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초심자분들 혹은 복귀자분들을 위해 아는만큼 썼으니 이해해주시길.
낙원단 쪽은 아예 제외했스빈다.

가이드라고하긴좀쪽팔림 ㅎㅎ


1. 무기편

 

질문 1)속성 무기가 뭐졍?

답변 1)

       속성 시스템은 말 그대로 이런 겁니다.
       아빠는 우리한테 센데 엄마한테 약하죠, 대신 엄마는 우리한테 약해요 이런 상성관계입니다.
       비유가 좀 이상하군요, 다시 설명하면

       불났는데 바람으로 진화하지는 않죠, 물로 꺼야죠 이런겁니다.
       자세한 상성관게는 속성시스템참고

       속성무기는 이렇나 속성이 부여된 무기입니다
      
       속성무기의 종류는 아래와 같지여
       블랙스미스가 제조한 무기 (누구누구의 아이스.파이어.어스.윈드 뭐시기뭐시기)
       기본적으로 속성이 부여된 무기 (간눙가가프, 헬파이어, 파이어 브랜드, 제퓨로스 등)
       세이지의 속성 부여 스킬로 속성이 부여된 무기(세이지 스킬 참고)
       프리스트의 아스페르시오 스킬을 받은 무기
       물고기 머리 모자를 착용하고 확률적으로 발동된 프로스트 웨폰(아이스)
       엘레멘탈 컨버터(소비 아이템)
      
       등이 있스빈다


질문 2)속성무기를 왜 쓰졍

답변 2)걍무기보다 세니까 쓰졍


질문 3)그냥 무기중에 카드작업한건 그럼 왜 쓰죠

답변 3)그냥 속성무기보다 카드로 데미지를 증가시키면서 속성으로 증가시키는게 더 세요!


질문 4)시장 둘러보는데 오른쪽 단추 눌러서 보면 구슬같은게 있고 Agi4이런거 써져잇는데 이건 뭐졍

답변 4)이것은 인첸트 시스템이네요, 자세한것은 말랑도, 말랑도 인첸트로 검색해보세요


질문 5)저 복귀유저인데 어질 99에 버서크포션먹었는데 옆에 장비 중간, 쪼렙님보다 공속느림 어캐함

답변 5)리뉴얼 이후 방패를 끼면 공속이 캐느려지게 바뀌었습니다 언능 빼세욯

 


2. 걸칠것 편

질문 1)카드 작업을 한걸 보면 xx속성공격에대한 내성 n%가 있어어요 근데 제가 언데드 속성공격에 대한 내성 30%카드를 박고 오크던전에서 사냥하는데 받는 데미지가 별 차이가 없어요, 왜 그렇쵸.

답변 1) 라그나로크에서 몬스터, 유저가 일반 공격하는(이하 평타)공격의 속성은 기본적으로 "무"속성입니다. 즉 언데드속성 공격을 받지 않는이상 들어오는 데미지는 별차이 업지롷


질문 2)레이드릭 카드를 작업한 건(이뮨드 후드, 이뮨드 머플러 등) 다른거에 비해 좀 비싸더라구요. why?

답변 2)답변1을 참고 하면, 유저, 몬스터들이 평타 공격하는게 무속성공격이라 내성 20%면 20%뎀지깎여서 들어와서 좆습니다.


질문 3) Flee가 낳냐 레이드릭이 낳냐 낳낳낳

답변 3) 레이드릭이 낚습니다. 뻥이고 님 캐릭터에 따라서(회피위주, 몸빵위주), 혹은 님맘이여 ㅇㅋ

 


3. 갑옷편

질문 1)카드작업을 할려는데 뭐가 갑인가요?

답변 1)주력사냥터에 몬스터가 속성공격이 오오미 너무 아파 하면 그 속성 공격과 같은 갑옷 / 카드작업된 갑옷을 입으세요
       (참고로 갑옷의 속성을 화속성으로 한다 했을때 화속성 1lv이랍니다-무기편에 속성시스템참고)
       아니면 각종 스텟증가 카드를 박으세욧
       아니면 ATK를 +25나 올려주는 폴셀리오 카드(갑옷이름 오브 와일드캣)가 작업된 갑옷을 입으시길!


질문 2)저 근데 HP n+가 좋나요 아니면 k%증가가 좋나요?

답변 2)최대 Hp에 따라다르겠죠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저렙때는 최대HP가 낮으니까 퍼센트증가해도 병아리눈물만큼증가하겠죠? 절대치 증가템이 더 좋아요
       하지만 레벨이 올라서 최대HP가 일정수준이 넘어가서 계산상 %증가가 더 증가수치가 크면 그것을..


