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vol.1 스탯&장비편에 이어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번엔 룬나이트의 룬과 스킬에 대해 알아볼까요?

역시 브레스 룬나를 기준으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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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의 상징 입니다. 그러나 실상 만렙까지 룬을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고 키우시는 분도 많이 봤는데요, 이게 소모템이다 보니 재료를 구해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고 들고 다니기엔 생각보다 무거운 무게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분이 많으신거 같습니다. 하지만 공성에서의 룬 사용은 거의 필수이며, 사냥이나 기타 보탐, 인던 등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룬도 있으니 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1. 룬의 종류

 

1) 튜리서스(자이언트 그로쓰)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코볼트의 털1, 사막늑대의 발톱1

STR 30 증가, 근접 물리 공격시 15% 확률로 3 배의 데미지. 낮은 확률로 자신의 무기 손상. 지속시간 3.

  브레스엔 전혀 영향이 없는 룬이며, 크러쉬, 헌드 등의 스킬 데미지 상승을 위해 사용하는 룬입니다. 3배 데미지가 안터지더라도 힘30만으로도 충분한 메리트가 있는 룬이구요, 완브레스 룬나라도 무기와 적당한 셋팅을하면 15%확률 3배가 터졌을시 어느정도 킬링을 확보 할수 있습니다.

 용 털릴때를 대비해 무기와 튜리, 라이도 약간만 챙겨도 쉐체를 만나면 담배물면서 리스를 하지 않아도 됨. 평타 공격시엔 코팅이나 무기에 고렘작이 필요하지만 스킬공격만 할시에 영향을 받을만큼의 확률로 무기가 파괴될 정도는 아님.

  

 

2) 아이샤(바이탈리티 액티베이션) -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불타는 심장1

HP 회복 효과의 스킬이나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그 효과를 1.5 배로 증폭. SP를 자연회복불가. SP 계열의 회복 스킬이나 아이템의 효과는 절반이된다. 지속시간 3.

  룬나의 몸빵을 더욱 더 강력하게 해주는 룬입니다. 공성 시엔 항상 풀로 유지 해야 되는 룬중의 하나이구요. 남들은 공보 먹으면 2천씩 차는데 우린 3천이 참으로써 물약 연타시 쭉쭉쭉~피가 차오르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또 몬스터 스킬중에 치명적인 상처라고 회복물약이나 힐스킬의 효과를 감소 시키는게 있는데, 그 스킬을 맞더라도 아이샤를 쓰면 어느정도 물약으로 피를 카바칠수 있습니다. 최근에 상급 고성이 업데이트 되면서 2층 막보스 각성 암다가 치명적인 상처 만렙을 후려 갈겨서 물약, 힐로 인한 회복을 0으로 만들어 버리는데, 아이샤는 치상 만렙이 걸려도 %로 차는 물약이 아닌 일반 회복템으로도 피가 찹니다 엠회복이 안되고 엠약을 빨아도 겁나게 쪼금씩 차서 엠소모템을 많이 사용하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일단 살고 봐야죠.

 

 

 

3) 페르쓰(스톰 블래스트) -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빛의 알갱이1, 얽힌 사슬1, 드래곤의 이빨1

시전자를 중심으로 7 x 7 셀 범위 내의 모든 대상()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입힌다. 룬 마스터리 레벨과 시전자의 INT 가 높을 수록 데미지가 더욱 증가한다. 데미지를 입은 모든 목표는 7 셀 넉 백 된다. 캐스팅 중에 데미지 등에 의하여 캐스팅이 중단되지 않음.

ATK[{룬마스터리 스킬레벨 + (시전자의 INT / 8 )} 100]%

  한 때 룬나를 폭탄으로 만들어주었던 룬이지만 언젠가 데미지가 하향먹어서 요샌 잘 사용하지 않게 된 스블입니다. 브레스 명궁패치전에 브레스뎀이 세봐야 4~5만이었는데 그 당시엔 8~9만까지 광역 뎀딜을 할수 있었던 공격룬이지만 지금은...현재 쌍메긴에 헌팅들고 풀버프로 알까봐야 3만 겨우 나오네요. 브레스용 셋팅으로 쓰면 1만대. 브라기를 밟으면 연사가 되므로 흐뉴가 깔려 있는 적진에 돌파해서 갈겨주면 약간의 뎀딜은 가능할지도?

