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나토스 서버에 서식하고 있는 바다갈매기 입니다.
레인져 두 녀석을 졸업시키고 한 동안 손을 놨었는데
최근에 새 에피소드가 업뎃되면서 다시 레인져를 잡게 되었네요.
별로 볼 건 없지만 나름 레인져를 키우며 쌓아 온 노하우를 담았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레인져의 종류

레인져는 크게 트랩 타입과 활 타입으로 나뉩니다.

트랩 타입덱스와 인트 를 중심으로 스탯 투자를 하며
3차 트랩의 경우 공격 속도(공격 후딜레이)에 따라서 설치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질에 스탯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활 타입덱스와 어질 을 중심으로 스탯 투자를 하며
럭을 올려서 오토 워그 스트라이크 발동 확률을 높이면 보다 빠르고 재미있는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초중반 사냥은 트랩 타입이 월등하게 빠르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트랩의 데미지 증가가 더디기 때문에
피어브리즈+워그를 이용한 활 공격 사냥과 업 속도가 비슷해집니다.

현재는 재분배 npc가 나와있기 때문에 두 타입의 장점을 절충하여 사냥이 가능합니다.


레인져의 스탯&장비

1. 트랩 타입
트랩 레인져 장비는 정말 별 거 없습니다. 사냥하는 트랩으로 원킬, 투킬이 맞춰진다면
나머지 장비는 완전 회피 올려주는 아이템 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제 첫 번째 레인져 졸업할 때 장비랑 스탯은 대충 요정도 됩니다.(무명 2층 졸업)


재분 염두하고 스탯은 막 준거라서...참고하실 만한 건 없겠지만
덱스랑 인트를 먼저 완성하고 어질을 주고 그다음 바이탈 을 줬습니다.

2. 활 타입

활 타입은 장비 압박이 좀 심합니다. 아래 세팅은 극어질 세팅이 아니라 장비값이 좀 덜하지만
극어질 세팅을 맞출 경우...꽤나 비싸집니다-_-;(바쥬런닝, 둔화검가, 어질20요리 등등..)
세팅은 화던 세팅인데 갑옷에 에이션트 미믹c 를 조합하면 다른 사냥터에서도 쓸 수 있구요.(럭 18당 어질 1증가)
런닝에는 레이드릭 카드를 조합했는데 이유는 고렙이 될수록 굳이 회피를 올려주는 카드를 조합하지 않아도 회피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저렙 때는 회피 올려주는게 좋겠죠~
스탯은 덱스, 어질을 먼저 완성하고 럭을 주고, 바탈을 주고 인트 주었습니다.

 

레인져의 스킬

1. 트랩 타입
트랩 연구 3 -> 클러스터 봄 5 -> 디토네이터 1 -> 워그 마스터리 1 ->
워그 라이더 2or3 -> 투쓰 오브 워그 1 -> 워그 스트라이크 1 -> 워그 바이트 1(무명 입성 전 찍어두기) ->
트랩 연구 5 -> 파이어링, 아이스 바운드 트랩 5 -> 워그 스트라이크 5 -> 투쓰 오브 워그 3 -> 예민한 후각 5

2. 활 타입
트랩 연구 3-> 클러스터 봄 5 -> 디토네이터 1 -> 워그 마스터리 1 ->
워그 라이더 2or3 -> 투쓰 오브 워그 1 -> 워그 스트라이크 1 -> 워그 바이트 1(네크 날리기 용) ->
에임드 볼트 5 -> 애로우 스톰 5 -> 피어브리즈 5 -> 워그 스트라이크 5 -> 트랩 연구 5 -> 투쓰 오브 워그 3 -> 예민한 후각 5

럭이 높다면 피어브리즈보다 워그 스트라이크를 먼저 타는 것이 유리합니다.
주로 공성에서 쓰는 예민한 후각의 경우에는 나중에 타주세요.
워그 바이트의 경우에는 상대하기 골치아픈 몬스터를 날릴 때 유용합니다.

 

레인져의 사냥터
사냥터는 많지만 제가 사냥하면서 효율이 좋았던 사냥터만을 뽑아서 썼습니다.
아래는 제 추천 사냥터 트리 요약본.


1. 전직 후 - 103까지, 스켈링튼(nif_fild01)
속성 레벨이 높아 크레모어로 잡기 쉬운 디스가이즈가 많이 리젠되는 곳으로
주 사냥 방법은 크레모어 트랩 을 이용하여 사냥하는 것이며
초반 잡 레벨 1레벨을 올리기 전까지 설치용 트랩을 이용하다가
잡업을 하면 트랩 연구를 올리고 합금 트랩을 사용하여 트랩을 설치하면 됩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무게 면에서 유리하죠.)

Lv.99인 캐릭터가 Dex 140, Int 60 또는 Dex 130, 인트 70 정도면
디스가이즈를 거의 원킬 낼 수 있습니다.
랜타 때문에 100%라고 확신하지는 못하겠네요.

환각에 대비하여 ‘/이펙트’를 단축키에 올려놓거나 초록 포션을 준비하도록 하고
민첩성 감소와 저주에 당하게 되면 이동 속도가 느려지게 되므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준비하고 사냥을 가는 것이 생존면에서 좋습니다.


2. 103-114까지, 유페로스 1층(juperos_01)
타 사냥터에 비해 몬스터의 개체 수가 많고 리젠이 빨라서
다수의 몹이 순식간에 몰릴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하는 사냥터로
주 사냥방법은 클러스터 봄 + 디토네이터 를 이용하여 사냥하는 것입니다.

