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내가 고스펙일 때 >>>


■ 몹 1마리당 개인이 얻는 경험치
1인 솔플 : 100
12인 풀파티 : 320÷12


■ 단위시간당 획득 경험치 비교
1인 솔플 유저의 단위시간당 사냥 속도 A마리
단위 시간당 얻는 경험치 양 = 100A

위 유저가 비숍을 제외한 평균 사냥속도가 B인 파티에 들어갈 시
단위 시간당 얻는 경험치 양 = (320×(A+10B))÷12
※ 버프를 받으면 A는 솔플때보다 증가한다.


두 값이 같아지기 위해 필요한 A의 값은
(320×(A+10B))÷12=100A
A=(320÷88)B=3.63B


■결론
파티 평균 1마리 잡는 시간에 3.63마리 이상을 잡을 수 있다면 솔플이 낫다.

※ 버프빨로 소비가 줄고 안정성이 높아지는건 수치화 할 수 없다.
※ 위 결과는 몹이 무제한일때의 값이고 개체수가 제한된 상황에서 몹찾기는 파티가 더 유리하다.
※ 대신 파티는 버프타임만큼 손해가 있다.




2. <<< 내가 저스펙일 때 >>>


■ 경험치 비교
비숍포함 11명인 파티의 비숍을 제외한 단위시간당 평균 사냥속도가 B일 때
단위시간당 개인이 얻는 경험치 = (300×10B)÷11

1인 솔플 단위시간당 사냥 속도 A마리인 유저가 위의 파티에 들어갔을 때
단위 시간당 얻는 경험치 양 = (320×(A+10B))÷12
※ 버프를 받으면 A는 솔플때보다 증가한다.


두 값이 같아지기 위해 필요한 A의 값은
(300×10B)÷11=(320×(A+10B))÷12
4.4A=B


■ 결론
내가 한마리 잡을 때 파티원들이 4.4마리 이상 잡는다면 나는 파티원들 발목잡는 수준이기 때문에 스펙을 좀 더 올려야 한다.

※ 버프받으면 사냥속도는 오르게 되니 계산 결과보다 좀 못잡아도 된다.
※ 맵 구석에 놀고있는 몹 잡아주기만 해도 회전율 높여주기때문에 계산결과보다는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