 

 

 

4) 하갈라즈(스톤 하드스킨) -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둥근 껍질1, 드래곤의 껍질1

사용시 HP 20% 감소. 효과 지속시간 동안 물리, 마법방어력이 상승(잡레벨 룬마스터리 / 4). 다른 플레이어가 시전자를 근접 물리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공격해온 플레이어의 무기를 파괴. 지속시간 3.

룬 중에서도 완소룬 하갈라즈입니다. 뒷물방과 마방이 만랩, 마스터리10기준 130이상승하기 때문에 받는 데미지를 약간 줄여준다는 점도 좋지만 제일 좋은점은 마방이 100을 넘길수 있기 때문에 석화와 동빙이 100%방지가 되죠. 이 룬이 있음으로써 룬나는 안얼고 안굳고도 고링, 타오를 입을수 있기 때문에 생존률이 더욱더 올라갑니다. 공성 뿐 아니라 석화, 동빙 방지가 필요한 곳에서도 아이템을 바꿀 필요없이 룬하나로 해결.

 

 

 

5) 에이시르(파이팅 스피릿) -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빛의 알갱이1, 오우거의 이빨1

사용시 시전자에게 파티원 7 ATK을 증가시키며 파티원은 1/4의 효과. 지속시간 3. 시전자는 추가로 공속증가(룬마스터리 / 10 4)효과.

  역시 크러쉬 사용 시 유용한 룬과 동시에 파티 어택버프 룬입니다. 한 맵에 있는 파티원에 비례해서 증가하기 때문에 맵에 파티원이 많이 없는 경우는 큰 어택이 상승되지 않지만, 콜 직후에 사용해주면 엄청난 어택 상승효과가 있는 룬입니다. 풀파의 경우 파티원들도 어택 21의 효과가 있으니, 꼭 자신이 크러쉬 등 물공 스킬을 활용하지 않더라도 몇 개 정도 들고 다니면서 콜 이후에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면 우리 팟이 세지겠죠?ㅎㅎ

 그리구 공속증가는 공식상 룬마스터리를 마스터 할 경우 4가 올라야 하는데, 이게 ASPD+1 템들처럼 제일 마지막에 적용되는게 아니고 공후딜 공식 계산 전에 적용이 됩니다. 장비를 다 벗고 사용하거나 공후딜%가 없을 때 사용하면 4가 오르지만, 예를 들면 공후딜템을 싹다 벗고 185가 나올 때 후딜감소50%를 맞추면 공속이 190이 되게 되는데요. 여기서 에이시르를 쓰면 +4가 돼서 193이 되는게 아니구 후딜감소템을 끼기전 공속인 185+4를 한 189에서 후딜50%가 적용되어 192가 되게 됩니다.

 

 

 

6) 우르즈(어번던스) -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뱀모양의 머리카락1, 1

10 초당 SP 60 회복한다. 지속시간 3.

 그냥 엠 회복 룬입니다. 지속시간 전체를 봤을 때 총 1080의 엠을 채워 줘서 좋은거 같긴 하지만 막상 잘 안쓰게 되요. 안그래도 쓸 룬많은데 귀찮기도 하구요. 공성땐 그냥 공보 먹는게 나은거 같고, 사냥시엔 재료비를 따져봤을 때 싸게 많은 엠을 채울 수 있긴 하니, 엠탐이 귀찮으시거나 싸게 엠을 채우고 싶은 분들은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7) 라이도(크러쉬 스트라이크) -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빛의 알갱이1, 레드젬스톤1

다음 근접 물리 공격의 공격력을 단 한 번 대폭 증가시킨다. 20%의 확률로 무기가 파괴될 가능성이 있다. 장비를 변경&해제하거나 30초이내에 공격하지 않을시 해제. 지속시간 30. 재사용대기시간 30.

