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섭 거주중인 워록 1人입니다

 

만렙이 160일때 초반 그니까 1년좀 넘게 접었다가 최근 복귀해서보니

 

이런 저런변화들이 있더군요 사실 복귀했을때도 만렙이 160인줄알았는데

 

알고보니 175가 되었더라구요; 이걸 어찌 올리나 싶었는데 다행히 죽으란법은 없었는지

 

사냥터하난 던져주고 업시키더군요 여차저차 사냥하면서 느낀 스킬들에 대한 주관적 평가이니

 

재미로 읽어주세요

 

1.서몬볼 시리즈 - 솔직히 왜 스킬렙을 5개까지 찍히게했나 싶어요 전에 건의한내용중에 스킬렙에따라

 

생성하는 구체수를 늘려달라고 했는데 건의하신분 말씀보니 불가능하다고 구라사에서 딱짤라 말했더라구요

 

광축기마냥 그냥 신규스킬식으로 하나 만들면 될거같지만 귀찮은가봐요

 

이거 전에 스킬재분될때 5렙찍고 릴리즈방출로 써보긴햇는데 데미지도 구리고 일단 데미지 들어가는텀이

 

거의 체라수준이라서 아무 짝에 쓰잘데기가 없어요 괜한 초보 워록유저들 현혹시키지말고 1렙으로 끝내줫으면

 

좋겠어요 차라리 설마 5렙찍는 분안계실거라고 99% 믿어요 말 안해도 다들아실테고 스킬트리도 개취 존중하지만

 

이건 1만찍어주세요 그이상은 지속시간만 늘어난 밥벌레라고 보시면되요

 

 

2.마쉬 오브 어비스 - 공성 한정으론 굉장히 좋은스킬이에요 일단 고정캐스팅이 0.5라 노캐도

 

가능하고 워록특성상 사거리가 길기때문에 결정적으로 100% 확률이기때문에 걸린 적들은 굉장한

 

빡침을 느끼게될거에요 (민증으로도 해제불가) 스킬트리도 기본스킬이라서 부담없죠

 

공성하시는분들 대부분 찍어주실거라 생각하는 좋은스킬이에요

 

사냥에선 콰그라는 걸출한 이속메즈기가 있으니 사냥만하실거면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해요

 

 

3. 라디어스 - 워록 스킬들( 위자드,하위x)의 타겟팅 스킬들의 사거리를 늘려주고 고정캐스팅을

 

약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사냥보단 솔직히 공성에서 상대적으로 물맷집인 워록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멀리서 마법을 시전하게 도와줄수있어요 취향에따라 스킬렙들은 조절하시겠지만

 

거의다 3은 찍어주실거같아요

 

 

4.크림즌 록 - 과거 그러니까 시간부츠나 타천 기타 마공증가 카드들의 등장이후엔

 

거의 모든 워록들의 사냥시 주력스킬로 애용하던 녀석인데 최근엔 꼭 그렇지도 않아요

 

장비 셋팅에따라선 오히려 뒤에 얘기할 소울익스펜션을 이용하는편이 초반렙업에

 

훨씬 좋을거라고 생각중이에요 그래도 라헬신전이나 스카라바 홀 같은 사냥터에선

 

역시 이만한 녀석이 없긴해요 스킬트리도 간단한 편이라 빨리찍고 사냥하긴 좋은스킬

 

타겟팅 지정 스플레쉬 마법인지라 소울드레인으로 엠수급이 편해서 쓰는 이유가 가장클거라고 봐요

 

 

5.헬 인페르노 - 스킬자체가 나쁘다곤 생각하지않아요 이녀석은 캐스팅도 빠른편이고 쿨타임이 0이라서

 

약간의 후딜을 제외하곤 피적은 뉴비퀘스트 몹들 슉슉 처리하긴 나름나쁘진 않아요

 

다만 이녀석이 역적인 이유는 테트라를 찍으려면 싫어도 이녀석을 무려 5개나 줘버려야하는 거지같은 상황이

 

존재한다는거죠 -_-;;; 전 왠만큼 구리다고 생각하는 스킬아니면 깔생각은 별로없어서 스킬을 까진않겠지만

 

스킬트리에 대해선 도저히 구제할수없는 역적이에요

 

 

6. 프로스트 미스티 - 사냥시 미스티+잭프 콤보로도 나쁘지 않은 스킬이긴한데 역시 공성에서 위엄을

 

발휘하는 스킬이에요 이전 벽뒤에서 걸릴때에 비교하면 사기적인 면은 사라졌지만 그래도 넓은범위와

 

무캐스팅이 가능하단 점에선 밸런스 좋은스킬이에요 길크하시는 분들은 이 스킬의 빡침을 잘아실듯

 

 

7. 잭 프로스트 - 솔직히 미스티+잭프콤보가 어느정도 확률을 감한해야하는 점에서 사냥시 확실한

 