질문 3)지딜지딜하는데 지딜이 뭐에요

답변 3)갑옷에 작업하는 카드 "지상질리터"라고 하는데요, SP회복력을 100%낮추면서, 적을 잡을시 SP를 회복시키는

          희안한 놈입니다
          이거를 끼면 기본적으로 SP가 자연회복이 안됩니다. 잡을때만 일정치 회복됩니다.
          그럼 언제쓰냐, 한방 혹은 두방스킬에 잡을 수 있는 스킬을 사용할 때 씁니다.

          ㅇ몬스터님이 수질때 SP10을 회복하죠. 그러면! 그 몬스터를 잡을때 사용한 스킬의 총 SP소모량이 10이 안넘으면?!

          오히려 몹잡을때마다 회복되는거에요 그러므로 무한사냥이가능하죠(SP만 봤을때)

 


4. 신발편

질문 1) HP/SP 회복력 증가는 무슨소리에요?

답변 1) 최대 HP/SP, VIT/INT 에 따라 회복되는 량이 결정되는데 그거 증가한다는 소립니다.
        내가 지금 SP가 10초에(보통 10초에 한번 찹니다) 10차는데, 신발에 SP회복력 50%증가라고 나오면 10+5(기본 10의 50%)해서 15가 차는겁니당


질문 2) 베릿트 카드(HP/Sp 최대치 8% 증가)가 좋나요 아니면 마타, 그린페러스(HP10%)가 좋나요

답변 2) 그건 제가 결정해드릴 수 없음 쓰시는분에 따라 다름.

 


5. 방패편

질문 1) 방패에 보통 "어떤종족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카드를 작업하잖아요,

          근데 호드렘린인가 얘 작업한게 비싸던데...

답변 1) 방패의 데미지 감소쪽 옵션을 크게 나눠보면

몬스터를 나누는 기준과 같습니다

 

몬스터는
크기별로 소,중,대형
종족별로 악마형, 불사형, 무형, 동물형, 식물형, 어류형, 곤충형, 천사형, 인간형 등
속성별로 언데드,암,수,풍,지,화,염,무,성,독속성 등

하지만 속성별로는 잘 안쓴답니다. (이유는 아래 설명)

으로 나뉘지요.

 

언제 어떤걸 쓰는게 좋냐!? 이건 주력사냥터의 몬스터에 따라 다릅니다.

종족 기준으로 볼때 여기 사냥터는 죄다 악마형이다(상대적으로 센애들은 악마형이다) 하면 악마형을 쓰는게 좋죠
근데, 이 사냥터는 얘는 무형이고, 얘는 식물이고, 얘는 어류네 아놔 ㅅㅂ뭘 껴야돼 세놈 다 아픈데
이럴때는, 크기별 옵션을 낍니다. (종족도 제각각, 크기도 제각각일때는 호드렘린 카드 작=저항의~, 크기가 일정하면, 오우거투스,미스릴테인,엑서큐서너 카드작)

속성별로는 왜 잘 안쓰냐!
이 옵션을 가진 카드가 추가된지 얼마안됩니다!
데미지 20%감소입니다.(지속성몬스터에게 받는데미지 20%감소 이렇게)
그리고 가장 중요한!!! 는 모르겠네요 왜안쓰지 갑자기생각이안나네

 

 

질문 2) 호드렘린 카드 작업한 방패꼈는데 완전회피 30왜안올라여

답변 2) 설명을 잘 읽어보세요 고갱님

 


6. 악세사리 편

질문 1) 악세사리 두개 낄수 있잖아요, 근데 스킬창에 올려놓고 바꾸면 왜왜왜!! 왼쪽것만 바뀌죠?

답변 1) 글쎄요.. 저도 그래요


질문 2) 캐스팅이 끊기지 않는대신 캐스팅 시간 늘어나는 휀 악세사리와, 혈호접 악세사리.. 너무 느려요.. 캐스팅하다 죽겠음

답변 2) 스킬을 쓰기전 그거말고 다른 악세사리를 끼고 있다가 스킬을 누르고 바로 그 악세사리로 바꾸면 캐스팅 시간 안늘어나고 처맞아도 안 끊깁니다.


질문 3) 고대 이어링 고대 로자리하는데 그게 뭐에요 검색해보니 없는데

답변 3) 이어링/브로치/네클리스/로자리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슬롯이 없는거랑 하나 있는거(없는거 스텟+2, 있는거 스텟+1)
        하나 있는걸 고대라고 한답니다. 왜냐면 아이템 설명에 고대의 이어링 이런식으로 적혀있거든요(레벨제한 90 오오미)

 

 

7. 모자편은 사실 뭐 설명드릴게 없네요 항가항가;;

 

8. 특정 조건 충족시 옵션부여 / 세트아이템 편

질문 1) 세트 아이템 대충 개념좀 주입시켜주세요!