ATK [{무기레벨*(무기제련도 + 6) * 100} + (무기 ATK) + (무기 무게)]%

  룬나의 일격필살 딱밤 크러쉬입니다. 제대로 셋팅만 하면 왠만한 캐릭은 톡 찍어서 마을로 보낼수가 있지요. 그러나 사실 브레스와 겸용으로는 그 최대 뎀을 내기 위한 셋팅을 하는데 시간과 수고가 들기 때문에 튜리의 3배를 노리고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풀감캐릭의 경우는 잡룬나 거의 최대셋팅(11글로스피어+대마+21크리페오갑+치명타천+쌍메긴+크리아머+27피지컬 등 해서 총 힘250, 크리율70)으로 갈겨봐야 크리나 3배 안터지면 잘 안죽긴 하지만 그래도 어느직업의 단타 스킬과 비교해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최고의 1샷 공격기라 생각합니다. 최대 데미지를 내기위해선 컨버터, 컨센, 오라, 엔첸트, 매그넘, 프로보크 까지 갈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열심히 연마해서 우리의 주적 쉐체를 만나면 한방에 물리쳐 보아요!

 ~참고로 크러쉬는 장전해서 평타 한 대 치는방식이니 만큼 스킬판정이 아니라 일반 물리 공격 판정이구요, 클릭했는데 빨간색 미스가 뜨거나(으악ㅋㅋ), 지속시간30초가 지나면 장전된 크러쉬는 날아갑니다. 완전회피가 뜨면 안날아가고 장전된게 계속 유지되구요. 무기파괴 확률이 상당히 높으므로 벨룸글레이브, 길로틴 등 파괴불가 옵이 없는 무기를 사용할땐 반드시 코팅을 하고 쓰도록 합시다. 공식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무기 어택이랑 무게는 큰 영향이 없고 무기 제련도1400%가 증가하니 제련도가 데미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행알에 11무제가 있다던데 지르러 가볼까요?ㅎㅎ

 

 

 

8) 노씨즈(리프레쉬) -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빛의 알갱이1, 깨진 갑옷조각1, 낡은 마법진1

대부분의 상태 이상 및 디버프를 제거하며, 60 초 동안 해당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또 한, HP 25% 회복한다.

[해당되는 상태이상] 스턴 / 수면 / 저주 / 석화 / / 암흑 / 침묵 / 출혈 / 혼란 / 동빙 / 깊은 잠 / 발화 / 빙결 / 냉동 / 길로틴 크로스의 독 / 마쉬 오브 어비스 효과 / 하울링 오브 만드라고라 효과. 지속시간 1, 재사용대기시간 2.

 룬나의 만능약 룬입니다. 말이 만능약이지 사실 하울링 치료에 거의 대부분 사용하게 됩니다. 간간히 하갈라즈가 꺼져서 동빙이 됐을때나 수면이 걸렸을때도 쓰고 풀어 날수 있구요. 캐스팅이 있으니 난전상황에서 쓰다가 맞아서 끊키면 2분 기다려야 합니다ㅠㅠ. 적이 없는 곳으로 가서 몰래 쓰고 오도록 합시다.

 

 

     

9) 베르카나(밀레니엄 쉴드) -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듀라한의 갑옷조각1

룬 스톤의 힘을 이용하여 어떤 데미지라도 방어하는 마법적인 방패를 2-4 개 소환한다. 이 방패의 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은 시전자와 동일하며, 각각 1000 HP를 갖는다. 방패가 가진 HP 이상의 데미지를 입으면 방패 갯수가 줄어들지만, HP를 초과한 데미지는 무시한다. 지속시간 3, 재사용대기시간 1.

 하나하나 룬 적어나가다 보니 정말 좋은거 많네요. 이번엔 궁극의 방어룬 밀쉴입니다. 공성하다보면 가끔 쎈게 한방씩 들어올때가 있습니다. 수라가 쌍메긴을 차고 무언가 잽싸게 날리거나, 타기 언리밋애스, 히밤지오이아 테트라 등등 이런게 들어올 때 하나 눌러주면 구슬 갯수만큼 데미지를 무효화시켜 줍니다.

 구슬이 2~4개가 랜덤으로 생성되는데 데미지를 입고 다 사라지면 없어지므로 단타의 난전 시에는 큰 효과를 발휘하기 힘들고, 위에 언급한 저런 큰 데미지의 스킬들이 들어올 타이밍쯤에 하나 켜주시면 아주 좋아요.