뎀딜을 보장해주진 못해서 이전엔 제가 잘쓰지 않았던 스킬이였는데 최근 복귀해서 업하면서 활용해보니

 

굉장히 쓰기편한 동빙기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주더군요 가장맘에드는점이 쿨타임이 0이고 후딜이 적다는거에요

 

부담이 제로라서 대충대충쓰기 좋아요 물론 미스티 빙결이 확률이라 걸린적들만 막대한 데미지를 보장하긴하지만

 

일단 데미지자첸 워록 속성광역마법중엔 최강인 어스스트레인과 동률이기때문에 시계 나메에선 뎀딜기로서도 손색

 

없긴 하더라구요 셋팅좀 잘해주시고 휘케터뜨리면 노마증 잭프로도 빅벨 5~6만정도 연사해서 패줄수있어요

 

 

8. 시에나 엑서크레이트 - 원거리 광역석화기에요 원래 스톤커즈도 그랬지만 사냥시에 써먹긴 효율이

 

구려요 공성때 완전 깽놓을 생각으로 플레이하시는 워록분들이라면 찍어주시는 분들 계실거에요

 

지속시간이 상당히 긴편이라 걸리면 피곤해요 근데 전 그다지 선호하진 않아요 이스킬은 일단 비슷한 역할을하는

 

마쉬가 너무 좋고 확률도 100%라서 실패확률 존재하는 이녀석은 손이 잘안가더라구요

 

 

9. 어스 스트레인 - 사냥시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꼽는데는 크림즌이나 잭프에 비교하면 이녀석이 갑이긴한데

 

쿨타임이 워낙더러워요 스킬에 대해선 스트립기능도 있고 그게또 꽤높은확률인지라 공성때도 괜찮은놈이기에

 

불만없는데 쿨타임이 모친이 가출하셨어요  구라비티 양반들이 무슨생각이신지는 모르겠는데

 

진짜 이녀석은 크림즌록 수준으로 쿨타임 줄여도 무방해요 레알

 

 

10.  스테이시스 - 사냥시엔 워록스킬 전체중에 가장쓸모 없어요 사냥만 하시면 잊어주시고 리코그

 

트리로 이용해주세요 다만공성전때 특히 자리잡고 수성하는 적진영 한복판에 뛰어들어 시전 성공하면

 

거의 반 이상은 먹고들어갔다고봐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끝장나는 효과를 자랑해요 물론 반대의 경우에도

 

워프존에서 들어올 대기타고있는 적들한테 깜놀 스테한번 해주면 ㅅㅂ 소리나와요 다만 피아식별을 하지않는

 

스킬이라 잘못쓰면 역적소리듣지만 공성하시는 워록분들 대부분은 그런 역적은 아닐거라고 믿어요

 

 

11. 화이트 임프리즌 - 이전 맨홀과 함께 악랄함을 자랑하던 스킬이지만 덕분에 숙청의 바람을 피해가진

 

못해서 외팔이 수준으로 전락한 스킬이에요 성공률도 그닼 높지않던스킬에 실패시 쿨타임까지 돌려버리게

 

패치해놔서리 그냥 아주 못쓰게 만들어놔버렸어요 딱 스킬트리만 찍어주시는걸 추천할게요

 

그나마 자기 임프리즌은 100%로 변경되서 차라리 이쪽을 잘이용하면 간간히 생존기로 이용할수있긴해요

 

 

12. 리코그나이즈드 스펠 - 필수에요 사냥에선 물론이고 스킬렙제가 풀리면서 전에는 공성에서 뎀딜하다보면

 

스킬수가 모자라서 못찍는 경우도 많았던 녀석인데 렙제풀리면서 이녀석도 쓰기 좀 나아졌어요

 

1~5까지 취향대로 골라타시면 되요 다만 공성때는 죽어도 쿨타임이 리스크가 되지않게 5찍더라도 1짜리 활용하시는게

 

좋을거라고 믿어요.

 

 

13. 소울익스펜션 - 완소에요 고캐가 0인덕분에 노캐가 쉬운편이고 약간의 후딜빼곤 쿨이없어서 연사가 가능한지라

 

요새많이 좋아진 워록템들과 조합하면 초반 업은 이쪽이 책임질수있을거라 생각해요 크림즌록의 헉헉대는

 

캐스팅으로 고생할수도있지만 템조합만 잘하시면 소울로 편하게 업하는것도 가능해졌어요

 

최근 생긴 텔레키네틱 인텐스와의 조합으로 일부 보탐에선 상당히 강한모습도 보여줘요

 

 

14. 텔레키네틱 인텐스 - 캐스팅이 존재하지않는 지속1분 쿨타임 5분의 자기버프형 스킬이에요

 

염속성 마법데미지를 지속시간동안 3배늘려주고 엠소모감소 변동캐스팅50%감소(변동캐스팅부분은 모든마법적용)

