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6년전..쯤에 워록 가이드를 썼던 인벤닉 카르산입니다.
한동안 접었다가 10월?11월쯤 복귀해서 소서를 키우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소서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가이드는 마공소서러만 기술되어 있습니다.
* 본 가이드는 PVE 한정이며, PVP와는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 본 가이드는 PC 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PC로 보시는걸 추천...

# 스텟 

 ☆ 저는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뿐, 스텟 찍는 순서는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 세이지
  • 인트99, 어질99
    • 세이지 때는 마책으로 크는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인트99, 어질99를 주는것이 좋습니다. 인트40전후로 주고 어질을 먼저 99주는 것이 사냥에 편합니다.

* 프로페서
  • 인트57, 덱스99, 나머지 모으기(451포인트 ↑)
    • 일반적으로 가는 스텟입니다. 
  • 인트7~90, 어질+바이탈 취향
    • 덱스를 주지 않는 어질형 스텟입니다.
    • 유페로스 정도까지는 인트가 7~80정도라도 사이킥 원킬이 나므로 남는 스텟을 바탈, 어질에 분배하시면 됩니다.
    • 3차 하시고 바로 시간의 지력 부츠를 끼실 분은 인트99이후 451포인트를 모아두셔야 합니다.

* 소서러
  • 인트57, 덱스120 -> 인트57, 바탈40, 덱스120 -> 인트100~120, 덱스120, 바탈4~80 -> 인트120, 덱스120, 바탈100, 나머지 취향
    • 첫번째 스텟으로 갔을 경우 이렇게 가시면 됩니다. 3차 전직 후 덱스 120을 찍어서 시간의 손재주 부츠 옵션을 쓰기 위해서 451포인트를 모아줍니다. 취향에 따라 인트를 줄이고 바탈을 주셔도 됩니다. 150을 전후해서 스텟 무캐스팅쪽으로 장비 셋팅이 가능합니다.
  • 인트8~120 -> 인트120, 바탈40, 어질적당히 -> 인트120, 어질1~110, 바탈 100 -> 나머지 취향
    • 위의 프로페서 스텟에서 두번째 스텟으로 갔을 경우 이렇게 가시면 됩니다. 덱스를 주지 않기 때문에 변동캐스팅 감소 장비가 고정되고, 고정캐스팅 날개가 없을 경우 벤투스를 뽑기 이전 캐스팅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시간의 손재주 부츠 대신에 시간의 지력 부츠를 사용하므로 첫번째 유형에 비해서 데미지가 높습니다.
      • 유페로스 정도까지는 장비에 따라 다르지만 인트7~90정도에서 사이킥 원킬이 나기 때문에 무리하게 인트120을 찍어 시간의 지력 부츠를 안끼셔도 됩니다. 적당히 인트 어질 바탈을 찍으시다가 라자냐 입성 레벨인 125에 맞춰서 인트 120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 펠록의 망토(착용레벨 125)를 사용할 경우에는 바탈 60을 주고 인트, 어질을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Riversa님 의견 감사합니다.)

인덱형, 인어질형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의 재력과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무캐스팅이 좋긴 하지만 지나치게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레벨이 오를수록 캐스팅 속도는 빨라지며 소서러의 스킬은 쿨타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캐스팅이라 해도 원사이클 이후 현자타임이 생깁니다.




# 스킬 

 ☆ 저는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뿐, 스텟 찍는 순서는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필수 스킬만 명시해 두었습니다. 나머지는 취향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 세이지


  • 마책으로 육성할 경우 세이지때 필요한 스킬은 파이어월10, 오토스펠10이 끝입니다.
  • 나머지는 자유 분배해주시면 됩니다.
  • 세이지의 영혼을 받을시 사용자가 배운 최대레벨이 발동됩니다. 보통 파이어볼트와 콜트볼트를 사용하므로 각각 10개를 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 프로페서


  • 프로페서의 경우 2차 스킬에 포인트가 빡빡한 직업 중 하나입니다.
  • 1차스킬의 경우 보통 남은 3포인트를 SP회복력 향상에 줍니다.
  • 2차스킬의 경우 디스펠과 프레임런쳐로 갈립니다. 필요한 포인트는 6이지만 남은 포인트는 5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첸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 특성상, 라이프치환 5레벨과 소울체인지 1레벨을 먼저 찍는것이 좋습니다.

* 소서러


  • 소서러의 경우도 스킬포인트가 모자랍니다. 필요한 포인트는 2차에 못 찍은 스킬을 포함해서 4개가 더 필요하지만 남는 포인트는 2개 뿐입니다.
  • 2차에 1포인트를 투자하는 경우, 클라우드킬과 스트라이킹중 하나에 1포인트를 주시면 됩니다. 2차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는 경우, 클라우드킬과 스트라이킹에 2포인트를 분배하시면 됩니다.
  • 소서의 스킬 사이킬을 구성하는 사이킥 - 다더 - 어스는 먼저 찍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 용의 둥지 2층, 길드 던전 2층을 위해서 아그니 2레벨을 먼저 찍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 상급고성에서는 파이어 인시그니아 2레벨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생각해서 분배하시길 바랍니다.

스킬포인트가 모자라는 소서러 특성상 취향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스킬 순서는 자유입니다.




# 장비

 ☆ 저는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뿐, 개인의 재력과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세이지
  • 무기: 책
    • 현자의 일기(Lv: 60) / 대백과 사전(Lv: 70)  / 사신의 명부(Lv: 85) / 마법의 정석(Lv: 60) / 고대의 마법(Lv: 70) / P: 사전 1(Lv: 60)
      • 오토스펠이 발동되게 하기 위해이므로 MATK가 붙은 책 종류면 됩니다.
  • 방어구: 아무거나
      • 아무거나 끼시면 됩니다.
  • 기타
    • 소울링커: 세이지의 영혼 / 카아히
      • 세이지의 영혼을 받을 경우 오토스펠 볼트류가 10레벨로 나갑니다. 
      • 카아히를 받을 경우 sp가 있는 한 좀비가 됩니다.

