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제목을 [스펠피스트소서 소감문]으로 적었다가

너무 길어져서 제목을 바꿨습니다~

어쩌다 이렇게 되었나 or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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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락릿지 아이템덕분에 어쩌다가 소서키우게 되었습니다.

 

현재 126까지 키웠고, 라자냐는 락릿지까진 쉴라합니다. 활쉐체는 생각치못한 사고(?)로 쉬고 있고~ 마책소서는 템이 안나와서 쉬고 있고~ 하라는 라그는 안하고 데미지 실험이나 경매글, 인벤이나 보고있음. 라테기야 라테기~~

 

 

 

 

 

 

 이것이 스펠피스트다! -희망편-

 

 스펠소서 생각하게된 경위는 먼저 말했듯 락 릿지가 계기였습니다. 볼트데미지 30%라니 아무리봐도 스펠피스트 겨냥한 무기인데, 쓸만할까? 하고 스펠피스트좀 관심가지게 되었죠.

 

 

 

 개인적으로 로망만 찾는걸 무지 싫어하지만, 이건 로망이라고 치부하긴 커녕 나름 가능성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른평타캐는 공속으로 8번 공격할때 나는 볼트/스펠피스트/6번공격이 가능하니, 보스는 물론 1:1도 쓸만하겠다! 키워보자!

 

 물론 [볼트/스펠피스트/평타]/[볼트/스펠피스트/평타]/(반복) 을 메크로마우스에 적용하려고 세팅에 죽쒔고, 완벽하진 않지만 나름 만족할만한 메크로를 짜놓음.

 

 일단 템은 비교적 구리지만, 데미지는 만족스러웠고, 데미지시뮬로 세팅좀 해보니 바질리스크 평타당 최소뎀 3만이상 뽑아내서 원사이클로 죽이고도 남는 수준입니다.. 계산안해봤지만 빅벨 원킬은 좀 무리하면 가능한데, 아마 되는때 스펙이라면 사이킥 원킬 되는 수준 스펙이지 않을까 싶어 의미있나 싶기도 하네요 ㄷ

 

 비교적 싼 장비로 데미지를 잘뽑는 쉐체과 비교할수 있는 수준이고, 첸도 되니 나름 장단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언제 떨어질지 모르는 메테오, 언제 변신할지 모르는 퀸다리 쉐체에 비해 사냥 편의성은 훨신 좋은편이죠.

 

 덤으로 물공계의 특권이었던 매리작무기나 라모등 피흡엠흡도 활용 가능하며, 공속을 활용해 하모니를 낄수도 있죠! 피관리로 골썩였던 다른 소서와는달리 마책의 유지력이 짱이란 소리!

 

 여튼 장점을 정리하자면

 

 1. 1:1특화. 바질리스크를 마공닌자 부럽지 않은 속도로 삭제가 가능함!

 2. 장비값이 마검쉐체 못지 않게 착하다.

 3. 유지비력이 (법계치곤) 좋다.

 4. 어쨋든 첸으로 각팟 낄 수 있다.

 

 

 

 

 

 

 

 

 

 

 

 

 계속 글쓰기 앞서서... 소서러중 어질소서라는 계열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계십니까?

비록 비주류중 하나인 어질소서라 하더라도 고캐를 제외하면 마공소서에 비해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 어질을 올려서 회피도 잘해서 피관리도 쉬워~ 덤으로 정령도 회피가 잘되~

 - 그러면서 정령뽑아서 고캐문제도 해결하고 캐스팅도 빨라~

 

물론 장비가 제한되고, 고캐문제로 풍정이 강제된다는 단점이 존재하죠. 하지만 장점이 저 문제를 뒤덮고도 남는다 생각됩니다.

 

아무튼 만약에 어질소서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

 

"으아니? 어질소서처럼 변캐도 잡아서 몰리면 사이킥 다더 어그, 한두마리면 스펠피스트로 사냥하면 짱짱맨인거 아니냐!?"

 

 

 

 

 

 

 

 

 

 

 

 

 

 

 

 

 

 

 

 

 

 

 

 

 

 

 

 

 

 

 

 

 

 

 

 

 

 

 

 

 

 

 

 

 

 

 

 

 

 

 

 

 

 

 

 

 

 

 

 

 

 

 

 

 

 

 

 

 

 

 

 

 

 

 

 

 

 

 

 

 

 

 

 

 

 

 

 

 

 

 

 

 

 

 

 

 

 

 

 

 

 

 

 

 

 

 

 

 

 

 

 

 

 이것이 스펠피스트다! -파멸편-

 

 1. 캐스팅이 빨라도 문제!

 

 

볼트 10렙의 캐스팅타임은 4.4초. 고로 4.4초안에 스펠피스트를 써야하는데, 무캐를 만들어버리면 못씁니다~

 

설상가상으로 아냐/이그니 악세를 쌍으로 사용할경우 저 캐스팅타임이 반토막남. 즉 2.2초 캐스팅임.

