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meNova 입니다. 'ㅁ'

요즘 쉐체의 마도검 이슈가 되가면서, '오토스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도게에서도 계속 이슈가 되어 왔던 부분인데,

관련 이슈 사항 들을 참고 하고, 최근 노버스필드에서 스모키모 반뎀 사냥을 테스트 하게 되면서

조금 더 확실히 오토스펠에 대한 몇 가지 특이점을 정리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아래 언급한 장비들을 모두 사용 해보지는 않았으나,

종종 테스트 했던 실험 결과 및 주변 상황을 참고하면 충분히 유추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귀차니즘으로 영상이나 이미지는 따로 올리지 않을께요. 텍스트로만 정리합니다.


그럼, 오토스펠 종류는 아래와 같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1-1. 일반 오토스펠 - 물리 공격 발동형

<특성>

근거리(일부 스킬 원거리도 적용) 물리 타격 성공 시

일부 물리 타격 스킬 성공 시(스플레쉬 범위 포함 - 자세한 특성은 Efuness 님 댓글 참조)

반사 데미지 시 발동


<관련 예>

향공링&향방링의 물리 공격 시 각종 오토스펠류

악실의 사이킥 발동, 엘소(엘소콤보는 오토스펠 특성과 무관)/우박 악세의 콜드볼트,

절친 디아볼릭 펫 파이어 볼트(정정)

전파모의 선더스톰, 퀸다리의 어스퀘이크 등등 위 조건에서 모두 발동

듀플레 라이트의 물공 타격에서도 발동

오토스펠이 물리 타격 방식이라면

퀸다리의 변신, 스모키모 변신, 청이모 변신, 호왕모 변신에 모두 영향 받음(듀플레 영향도 포함)

반뎀 혹은 일반 공격에서 터지는 물리계열 스킬은 중첩되어 일반 오토스펠에 연쇄 반응 하는것으로 보임



1-2. 일반 오토스펠 - 마법 공격 발동형

<특성>

각종 마법 타격 성공 시(타격 마법 스킬에도 중첩 적용), 

기본적인 반사 데미지는 물리 판정 이므로 영향 없음


<관련 예>

연금술의 파이어볼트, 악실의 마법력 증폭 등등

듀플레 라이트의 마공 타격에서도 발동(폭마를 터뜨리는데에도 유효)

오토스펠이 마법 타격 방식이라면

청이모 변신(물마공 모두 영향), 백소진모 변신에 모두 영향 받음



1-3. 일반 오토스펠 - 물리 피격 발동형

<특성>

각종 물리 공격 피격 시(물리 스킬 포함) 발동


<관련 예>

향방링의 각종 오토스펠, 다롱이 카드의 메테오 등등

반사 공격이 물리 타격 방식이라면 

퀸다리의 변신, 스모키모 변신, 청이모 변신, 호왕모 변신에 모두 영향 받음



1-4. 일반 오토스펠 - 마법 피격 발동형

<특성>

각종 마법 공격 피격 시 발동


<관련 예>

매드바니의 매직 미러, 마엘슈트롬의 마엘슈트롬(으악!) 등등

반사 공격이 마법 타격 방식이라면 

청이모 변신(물마공 모두 영향), 백소진모 변신에 모두 영향 받음



2. 신규 오토스펠 - 물리 평타 히트 발동형

<특성>

위 특성은 실험 결과, 사실상 

쉐도우 체이서 직업 개선 프로젝트 이전의 ASS(오토섀도우스펠과)와 완전히 동일한 특성입니다.

근접 평타(일부 원거리 평타도 적용될 수 도 있으나 확인 된바 없음)

상대방에게 반드시 히트 해야만 발동 됩니다.

그리고, 더블어택은 1타로 계산하여 히트로 판정 합니다.

한편, 실험 결과를 유추하면 바포카드 처럼 스플레쉬 타격 및 

반사 된 물리/마법 데미지에서는 전혀 발동하지 않습니다.

듀플레 라이트의 물공 타격도 마찬가지고요.

패치 전 스모키모의 각종 오토스펠 발동 불능 현상은

바로 스킬 특성을 똑같이 공유하게 되면서 발생한 문제라 보여집니다.

지금은 다행히 특성이 바뀌면서 간섭이 없게 되었지만요.

스플레쉬 및 반뎀 미적용이라 아쉽지만

한편으로는 반뎀 기둥 사냥 등 남용을 염두해서 

신규 아이템들의 특성을 위처럼 조정한게 아닌가 추측 해봅니다.


<관련 예>

마도검의 사이킥 웨이브, 스모키모 변신중의 각종 오토스펠, 

각종 볼트류 아머 쉐도우, 절친 디아볼릭 펫 파이어볼트 등등



3. 오토 섀도우 스펠 (쉐도우체이서) / 오토 스펠(세이지 계열) - 물리 평타 모션 발동형

<특성>

대부분은 2.의 특성과 동일하나

차이점이라면 물리 히트 판정 없이 평타 모션만 취해주면 발동이 가능 합니다.

즉, 명중 보정 없이 Miss를 붉게 띄우면서도 발동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거리 공격도 공격 모션만 취하면 되니 활을 장착시에도 유효합니다.



위 처럼 오토스펠은 크게 3종류로 구분 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종류의 특성을 정확히 구분하고 실전에 활용 하는게 좋습니다.

다소 오래전 데이터지만 각종 오토스펠 발동률에 관한 정보는


에서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다른 특이점을 발견하신 분이 있다면 제보 부탁 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