* 프로페서
  • 무기: 지팡이
    • 진홍의 로드(Lv: 70) / 어둠의 가시나무 지팡이(Lv: 75) / 리치의 해골지팡이(Lv: 70) / 릴리즈 오브 위스(Lv: 50) / 라크리마 스틱(Lv: 50) / P: 스태프3(Lv: 60)
      • 진홍의 로드와 어둠의 가시나무 지팡이가 가장 범용적으로 쓰입니다. 진홍의 로드는 특화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어둠의 가시나무 지팡이는 인챈트가 가능하며 후딜레이 감소 효과까지 있어서 널리 사랑받고있습니다.
      • 그 외의 지팡이는 위 2개의 지팡이의 대체재로 사용 가능합니다.
      • 릴리즈 오브 위스의 경우는 회복량이 은근히 도움이 되므로 착용하시면 됩니다.
  • 무기: 책
      • 세이지때 기술했던 책을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MATK가 달려있기 때문)
  • 방어구: 아무거나
      • 역시 아무거나 끼시면 됩니다.
  • 기타: 없음
      • 오토스펠을 찍지 않기 때문에 세이지의 영혼이 필요 없어집니다.

* 소서러
  • 무기: 지팡이
    • 진홍의 로드(Lv: 70) / 어둠의 가시나무 지팡이(Lv: 75) / 사념의 로드(Lv: 160)
      • 여기서 부터는 지팡이로 무기가 고정되게 됩니다. 어둠의 가시나무 지팡이가 가장 많이 쓰이며 고제련 진홍의로드, 특화작 사념의 로드도 많이 쓰입니다.
  • 방어구: 상단
    • 휘케바인의 검은 고양이 귀(Lv: 45) / 싱싱한 장미(Lv: 1) / 셀린느의 리본(Lv: 1)
      • 휘케바인의 검은 고양이 귀는 마법공격시 높은 확률로 마법방어를 무시하게 됩니다. 마법방어는 물리방어에 비해서 적은 수치로도 높은 감뎀률을 보이므로 효율이 좋습니다.
      • 싱싱한 장미와 셀린느의 리본은 MATK를 올려주는 상단입니다. 인챈트도 가능해서 마공계열에 두루두루 쓰입니다.
  • 방어구: 중단-카드작(접두어)
    • 이실라(아리아) / 시계탑 관리자(패스터) / 다크 일루전(스펠마스터) / 약화된 펜릴(스펠파워)
      • 이실라는 마법공격시 높은 확률로 변동캐스팅은 50% 줄여줍니다.
      • 시계탑관리자는 5%, 다크일루전은 10%의 변동캐스팅을 줄여줍니다. 다크일루전의 경우 HP, SP -10%라는 페널티가 있습니다.
      • 약화된 펜릴은 MATK +25의 효과입니다.
  • 방어구: 하단
    • 닌자의 두루마리(Lv: 0) / 해피 벌룬(Lv: 1)
      • 닌자의 두루마리로 MATK 1%가 올라가지만 현재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 해피벌룬이 가장 널리쓰입니다.
      • 해피벌룬을 사실 돈이 안되시면 하단은 비워두셔도 무방합니다.
  • 방어구: 갑옷
    • 아첨의 로브(Lv: 100) / 게펜 매직 로브(Lv: 99) / 오를레앙의 제복(Lv: 55) / 디아볼루스 로브(Lv: 60) / 용사의 매직코트(Lv: 160)
      • 아첨의 로브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마법사용 옷 중 하나입니다. 140레벨기준 MATK가 무려 150이나 증가하며, "니브"라는 특수 인챈트가 가능해서 고가에 거래됩니다.
      • 게펜 매직 로브와 오를레앙의 제복은 휀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옷입니다. 변동캐스팅 증가 페널티가 붙어있습니다.
      • 디아볼루스 로브는 후딜레이가 줄어서 가끔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 용사의 매직코트는 렙제가 160으로 상당히 높은데다가 아첨에 묻혀버린 비운의 아이템입니다.
  • 방어구: 방패
    • 오를레앙의 서버(Lv: 55) / 발키리아의 쉴드(Lv: 65) / 라모르 쉴드(Lv: 65) / 이뮨드 쉴드(Lv: 1) / 저주받은 매드바니(Lv: 1) / 매드바니(Lv: 1) / 대백과 사전 개정판(Lv: 99)
      • 오를레앙의 서버는 오를레앙의 장갑과 매치하여 세트옵션 변동캐스팅 -10%를 노리고 끼는 방패입니다. 아주 가끔 타겟팅 마법을 반사하기도 합니다.
      • 발키리아의 쉴드와 이뮨드 쉴드는 범용적으로 쓰이는 방패입니다. 이뮨드 쉴드의 경우 가격대가 높습니다.
      • 라모르 쉴드는 경험치 증가가 있어서 고가에 거래됩니다.
      • 매드바니 시리즈는 MATK증가가 있어서 데미지를 뽑을 용도로 사용합니다.
      • 대백과 사전 개정판은 마책이 쓰는 경우가 많지만 자체적으로 스텟이 붙어있기 때문에 간간히 사용합니다.
  • 방어구: 걸칠것
    • 거신뱀의 껍질(Lv: 1) / 발키리의 망토(Lv: 0) / 타락천사의 날개(Lv: 1) / 펠록의 망토(Lv: 125) / 비공정 망토(Lv: 125)
      • 거신뱀의 껍질은 인챈트에 따라서 값이 천차만별인 아이템입니다. 시간의 xxx 부츠와 조합시 세트옵션으로 HP 15%, SP 5% 증가가 있어서 생존에 좋습니다.
      • 발키리의 망토는 제련도당 완전회피 증가가 있어서 생존에 도움을 주는 망토입니다.
      • 타락천사의 날개, 펠록의 망토, 비공정 망토는 모두 변동캐스팅 감소를 위해 끼는 아이템입니다. 