 

거기다가 풍정령을 활용하면 절대값 1초가 줄어듬.

 

방정식으로 표현하면 이렇게됨.

y= (4.4*(1-x))/2 - 1

(y는 실제 캐스팅. 0이하면 무캐)

(x는 캐스팅감소 퍼센트.)

 

계산결과 x값이 0.545454이면 무캐임.

즉 54%의 캐스팅감소로 볼트가 무캐로 나감. 

 

대충 인트 덱스만 찍어도 50퍼는 손쉽게 넘어가는데, 54퍼를 넘기면 스펠피스트를 아예 못쓰는게 말이 되냐!!

게다가 볼트 이후 스펠피스트까지 공속이 필요한데... 공속 193이 대충 1초에 3번이상때리니 대충 여유시간 0.3초이상이 필요함. 실제론 40퍼이하로 해야 아슬아슬하게 스펠피스트가 가능하다. 너무 빠듯하게했다가 스펠피스트전에 볼트 나가버리면 후딜 2.8초때문에 망~

 

이런 관계로 변캐나 Matk 최소뎀 관리겸 소량 찍을 Dex를 1포인트도 찍지 못함. 안찍는게 아니라 못찍는거임!!

 

 예시를 들지 않았던 라이트닝볼트를 쓰면 보론테악세를 끼니까 2.2초가 4.4초로 늘어나서 좀더 여유롭게 되긴한데, 근본적인 해결이 되는게 아님.

 

 정리하자면 몰리면 스펠피스트, 안몰리면 사이킥다더라는 식으로 사냥하는 방식은...

 

 이론적으로 양립이 불가능함! 궂이 하고싶으면 DEX를 주지 않은 상태에서 스위칭해야 가능하다는 결론뿐이죠!

 

 예를들면 스펠피스트쓰는 순간에만 풍정 패시브를 끄고 혈호접이나 오를레앙등 변캐증가하는 템이나 공속템으로 바꾸고, 사이킥쓸땐 풍정 패시브키고 변캐감소템으로 바꾸고... 이게 써놓고선 말이 되는 소린지도 모르겠다~ 풍정이고 뭐고 포기하면 편해! 꼬우면 바포c쓰던가!

 

 

 

2. 공속은 사실 매~우 넉넉하다!

 

(일단 장비값 싸다고 해놓고 블리츠가 왜 나오냐고 따지지 맙시다. 그냥 팩트체크임 ㅠ)

(위 계산은 공속증가효과가 있는 '북마스터리'도 미적용상태임. 공후딜이랑 계산법이 달라서 어떻게 적용할지 모름 ㄷ)

 

사실 만공속은 풍정의 Aspd5 버프를 쓴다면 대중적인 마공소서에 Agi 투자해도 충분히 나옵니다!

그냥 Dex120도 필요없고 Agi100, Dex100 해도 만공속 아주 쉽게 나옴.

문제는 스펠피스트하려면 이렇게 못찍음. 왜냐? 앞서말했듯 캐스팅문제때문에 일부로 덱찍으면 안됨~

 

120 오버스탯을 찍는 이유가 시간부츠 활용때문인데, 정작 ASPD템들때문에 시민부, 체네레 안써도 된다는것이 참으로 씁쓸~하다.

 

 

3. 프리캐스트가 필수야!

 프리캐스트 만땅이 '선택'이 아닌 '필수'임. 프페가 프리캐스트 찍는 순간 첸이든 볼트든 캐스팅하면 움직이든 말든 공속이 깎임. 안찍으면 깎인 공속덕분에 볼트후 스펠피스트가 엇박자로 나갈 수밖에 없음.

 

 안그래도 부족한 스킬포인트 오토스펠 4찍는것도 서러운데 프리캐스트에 5 더 찍어야함.

 

 페코페코타는거나 카트끄는거야 갸들은 스킬포인트라도 넘치지 이게 뭐냐고~!

 

4. 3속성 제한!

 

 풀어말하자면, 암속이나 성속에 대응을 못함.

 사실 우럭도 비슷한 애로사항이 있긴함. 소서는 그나마 사이킥이 무속성이라서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우럭보면 그냥 딜만 미친듯 높여주는게 더 도움될듯함 ㄷㄷ

 

 

 

 

 

 

 

 

 

 

 

 정리하자면 스펠피스트의 최대 약점은 광역딜이 힘듭니다!!

 

 장비 스위칭하면 광역딜도 가능하지만, 유연한 대처가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보스에서는 1:1이 좋다 말은 했지만, 슬레이브몹도 있으니 뭐.... 

 

 글 다 적고나니 이거 계속 키워야하나 걱정되네요. 그냥 바포c가 답인듯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