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상인게시판에서 잠시 이야기가 나왔던 것인데..
"내성 XX% 증가 아이템" 과 스텟내성을 합하면 100% 내성이 가능한가? 하는 의문이었습니다.
이것에 대해.. 경험적으로 짐작하고 있는 것도 있고...
현실적으로는 항상 내성 100% 증가 세팅을 하게 되니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지만
이왕 이야기가 나온 김에 좀더 자세히 확인해 보고 싶었습니다.

A. 실험개요

- 실험하는 상태이상은 "침묵"을 선택했습니다.
  일단 침묵은 프리스트의 "렉스 디비나"로 자유롭게 적용-해제가 가능하고...
  마침 제가 가진 캐릭터가 비교적 다양한 인트 스텟을 보유중인데다
  제미니 카드를 결합한 장비가 있어 순차적으로 적용하기 좋았기 때문입니다.

상중단 각각 제미니 카드를 결합한 장비를 사용했습니다.

- 상태이상을 거는 역할은 175렙 아크비숍이 담당합니다.
  상태이상을 당하는 역할은 3종의 캐릭을 이용합니다.
  제미니 카드 활용을 위해 순 어질 90이상의 캐릭터가 필요합니다.

  1) 175렙 길로틴크로스 - 제가 가진 만렙캐릭 중 제일 머리가 나쁘기에(인트 1.....)

길크의 스텟입니다. 인트 0인 상태로 실험

 2) 175렙 레인저 - 순인트 40을 맞추기 쉬워서 선택

레인저 스텟입니다. 인트 40으로 조정

 3) 147렙 민스트럴 - 레벨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선택

민스트럴 스텟. 인트 100으로 조정합니다.

- 물론 그라비티 정책상 스텟 재분배는 극히 어렵고..
  그지같은 사크라이 서버는 도대체 도움이 되질 않아서
  스텟변환스톤 의상과 각종 악세를 이용해 인트스텟을 조정했습니다.

이딴거 써먹게 될 날이 오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

- 실험방법은 각각 조건에 맞춘 상태에서 비숍으로 렉스 디비나 100회 시전.
  결과가 너무 명확한 경우는 횟수를 줄였습니다.



실험은 PVP이즈루드에서......


B. 실험결과

1) 인트 0, 레벨 175 길로틴크로스
  - 제미니 카드 없이 실험 : 100% 침묵
  - 제미니 카드 2장 (내성 60%) : 100회중 45회 침묵

2) 인트 40, 레벨 175 레인저
  - 제미니 카드 없이 실험(스텟 내성 40%) : 100회중 58회 침묵
  - 제미니 카드 1장 (스텟내성 40%, 장비내성 30%) : 100회중 40회 침묵
  - 제미니 카드 2장 (스텟내성 40%, 장비내성 60%) : 100회중 18회 침묵

3) 인트 100, 레벨 147 민스트럴
  - 제미니 카드 없이 실험 : 100% 침묵
  - 제미니 카드 2장 : 100회중 42회 침묵


C. 결과분석

레벨이 같은 경우, 가중합 스텟 1 당 1% 내성은 거의 정확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관심이 가던 실험이...인트 40에 장비내성 60% 상태 실험인데....
40+60 해서 100% 가 되지는 않더라, 는 것이 결론입니다.
아마 캐스팅감소공식이.. 스텟감소와 장비감소가 곱연산 되는 것과 같이

상태이상 확률(%) = ( 100 - 스텟내성%) * ( 100 - 장비내성% ) / 100

로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이 경우 레인저 실험에서 침묵확률은 계산상 24%인데요.
실험으로 나온 침묵 확률은 18%..... 횟수가 부족해서 정확한 계산식을 알기는 어렵지만
요는 완전 내성은 불가능하다...로 충분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나.... 레벨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인데.

147렙 민스트럴에 버프를 더 해서 110까지 인트를 높여보았지만
거는 족족.. 수십 회 반복해도 한 번을 견디지 못하고 계속 침묵에 걸리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레벨차에 따른 계산이 어떻게 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아마 감소폭이 대단히 큰것이겠죠.
반면, 장비에 의한 내성은 레벨과 관계 없이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D. 기타 고찰

반복 횟수가 많지도 않고... 바이탈이나 럭 등 다른 요소를 통제하지 않아
사실 굉장히 부족한 실험인 점은 죄송합니다....

현실적으로 마르두크 카드(침묵), 눈가리개(암흑) 등 100% 내성 아이템이 있는 판에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정보겠습니다만....
여러 가지 상태이상이 난무하는 사냥터에서는 그래도 어떻게든 긁어모으게 되는 터라.

하다 보니 이것저것 살이 붙어서 길어졌습니다만 간단히 줄이면 이렇겠네요..

% 내성 아이템 도대체 뭐에 쓰라고 만들었나??????



P.S. 상태이상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해보세요
http://irowiki.org/wiki/Status_Effect

그리고 혹시 다른 결과 얻은 분 계시거나 제가 잘못 이해하는 부분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