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10월 이후로 있을 업데이트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A. 바이런 영지를 제외하고, 크게 4가지의 컨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첫 째로 결투장을 들 수 있다. 마을 내에서 성향치와 장비 드롭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전투를 즐길 수 있는 존(Zone)이 추가될 것이다. 마을에서 멀지 않게 그리고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을 최대한 배려하려고 노력 중이다. 현재 기획은 완료된 상태이며, 빠르면 9월 마지막 주 업데이트에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결투장과는 조금 다르지만, 차후 진정한 결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콜로세움이 등장할 예정이다. 이 곳은 길드전이 가능하고 또 선수 엔트리를 구성하여 토너먼트 대회가 진행되는 등 평소 결투장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과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공성전과 같은 서버의 한 이벤트로, ′드라코 레이싱′이 선보일 예정이다. 룰은 매우 간단하다. 한 예로, 블랙랜드 마을에서 에쉬번 마을까지 참가자들 간 레이스를 벌이는 것이다. 간단히 달리기만 할 게 아니라, 지인들의 도움을 얻어 상대 선수를 낙오시키는 등 치열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한다. 매 주 수요일(미정) 정도에 진행되는 간이 이벤트로, 상품으로는 강화 주문서가 다량 지급될 예정이다.

 

R2에도, 나만의 혹은 우리들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즉 바로 아지트 시스템을 말이다. R2의 아지트는 일단 크기가 모두 똑같게 제작되며, 아지트의 넓이는 현재 고려 중에 있다. 약 30~40개 정도가 선 보일 것이며, 아지트를 구입하는 방법론에 있어 고민 중에 있다. 아지트 귀환 전용 포션이 추가될 예정이며, 아지트 내에는 길드 창고와 같은 기능을 넣어볼까 고려 중에 있다.

 

마지막으로 몬스터 경주장이 이미 완성되어 업데이트 시기를 고려 중에 있다. 하지만 최근 게임 업계에서 화두가 된 어느 사건(...)으로 인해 업데이트 시기는 장담할 수 없다. 아마도 아지트와 드라코 레이싱과 같이, 경주장 역시 상용화 이후에 업데이트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소위 귓말 테러로 몸살을 앓고 있다. 귓말을 차단하는 기능은 도입되지 않는가?

A. 현재 기획은 모두 완료된 상태로 입력 작업 중에 있다. 총 3가지의 옵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업데이트는 아마도 이번 주 혹은 늦어도 다음주에는 적용 될 것이다.

 

- 전체 귓속말을 차단

- 친구 초대된 사람 허용

- 길드원 및 연합원 허용

 

Q. 축복받은 마법서에 대한 효능은 무엇인가?

A. 현재로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하지만 차후 이에 대한 구현을 할 예정이 있다. 해당 마법의 공격력을 소폭 증가시키거나 혹은 수리 횟수를 늘리는 등의 조치가 취해질 예정이다. 이 업데이트가 언제 적용될 지는 미지수이며, 현재 기획 단계에 있다.

 

Q. 몬스터가 고정된 위치에서 리젠되는데, 이에 대한 수정 계획은?

A. 아직 수정할 예정은 없다. 몬스터의 랜덤 리젠 방식을 선호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의 문제는 사냥터 부족에 따른 심화가 더 큰 요인으로 분석했다. 몬스터 리젠의 방식은 크게 ′리젠 위치′와 ′리젠 순서′ 2가지로 구분하는데, 이 중 리젠의 순서는 랜덤화 시켜볼 계획도 있다.

 

게임의 기획 단계에서 한 영지당 1,000명의 유저를 맥시멈으로 기획했지만, 현재 각 서버에는 4천명에 육박하는 유저들이 몰려 사냥터 부족이 심화되었다. 사냥터는 곧 이뤄질 바이런 영지 업데이트 시 많은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모임이라는 게 사실 너무 한정 적이다. 이에 대한 패치는 없는가?

A. 여러 방법으로 모색하려고 고민 중이다. 레이드 시 모임 인원이 습득한 아이템을 시스템 메세지로 표시하거나 혹은 기타 여러 방법으로 모색 중이다. 일단은 현재 10명으로 제한되어 있는 모임 인원 수 제한은 늘릴 계획은 있다.

 

Q. 친구를 등록하는 데, 진짜 친구 이외에도 다른 유저도 등록하여 공간이 부족하다. 

A. 이 점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 검토하고 있는데, 친구의 인원을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다른 추가 기능을 고려하고 있다. 가령 척살 명부와 같이, 자신이 원한을 품은 그런 이들을 하나씩 적어 나가는 등 친구와는 달리 따로 특정 유저를 기억할 수 있게 말이다.

 

Q. 스팟 혹은 성을 차지했을 때의 메리트로는 스킬이 있는데, 유지가 너무 어렵다.

A. 현재는 수호석이 깨지기만 하더라도 스킬트리가 깨져버리는 것으로 설정 되어 있으며, 주인이 바뀌면 모두 날아가버리게 설정되어 있다. 이에 대한 방침은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 예정이지만, 공성 시간 동안 수호탑이 파괴되더라도 다시 탈환했을 때에는 그대로 유지하는 방향은 현재 고려 중에 있다.

 
 
 
 
Q. 보석을 이용한 반지 인챈트, 확률이 매우 낮은 듯 하다.

A. 공감한다. 현재 이미 조사를 완료한 상태이며 곧 확률을 소폭 상향 조정할 준비를 하고 있다. 참고로 현재 5단계의 반지까지 모두 구현이 된 상태로서, 5단계 반지로는 ′이동 조정 반지′와 ′변신 조정 반지′가 있다. 변신 조정 반지는 원하는 몬스터로 변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동 조정 반지는 원하는 지역으로 순간이동 할 수 있는 반지이다. 물론, 위치 기억 기능은 조만간 제공할 예정이다.