  • 방어구: 신발
    • 시간의 손재주 부츠(Lv: 99) / 시간의 지력 부츠(Lv: 99)
      • 덱스 120을 찍는 경우는 시간의 손재주 부츠를, 덱스를 찍지 않는 경우 시간의 지력 부츠를 끼시면 됩니다.
  • 방어구: 악세사리
    • 마력 증폭 반지(Lv: 90) / 세이브 림닐의 장갑(Lv: 30) / 펜던트 오브 마엘슈트롬(Lv: 130) / 펜던트 오브 하모니(Lv: 130) / 에뜰랑의 유품(Lv: 100) /  상냥한 마음(Lv: 110) / 상처받은 마음(Lv: 110)/ 무공훈장(Lv: 70) / 악령의 실 장갑(Lv: 110) / 부러진 칩02(Lv: 100) / 오를레앙의 장갑(Lv: 90) / 글로리어스 링(Lv: 81) / RWC 기념 펜던트(Lv: 1) / 부워여 부적 타투(Lv: 0) / 오를레앙의 목걸이(Lv: 0) / 스프린트 반지(Lv: 0)
      • 마력 증폭 반지, 펜던트 오브 마엘슈트롬, 펜던트 오브 하모니, 무공훈장, 부러진 칩02, 부여워 부적 타투, 오를레앙의 목걸이는 데미지 상승을 위해 끼는 장비입니다.
      • 오를레앙의 장갑은 오를레앙의 서버와의 세트옵션을 위해 끼는 장비입니다.
      • 상냥한 마음, 상처받은 마음, 악령의 실 장갑은 스텟 인챈트가 되기 때문에 스텟 확보를 위해서 낍니다. 악령의 실 장갑의 경우 스킬 "스파이더 웹"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쓰입니다.
      • 글로리어스 링, RWC 기념 펜던트, 에뜰랑의 유품, 스프린트 반지는 변동캐스팅 감소를 위해 사용합니다. 글로리어스 링의 경우는 획득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으며, RWC 기념 펜던트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에뜰랑의 유품은 퀘스트 "빛과 어둠" 보상품이며 입수 난이도가 어렵지 않은 점에 비해 변동캐스팅 8%를 줄여주므로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반지는 후딜레이 증가가 생각보다 체감이 커서 잘 쓰이지 않습니다.
  • 쉐도우: 상단
    • 마공스톤(Matk 1%) / 경험치스톤(경험치 2%) / 변동캐스팅스톤(3% 감소)
      • 이름 그대로 필요한 옵션을 골라 사용하면 됩니다.
  • 쉐도우: 중단
    • 마공스톤(Matk 1%) / 경험치스톤(경험치 2%) / INT변환스톤(Int+3 Dex-3) / 변동캐스팅스톤(3% 감소) / DEX변환스톤(DEX+3, VIT-3)
      • 이름 그대로 필요한 옵션을 골라 사용하면 됩니다.
  • 쉐도우: 하단
    • 마공스톤(Matk 1%) / 경험치스톤(경험치 2%) / INT변환스톤(Int+3 Vit-3) / 변동캐스팅스톤(3% 감소) / DEX변환스톤(DEX+3, AGI-3)
      • 이름 그대로 필요한 옵션을 골라 사용하면 됩니다.
  • 쉐도우: 갑옷
    • 스펠플로우 / 텔레포트 / 그리드 / 캐스터 / 헤이스티 / 힐
      • 스펠플로우는 휀 효과(세트옵션), 텔레포트&힐은 이름 그대로, 그리드는 스킬 "탐욕", 캐스터는 변동캐스팅 감소(세트옵션 존재), 헤이스티는 이동속도 가속화(세트옵션)을 위해 사용합니다.
  • 쉐도우: 무기
    • 매직 xxx 웨폰 / 힐 / 그리드 / 캐스터
      • 매직 xxx 웨폰은 템페스트 악세와의 세트옵션으로 몹의 마방무시를 위해 , 힐은 이름 그대로, 그리드는 스킬 "탐욕", 캐스터는 번동캐스팅 감소(세트옵션 존재)를 위해 사용합니다.
  • 쉐도우: 방패
    • 스펠플로우 / 텔레포트 / 그리드 / 캐스터 / 힐
    • 스펠플로우는 휀 효과(세트옵션), 텔레포트&힐은 이름 그대로, 그리드는 스킬 "탐욕", 캐스터는 변동캐스팅 감소(세트옵션 존재)를 위해 사용합니다.
  • 쉐도우: 걸칠것
    • 고정캐스팅 스톤(0.5초 감소) / 마이너캐스팅 스톤(0.3초 감소)
      • 걸칠것에서 인챈트가 가능한 스톤이지만, 고가에 거래되므로 재력이 부족하다면 크게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소서러는 벤투스를 이용해 고정캐스팅은 0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 쉐도우: 신발
    • 스펠플로우 / 텔레포트 / 그리드 / 캐스터 / 헤이스티 / 힐
      • 스펠플로우는 휀 효과(세트옵션), 텔레포트&힐은 이름 그대로, 그리드는 스킬 "탐욕", 캐스터는 변동캐스팅 감소(세트옵션 존재), 헤이스티는 이동속도 가속화(세트옵션)을 위해 사용합니다.
  • 쉐도우: 악세사리
    • 템페스트 / 그리드 / 캐스터 / 힐 / 텔레포트
      • 템페스트는 매직 xxx 웨폰과의 세트옵션으로 마법방어를 무시하는데 이는 고레벨로 갈 수록 필수화됩니다. 텔레포트&힐은 이름 그대로, 그리드는 스킬 "탐욕", 캐스터는 변동캐스팅 감소(세트옵션이 존재하지만 아머, 슈즈와는 다르게 세트옵션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를 위해 사용합니다.

잘 사용되지 않는 장비는 제외하였습니다. 개인의 재력과 취향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사냥터