 또, 밀쉴은 공성뿐만 아니라 보탐시에 뭔가 강력한것을 방어해야할 경우(ex, 어퀘, 속타 등) 활용이 가능합니다.

 

 

10) 럭스아니마(!!) - 룬원석1, 엘더의 가지1, 황금3, 빛의 알갱이3

자신이 가지고 있던 룬 스톤의 힘을 폭발시켜 자신 주변 7 × 7 셀의 모든 파티원 들에게 나누어 준다. [나누어 줄 수 있는 룬 버프]. 지속시간 60. 밀레니엄쉴드 / 리프레쉬 / 자이언트 그로쓰 / 스톤 하드스킨 / 바이탈리티 액티베이션 / 어번던스

 얼마전에 업데이트 된 신규룬입니다. 효과는 좋지만 재료에 황금이 3개가 들어가서 너무 자주 쓰기엔 무리가 가는 룬입니다. 저도 실험을 위해 황금 수십개를ㅠㅠ ..

 암튼 이룬은 단독으로 사용시 효과가 없습니다. 설명에 나와 있듯이 말그대로 나누어 줄 수 있는 버프인데요, 우선 나누어 주고싶은 룬을 일단 자신이 사용하여야 합니다. 자신이 사용한 룬이 위 6개중에 있을시에 럭스아니마를 사용하면 그 룬들중에 하나가 랜덤하게 파티원에게 이동(자신의 룬버프는 사라짐)됩니다. 6개의 룬을 다 사용한 후 럭스아니마를 1개씩 눌러보았는데 한번에 6개가 전부다 이동되는 것이 아니고 1개 사용당 1개의 버프만 이동됩니다(이게 제일 재수없음. 안그래도 비싼룬인데 한번에좀 다 옮겨지게 해주지..). 그리고 자신의 버프시간이 1초가 남았던 3분이 남았던, 이동된 버프를 받는 사람은 60초부터 시작되서 줄어들구요.

 7 × 7의 짧은 버프 사정거리와, 구하기 힘든 재료, 짧은 지속시간(지속시간이 3분정도만 되도 정말 좋았을텐데..) 등등 단점이 너무 많긴 하지만 모여서 수성진을 뚫을 때는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룬입니다.

 공성이 아니더라도 렌져처럼 평타딜을 하는 캐릭과 파티를 할때 코팅 or 솔리드쉐도우를 착용하게 하고 튜리룬만 넘겨 주어도 렌져의 뎀딜을 쩔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2. 룬 제조

 

룬 제조확률 = 51% + (룬마스터리레벨 × 2) + 룬원석Bonus 제조할 룬의 등급 + (Dex + Luk) / 20 + Job / 5

 

룬원석Bonus

일반 룬원석 - +2%

고급 룬원석 - +5%

희귀한 룬원석 - +8%

고대의 룬원석 - +11%

신비한 룬원석 - +14%

 

제조할 룬의 등급

S(-20% 제조확률) - 베르카나

A(-15% 제조확률) - 노씨즈, 우르즈

B(-10% 제조확률) - 아이샤, 페르쓰

C(-5% 제조확률) - 라이도, 튜리서스, 에이시르, 하갈라즈

 

이런 공식을 통해서 룬을 만들 수 있구요. 실패하면 재료가 그냥 사라지고, 성공하면 1개~3개가 만들어집니다. 제조 확률이 100%가 넘으면 룬을 만들시에 실패는 하지 않지만, 제조확률이 높다고 3개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제조시에 민블, 글로, 포츈, 매의눈 신발 끼고 알치다가 매눈터졌을 때 제조하면 베르카나 룬 말고는 거의100%나오구요. 룬 소지가 1종류당 20개까지 밖에 안되기 때문에 카프라까지 왔다리 갔다리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재료를 구하기 힘든 룬은 매눈(운수보다는 잘터짐) 터뜨리고 제조하시면 좋을꺼 같네요.

 

 

이상 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공성 이외엔 룬을 써서 크게 효과를 볼수 있는 곳이 많이 없고 또 소모템이다 보니 잘 안쓰게 되기도 한거 같은데요. 그래서 거의 공성 위주로 기술이 되었지 않나 싶습니다. 아무쪼록 룬을 잘활용하셔서 멋진 나이트 되시길바라며 다음으로 넘어갈까요?