 

Q. 그밖에 변경점 혹은 추가점은 없는가?

A. 새로운 아이템으로 망토 아이템이 추가된다. 이는 다른 악세서리와는 달리 방어구의 개념이며, 인챈트가 가능하게 제작된다. 착용 시 망토 그래픽은 표시되지 않지만, 길드 마스터의 경우는 예외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 중이다.

 

변경점으로는 순간이동 포션의 기능 조정이 있다. 현재는 기획 중이지만, 순간이동 포션의 기능을 조금 수정하려고 한다. 앞으로는 던전과 스팟 내에서도 순간이동 포션을 사용할 수 있게 조정될 것이며, 공성 시간에만 조금 예외를 두려고 한다. 한 가지, 축복받은 순간이동 포션은 이동 조정 반지의 기능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밝힌다.

 
 
 
  
 
 

F. 레인저의 첫 타격은 데미지가 안들어가는 문제가 있다.

->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확인 중이다.

F. 강철활의 착용 이미지 업데이트 이후, 미스가 매우 심해졌다.

-> 확인해 보겠다.

F. 몬스터들이 오브젝트를 무시하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공격을 당한다.

-> 아직 고려 중인 사항이다. 이 부분은 걸치기 사냥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바로 수정하기 곤란하다.

F. 길드 마스터의 권한을 대행할 수 있는 오피서 혹은 부길마 시스템이 필요하다.

-> 고려 중이다. 길드마스터들의 고충을 이해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

F. 줄서기 명령이 거의 쓸모가 없는 듯 하다.

-> 문제 점을 이미 인식하고 있다. 조만간 다시 손 볼 예정이다.

F. 아이템 단축키 버그로, F12번의 윗 칸을 삭제하면 아래 칸도 함께 삭제 된다.

-> 현재 단축키 버그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그것 이외에도 갑자기 모두 사라져 버리는 버그 등 함께 수정하는 중이다.

F. 고 레벨 레인저인데, 그램린을 잡을 때에도 미스가 너무 심하다.

-> 확인해 보겠다.

F. 특정 필드 혹은 던전에서 에러로 튕기는 지점이 있다.

-> 현재 제보를 받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 ′고객상담′ 코너로 제보 바란다.

F. 언데드 던전의 특정 지역에서, 그래픽 사이로 캐릭터가 끼거나 바닥으로 추락한다.

-> 확인된 사항으로, 현재 수정 중이다.

F. 타 컴퓨터로 접속 시 인벤토리의 물품 위치가 변경된다.

-> 고려 중이다. 가능하다면 UI로그에 포함시켜 서버로 저장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F. 길드 마크의 도용이 심각하다.

-> 길드 마크의 자유로운 변경은 앞으로도 허용할 방침이다.

F. 엘프의 마법, 에너지 소모 량이 너무 높다. 미스를 줄이든 효과가 높아져야 할 듯하다.

-> MP회복 기술서 적용 후에도 계속 검토할 것이다.

F. 공식 홈페이지에 공지사항이 너무나 부실하다. 잠수함 패치가 너무 많다.

-> 운영팀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이다. 앞으로는 개발진도 직접 업데이트 공지에 참여하여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리도록 노력하겠다.

F. Alt버튼을 이용하여, 바닥의 아이템 혹은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 아이템의 토글 문제는 그리 문제가 되지 않지만, 캐릭터가 동일한 위치에서 사망하였을 때는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겠다.

F. 레이드 모임 활성화를 위해, 미니맵에 모임 인원이 표시되었으면 좋겠다.

-> 예정에 없다.

F. 던전 지도의 기능이 사실상 너무 미비하다는 느낌이 강하다.

-> 던전 진입 후에도, 레이더로 확대 축소의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F. 프레임 최적화를 위한 것인줄은 알지만, 시야의 가시거리가 너무 짧다. 

->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단계를 두어 기능을 추가할 것이다. 또한 프레임 최적화를 위해 플레이 도중에 언제라도 활성화 할 수 있는 ′최저사양 옵션′도 검토 중이다.

F. 블랙 와이번이 엄청나게 강력해졌다. 이는 잡지 말라는 이야기와 같다.

-> 고민을 조금 해 봐야겠다.

F. 길드 및 스팟/성 스킬의 효능에 대해서 체감하기 어렵다.

-> 분명한 차이가 존재한다, 하지만 문제시 되는 몇몇 스킬들은 앞으로 조금씩 밸런싱을 조정하며 개선시켜 나갈 것이다. 참고로, 성 고유 스킬인 ′천벌(휴먼슬레잉)′은 대인전 시 공격력이 꽤 올라갈 것이다.

F. 상태 이상 표시로 버프 등이 표시되는데, 지속 시간을 표시했으면 한다.

-> 표시할 생각 없다. 이는 또 하나의 긴장감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의도된 것이다. 참고로 신속 포션의 지속시간은 항상 15분이며, 랜덤은 아니다.

F. 무기 아이템 인챈트 시 +0.5 타격치라고 하는데, 의문이다.

-> 모든 강화된 아이템들의 수치는 수작업으로 입력했다. 인챈트에 대한 공식은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아이템을 직접 강화하고 또 해당 아이템을 사냥&대인전에서 실험을 통해 데이터 값을 넣는다. +0.5라는 말은 오류이다.

F. 현재의 공성전은 돌려먹기가 성행하고 본래의 재미를 잃어가고 있는 듯 하다.

-> 현재 공성전의 룰 개선에 대해서 고려하고 있으며, 일부 조정될 수 있다.










퍼왔어여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