 ☆ 저는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뿐, 기술되어있지 않은 다른 선택지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 세이지, 프로페서
  • 1~11: 로다프로그[프론테라 9시 -> 9시 -> 9시] / 로커[프론테라 6시 -> 9시] / 호넷[프론테라 9시]
    • 장비에 따라 다르지만 속성볼트 1~3렙 사이에서 원킬이 납니다.
      • 속성에 맞춰서 사용하면 데미지 증가가 있습니다.
  • 12~24: 페이욘던전 1층[페이욘 1시 -> 9시] / 포이즌스포아[게펜 3시 -> 12시] 사냥
    • 페이욘던전의 좀비는 선공몬스터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포이즌스포아는 선공몬스터이며, 몰아서 파이어월 + 파이어볼로 사냥을 합니다. 세로깔기 필수
    • 파이어월의 경우 스킬레벨이 오를수록 캐스팅타임이 짧아지고 타격횟수가 늘어납니다.
  • 25~40: 페이욘던전 1층[페이욘 1시 -> 9시] 파티 / 오크 필드[프론테라 카프라 -> 오크던전] 5시맵 사냥(Lv 30이상)
    • 페이욘던전 1층 파티에 들어가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 오크 필드에서 5시로 나가게 되면 오크레이디가 주를 이루는데 몰아서 파월+파볼로 잡으면 됩니다.
      • 보스몬스터 오크히어로가 리젠되니 주의합니다.(리젠타임 1시간)
  • 41~55: 오크 필드[프론테라 카프라 -> 오크던전] 파티 / 샌드맨[모로크 6시 -> 3시 -> 6시 -> 3시] 사냥(Lv 46이상)
    • 오크 필드에서 파티에 들어가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 샌드맨을 몰아서 파월+파볼로 잡으면 됩니다.
      • 샌드맨 필드에서 프릴도라가 나오는데 화속성이라 파월을 뚫고오므로 콜볼트로 선처리가 필요합니다.
      • 프릴도라는 클로킹을 하고 있으므로 사이트를 유지시켜야 합니다.
  • 56~70: 세비지[게펜 3시 -> 3시 -> 12시] 파티 / 사이드 와인더[게펜 3시 -> 3시 -> 12시 -> 12시] 사냥 / 아르지오프[프론테라 12시 -> 12시 -> 3시] 사냥(Lv 60이상)
    • 세비지 필드에서 파티에 들어가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 프로페서의 경우 격/첸 모두 가능합니다.
    • 사이드 와인더와 드릴러를 몰아서 파월+파볼로 잡으면 됩니다.
    • 아르지오프를 몰아서 파월+파볼로 잡으면 됩니다.
  • 71~84: 지상 쁘띠[게펜 9시 -> 9시 -> 12시] 파티 / 로우윈[라헬 3시] 사냥(Lv 80이상)
    • 지상 쁘띠에서 파티에 들어가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 프로페서의 첸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로우윈을 몰아서 파월+헤븐즈로 잡으면 됩니다.
  • 85~94: 다크 프리스트[글레스트 헤임 수도원] 파티
    • 다크 프리스트에서 파티에 들어가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 프로페서의 경우 첸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95~99: 마그마링[베인스 12시 -> 7시 -> (랜덤) -> 9시 / 워프타고 가는게 편합니다] 파티
    • 마그마링에서 파티에 들어가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 프로페서의 경우 첸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소서러 
  1. 사냥터
  • 99~107: 마그마링[베인스 12시 -> 7시 -> (랜덤) -> 9시 / 워프타고 가는게 편합니다] 파티 / 노그로드[유노 6시 -> 3시 -> 7시방향 점 / 워프타고 가는게 편합니다] / 유페로스[유노 6시 -> 6시 -> 3시 -> 중앙 점 / 워프타고 가는게 편합니다](Lv 101이상)
    • 95~99와 마찬가지로 마그마링에서 파티에 들어가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 첸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최소 사이킥웨이브 5레벨을 찍은 이후 노그로드 가기를 권장합니다.
      • 소울링커 스킬: 카아히가 없는 경우 생명수 3개를 권장합니다.
      • 화속성 갑옷 or 암속성 갑옷을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 최소 사이킥웨이브 5레벨을 찍은 이후 유페로스 가기를 권장합니다.
      • 스턴, 수면에 고통받을 수 있으며, 카아히가 없을경우 생명수 3개를 권장합니다.
  • 108~124: 길드던전[길드마다 다름] 1층 파티 / 노그로드[유노 6시 -> 3시 -> 7시방향 점 / 워프타고 가는게 편합니다] / 유페로스[유노 6시 -> 6시 -> 3시 -> 중앙 점 / 워프타고 가는게 편합니다] / 어비스 호수[휘겔 6시 -> 9시 -> 중앙점 / 입장 재료 존재] 3층(Lv 115이상) / 라헬[라헬 12시 -> 12시 / 선행퀘스트 존재] 1층 파티
    • 이전처럼 노그로드, 유페로스에서 사냥을 해도 되며 길드던전을 가셔도 됩니다.
      • 첸으로 가는 경우가 많지만 격으로도 가능합니다.
    • 어비스 호수 3층은 화속성 갑옷이 강제됩니다. 데빌링을 낄 경우 화,풍레지를 먹는게 좋습니다.
      • 카아히가 없는 경우 생명수 3개를 권장합니다.
  • 125~133: 용의 둥지[라자냐 3시 -> 3시] 2층 파티 / 어비스 호수 3층 / 스카라바[엘 디카스테스 6시 -> 9시 -> 세번째 줄 npc / 선행퀘스트 존재] 2층
    • 용의 둥지 2층은 첸으로 가는 경우가 많지만 격으로도 가능합니다.
      • 용의 둥지 2층부터는 원사이클 조건이 이전에 비해서 상당히 올라갑니다. (폭주하는 마력 or 2레벨 아그니 패시브) + 템페 + 아첨 정도는 있어야 원사이클이 납니다.
      • 카아히가 없는 경우 생명수 1~3개를 권장합니다. 만드라고라가 쓰는 스킬이 아프며, 폭기상태의 바질리스크 평타는 원더링을 입어도 아픕니다.
    • 스카라바 2층은 사실상 버려진 던전입니다. 템페 or 폭마 or 화속성 사이킥이 강제됩니다.
      • 스턴과 출혈에 고통받습니다.
  • 134~150: 길드던전 2층 파티 / 용의 둥지 2층 파티 / 용의 둥지 3층
    • 길드던전 2층은 첸으로 가는 경우가 많지만 격으로도 가능합니다.
      • 드던전 2층의 경우 용의 둥지 2층 이상의 템 셋팅이 되어야 원사이클 정리가 됩니다.
      • 카아히가 없는 경우 생명수 1~3개를 권장합니다.
    • 용의 둥지 3층의 경우 파티가 없을때 제가 사냥했던 곳인데 거미가 자꾸 웹을 써서 짜증납니다.
      • 2층보다 3만정도의 딜이 더 필요합니다. 사람이 적지만 맵이 굉장히 넓습니다.
      • 카아히가 없는 경우 생명수 1~3개를 권장합니다.
  • 151~175: 시계탑 나이트메어 3층 파티 / 판타스 마고리카(Lv 156이상)
    • 시계탑 나이트메어 3층은 첸이 없습니다.
      • 원사이클[사이킥 + 다더 + 어스 + (바레)] 이내로 정리하는게 좋습니다.
      • 템페가 없는 경우 폭마가 강제됩니다.
      • 소울링커가 입장을 하지 못하므로 생명수 1~3개를 권장합니다.
      • 원더링, 방패가 없을 시 평타가 아픕니다.
    • 판타스 마고리카의 경우 156부터 모든 몬스터에게 경험치를 먹습니다. 
      • 템페가 있어도 폭마가 없으면 원사이클이 나지 않습니다.
      • 카아히가 없는 경우 생명수 1~3개를 권장합니다.
      • 원더링, 방패가 없을 시 평타가 아픕니다.

