(Chakra magic, E)은 마나회복이 가능해
아군 및 자신에게 지속적인 마나를 공급해
상대 영웅의 견제 또는 디나이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듭니다.


마나 방출은 대상에게 사용 시 대상이 움직일 때마다
마나를 잃게 하는데 마나가 전부 고갈되면 기절 효과가 발동합니다.


3:3 이상의 전투가 발생하였을 때 궁극 스킬인 영혼 형상(Spirit form, R)과
눈부신 빛(Blinding light, F)를 통해 광역 실명을 사용한다면
상대 영웅의 혼란을 만들어 유리한 전투를 진행할 수 있기도 합니다.







아군은 튼튼하게 적은 느리게, 리치(Lich)




서리 폭발 [Q] - 냉기를 폭발시켜 대상 적 유닛에세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얼음 갑옷 [W] - 대상 아군 유닉에게 보호막을 생성하여 방어력을 증가시킵니다.

희생 [E] - 아군 크립을 희생하여 크립의 생명력을 리치의 마나로 삼습니다.

연쇄 빙결 [R] - 얼음의 구체를 내보내어 적 유닛들에게 피해를 주고 둔화에 빠뜨립니다.


리치는 이동속도 감소 및 기절효과를 주는 스킬로
상대 영웅의 견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서리 폭발(Frost blast, Q)는 대상 및 주위에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는 스킬로 상대 영웅을 추격하거나
추격으로부터 도망칠 때 활용하면 좋고 아군 영웅의 습격에 맞춰 사용해도 효과가 높습니다.


얼음 갑옷(Ice armor, W)는 대상 영웅 또는 크립에게 얼음 보호막을 생성시켜 방어력을 높이며
얼음 갑옷 효과를 받은 영웅 또는 크립을 공격하는 근접 영웅들은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얼음 갑옷은 전투가 벌어지면 아군 탱커 또는 캐리 영웅에게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군의 크립을 희생해 자신의 마나를 회복하는 희생(Sacrifice, E)은
더 자주 서리 폭발 또는 얼음 갑옷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를 통해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는 계기를 만들 수 도 있습니다.


궁극 스킬인 연쇄 빙결(Chain frost, R)은 상대 영웅 또는 크립 사이를 7번까지 옮겨다니며
피해와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고 첫 번째 공격 대상은 짧은 시간 기절합니다.


상대 영웅이 둘 이상일 때 사용하면 여러 번 옮겨다니며
피해를 주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부가적으로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감소해 추격이 쉬워집니다.







강력한 견제력과 CC는 보너스, 자키로(Jakiro)




스킬

이중 숨결 [Q] - 자키로가 정면을 향해 얼음과 불의 숨결을 차례로 내뿜습니다.

얼움 길 [W] - 길 위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키고
길에 닿는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얼음의 길을 만듭니다.

흐르는 불길 [E] - 공격 범위 내에 있는 적들을 불태우고 일반 공격에 불덩이를 추가합니다.

불바다 [R] - 자키로가 전방을 향해 직선으로 화염의 불길을 일으킵니다.


자키로는 메이지 영웅으로 아군 영웅의 보조 스킬보다는
불과 얼음을 이용해 상대를 견제하는 데 특화된 영웅입니다.


이중 숨결(Dual breath, Q)는 얼음과 불을 차례로 내뿜어
이동 속도를 낮추고 동시에 피해를 입히는 스킬로 넓은 범위를 자랑합니다.


얼음 길(Ice path, W)은 해당 스킬의 범위에 있으면
상대 영웅 및 크립 모두에게 기절 효과를 주는 것과 함께 피해도 입힙니다.


전투가 발생했을 때 상대 캐리 영웅에게 사용하면 좋고
아군의 급습과 함께 활용하면 상대 영웅을 좀 더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흐르는 불길(Liquid fire, E)은 이중 숨결과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는데
이중 숨결은 이동 속도를, 흐르는 불길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불바다(Macropyre, R)는 전방을 향해 화염을 발사하는데,
넓은 효과에 걸쳐 불길이 쏘아져 나가고 바닥에 화염이 남아
매초 상대 영웅 및 크립에게 지속 피해를 입힙니다.