 

 

 

 

<스킬>

룬나이트의 스킬편입니다. 브레스 룬나는 사실 뭐 크게 스킬트리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역시 사람의 취향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검게를 보면 1~2차 스킬들에 대한 질문도 제법 올라오므로 대표적인 스킬트리와 더불어 필수스킬, 쓰레기 스킬 등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스킬트리에 정답은 없으며 자신이 자주 쓸만하다 하는 스킬은 남들의 의견과 상관없이 투자하면 되지만, 전 개인적으로 초반에 조금 사용하더라도 나중에 전혀 안쓰게 되는 스킬들은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극히 주관적으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검사>

 

1) 한손검 수련(★☆☆☆☆) - 한손검 공격력으로 뭐 어찌할수 있는 시대는 지난거 같네요. 양손검 수련을 위한 선행1. 비전승 검사~기사시절에는 양손검, 프로보크, 인듀어에서 스킬을 빼서 한손검10 주셔도되지만 전승 후에는 1만!!

 

2) 양손검 수련(★★★★★) - 패링을 찍기위해 무려 10개나 줘야하는 스킬입니다. 스킬자체의 활용도는 없지만 선행스킬이니 고민없이 클릭.

 

3) HP회복력 향상(★★★★★) - 피로 먹고 사는 직업이니 당연히M.

 

4) 배쉬(★☆☆☆☆) - 매그넘 브레이크의 선행5. 배쉬(급소노리기)로 데미지+스턴걸던 시절은 지났습니다. 선행5이상 투자할 가치가 전혀 없는 스킬. 전승 전 검사시절엔 매그넘과 더불어 마스터 하여서 랩업 용도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5) 매그넘 브레이크(★★★☆☆) - 오러블레이드를 찍기위해 어쩔 수 없이 찍어야 하긴 하지만 매그넘은 데미지 자체보다는 10초간 화속공격20%추가 능력 때문에 나중에 크러쉬 사용시 극뎀을 뽑기 위해 꼭 있어야하는 스킬입니다. 처음 검사시절에 조금더 빨리 키우기 위해서 10찍어서 쓰셔도 괜찮지만, 기사 전직하고부터는 데미지보고 쓸일은 절대 없는 스킬이므로 전승 이후에는 5만 찍는게 좋음.

 

6) 프로보크(★★★☆☆) - 요건 그나마 1차 액티브 스킬 중에 많이 쓰는 스킬인거 같습니다. 무봉 몰이할 때 땀흘리는 몹에 기스 안내고 데리고 오는데 큰 역할을 하구요, 역시 공성에서 소수전때 크러쉬 극뎀을 뽑기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룬나와는 상관없지만 티이 공성때 캐스팅 끊는 용도로도 활용되구요. 선행5 ~ 활용도에 따라10.

 

7) 인듀어(★★☆☆☆) - 로가에겐 완소스킬 입니다만 룬나는 신급기술 컨센이 있네요. 원래 컨센을 켜면 스탯창에 방어력이 대폭 줄었었는데, 현재는 표기만 안되는 것인지 스탯창은 컨센을 켜도 변함이 없군요. 인듀어는 그런 패널티가 없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애용한 스킬이지만 지금은 뭐 방어력의 개념도 크지 않을뿐더러(수치상 표기안되고 실제로 떨어지는지 확인도 잘 안됨), 스킬자체의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점점 버려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그래도 그런부분은 제껴두고 저는 개인적으로 마스터할시 잠시나마라도 뒷마방10이 올라가기 때문에 다른스킬보단 낫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검사스킬입니다. 선호하시는 스킬에 따라 몇가지 트리가 갈리는데 필수 선행스킬을 다 찍으면 스킬10개가 남습니다. 매그넘, 프로보크, 인듀어 셋중 적절히 배분하시면 됩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매그넘은 5 선행만 주고 프로보크, 인듀어 10,8 or 8,10을 추천합니다.(어차피 저는 2차스킬 남은걸로 프로보크, 인듀어 둘다 10찍었네요). 공성에서 크러쉬에 아예 투자 안하실분들은 프로보크는 5선행만으로도 충분하니 매그넘10, 인듀어8 or 매그넘8, 인듀어10 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인 추천트리(스킬찍는 순서는 아님)

