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많이 들어오는 내용이라 짧게 적어봅니다. 일단 대충 단어 설명부터..

 

  캐스팅 : 스킬 쓰기 전에 기다려야 하는 시간 (초록색 막대 올라가는 그거)

  후딜레이 : 스킬 쓰고 나서 다시 스킬을 쓰기 위해서 기다려야 하는 시간 (쿨타임이라고도 함)

 

 

 

▲ 캐스팅 시간

 

 

 

▲ 후딜레이 (스킬 후딜레이)

 

즉, 스킬을 연속해서 쓴다면

 

  캐스팅 → 스킬이 나감 → 후딜레이 → 캐스팅 → 스킬이 나감 → 후딜레이 → ..

 

그러니까 연사를 높이려면 캐스팅이랑 후딜레이 둘 다 줄여야 합니다. 둘 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느냐? 아무 관계도 없습니다. 즉 후딜이 70%니까 캐스팅은 몇 초면 된다 이런 건 없습니다. 연사를 높이려면 캐스팅은 무조건 짧은게 낫습니다.

 

 캐스팅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변동 캐스팅이랑 고정 캐스팅. 변캐 고캐라고 줄여서 부릅니다. 이름이 왜 이렇냐면

 

  1. 예전엔 덱스 150만 되면 캐스팅이 완전히 사라졌음(무캐)

  2. 3차 생기고 렙제 풀리고 보니 덱 150 찍기가 너무 쉬워져서 요구치를 높임.

  3. 덱스 인트 백날 올려봐야 안 줄어드는 캐스팅 시간도 추가함 → 고정 캐스팅

 

 원래 인덱으로 줄어들던 건 변동 캐스팅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그래서 전체 캐스팅 = 변캐 + 고캐. 물론 캐스팅할 땐 그냥 합쳐져서 보이죠.

 

 근데 그 뒤로 고캐도 제한적으로 줄일 방법이 생깁니다. 세크라멘트, 시손부, 고캐 날개 등등.. 이름값을 못하긴 하지만 그래도 변캐보다 줄이기 힘든 건 사실.

 

 변캐는 스탯이랑 장비로 줄어듭니다. 근데 스탯으로 60% 장비로 30% 하면 90%가 될까요? 안됩니다. 0.4 * 0.7 해서 0.28, 즉 72% 감소가 됩니다. 곱해서 0 나오려면 둘 중 하나는 100% 감소가 되야합니다.

 

 스탯에 의한 캐스팅 감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감소 이후 = 감소 이전 * (1 - sqrt(인덱값/530))

  * 인덱값 = (인트 + 덱스 * 2)

  * sqrt : Square root, 제곱근, √

 

인덱으로 줄어든다는 것까진 바로 보이고.. 눈여겨 볼 점은

 

  1. 덱스가 인트보다 2배 효율

  2. 선형이 아니라 제곱근 추세를 따름. 인덱값이 265 되면 70.7% 감소 (50% 아님, 절대 아님)

  3. 인덱값이 530이 되면 변캐 100% 감소가 됨

 

어 내가 알던 식이랑 다른데? 하는 분은 인덱값 식을 반토막 내보세요. (인트/2 + 덱스) / 265. 똑같은 식입니당. 모쪼록 추세는 아래 곡선처럼 나옵니다.

 

 

인덱값 0 ~ 530으로 가면서 슬슬 줄어듭니다. 생각보다 초반 감소폭이 꽤 크죠.

 

 

 장비로 줄어드나 스탯으로 줄어드나 곱하는거니까 순서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장비 중에 아예 초 단위로 줄여주는 경우가 있습니다(멘탈 스틱, 아쿠아 로브..). 이건 먼저 빼줍니다. 즉,

 

  최종 변캐 = (원래 캐스팅 - 초 단위 감소) * 스탯 감소량 * 장비 감소량¹

 

예를 봅시다. 10레벨 스톰 가스트는 변캐가 9.6초입니다. 인트 105에 덱스 80인 워록(인덱값 = 265)이 아쿠아 로브(3초 감소)에 마타천(변캐 30%)을 끼고 스가 10렙을 씁니다.

 

  스탯 감소량 = 1 - sqrt(265/530) = 0.293

  장비 감소량 = 1 - 0.3 = 0.7

  최종 변캐 = (12초 - 3초) * 0.293 * 0.7 = 1.846 (초)

 

 여기까지가 변캐입니다. 한편 고캐도 식이 비슷하긴 한데 좀 독특합니다. 고캐는 % 단위 감소가 있긴 한데 누적이 안됩니다. 제일 높은거 하나만 쳐주죠. 즉 세크라멘트(50%)랑 라디어스 3렙(20%)면 50%로 칩니다. 식은 이렇습니다.

 

  최종 고캐 = (원래 캐스팅 - 초 단위 감소) * % 감소 중 제일 높은 거

 

스가 10렙의 고캐는 2.4초인데, 시손부(0.5초) + 마이너 고캐 날개(0.3초)에 세크 받은(50%) 라디 3렙(20%) 워록이 쓰면

 

  최종 고캐 = (2.4 - 0.5 - 0.3) * 0.5 = 0.8(초)

 

그럼 전체 캐스팅은? 그냥 더하면 됩니다.

 

  최종 캐스팅 = 최종 변캐 + 최종 고캐 = 1.846 + 0.8 = 2.646(초)

 

 

 

1) 장비 감소도 사실 두 개로 나뉩니다. 일반적인 캐스팅 감소 말고 특정 스킬만 감소 시켜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로마 카드의 콜드볼트 변캐 감소, 위저드 슈즈의 로드/스가/메테오 캐스팅 감소가 있습니다. 이런 옵션은 기존 장비 캐스팅 감소와 누적되지 않으며 곱해집니다. 즉 장비 50%에 쌍 시로마 악세를 찬다고 해도 콜볼이 변캐 무캐가 되지 않습니다(75%).

 

 

요약

  1. 캐스팅이랑 스킬 후딜은 다른거고, 연사를 위해선 무조건 무캐에 가까운게 유리

  2. 변캐는 스탯으로 줄고 고캐는 안 줄어듦

  3. 변캐 무캐 내려면 스탯 장비 둘 중 하나로 무캐를 맞춰야 함. 둘이 적당히 조합해서 무캐를 낼 수는 없음.

  4. 변캐는 인덱값 영향을 받으나 선형 감소하는 것은 아님. 생각보다 많이 줄어듦.

  5. 최종 캐스팅은 두 개 더하면 되고, 고캐는 % 감소가 누적이 안 되서 슬픔.

 

2부에선 후딜레이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