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와 함께 크림즌록 킬 세팅 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여러분은 134렙이 되어 길던 2층에서 사냥을 하려 합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적어도 앙그라 맨티스는 한 방에 잡혀야 사냥이 할만하다고 하네요. 지금 장비로 원킬이 날까요? 우선 앙그라 맨티스의 몹 정보를 검색합니다.

 

 

 필요한 정보는 빨간 상자 친 게 다입니다. 체력이 9만 2천 정도고, 지속성 2렙이라 화속성이 잘 들어갑니다(1.75배). 이제 이런 정보를 가지고, 몹 체력을 각종 증뎀 수치로 나누면서 거꾸로 거슬러 올라갈 것입니다. 그리해서 이 녀석을 잡기 위해 Matk가 얼마 이상이 되야 하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템페셋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 내 크림즌의 마공 배율은?

 

 크림즌 록 스킬 설명을 보면 5레벨 기준 마법 데미지 2800%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마공 대비 28배의 데미지를 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베이스 레벨이 올라가면 크림즌 록 스킬 자체의 위력도 상승합니다. 수식을 알면 좋지만, 아래 표를 보는게 간편하겠네요.

 

 

<베이스 레벨에 따른 크림즌 록 마공 배율>

 

 지금 134레벨이면 크림즌 록의 마공 배율은 33.1(배)입니다. 즉 Matk가 1000이면 33100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2. 역산 시작

 

 이 글에선 Matk가 얼마가 되어야 원킬이 날 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걸 확인하려면 몹의 체력에서부터 이런 저런 증뎀거리를 나눠서 역으로 구하는게 편합니다.

 앙그라의 체력은 91,720입니다. 이걸 크림즌 록의 마공 배율 33.1로 나눕니다. 그럼

 

  91720 ÷ 33.1 = 2771

 

이네요. 즉 Matk가 2771이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말도 안되게 높죠. 생각해보니 이 녀석은 지속성 2레벨이라 화속성 데미지를 1.75배로 받습니다. 그러니 2771을 다시 1.75로 나눕니다(속성 상성). 그럼

 

 2771 ÷ 1.75 = 1583

 

입니다. 많이 줄긴 했지만.. 그래도 Matk가 1583이 되긴 힘듭니다. 이제 마공을 올릴 여러 요소를 알아봅시다.

 

 

3. 증뎀 수단 찾기

 

 마공은 거의 모든 증뎀이 최종 증뎀입니다. 따라서 계산이 쉽습니다. 이것만 생각하면 됩니다. 같은 것끼리 더한 다음, 다른 것과는 곱한다. 증뎀 항목은

 

  1. 속성 몹별 증뎀

  2. 종족 증뎀

  3. 스킬 증뎀 (속성 마법 증뎀, 엘비아나 리히테른 카드 같은 거)

  4. Matk % 증가

  5. 특수 증뎀 (특정 스킬만 증뎀, 진 카트린느 케이론 카드 같은 거)

 

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선 같은 것끼린 같은 색으로 묶어 표시해봤습니다.

 

 

위 장비를 토대로 정리해보면

 

  1. 속성 몹별 증뎀 : 5% (지속성 몹 증뎀 5%)

  2. 종족 증뎀 : 5% (곤충형 증뎀 5%)

  3. 스킬 증뎀 : 37% (스샷엔 안 나와있지만, 9제련 불린느 + 9제련 불타천)

  4. Matk % 증가 : 11% (9제련 시손부 + 닌두)

  5. 특수 증뎀 : 0% (진 카트린느 케이론 카드나 용사의 매직 코트..)

 

즉, 원래 아무 증뎀이 없을 때

 

  1.00(속성몹) * 1.00(종족) * 1.00(스킬) * 1.00(Matk%) * 1.00(특수) = 1.00(최종, 걍 증뎀 없음) 이던 것이

  1.05(지속몹) * 1.05(곤충) * 1.37(스킬) * 1.11(Matk%) * 1.00(특수) = 1.676(최종 67.6% 증뎀)이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걸로 아까 1583을 나누면 되므로,

 

  1583 ÷ 1.05 ÷ 1.05 ÷ 1.37 ÷ 1.11 ÷ 1.00 = 944

 

가 됩니다. 이제 좀 만만해보이네요.

 

 

4. 내 Matk는 얼마?

 

 증뎀할 거 다 고려했으면, 이제 내 Matk가 얼마인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이 경우 944보다 크면 원킬 나는거고, 낮으면 안 나는거겠죠. 확인하려면 별건 없고 걍 스탯창 열면 됩니다.

 

 

 빨간 상자 부분이 Matk입니다. 근데 워록은 리코그가 있어서, 여기 표시되지 않는 보너스 데미지가 있습니다. 이건 무기마다 다르지만..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됩니다.

 

 

 <제련도에 따른 무기별 보너스 데미지>

 

 가령 8제련 디스라면 134의 추가 matk가 있으니, 이걸 스탯창에 보이는 값에 더해주면 됩니다. 위 스크린샷 기준으론 307 + 925 + 134 = 1366이 실제 Matk가 되겠네요. 3에서 구한 944보단 한참 높으니 충분히 원킬이 날 거란 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데미지가 얼마 뜰 지 알고 싶으면, 위 과정을 그냥 반대로 하면 됩니다. 즉..

 

  1366 * 1.05 * 1.05 * 1.37 * 1.11 * 1.00 * 1.75(속성 상성) * 33.1(마법 배율) = 132,660

 

13만이 넘어가니 원킬 하고도 한참 남네요.

 

 만약 계산 결과 Matk가 50 미만으로 모자란다면 골피 버프나 올마이티 같은 버프로 해결할 수도 있고, 스카라바 카드 같이 깡마택 좀 올려주는 장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십 %씩 모자란다면 각종 증뎀 수단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상단에 빨강 리히를 끼운다든가, 악세를 연금술 글러브로 바꾼다든가..

 

 

요약

 

 몹 체력을 스킬 배율, 속성 상성, 각종 증뎀으로 나눈 다음 현재 내 Matk와 비교합니다. 단, 이 때 리코그로 인한 보너스 Matk도 고려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