1. 한손1 양손10 HP회복10 배쉬5 매그넘5 프로보크10 - 인듀어8

2. 한손1 양손10 HP회복10 배쉬5 매그넘5 프로보크8 - 인듀어10

 

 

 

 

<로드나이트>

 

1) 투핸드 퀴큰(★★★☆☆) - 어질낮은 룬나가 브레스 장비 입고 써봐야 공속 1도 오를까 말까입니다. 저는 찍을게 없어서 나중에 양검으로 뭐 놀일이 없을까 하여 10찍었습니다(다른거 찍을게 너무 없음). 패링의 선행으로 3만 주셔도 무방. 대신 어질에 좀 투자한 분들은 반드시 10마스터 해주시면 좋습니다(어질에 비례해서 공속이 오름).

 

2) 오러블레이드(★★★★☆) - 없는거 보다는 낫다가 딱 맞는 스킬. 공격시에 아주 극소량의 데미지가 추가되지만 지속시간도 꽤되고 해서 좋은 스킬이라 생각.

 

3) 패링(★★★★★) - 찍을거 없는 브레스 룬나의 1~2차 스킬중에서 최근에 거의 필수가 되어 버린 스킬. 공성시엔 예전부터 아수라 등 물방 방어로 활용하는 분도 꽤 계셨는데 요샌 많은 룬나들이 쓰는거 같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사냥시엔 경직이 귀찮아서 패링을 켜지 않구요. 원거리 공격이 있는 보스나 이동속도가 빠르고 한타한타가 겁나 아픈 보스 상대할 때 유용하게 씁니다.

 

4) 오토카운터(★☆☆☆☆) - 이건 뭐 10년전 도플잡을 때나 쓰던 스킬. 룬나 전직하고 데스바운드를 찍을려면 찍어줘야함. 공성 안하실분들은 데스바운드가 필요없으므로 선행인 오토카운터 역시 안찍으셔도됨.

 

5) 컨센트레이션(★★★★★) - 룬나의 상징적인 보스카드급 기술. 언제부터 인지 컨센을 켜도 스탯창에 방어력이 감소가 되지 않네요. 브레스 룬나는 거의 인듀어 기능을 위해 1레벨을 쓰지만 물공스킬 활용시엔 5레벨을 켜줘야 하므로 마스터 해둡시다.

 

6) 볼링배쉬(☆☆☆☆☆) - 중첩 볼배는 궁극의 기술이었으나 이젠 빠이..전승 전 기사땐 찍어서 활용가능하지만 로나전직후엔 과감히 버림.

 

7) 텐션 릴렉스(★★★☆☆) - 요거요거 찍어두면 간간히 쓰이더라구요. 1포인트니 부담도 없음.

 

8) 라이딩, 기병수련(★☆☆☆☆) - 3차가서 트레이닝찍으면 공속이 회복되므로, 이건 선행만.

 

9) 브랜디쉬 스피어(★★☆☆☆) - 헌드찍을려면 2개 투자해주셔야 합니다. 2개론 데미지를 기대하기 힘들고 10찍어서 몰아서 브랜사냥할바엔 그냥 이동하면서 스파로 한 마리 한 마리 잡으시는게 낫습니다만, 그래도 로나때부터 몰아서 사냥하고픈 분들은 만땅 주셔도 될듯합니다. 하지만 역시 룬나가 되면 절대 건드리지 않는 스킬 중 하나. 볼링과 마찬가지로 전승 전 기사 땐 찍어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으로 볼링 삑사리보단 안정적인 브랜이 낫다고 생각)

 

10) 버서크(★★★★★) - 평소엔 거의 손안대는 스킬이지만 몰이팟을 할때 몰다가 걸렸을 때 시원~하게 빠져나올 수 있죠. 가끔 엠펠링 할 때 쓰는 분도 여럿 봤구요. 역시 스킬포인트1개라 부담없이 고고~

 

11) 창수련(★★★★☆) - 저는 크러쉬뎀을 올리기 위해 마스터 했습니다. 스파이럴의 선행 5개는 주셔야 하구 취향따라 5~10. 크러쉬 활용 안하실분들은 선행5만 갈께요.

