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자개입니다.
글이 좀 늦었네요. 개강 첫주부터 과제폭탄맞고 정신차려보니 한주가 없어졌습니다. 
저번에 디아루가 고찰글 썼을때, 디아루가 유출됐다고 올린 사이트에서 레쿠쟈 정보 유출이라고 했었는데 날짜까지 똑같이 나왔네요. 이 다음 레이드에 대한 정보는 아직 없는듯 보이는데, 신기할 따름입니다.
* 이번엔 이로치 안나옵니다. 나이언틱이 얘는 이로치 없어도 패스 잘 팔릴거라고 예상했나봅니다. 갈수록 머리를 쓰고있네요.

레쿠쟈는 3세대의 메인전설중 하나입니다. 그란돈이 육지를, 가이오가가 바다를 상징하고 레쿠쟈는 하늘을 상징하죠.
그란돈과 가이오가가 싸울 때 싸움을 말리는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본가에선 그에 걸맞게 꽤 강한 편이구요.
포고에서도 강한 축에 들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본가기준 쌍두형이라 포고 넘어올때 능력치 손해를 좀 보고 와서 그란돈이나 가이오가보단 약하죠.




얼음 이중약점입니다. 예전엔 망나뇽이나 레쿠쟈로 동족상잔 메타를 주로 썼었는데 속성보정 올라가면서 드래곤타입을 쓸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맘모꾸리한테 밀려도 한참 밀립니다.
예전엔 망나 풀강때려두면 역린 맞고 에너지 풀로 채워서 역린 두방 꽂고 죽었는데, 지금은 아마 그것도 힘들지 싶습니다. 레쿠쟈 풀강해도 퀵 한대 맞고 역린 맞으면 그대로 즉사입니다. 망나는 역린 맞고 퀵 한방까진 버티는데 이것도 망나로 역린 두번 넣기엔 한참 모자란 시간입니다. 디아루가는 그래도 안정적으로 용성군 꽂는데 딜이 맘모보다 한참 안나옵니다.

맘모도 두방은 못 버티는데, 역린이 두번 연속으로 날라오는 사태만 아니면 안정적으로 딜 넣습니다. 풀강기준 체 201-역린뎀123=최종 78 남습니다. 역린 한방만 맞아도 눈사태 두번 연속으로 날릴 수 있다는 뜻이죠.

더군다나 실내구 차이도 엄청 큰게 드래곤타입은 죄 드래곤에 약점을 찔리고(디아루가 제외), 타 얼음타입이나 망나뇽, 레쿠쟈는 원시의힘에도 약점을 찔리기 때문에 진짜 드럽게 아픕니다.
맘모꾸리는 레쿠쟈의 모든 스킬에 약점을 찔리지 않습니다. 얼음의 약점인 바위를 땅타입으로 상쇄해주죠.

얼마전 커뮤에 맘모 많이들 만들어두셨으니 이제 쓸 시간입니다.
맘모 제외하면 음... 다른 얼음타입이나 다른 드래곤타입을 쓸 수는 있는데 딜이랑 내구 안나오는건 감안하셔야됩니다.
냉빔뮤츠의 경우도 따로 약점은 안찔리는데 맘모에 비해 딜이 별로 안 나오니(84%) 참고하세요.

플레이 계정수는 맘모 35라인업이면 2인플 된다고 하더라구요.
체력상향 전엔 풀강라인업으로 이론상 솔플도 됐었다는데, 체력이 올라서 그건 불가능해졌네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내구가 낮은 편이긴 한데 이건 어디까지나 '드래곤 중에' 낮은거지 전체로 보면 중간이상은 가는 내구입니다.
딜량은 전체 탑, 스킬셋도 탑이라 용성군 쓰는 펄기아보다 딜사이클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문제는 과거 최정상에 군림하던 드래곤의 입지가 말이 아니라는 건데... 포고 초창기 하시던 분은 망나뇽의 그 흉악함을 기억하고 계시겠죠. 그 후 한번의 자속너프와 두번의 상성배수 조정을 겪으며 드래곤의 입지는 계속해서 약화되어왔고, 사실상 예전만큼의 입지가 안나오게 되어버렸습니다. 과거엔 어지간한 중위권 딜러들 속성보정받은거랑 맞먹는 딜량 뽑아냈는데 요샌 밀려도 한참 밀리거든요...

그래도 이중약점 없는 드래곤 잡을땐 가장 좋은 타입이라는 점엔 변함이 없으나, 이 분야에선 특수상성으로 차별화되는 디아루가가 튀어나오면서 레쿠쟈의 입지도 많이 흔들리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론 좋은 몹은 맞는데 예전만큼은 아니다 라는걸 알고 적절히 투자하시길...
요샌 또 드래곤 종류도 많아서 한종류에 너무 목 맬 필요도 없습니다.

비행 타입으로는 딜량 81%. 나름 딜 나오긴 합니다. 돈크로우가 82%인데 얜 내구가 46%정도로 매우 낮죠.
괴력몬 잡는 용도론 루기아가 워낙 독보적이고 그 외 용도로는 비행을 안 써서 딱히 존재감이 없지만... 나중에 비행 이중약점 나오면 꽤 흥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엔 이로치도 안 풀어서 목표를 어느정도로 잡을까 고민되네요. 이로치 풀렸으면 40판이상 잡아볼랬는데.
가볍게 20판정도로 잡아볼까 생각중입니다.

이상입니다.

* 링크 공유는 자유인데, 이미지나 본문 퍼가실땐 출처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