  2. 퀘스트, 인스턴트 던전
  • 100~110: 낙원단 100 퀘스트 / 포트말라야 퀘스트 / 피라미드 나이트메어 퀘스트 / 사라의 기억 인던
    • 낙원단 퀘스트 - 사라의 기억을 같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피라미드 나이트메어의 경우 2층은 상당한 난이도가 있으므로 돌아줄 사람이 없다면 1층만 하는걸 추천합니다.
    • 포트말라야 퀘스트의 경우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많은 자료가있습니다.
  • 111~120: 낙원단 111 퀘스트 / 포트말라야 퀘스트 / 피라미드 나이트메어 퀘스트 / 사라의 기억 인던
    • 낙원단 퀘스트 - 사라의 기억을 같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121~130: 낙원단 121 퀘스트 / 포트말라야 퀘스트 / 피라미드 나이트메어 퀘스트 / 악몽의 지터벅 인던 / 사라의 기억 인던
    • 낙원단 퀘스트 - 악몽의 지터벅을 같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칭: 낙지)
      • 악몽의 지터벅 인던에서 스킬 "워머" 1레벨 이상이 있으면 좋습니다.(3x3셀 언프리징 효과)
        • 워머의 경우 1레벨이라도 지속시간 > 쿨타임이므로 무한 유지가 가능합니다.
        • 암속성 갑옷이 있으면 좋습니다.
      • 사라의 기억 인던은 레벨이 오를수록 경험치가 감소하는 던전이므로 잘 가지 않게 됩니다.
  • 131~140: 낙원단 131 퀘스트 / 악몽의 지터벅 인던 / 위기의 찰스턴 인던
    • 낙원단 퀘스트 - 악몽의 지터벅 - 위기의 찰스턴을 같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칭: 낙지찰)
      • 포트말라야, 피라미드 나이트메어 퀘스트의 경험치가 필요 경험치 대비 낮기 때문에 잘 가지 않는 시기가 됩니다.
      • 위기의 찰스턴 인던에서는 스킬 "랜드 프로텍터"가 있으면 좋습니다. 어차피 5레벨 찍었기 때문에 보스방에서 벽쪽에 깔아주시면 모두가 좋아합니다.
        • 랜드 프로텍터 영역 내에서는 소서러의 4대 스킬이 모두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찰스턴 위치를 적당히 맞춰서 랜드 프로텍터 밖에 세워두면 데미지도 들어가고 아군 진영은 안전해집니다.
        • 몸을 해야 한다면 화속성 갑옷과 풍레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141~175: 판타스 마고리카 퀘스트 / 악몽의 지터벅 인던 / 위기의 찰스턴 인던
    • 판타스 마고리카 퀘스트 - 악몽의지터벅 - 위기의 찰스턴을 같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칭: 판지찰)
      • 판타스 마고리카 퀘스트는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판타"라고 치면 정리되어 있는 글들이 있습니다.

매일매일 퀘스트를 깨고 사냥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퀘스트 경험치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퀘스트 보상을 받을 때 골피를 키면 골피 시간대비 경험치 획득 효율이 높아집니다.




#번외편

 ☆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만한 정보입니다.

* 캐스팅

모든 캐스팅은 변동캐스팅+고정캐스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변동캐스팅 = (기본 변동캐스팅 - 초단위 변동캐스팅 감소 합) * [1 - 루트{(DEX * 2 + INT) / 530 } * {1 - (변동캐스팅 % 감소 합) / 100}]
고정캐스팅 = (기본 고정캐스팅 - 초단위 고정캐스팅 감소 합) * (1 - 가장 높은 고정캐스팅 %감소 / 100)

따라서 변동캐스팅을 무캐스팅으로 만드는 방법은 DEX * 2 + INT >= 530이거나 %감소 장비가 100% 이상의 경우 가능합니다. 가령 DEX * 2 +INT = 529, 변동캐스팅 %감소 장비가 99%인 경우 극소량의 캐스팅이 남습니다.
스텟 무캐스팅의 경우 150레벨을 전후해서 스텟이 완성됩니다. 
아이템 무캐스팅의 경우 장비만 맞추면 1레벨에서도 가능합니다.
스텟 편에서도 명시했지만 무캐스팅이 좋지만 무캐스팅에 연연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서러의 스킬은 쿨타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캐스팅이 되도 현자타임이 존재합니다.
고정캐스팅과 변동캐스팅이 모두 0이 된 무캐스팅 상태에서는 바레를 스킬마다 섞어줘야 그나마 쿨타임없이 사이클이 돌아갑니다.


