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방로가 특징
검방로가는 검과 방패를 든 로얄가드로 주 스킬의 대부분은 방패와 관련되어있습니다
검방로가는 몬스터 어그로담당 + 전방파티원 보조딜 + 후방파티원 보호를 담당하는 파티 중간 위치에 해당됩니다 
전승팔라딘부터 로얄가드까지 레벨업과 잡업을 하면서 자연스레 스킬에 관련되어있는 방패가 종류별로 늘어나게 됩니다
스킬의 대부분은 방패의 무게/제련도/베이스 레벨 영향이 상당히 큽니다
방패관련 스킬 시전거리는 모두 몬스터와 근접전에서 시전되며 이는 곧 내성과 장비들의 제련과 성능옵션에 직결됩니다
스킬 의존도가 높은 캐릭터이며 스킬 시전거리가 근접전이라 
몬스터 한방딜 셋팅과 몬스터들의 공격에 버틸 수 있는 강한 내성을 챙겨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검방로가의 스탯
옛날옛적 크루세이더 시절땐 ATK와 MATK를 중요하게 여기며 그담으로 DEF와 MDEF를 보았습니다
현재 검방로가의 중요 스탯은 여전히 힘/인트/바탈 입니다

STR ▶ (120~130) 
팔라딘 스킬 쉴드체인 과 로얄가드 스킬 어스 드라이브 / 쉴드 프레스 의 극딜 셋팅조합에 정말로 중요한 스탯입니다
또한 당분간 그리폰을 못타면서 생기는 무게 소지량문제에 소소한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보통 120 을 추천합니다

AGI ▶ ( 1 )
검방로가인 경우 근접전을 자주 벌이다보니 주변 몬스터들의 어그로를 확실하게 받는 장점이나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몬스터에게 몰리게 되면 자연스레 회피율이 토막나버리기에 어질은 올리지 않아요

VIT ▶ (100~110)
근접전에서 일어나는 검방로가의 특성상 많은 HP와 몬스터들의 물리와 마법 방어를 필요합니다
또한 스킬 증뎀에 바탈이 영향되기에 100~110 추천합니다
바탈이 높으면 회복량 효과상승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그전에 존나 쎈 몬스터한테 뚜드려맞고 눕는게 다반사인 라그클라스인지라 
내성장비는 어느정도 챙기셔야 될 겁니다

INT ▶ ( ??? 본인은 120 )
기본적으로 스킬 SP 소모가 큰 검방로가인지라 많은 SP 량이 중요하며 
마법방어력 / 로얄가드의 프레스티지 + 레이 오브 제네시스의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극딜 셋팅을 할 것인지 아니면 보조적인 셋팅을 할 것이지에 따라 스탯이 들쑥날쑥해서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본인인경우 힘과 똑같이 120 으로 맞추었는데
물공장비/마공장비/내성장비 3종세트 골고루 착용할 기회를 만들어볼려고 한거며 
현재 점핑로가 받고 레이 오브 제네시스 위주로 플레이하며 장비 맞추고 있습니다 

참고로 인트 120 맞추면 프레스티지 효과가 쏠쏠합니다
프레스티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증가율 : {Base_DEF_Increase + ( 디펜더 스킬 레벨 × 10)} × (BaseLv ÷ 100)
마법회피율 : [Base_Dodge_Chance + {(INT + LUK) × (프레스티지 스킬 레벨 ÷ 20) × (BaseLv ÷ 200)}]%

DEX ▶ (90~100)
물공인 경우 명중률을 높이고 마공인경우 캐스팅 시간을 줄이는 역할에 90정도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LUK ▶ (1~나머지)
ATK MATK 명중률 챙기면서 동시에 프레스티지에도 영향주기에 
스탯이 완성되고 스탯이 남아돈다 싶으시면 럭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175렙 기준으로 스탯포인트를 나눌떈
120 / 120 / 100 / 90 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검방로가 스킬유형

공통적으로 한손검을 배운 소드맨 
소드맨 시절에는
HP 회복량 항샹 / 배쉬 / 인듀어 스킬은 마스터 합니다
검방로가이에 한손검 수련 스킬을 마스터 합니다
남는 스킬 포인트는 매그넘에 투자해 스킬포인트 50을 채웁니다