회피가 높아도 맞는 일이 빈번하고 디미크의 명중률이 높은 편이므로
완전 회피를 높여주는 아이템이 유용 하며(쿠키모, 발망, 요요c, 포츈소드 등)
이동하면서 트랩을 설치, 기폭 시키는데 자신이 없다면 파티 사냥을 하도록 합시다.
(풀파나 비숍과 1:1사냥, 소수 팟 사냥 등)

클러스터 봄이 범위가 넓어서 사용하기 좋으나 sp소모가 크기 때문에
잔 몹 처리는 헌터 트랩이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인트를 주신 분이라면)

유페 1층의 몬스터는 여러 가지 상태이상을 걸기 때문에
위급 상황에서 빨리 탈출할 수 있도록 파리의 날개를 항상 휴대하도록 합시다.


3. 114부터, 무명섬 수도원 2층(abbey02)
114부터 졸업까지 이용 가능한 사냥터입니다.
클봄 + 디토 나 크레모어 트랩 두 가지 모두로 사냥 가능하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ex, 좀비 슬러터는 클봄으로 처리하고 플레임 스컬은 크레모어로 처리)

크레모어 트랩을 이용한다면 Lv.114 기준 Dex 160, Int 100 에서 높은 확률로 좀슬 투 킬이 가능하며
Dex 160, Int 110 이상에서 거의 투 킬이 납니다.
클봄은 활+은화살or성스러운 화살을 장착하고 3개를 기폭 시켜야 됩니다.

간혹 네크로맨서가 리젠되는데 스톤 스킨 때문에 잡기가 까다로운 몹이므로
워그바이트를 물려서 날려버리거나 도망가도록 합시다.

 

4. 125부터 화던 1, 3층(thor_01, 03)
125부터 졸업까지 이용 가능한 사냥터로 사실상 거의 모든 몬스터가 보스형이라
경험치 패널티는 없지만 레벨에 맞춰 가시는게 좋습니다.
난이도는 앞의 사냥터들보다 매우 높은 편이며 소모도 많은 편이나 돈 되는 아이템이 많이 떨어집니다.
트랩 사냥보단 활 사냥이 유리 하며 극 어질이라면 리뉴얼 전처럼 회피 때문에 따로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마법이 매우 아프므로 화갑은 필수 로 챙겨가시길.

카사의 경우 1층에 더 많이 서식하고 3층엔 살라만다가 많습니다.

 

5. 126부터 생던 2층(lhz_dun02)
126부터 졸업까지 이용 가능한 사냥터로 난이도는 높지만
잡경이 짭잘해서 여기서 졸업을 할 경우 잡마를 쉽게할 수 있습니다.
사냥을 하기 위해서는 클봄과 크레모어 트랩 을 둘 다 이용해야하며
파이어링 트랩이나 아이스 바운드 트랩을 이용하여 사냥하면 좀 더 수월하게 사냥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 생던 풀파가 많아졌는데 레인져의 경우에는 격수 보단 완전 회피를 올려서 몰이로 파플이 가능합니다.
컨센이나 인듀어가 없기 때문에 잘못 잡히면 훅 가니 조심하시고...

생던 2층 공략에 대해서는 제가 따로 써둔 것이 있으니 그 쪽을 참고하여 주세요.

가이드 바로가기


6. 129부터 엘 디카스테스 던전 2층(dic_dun02)
몹 레벨에 비해 생각보다 난이도가 낮아서 상당히 놀랐던 던전입니다.
디펜이 높고 스톤 스킨을 쓰기 때문에 활로 사냥하기엔 효율적이지 못하고
속성을 이용하여 크레모어 트랩으로 사냥을 하는 것이 효율적 이었습니다.
경험치도 높은 편이고 신규 아이템을 주기 때문에 추천하는 던전입니다.



레인져의 공성

레인져는 체력이 높은 편이 아니고 활을 사용할 경우 방패를 착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근접해 올 경우 워그를 이용하여 빠르게 탈출하고 후방에서 사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거리 공격은 공성에서 패널티를 많이 먹기 때문에 킬링 능력은 다소 떨어지는게 사실이나
빠른 공속과 더불어 워그 바이트 견제는 상대를 잡아두어 무력화 시키는데 그 가치가 있습니다.

트랩의 경우 3-2가 나오기 전에는 뎀딜이 되긴 했는데 아군에게도 피해가 가는 스킬이고
몇몇 트랩을 제외하곤 발밑에 설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까다롭습니다.

공성에서 많이 쓰는 스킬을 꼽으라면 워그 바이트, 예민한 후각이 있는데
길로틴 크로스나 쉐도우 체이서와 같이 은신하는 직업군에게 두 스킬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길크의 경우 효율적인 원거리 공격스킬이 없기 때문에 바이트에 잡혀 이동 불가+은신 불가 상태가 되면 상당히 난처해지죠.
쉐체의 경우 날라차기를 도작하면 되지만 간판 스킬인 마스커레이드와 쉐도우 폼은 레인저에게 사용하기 까다로운 스킬이므로 달갑지 않은 상대가 될 것입니다.

 

가이드를 마치며

레인저를 두 번 키워봤지만 사냥에 있어서 레인져 만한 캐릭이 없는것 같습니다.
속성을 바꾸기 용이하여 몬스터마다 효율적인 공략이 가능하고
워그라는 훌륭한 이동 수단 + 부격수는 사냥의 재미를 한층 더해줍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리뉴얼 전과 비교해서 트랩 스킬이 너무 상향되고 활 스킬이 너무 하향 되었다는 점,
때문에 레인져가 트랩 쪽으로 너무 치우쳐서 캐릭터의 개성이 사라졌다는 점인데요.
그래도 아직까지 재분배 npc도 있고 스킬 밸런스 조정중이니...활 스킬 상향을 기대해봐도 되겠죠~?
트랩도 상향까지 몇 년을 기다렸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