* 변동캐스팅 증/감 아이템, 스킬
  • 상단
    • 싱한 장미: 최대 -10% / 셀린느의 리본: 최대 -10% / 플립 모자: -30%(확률 발동)
    • 인챈트 "마력": 변동캐스팅 -(마력 레벨 * 2 + 2)%, 최대 -10%
      • 셀린느의 리본에 마력인챈트가 된 경우 억대를 넘는 고가 장비가 되므로 개인의 재력에 맞는 아이템을 사시면 됩니다.
  • 갑옷
    • 게펜 매직 로브: +10~15% / 용사의 매직코트: -(제련도 * 0.5)% / 오를레앙의 제복: +15%
    • 게펜 매직 로브: 기본 +15%, 9제련시 -5% 추가
      • 용사의 매직코트 변동캐스팅 감소는 짝수제련일때만 발동합니다. 홀수제련시에는 오히려 20% 증가합니다.
  • 무기
    • 마력인챈트가 2개 가능한 장비: 최대 -20% / 스태프 오브 윙: -5% / 멘탈 스틱: -3초
    • 상단 "마력" 참고
      • 멘탈 스틱의 경우 사이킥웨이브 한정 3초를 줄여줍니다만 %연산과 곱적용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 걸칠것
    • 락천사의 날개: 최대 -30% / 펠록의 망토: 최대 -35% / 비공정 망토: -20%
    • 타락천사의 날개: 9제련시 "마력" 인챈트 3개 부여 / 상단 "마력" 참고
    • 펠록의 망토: 고정 -10% / 7제련시 -10% 추가 / 9제련시 -10% 추가 / 12제련시 -5% 추가
    • 비공정 망토: 고정 -20%
      • 타락천사의 날개과 펠록의 망토는 거래 가능이며, 비공정 망토는 인던 "비공정 습격"에서 일반 몹들에게 전리품으로 떨어집니다. 스틸 악세나 스틸 쉐도우를 끼고 비선공 몹에게 계속 스틸하다보면 한판에 2개정도는 얻습니다.
  • 신발
    • 시간의 xxx 부츠: 최대 -10%
    • 상단 "마력" 참고
      • 무슨 부츠를 끼던 인챈트는 마력 고정입니다.
      • 3번째 자리 인챈트는 "운수 좋은 날", "폭주하는 마력"옵션이 좋습니다.
  • 악세사리
    • 뜰랑의 유품: -8% / RWC 기념 펜던트: -8% ~ 16% / 글로리어스 링: -3% / 스프린트 반지: -10%
    • 에뜰랑의 유품: 고정 "마력" 3레벨 인챈트 / 상단 "마력" 참고 / 퀘스트 "빛과 어둠" 보상품
    • RWC 기념 펜던트: "마력" 2개 인챈트 / 1~3레벨 랜덤 인챈트 / 상단 "마력" 참고
    • 글로리어스 링: 신전장 보상품
  • 세트
    • 오를레앙의 서버 + 오를레앙의 장갑: -10% / 오를레앙의 목걸이 + 오를레앙의 제복: +0%
    • 모르피셔스 세트(두건, 팔찌, 쇼올, 반지): +25% / 샤먼 세트(머리장식, 링, 이어링A): +15%
    • 오를레앙의 목걸이 + 오를레앙의 제복: 제복 기본 +15%, 세트옵션 -15% 
  • 카드
    • 베르제브브: -30% / 봉인된 베르제브브: -15% / 카트린느 케이론: -(제련도 * 1)% / 다크일루전: -10% / 휀: +25% / 혈호접: +30% / 하이위자드: +100% / 시계탑 관리자: -5% / 이실라: -50%(확률발동) / 시로마, 임프: -25%(콜드볼트, 화이어볼트 한정)
    • 스프린트 세트(슈즈, 메일, 반지): -13%
      • 세트옵션은 -3%이며 반지에 -10%입니다.
    • 세이지 카드 세트(요선녀, 하피, 미야비인형, 혈호접, 옐로우노버스): +10%
    • 크루세이더 카드 세트(퍼머터, 프리저, 히터, 아크담): +10%
    • 로리루리 세트(미야비인형, 요선녀, 패러사이트, 하피, 혈호접, 로리루리): +15%
    • 복사 세트(라이드워드, 생도목, 쿠키, 퍼씰, 지오그래퍼): -10%
      • 세트의 경우 사용빈도가 0에 수렴합니다.
  • 쉐도우, 인챈트
    • 변동캐스팅스톤 상중하: 각 -3%, 세트옵션 -6% / 매지컬 이어링: -1%, 7제련 -2%
    • 캐스터(웨폰, 이어링, 펜던트): 각 -1%, 7제련 -2%, 세트옵션 (40 - 3부위 제련도 합)%
    • 캐스터(슈즈, 쉴드, 아머): 각 2제련당 -1%, 세트옵션 3부위 제련도 합 5당 -1%
    • 매지션 이어링: -(20 + 제련도 * 5)%, 볼트류 한정 / 세이지(아머, 슈즈): -40%, 헤븐즈 한정
  • 스킬
    • 메모라이즈: 시전 후 5회 한정 -50% / 수프라기움: 시전 후 1회 한정 -45% / 브라기의 시: {(스킬 레벨 * 3) + (레슨 레벨 * 1) + (시전자 INT 10당 2) + (시전자 DEX 10당 1)}%
      • 메모라이즈의 경우 캐스팅 시간이 5초정도로 매우 길기 때문에 거의 쓰지 않습니다.

현재 고정캐스팅을 무캐스팅으로 만드는 방법은 초단위 고정캐스팅 감소의 합이 기본 고정캐스팅 이상이 되는 경우밖에 없습니다. 현재 최대치의 고정캐스팅 %감소는 70%입니다.(마법 캔디, 진 펜릴c)

* 고정캐스팅 증/감 아이템, 스킬
  • 투구: 상단
    • RWC 여신상(우승자): -0.5초 / RWC 여신상(준우승자): -0.3초 / RWC 여신상(3등): -0.1초
    • 사만바이아: -10% / 플립 모자: -30%(확률 발동)
  • 투구: 하단
    • 맛있는 롤리팝: -20%
  • 갑옷
    • 퓨엔테 로브: -3%
  • 무기
    • 라피니 스태프: -(제련도 * 1)%
  • 신발
    • 시간의 손재주 부츠: -0.5초(순수 DEX 120 이상)
  • 카드
    • 펜릴: -70% / 라타: -50%(확률 발동)
  • 소비
    • 마법 캔디: -70% / 파워 부스터: -30%/ 펜릴 카드: -50%
  • 인챈트
    • 스페셜 스텟 12제련: -7% / 캐스팅스톤(걸칠것): -0.5초 / 마이너캐스팅스톤(걸칠것): -0.3초 / 인챈트 "마정": -(인챈트 레벨*0.1)초
  • 스킬
    • 세크라멘트: -50%



* 정령

정령은 소서러가 인던 솔플을 하게 해주는 가장 주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정령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는 편이 좋습니다.

