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06-27 20:16
조회: 1,777
추천: 1
언제 바뀐 건지.. 엘프 힘 5레벨당 1 올라갑니다.오랜만에 돌아온 알투 실험실.
사실 R2는 그다지 복잡한 게임이 아니다. 전투도 간단하고, 캐릭터도 많지 않고 육성 루트도 그다지 복잡하지 않으며 컨트롤도 쉽다. 이런 R2에서 알려지지 않은 업데이트로 머리를 아프게 한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최근 업데이트로 바뀐 엘프의 스탯 수치 변화량이다. 머리 아픈 것은 기자도 그다지 좋아하지 않으나 눈에 띈 이상 어쩔수 없다. 진실은 밝히라고 있는 것이고, 궁금한건 캐보고, 계산해봐야 직성이 풀리니까 말이다. (그리고 사실 그다지 어려운 것은 아니다. 복잡했으면 아예 하다가 집어던졌다.) 지금까지 알려진 스탯은 각각의 클래스에 대응한다. 나이트는 힘, 레인저는 민첩, 그리고 엘프는 지능이 각기 주 스탯이며 주 스탯은 기본수치가 15이고 나머지 스탯은 10이 주어진다. 그리고 주 스탯은 3레벨당 1씩 추가되며 나머지 스탯은 15레벨당 1씩 올라갔었다. ![]() [ 대표 예제 - 레인저의 스탯표 ] ![]() [ 이에 따른 레인저 18레벨의 스탯 ] 그러나 최근 업데이트로 엘프캐릭터의 능력치가 상향조정되었다. 기본값에서부터 힘에 많은 포인트를 주어 근거리 전투이 조금 더 강해졌다. 그리고 공식홈페이의 업데이트 공지에 있듯이 지능이 증가할 때마다 늘어나는 MP량도 2배로 늘어나 마법 사냥도 좀 더 오래 할 수 있게 되었다. ![]() 하지만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바뀐 사실이 있으니 엘프가 레벨 업을 할 때마다 올라가는 스탯 수치 또한 변경되었다는 것이다. 기본 수치와 함께 레벨업 시 올라가는 스탯 수치가 변경되면서 엘프의 지능은 많이 떨어지게(!) 됐다. 그러나 그 대신 힘 스탯 증가량이 올라 최종적으로는 같은 레벨일 때 다른 직업에 비해 스탯도 늘어나게 되었다. ![]() 스탯이 올라가는 레벨들이 모두 겹치는 60레벨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한 눈에 알 수 있다.
위의 결과를 보면 레벨이 올라갈수록 엘프는 다른 직업보다 스탯도 좀 더 받게 된다. 게다가 엘프는 한 가지 스탯에만 주력하지 않고 두 스탯이 함께 증가하는 것이다. 특히 힘이 늘어났다는 것은 근거리 전투가 조금 더 강해진다는 것으로 이는 개발사가 말한 '마검사'의 이미지와 좀 더 부합하는 결과로 보인다. 총합 수치 밸런싱을 위해 지능이 낮아지긴 했지만 이 또한 패치를 통해 지능 스탯 1당 늘어나는 MP의 양을 두 배(6)로 하고, 마법 대미지 상승 패치 등으로 엘프의 마법 사냥 능력은 오히려 이전보다 더 강해졌다. ![]() 유일한 여성캐릭터로 화려한 마법을 사용함에도 육성 과정이 험난했기에 엘프를 선택하는 유저는 많지 않았다. 엘프를 선택해서 키우다가도 워낙 힘들어 대부분은 중간에 포기하고, 다른 클래스를 키우는 것이 더 빨리 키울 수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레벨업 당 올라가는 능력치의 수정으로 근접 공격력이 증가하면서 조금은 엘프 육성이 쉬워졌으며 버프 및 기타 마법도 엘프만이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기에 엘프가 가지는 장점은 많이 늘어난 것이리라... ps. 그래도 엘프 육성은 힘들다. ㅜ.ㅜ iNVEN EST(est@inven.co.kr) |
20060626220637979.gif)





Niim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