 

12) 피어스(★☆☆☆☆) - 로나 최고기술이었던 피어스가.....스피어스탭 선행5.

 

13) 스피어스탭(★☆☆☆☆) - 스파이럴 선행5. .

 

14) 스파이럴 피어스(★★★★★) - 로나전직부터 3차 초반까지 나름 긴시간동안 업을 담당하는 스파. 갑자기 마사지 받으러 가고싶네요....엔던에서 엔젤링을 잡기위한 필수스킬(?). 하향 먹었지만 아직 그래도 강력한 2차 스킬임엔 틀림없습니다. 로나 전직 후 가장 먼저 스파부터 찍은 후 낙퀘 or 사냥 해주시면 되요.

 

15) 스피어부메랑(★☆☆☆☆) - 헌드의 추가타로 인한 극뎀을 위해 투자할만은 하지만 부메랑 후딜 때문에 안찍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16) 헤드크러쉬, 조인트비트(☆☆☆☆☆) - 그냥 이거 쓸시간에 다른스킬 하나 씁시다. 개 구림.

 

 

로나의 스킬도 끝이났습니다. 정말 찍을게 없다보니 3개 이상 스킬을 전부다 마스터 하여도 스킬이 8개가 남는군요. 저는 남은 8개중에 5개를 부메랑에 주고, 2개는 1차 스킬에서 프로보크, 인듀어를 마스터, 나머지 1개는 3차때 데스바운드 찍을려고 오토 카운터 찍었습니다공성에서 크러쉬에 투자를 안하실분은 창수련5로 선행만 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공성자체를 안하실분은 3차스킬중에 데스바운드가 필요없으므로 선행인 오토카운터를 안찍으셔도 됩니다.

 

 

개인적인 추천트리(스킬찍는 순서는 아님)

1. 퀴큰10 오러5 - 패링10 컨센5 텐션1 라이딩1 기병수련1 브랜2 버서크1 창수련10 피어스5 스피어스탭5 스파이럴피어스5 - 오토카운터1 부메랑5 남는스킬2개는 1차스킬에 투자 5

 

 

 

<룬나이트>

 

 

1) 룬마스터리(★★★★★) - 우리는 룬나이트.

 

2) 데스바운드(★★★☆☆) - 오토카운터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그루미에 위크니스 쌍콤보 맞아서 아무것도 할게 없을 때 그나마 큰 데미지로 상대에게 타격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반격하는 타이밍이 굉장히 짧아서 사용하는데 좀 어렵긴하지만 성공하면 어느정도의 데미지만 들어와도 큰 증뎀으로 반사가 되어서 마을 보낼 수 있음. 공성이외의 활용은 기대하기 힘드므로 공성 안하실분들은 안찍으셔도 되요.

 

3) 엔첸트 블레이트(★★☆☆☆) - 스킬공격엔 적용안되기 때문에 크러쉬 사용 시 아주 약간의 데미지를 추가해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역시 찍을게 없으므로 없으니 있는게 낫다는 심정으로 찍는 스킬.

 

4) 소닉웨이브, 윈드커터(☆☆☆☆☆) - 그냥 이그니션의 선행스킬.

 

5) 이그니션 브레이크(☆☆☆☆☆) - 수 브레스가 나오기 이전에는 화속몹을 처리하기 위하여 찍는분들도 많았으나, 최근엔 거의 사용하지 않는스킬입니다. 사실 활용할만한 데가 높은 레벨의 성속성 몬스터 다수를 처리해야하는 경우 밖에 없는데, 아직 이그니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적은 단 한번도 없는거 같습니다. 명궁패치로 브레스의 데미지가 증가함에 따라 암속4레벨이라도 몰아서 맞으며 이그니션 쓸바엔 브레스 가 낫다고 생각하구요. 현재 찍고 잘 사용하시는분께는 죄송하지만 전 이그니션은 적어도 명궁패치 + 수브레스를 얻게된 브레스 룬나에게는 쓰레기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6) 팬텀 쓰러스트(★☆☆☆☆) - 이리오너라! 파티안한 사람한테 쓰면서 어? 이거 왜 스킬이 안나가죠 하기 없기....