정령 4종류, 정령레벨 3종류, 정령제어 3종류가 있으므로 총 36가지의 패턴이 가능합니다.
정령제어 1레벨은 패시브모드, 2레벨은 디펜시브모드, 3레벨은 오펜시브 모드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드는 1레벨 패시브모드이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령 레벨은 2레벨입니다.
2레벨 정령과 패시브모드의 조합시 사이킥웨이브가 속성을 띄게 되어서 속성 증뎀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2레벨 정령과 디펜시브모드의 조합시 해당 속성 내성이 100% 증가하며 반대속성 내성이 100% 감소합니다.
(ex. 아그니 2레벨 디펜시브시 화속성 내성 100%증가, 수속성 내성 100% 감소)

  • 정령의 특징
    • 호문과는 다르게 몹이 여러마리 때릴 경우 회피 페널티를 받음
    • 스텟이 실시간 적용이 아닌 소환 당시의 소환자 스텟을 따라가므로 장비 스위칭, 폭마 적용 가능
    • Ai 적용이 불가능하므로 상당히 멍청한 인공지능을 자랑함
    • 텔레포트로 떨어졌을시 몹이 유저보다 먼저 인식함
    • 정령제어를 사용하여 모드가 적용된 경우 정령의 SP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SP가 0이 되면 모드 해제
    • SP가 0이 되지 않은 경우에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모드가 해제됨.
    • 지속적으로 소환자 sp를 뺏어가며 소환자의 sp가 0이 될 경우 소환 해제
    • 이동속도가 소환자 이동속도에 영향을 받음. 
    • 모드 적용된 정령의 HP와 SP는 "정령 치유" 외에는 회복시킬 방법이 없음.
    • 힐이 들어가지만 HP는 안참
    • 모드가 해제된 경우 자연적으로 HP, SP가 회복됨
    • 지속시간: (300 + 정령 Lv * 300)초 
    • 소환시 재료가 필요함. 

  • 정령의 스텟
    • HP: {(MHP / 3) + (INT * 10) + (Job Lv * 20)} * {(정령 Lv +2) / 3}
    • SP: MSP / 4]
    • ATK: MSP * 정령 Lv / 18
    • MATK: 정령 Lv * (INT / 2 + Dex / 4)
    • ASPD: 150 + 정령 Lv * 3 + Dex / 10
    • DEF: DEF + Base Lv / (5 - 정령 Lv)
    • MDEF: MDEF + INT / (5 - 정령 Lv)
    • FLEE: FLEE + Base Lv / (5 - 정령 Lv)
    • HIT: HIT + Base Lv
    • "정령"이 붙지 않은 수치는 소환자의 수치입니다.
    • 모든 소숫점은 버림입니다.

  • 불의 정령: 아그니
    • 아그니 패시브 모드에는 ATK: 정령 레벨 * 40 / HIT: 정령 레벨 * 10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 1레벨 정령[패시브]: 파이로테크닉
      • 파이어 월과 파이어 볼트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1레벨 정령[디펜시브]: 서클 오브 파이어
      • 소환자의 주변에 화염의 결계를 둘러, 적이 소환자를 공격할 때에 일정확률로 데미지를 주면서 소환자로 부터 밀어낸다.
    • 1레벨 정령[오펜시브]: 파이어 애로우
      • 불의 화살 1 발을 적 1 체에게 날려 화속성 데미지를 입힌다.
    • 2레벨 정령[패시브]: 히터
      • 파이어 워크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워머 스킬의 회복효과가 약간 증가한다. /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가 약간 증가한다. /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 속성이 화속성으로 변화한다.
    • 2레벨 정령[디펜시브]: 파이어 클록
      • 화속성 내성이 대폭 상승하고, 수속성 내성이 대폭 하락한다.
    • 2레벨 정령[오펜시브]: 파이어 봄
      • 불의 폭탄을 이용하여 공격 대상 1 체 및 그 주변에게 화속성 데미지를 입힌다혹은 공격 대상 1 체 에게 화속성 마법 데미지를 입힌다.
    • 3레벨 정령[패시브]: 트로픽
      • 소환자가 공격 할 때, 오토 스펠 파이어 볼트가 발동된다. / 프레임 런쳐나 볼케이노 사용시 1/2 확률로 레드 블러드나 옐로우 젬스톤을 소모하지 않는다.
    • 3레벨 정령[디펜시브]: 파이어 맨틀
      • 소환자의 주변에 강력한 파이어 월을 설치한다.
    • 3레벨 정령[오펜시브]: 파이어 웨이브
      • 큰 불길을 일으켜 공격 대상 1 체 및 그 주변에 화속성 물리 데미지를 입힌다혹은 공격 대상 1 체 에게 큰 화속성 마법 데미지를 입힌다.


  • 물의 정령: 아쿠아
    • 아쿠아 패시브 모드에는 MATK: 정령 레벨 * 40 / MDEF: 정령 레벨 * 10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 1레벨 정령[패시브]: 아쿠아 플레이
      • 콜드 볼트와 프로스트 다이버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1레벨 정령[디펜시브]: 워터 스크린
      • 소환자의 HP를 일정치 계속 회복한다지속시간 동안 시전자가 입는 데미지를 아쿠아가 대신 입는다.
    • 1레벨 정령[오펜시브]: 아이스 니들
      • 날카로운 얼음 바늘을 만들어 적 1 체에게 수속성 마법 데미지를 입힌다.
    • 2레벨 정령[패시브]:쿨러
      • 다이아몬드 더스트의 냉동 성공확률이 약간 증가한다. / 다이아몬드 더스트의 데미지가 약간 증가한다. /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가 약간 증가한다. /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 속성이 수속성으로 변화한다.
    • 2레벨 정령[디펜시브]: 워터 드롭
      • 수속성 내성이 대폭 상승하고, 화속성 내성이 대폭 하락한다.
    • 2레벨 정령[오펜시브]: 워터 스크류
      • 물의 파동을 쏘아 보내어 공격 대상 1 체에게 수속성 마법 데미지를 입힌다혹은 공격 대상 1 체 및 그 주변에 수속성 마법 데미지를 입힌다.
    • 3레벨 정령[패시브]: 칠리 에어
      • 소환자가 공격 할 때, 오토 스펠 콜드 볼트가 발동된다. / 프로스트 웨폰이나 델류즈 사용시 1/2 확률로 크리스탈 블루나 옐로우 젬스톤을 소모하지 않는다.
    • 3레벨 정령[디펜시브]: 워터 배리어
      • 시전자의 주변에 물의 방어벽을 생성한다이 물의 방어벽은 물리, 마법 데미지를 일정치 감소시켜준다방어벽 내에서는 적의 회피율과 공격력이 감소한다.
    • 3레벨 정령[오펜시브]: 타이달 웨폰
      • 짧은 시간동안 소환자와 정령의 무기를 수속성으로 변화시키고정령 자신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혹은 공격 대상 1 체에게 큰 수속성 데미지를 입힌다