데몬베인을 배운 땅개 검방로가
악마형과 불사형 상대로 데미지를 더 증뎀하기 위해 데몬베인을 배운 스킬조합입니다
창로가라면 데몬베인을 최후반에 배우지만 
검방로가는 창수련과 스피어퀴큰을 배우지 않아 초반에 데몬베인을 배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로얄가드 전직할 때까지 그리폰을 타기위한 라이딩을 배울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라이딩 스킬을 배워 그린폰을 탑승할경우
기본 이동속도 증가 
소지량 증가
창인 경우 크기페널티 완화 (75%75%100%▶탑승시 75%100%100%)
창의 데미지 증가 (창수련 마스터시 공격력 40 ▶ 50) 

검방로가인 경우 기본이속과 소지량정도겠네요
정말 난 땅깨가 되기 싫고 간지그리폰을 타고싶다면 헌신을 배우지 않고 바로 라이딩을 배워도 상관없습니다 -0-

기병수련을 ASPD에 영향을 주지만 공속에 영향받지 않는
ASPD에 영향전혀받지않는 쉴드체인 
캐스팅 위주인 레이오브제네시스 / 쉴드 프레스 / 어스 드라이브 이기에 배우지는 않았습니다
이경우 공속에 영향을 받는 홀리크로스를 연속으로 쓰는걸 절대로 못합니다 말그대로 스킬봉인 

이렇게 배우고도 로얄가드 최종 스킬포인트는 58포인트이며 남는 스킬포인트는 7 입니다 
남는 7포인트를 헌신 / 라이딩/ 기병수련 / 왕의가호 등 원하는 곳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현재 본인이 갈려고 하는 스킬 유형입니다

힐을 배운 검방로가
팔라시절에 힐을 배운 검방로가입니다
힐은 INT와 MATK에 영향을 받는 스킬이라 검방로가 스탯상 INT 와 MATK를 찾기에 힐스킬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힐스킬때문에 다른 스킬들이 마스터를 하지 못하고 어정쩡하게 되거나 배우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로얄가드 스킬트리를 마스터 한 후에 
남는 스킬 포인트를 다시 팔라딘 스킬목록에 가서 마스터 해야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얄가드 스킬트리 마스터 이후 남는 스킬포인트는 7포인트인데 이경우....
1.오토가드 마스터 + 헌신 2레벨 = 파티원 보호목적
2.디바인 프로텍션 5레벨 + 신의 뜻 마스터 = 크루계열과 본인을 제외한 파티원 3분간 악마형/성속성 내성 25% 부여
3.왕의 가호 마스터 = 본인과 파티원 순간 무적생존스킬 

등이 있습니다


검과 방패인데 창을 배운 검방로가
왜 검방로가에 창을 배운거라면 이유는 하나밖에 없어요....
임페리얼 스피어 + 임페리얼 가드 조합에 생기는 추가 옵션 때문입니다.
레이오브제네시스 10% 증가....... 이거 정말 신경쓰입니다

원래라면 어차피 검만 쓸텐데 창을 볼 필요없지 않나??? 라고 생각했지만
저 임페리얼 스피어에 들어간 레이 오브 제네시스 증뎀 옵션 때문에 
나중에 신규아이템이 등장할때마다 MATK 가 높은 한손창이 등장하고
방패도 창과 연관되서 나온다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하며 창수련 스킬을 배운겁니다 -0-

참고로 창수련을 배웠으면 당연히 라이딩은 필수로 마스터해야합니다

창수련을 배워도 스피어퀴큰을 배우지 않습니다
검방로가 스탯상 어질이 1이기 때문에 한손창이나 양손창 들어서 스피어퀴큰을 써봤자 별효과가 없거든요

창수련을 배우고 남는 스킬이 팔라딘 9포인트 남는데 이경우
1.오토가드 마스터 + 큐어마스터 + 나머지 헌신
2.홀리크로 마스터 + 그랜드 마스터