불바다는 5:5의 전투가 벌어졌을 때 상대방의 진형을 무너뜨리기에 적절한 스킬이며
얼음 길과 함께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기절/치유/공격의 3박자, 저주술사(Witch doctor)




마비의 가루 [Q] - 몸을 마비시키는 가루가 담긴 통을 던집니다.

치유 부두술 [W] - 저주술사가 마법을 집중하여 주위 아군을 치유합니다.

저주 의식 [E] - 주문의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 영웅에게 저주를 내려
4초마다 피해를 입게 합니다.

죽음의 와드 [R] - 치명적인 와드를 소환해 적 영웅을 공격합니다. (집중 기술)


저주술사는 기절, 회복, 공격의 3박자를 고루 갖춘 영웅입니다.


마비의 가루(Paralyzing, Q)는 기절 시간이 1초로 적지만
스킬 레벨을 올릴수록 튕기는 횟수가 증가하므로 상대 영웅과 교전 시 유리하게 이끌수 있습니다.


단, 크립도 튕기는 대상에 포함되므로
교전 시 근처에 상대 크립 또는 중립 크립의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치유 부두술(Voodoo restoration, W)은 사용하면 지속적으로 자신의 마나를 소비하면서
근처 아군을 회복시키는데 스킬 레벨을 올릴수록 치유량도 늘어나지만
소모되는 마나량도 증가하므로 초반에 너무 많은 스킬 투자는 비효율적입니다.


저주 의식(Maledict, E)은 일정 범위를 지정해 저주를 거는데
범위가 생각보가 좁고 사거리도 짧아 자칫 교전 시 사용하면
상대 영웅의 집중 공격을 당할수 도 있어 무리한 스킬 사용은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100의 생명력을 잃을때 마다 추가 피해를 주는 효과로 인해
죽음의 와드(Death ward, R)와 시너지 효과가 좋으며
죽음의 와드는 단일 사용으로도 높은 공격력을 낼 수 있습니다.







강력한 CC와 마나 흡수로 괴롭힌다, 라이온(Lion)




스킬


대지의 가시 [Q] - 일직선 상으로 지면에서 바위의 가시를 솟아오르게 합니다.

저주술 [W] - 적 유닛을 무해한 도물로 바꿔 놓습니다.

마력 흡수 [E] - 적 유닛의 마법 에너지를 흡수해,
매초마다 대상 적 유닛의 마력을 자신의 것으로 만듭니다. (집중 기술)

죽음의 손가락 [R] - 적 유닛의 몸에 파열을 일으켜 큰 피해를 입힙니다.


라이언은 기절, 마나 흡수, 변이의 특징을 가져 상대 움직임을 봉쇄하고
스킬 콤보를 이용한 강력한 한방도 지닌 영웅입니다.


대지의 가시(Earth spike, Q)는 사거리도 길고 스킬 레벨을 올릴수록
피해량과 기절 지속시간이 높아지므로 초반에 투자해도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저주술(Hex, W)은 상대 영웅을 변이시켜 스킬을 사용 못 하도록 하는데,
스킬 사용 전이나 아군 영웅의 급습에 맞춰 사용해 주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력 흡수(Mana drain, E)은 상대 영웅에게 마나를 흡수는 스킬로
저주술로 변이시킨 후 사용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며
상대 영웅의 마나 고갈로 인해 스킬 사용을 못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저주술은 1레벨 고정인 것을 전제로 마력 흡수 2레벨 이상부터
저주술과 마력 흡수 스킬 콤보 사용 시 소모하는 마나와 획득하는 마나 사이에서
획득하는 마나량에 조금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죽음의 손가락(Finger of death, R)은 1레벨부터 600이라는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어
대지의 가시 → 저주술 → 죽음의 손가락 순으로 사용하면
상대 영웅의 처치 또는 아군 영웅이 처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사용 시 궁극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마나 관리 및 확인을 수시로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