  • 바람의 정령: 벤투스
    • 벤투스 패시브 모드에는 고정캐스팅 1초 감소, 공격속도 5 상승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 1레벨 정령[패시브]: 거스트
      • 라이트닝 볼트, 썬더 스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1레벨 정령[디펜시브]: 윈드 스텝
      • 발동 순간 소환자를 순간 텔레포트 시킨다또한 일정 시간 동안 시전자의 이동 속도 및 회피율을 상승시킨다.
    • 1레벨 정령[오펜시브]: 윈드 슬래쉬
      • 원거리의 공격 대상 1 체에게 바람의 칼날을 내쏘아 풍속성데미지와 함께 출혈 상태이상을 발생시킨다.
    • 2레벨 정령[패시브]: 블래스트
      • 일렉트릭 워크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바레티르 스피어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 속성이 풍속성으로 변화한다
    • 2레벨 정령[디펜시브]: 윈드 커튼
      • 풍속성 내성이 대폭 상승하고, 지속성 내성이 대폭 하락한다.
    • 2레벨 정령[오펜시브]: 허리케인 레이지
      • 원거리의 공격 대상 1체에게 풍속성 마법 데미지를 입힌다혹은 공격 대상 1 체 및 그 주변에 풍속성 물리 데미지를 입힌다
    • 3레벨 정령[패시브]: 와일드 스톰
      • 소환자가 공격 할 때, 오토 스펠 라이트닝 볼트가 발동된다. / 라이트닝 로더나 바이어런스 게일 사용시 1/2 확률로 윈드 오브 버듀어나 옐로우 젬스톤을 소모하지 않는다.
    • 3레벨 정령[디펜시브]: 제피르
      • 소환자 주변에 바람의 결계를 생성한다. 이 결계내에서는 회피율이 상승하며원거리 공격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또한 적은 확률로 물리 / 마법 데미지를 무효화한다.
    • 3레벨 정령[오펜시브]: 타이푼 미사일
      • 원거리의 공격 대상 1 체에게 풍속성 데미지를 입힌다혹은 풍속성 마법 데미지와 함께 침묵 상태이상을 건다.

  • 땅의 정령: 테라
    • 테라 패시브 모드에는 HP: 정령 레벨 * 5% / DEF: 정령 레벨 * 25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 1레벨 정령[패시브]: 페트롤로지
      • 스톤 커즈 확률이 약간 증가한다어스 스파이크, 헤븐즈 드라이브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1레벨 정령[디펜시브]: 솔리드 스킨
      • 소환자의 방어력과 최대 HP가 대폭 상승한다.
    • 1레벨 정령[오펜시브]: 스톤 해머
      • 공격 대상 1 체에게 지속성 데미지와 함께 스턴 상태이상에 빠뜨린다.
    • 2레벨 정령[패시브]: 커즈드 소일
      • 클라우드 킬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포이즌 버스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어스 그레이브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 속성이 지속성으로 변화한다.
    • 2레벨 정령[디펜시브]: 스톤 쉴드
      • 지속성 내성이 대폭 상승하고, 화속성 내성이 대폭 하락한다.
    • 2레벨 정령[오펜시브]: 록 크러셔
      • 공격 대상 1 체에게 지속성 데미지와 함께 방어력을 일정 하락시킨다. 혹은 공격 대상 1 체에게 지속성 마법 데미지와 함께 이동속도를 일정수치 하락 시킨다
    • 3레벨 정령[패시브]: 업히벌
      • 소환자가 공격 할 때, 오토 스펠 어스 스파이크가 발동된다사이즈믹 웨폰 사용시 1/2 확률로 그린 라이브를 소모하지 않는다.
    • 3레벨 정령[디펜시브]: 파워 오브 가이아
      • 소환자의 주변에 대지의 결계를 생성한다이 범위 내에서는 출혈 및 석화에 걸리지 않는다. 일정 시간 동안 최대 HP와 방어력이 상승한다단 이동 속도가 대폭 감소한다
    • 3레벨 정령[오펜시브]: 스톤 레인
      • 공격 대상 1 체 및 그 주변에 무수한 돌을 떨어뜨려 지속성 데미지를 입힌다혹은 공격 대상 1 체에게 지속성 데미지를 입히고 스턴 상태에 빠뜨린다.



* 인시그니아 

인시그니아는 현존하는 속성 증뎀스킬 중에서 가장 강력한 옵션을 자랑합니다. 1레벨만 찍어도 효과가 발동되기 때문에 스킬포인트가 부족한 소서러는 1레벨까지만 찍습니다.

효과는 3 x 3셀에 반대 속성 50%증뎀입니다. 물리스킬, 마법스킬, 특수물리스킬(브레스)를 가리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 워터 인시그니아 사용시 풍속성 50% 증뎀)

또한 인던 플레이시 속성사이킥과 인시그니아를 이용해 속성 증뎀, 종족 증뎀, 장비 속성 증뎀(엘비아c), 인시그니아 증뎀, 폭마, 마방 무시가 조합되면 데미지가 엄청나게 뻥튀기가 됩니다. 


라그하는 모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워록, 소서러 키우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오,탈자 / 수정이 필요한 내용 / 문의사항은 댓글, 쪽지 주시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p.s) 게임닉네임 "카르산"은 저 아닙니다.
p.s 2) 잘 보셨으면,, 추천 감사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