답변 1) 기본적으로 카드 세트가 있고 장비 세트가 있습니다.
        세트는 중요한게 1:1대응입니다. A(갑옷), B(악세)착용시 세트 "갑" 옵션 발동이라고 해서 '아 A입고 B2개입으면,

        오오미갑 옵션이 두배 네' 이런게 없다는 것
        인큐버스 카드작 상단, 인큐버스 카드작 중단 + 서큐버스 작 갑옷

        = 인큐버스 1 + 서큐버스1 + 혼자남은 인큐1 = 세트옵1적용 + 인큐옵 적용


질문 1) 세트아이템, 혹은 카드옵션이 A스텟이 n이상일때 발동확률 증간데 이 스텟 기준이 순수스텟임?

답변 2) 모든것이 다 순수스텟입니다 고갱님, 옆에 +가 천만이라도 순수스텟이 충족안되면 안됩니다. 고갱님
         (이것은 자기 스텟 18만큼 뭐 증가 이런것도 적용됨, 스텟 몇 이상시 뭐시기 템에서 스텟은 순수)


질문 2) 중단 슬롯 잇는거(귀때기들) 제련이 안되는데 로우레벨 하이레벨.. 이거 개념이 어떻게..

답변 2) 제련이 안되니까 0제련임 고로 로우레벨(하이레벨하면 진짜..밥오)


질문 3) ?? 시로마 클립 이거 중복되잖아여 장난?

답변 3) 고갱님 시로마 카드는 세트카드가 아닙니다. 옵션을 잘 읽으세요 흥분ㄴㄴ


9. 기타 아이템 편

질문 1) 공격속도 n%증가 (공격 후딜레이 k%감소)랑 ASPD + n 템이랑 뭐가 다르죠?

답변 1) 라그나게이트 털이님의 답변 - 질문자가 접니다

 

제가 제대로 알고 있는지 몰겠습니다만, 제 지식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테이터스창에 표시되는 ASPD 숫자는 일반적인 상식의 숫자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ASPD가 100인 캐릭이 ASPD가 50인 캐릭에 비해 공속이 2배인 것이 아닙니다.
라그에서 공속이 올라간다는 것은 딜레이가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즉, 첫타를 때리고 다음타를 때리는 사이의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적 타격시에 화면에 적에게 가한 데미지가 숫자로 표시되면서 올라가죠. 그 데미지의 간격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실제 2차캐릭은 ASPD 190, 3차캐릭은 ASPD 193으로 제한을 두고 있지만, ASPD의 최고점은 200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ASPD가 200인 캐릭이 적을 타격하면 딜레이가 0이기 때문에, 타격하는 순간 모든 데미지가 겹치면서 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일부터 2주간 판매되는 판관의 모자를 예로 들면, 옵션에 변동캐스팅 6%감소, 공속증가(공격후 딜레이6% 감소)라고 적혀 있습니다. 여기서도 공속은 딜레이가 감소된다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판관의 모자는 마공속과 물공속을 공평하게 올려주고 있군요. 그럼, 판관의 모자를 착용하면 물공속이 얼마나 올라갈까요? %로 올려주기 때문에, 캐릭의 현재 공속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재 본인의 캐릭 ASPD가 180이라고 가정한다면, 200-180=20의 딜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20의 6%를 줄여주니까 20*6/100=1.2를 줄여주는군요. 따라서, ASPD 180인 캐릭은 180+1.2=181.2입니다. 소수점때고 ASPD는 181입니다. 그럼, ASPD 190인 캐릭은 200-190=10의 딜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10의 6%는 10*6/100=0.6을 줄여주는군요. 따라서, ASPD 190인 캐릭은 190+0.6=190.6입니다. 소수점 때고 ASPD는 190 그대로 입니다.

 

오오미.. 딜레이가 느릴때는 공격속도 n%증가가 좋겠죠? 계산을 해보시는게..


질문 2) ATK/MATK + n 랑 ATK/MATK k%증가 얘는요?

답변 2) 얘는... 얘도 절대치, 상대치이기 때문에, 계산을해서 따져보셔야 합니다다다.


질문 3) 의상장비라는게 무엇입니까?

질문 3) 덮어씌우는겁니다. 기본장비의 능력치는 유지하는데 의상자비의 룩을 덮어씌우는겁니다 던전앤던전던전던파이텋의 클론아바타의 반대개념으로 보시면 될듯!

 

질문 4)확률로 뭐시기하는 템들 확률이 어떻게되나요

답변 4)확률템 잘보면요 몇퍼라고 안써져있는거는

          낮은확률로,일정확률로,높은확률로 이렇게 있는데요 사실 잘몰라요 ㅜ_ㅜ템마달달라요..

 

마치며

후 이거쓰면서 노점켜놨는데 하나도 안팔렸네 제길

계속 추가/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