 

7) 헌드레드 스피어(★★★☆☆) - 헌드도 그닥 좋은 스킬은 아니지만 이그니션 보단 나아서 어쩔수 없이 찍어두는 스킬. 장비 빵빵하게 맞추면 사냥시에 4~5만뎀정돈 뽑을 수 있지만 어쩔 수 없는 스킬 자체 후딜레이, 사람의 신경을 예민하게 만드는 효과음이 단점. 다른스킬과의 연계효과를 기대하면서 한때 잘 활용해볼려고 했지만 어지간한 셋팅으로는 간지러울 수 밖에 없는 한계. 캐스팅이 짧기 때문에 다른 뎀딜을 하기전에 먼저 쏴주고 연계기로 사용하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지만 잘 안하게 됨.

 

8) 드래곤 트레이닝(★★★★★) - 용타야 브레스가 나갑니다. 소지량 늘려주고, 브레스 데미지 상승, 창 데미지 상승. 반드시 마스터 해야합니다.

 

9) 드래곤 하울링(☆☆☆☆☆) - 울부짖어도 요새 애들 겁 안먹음.

 

10) 드래곤 브레스, 수 브레스(★★★★★) - 뿜뿜뿜.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것은 현재피의 양, 전체 엠통의 양, 원거리 증뎀(명궁), 드래곤 트레이닝스킬의 레벨, 베이스레벨 5가지입니다. 무엇을 먼저 찍느냐는 사냥터에 따라 조금 개인차가 있으므로 사냥터 편에서 소개.

 

11) 풀스로틀(★★★★★) - 저는 다른 스킬보단 차라리 이거 5레벨이 꽤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한번 사용하면 꽤 오래 못써서 자주 쓰진 못하고 지속시간이 30초이긴 하지만 그때나마 극뎀 + 캐스팅을 뽑을 수 있기 때문.

 

 

3차 스킬에서 이그니션을 배제해버리니 아주 간단해져 버렸네요. 공성하시는 분들중에 데스바운드를 활용하시고 싶으신분들은 풀스로틀이나 엔첸트에서 포인트를 좀빼고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대로 공성을 안하실분은 데스바운드, 엔첸트 블레이드가  필요없으니 안찍으셔도 됩니다.

 

개인적인 추천트리(스킬찍는 순서는 아님)

1. 룬마스터리10 드래곤 트레이닝5 드래곤브레스10 드래곤브레스()10 데스바운드1 엔첸트블레이드5 팬텀쓰러스트3 헌드레드스피어10 풀스로틀5

2. 룬마스터리10 드래곤 트레이닝5 드래곤브레스10 드래곤브레스()10 데스바운드4 엔첸트블레이드2 팬텀쓰러스트3 헌드레드스피어10 - 풀스로틀5

3. 룬마스터리10 드래곤 트레이닝5 드래곤브레스10 드래곤브레스()10 데스바운드6 엔첸트블레이드5 팬텀쓰러스트3 헌드레드스피어10

 

 

 

 

스킬도 끝이났습니다. 스킬트리 부분은 정말 필수적으로 찍어줘야 할 스킬 이외엔 여러 가지 의견이 갈리는거 같네요. 하지만 그 스킬들 때문에 나중에 지장이 있거나 그럴일은 거의 없구요. 브레스 룬나를 하다보면 쓰는 스킬의 95%이상은 컨센 + 브레스이고, 브레스 룬나는 그것만 잘하면 됩니다. 혹시 제가 적은 스킬들중 생각보다 활용도가 많은 스킬이 있거나, 자신은 도저히 이런 평가를 용납 못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의견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킬 첫머리에서 말씀드렸듯이 이건 제 주관적인 트리이고 절대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이 이스킬은 활용할만할 가치가 있겠다 싶은거 그냥 고민하지말고 찍으시면 됩니다(어차피 브레스 말곤 거의 안쓰거든요ㅎㅎㅎ).

 

 

vol.2 & 스킬편은 여기까지입니다. 조금조금씩 적는데도 글재주가 없어 꽤 오래 걸린거 같네요.

다음엔 마지막 vol.3 사냥터 & 그 외 정보편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