정도 있겠네요

그 후에 로얄가드 남는 7포인트로 원하는 거 투자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검방로가의 방패장비들
크로스쉴드 / 임페리얼 가드 / 일루전 신의 사자 / 발키리아 쉴드 / 매드바니 / 피빛의 기사의 방패 / 정화된 기사의 방패
등등 스킬 증뎀과 내성장비 및 물공마공 증뎀 등 본인 용도와 맞추어서 착용하는 방패가 다양합니다

크로스쉴드 ▶ 전승팔라딘의 대표적인 방패죠 쉴드체인 30% 증뎀됩니다 로얄가드되고도 한동안 쓰게 됩니다
임페리얼 가드 ▶ 로얄가드 단일 딜링용 쉴드 프레스 증뎀 방패입니다  
일루전 신의 사자 ▶ 로얄가드 대표적인 어스 드라이브 증뎀 방패이자 쉴드 스펠 1레벨의 최종방패이기도 합니다
발키리아 쉴드 ▶ 무속성 내성을 준비하다보니 속성내성이 부족한데 그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는 고마운 방패입니다
매드바니 ▶ 창로얄가드의 대표적인 방패였었죠 지금도 가성비라는 명목하에 톡톡한 도움을 줍니다 
피빛의 기사의 방패 ▶ 창로가가 옵션보고 많이들 사용하죠 검방로가는 본인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될꺼같습니다
정화된 기사의 방패 ▶ 구하고 싶어도 못구하죠ㅜㅜㅜㅜㅜ

검방로가의 무기장비들

진홍의 세이버 / 오래된 양산 / 타노스의 검 / 나흐엣지검 R B / 캐논 레이피어-OS 
라크마 / 크리스나가 / 페이서웜 퀸의 다리

초반엔 쉴드체인에 도움이 되는 높은 ATK + 속성이 된 무기 + 무기 패널티를 고려해서 찾는게 일반적이며
후에 갈수록 MATK 옵션이 부가된 높은 공격력인 무기를 찾습니다

진홍의 세이버 ▶ 속성에 맞추어서 배쉬질로 사냥하는데 적합한 무기죠
오래된 양산 ▶ 인트가 높은경우 언데드 구간에서 소울로 사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타노스의 검 ▶ 피흡 엠흡용도죠
나흐엣지검 화 수 ▶ 트리플 기사단 작을 많이들 사용하죠 크기 패널티만 없애준다면 쉴드프레스 극딜조합에 좋은 무기
캐논레이피어 OS ▶ 일루시온 업데이트하면서 나온 한손검 최종무기입니다 인챈 극작되면 그야말로 최종템... 
라크마 ▶ 12제련만한다면 팔라딘과 로얄가드 시절의 물공과 마공 크기패널티의 고민을 한방에 날려주는 무기입니다
크리스나가 ▶ 마공 특화작 단검이라고 볼 수 잇죠
페이스웜의 퀸의 다리 ▶ 물리공격시 일정확률로 페이스웜 퀸으로 변신해 어스퀘이크를 쏩니다
특이한 무기를 넘어서 스킬 발동되는 어스 퀘이크 스킬 자체도 특이하게도 
물리데미지 공식 기반으로 한 마법 공격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그럼 이무기를 어따가 쓰냐...
로얄가드 리플렉트 데미지랑 연관지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뚜드려 맞으면서 생기는 반사뎀으로 일정확률로 페이스웜 퀸으로 변신해 어스퀘이크를 날립니다 =_=

물론 몬스터 어그로에 상당히 버틸만한 무속성 내성이 필수이며 그것도 모자라서 비숍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조건만 충족한다면 나름 재미있는 단검무기이기도 합니다

그야말로 마조로가 플레이 탄생...
 
◆검방로가의 결과
기본적으로 상당한 자본과 인내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아무도 안하는 계열이고 장비의 상당부분을 직접 캐야되고 제련과 인챈을 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창로가의 가성비가 너무 뛰어난게 문제죠 ㅋㅋ
그래도 필요에 따라 장비를 맞출 수 있는 상당한 제니자본능력이 된다면
물공/마공/방어 3개 다 해볼 수 있다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