 

스펙자체는 굉장히 좋긴한데 쿨타임이 ㅅㅂ이에요 구라비티에선 이상하게 워록스킬들에 대해선 쿨타임에 자비가

 

존재하지 않는듯한 느낌이에요 타협봐서 변동캐스팅감소를 염속한정으로 바꾸고 3분정도로 쿨타임 줄여주면 적당해

 

보여요 ㅇㅇㅇ

 

 

15. 커미트 - 그냥 잉여에요 ㅇㅇ 다른말 필요없어요 제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스킬에 대해선 왠만해선

 

혹평은 안하고 관대하게 넘어가줘요 근데 이녀석은 자비가 필요없을정도로 구제불능이에요 현재로선

 

사냥이요? 쿨타임도 ㅅㅂ인데다가 어찌어찌 릴리즈로 활용한다선쳐도 이미 고렙 그리고 이거찍고 릴리즈로

 

사용할때쯤 들어가는 스카라바 홀에선 그냥 닥치고 크림즌이나 쏴대는 편이 좋은데 쓸수있을리가 없어요

 

시계나메에서 활용하면 되잖음? 하는분 계실지모르겠는데 이거조금이라도 사냥해보신분 아실거에요

 

엠이 도저히 안따라가요 럭77찍고 상중단 아크엔링에 멘탈좀빨면 또어떨진 몰라요 근데 그렇다고해도

 

레드젬스톤2개라는 녀석이 발목을잡네요 미스끼3 하는분 계실지모르겠는데 그럼 엠소모 25% 늘어나서

 

다시 엠수급에 허덕여요 완전 뫼비우스띠마냥 사람 빡치게하는 스킬이에요

 

공성에서 히밤커미트 짱짱임 하는분들 계질지 모르겟는데 네 부정안해요 근데 그건 커미트가 사기가 아니라

 

히밤이 인간형 한정으로 사기라서 그래요 ㅇㅇ 그나마 렙제 150일때나 조금 먹히던 그것도 175로 해제되면서

 

캐릭터들 만피통이 상당히 늘어난 상황이라 이젠 히밤있어도 고렙들 잡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되요

 

150에서 175 만피통차이가 어느정도냐면 피걸레인 워록도 공성때 덕지덕지 피템바르고 증포+대환좀 빨아줘야

 

4만피 좀넘던게 (바탈110기준) 175워록으론 피템 하이레벨신발 한개에 증포대환하면 4만되더라구요

 

다른캐릭들은 설명할 필요도 없을거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최강의 범위 마법에 이름에 걸맞게 사냥때라도

 

좀 팍팍써먹게 쿨타임 10초선으로좀 줄여도 되요 이건 사냥때 데미지도 사실 다른 워록 스킬들이 렙에비례해

 

데미지가늘어나서 모태 5000%인 커미트와 별 차이도 안나게 되어버렸어요 (어스스트레인이 만렙시 4200%정도)

 

한마디로 레젬도 두개쳐먹어서 제한도 심한데 쿨 10초정도로 줄인다고 사냥사기가 되어버리진 않는단소리에요

 

유난히 커미트에 긴글을 쓰게됬는데 175렙제한 풀리면서 한심해진 커미트를 까려고 이글을썻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에요

 

 

16. 체인라이트닝 - 최근 체라 셀렉패치와 더불어 신규템으로 시계나메에서 주력스킬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스킬이에요 쿨타임이 없다는게 최대강점이구요 후딜이 좀있긴한데 사냥때 크게신경쓸 정도는

 

아니라고봐요 공성때도 무빙이편해진탓이 템셋팅좀 제대로 맞추고 딜할생각하면 중첩딜좀

 

괜찮게 나올수있어요 히밤같은거면 말할 나위도없죠

 

 

17 . 드레인라이프 - 사냥때는 별 5개 추천해드려요 혹시나 힐클쓰시면서 사냥하시는분들

 

이거한번 써보면 신세계가 보이실거라고 믿어요 이것도 렙에따라 데미지가 늘어나는 스킬인지라

 

렙만높아지면 흡수량도 덩달아 높아진다고 보시면되요 더도 덜도말고 빨피일때 딱 두번만 써주면

 

만피가 안될수가없어요 ㅇㅇ 무속성마법에 후딜이 제로라는게 최대장점이구요

 

워록 초기에 아월치고 아월에 드레인 시전해서 피채우는 꼼수같은건 안되지만 그래도 정말찍으면 편해요

 

생명수도 필요없어요 공성때도 쓰냐구요? 이거쓰고 있을시간없어요 열매빠시구 그시간에 어비스한방을

 

더쓰세요

 

 

테트라볼텍스,프리징스펠,릴리즈,리딩스펠북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할게요

 

재미로 쓴글이라 징징조도 조금섞였는데 그래도 최대한 현실적으로 적어봤네요

 

비판은 겸허하게 받아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