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비숍은 결코 좋은 직업이 아닙니다
2. 빠른 사냥&레벨업을 기대하시면 대단힌 곤란합니다
3. 여유와 인내심이 필요하며 캐릭터를 향한 가없는 애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4. 무자본으로 시작하는 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자본이 있으면 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5. 비전승 장판까지만 비교적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며 전승 후부터 비숍까지는 짧게 다룰 예정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바포메트 서버에서 전투비숍을 육성 중인 전투비숍입니다...(__)
전투비숍은 결코 좋은 직업이 아닙니다. 1:1 방식으로 몹을 잡는 직업이기 때문에 몹이 몰리면 몰매맞고 사망할 위험이 있으므로 텔레포테이션을 사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비숍이기 때문에 자체 버프가 가능하고 힐링포션을 대체할 수 있는 힐이 있으며, 텔레포테이션 덕분에 나비의 날개와 파리의 날개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몽크 계열도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투비숍만의 장점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나마 프리스트 계열이기에 SP가 제법 빵빵하고 힐량이 괜찮다는 것이 위안거리입니다만 사실 힐량은 비타타C작 악세를 착용한...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전투비숍을 키워보자 - 노비스

처음 시작할 일은 캐릭터를 생성하는 일입니다.
마음에 드는 이름을 정하고 헤어스타일과 머리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테이터스는 힘(STR), 어질(AGI), 덱스(DEX)를 9로 하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힘은 공격력, 어질은 회피율과 공격속도, 덱스는 명중률에 영향을 줍니다.

 

 



초보자 수련장에서는 NPC들의 말을 따라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련장의 NPC들은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에 대해 이런저런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엔터 연타로 무작정 넘어가지 마시고 한번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수련은 역시 사냥입니다. 포링 한 마리를 잡은 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검사, 도둑, 상인, 마술사 NPC들이 퀘스트를 주므로 퀘스트를 받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복사 NPC에게 복사 체험을 신청하여 입문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민첩성 증가를 사용할 수 있기에 빠른 사냥이 가능합니다.
몹이 주는 잡템은 무조건 주워두시기 바랍니다.


<Tip>
브레이드에게 말을 걸어 마을로 가지 않고 남겠다고 하면 HP와 SP를 회복시켜줍니다.
처음 입문서를 착용했을 경우 브레이드에게 말을 걸어 SP를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입문서로 사용하는 스킬은 스킬창을 축소해야 스킬들이 나타납니다.

 

 



상인 옆에 있는 NPC는 난이도가 다른 수련장으로 보내줍니다.
일단은 적당한 곳으로 이동하여 사냥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쉬운 곳에도 루나틱이 있지만 적당한 곳에도 있으며 덤으로 도둑 NPC의 퀘스트 몹인 윌로우도 있기 때문에 퀘스트 해결이 편해집니다. 마술사, 도둑 NPC가 준 퀘스트의 보상을 받은 후에는 적당한 곳에서 어려운 곳으로 이동하여 픽키를 잡은 후 검사 NPC에게 보상을 받습니다. 보통 이쯤에 베이스 레벨9, 잡 레벨10이 됩니다.

 

스테이터스는 무자본인 분들은 덱스를 30까지 올리신 후 어질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천사의 유령 등 명중률을 높여주는 장비가 준비된 분들은 어질에 좀 더 포인트를 할애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상인 NPC에게 상인 체험을 신청하여 상인 입문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상인 입문서를 착용하면 오버챠지 10레벨을 익힌 상태가 됩니다. 이제 상인에게 그간 긁어모은 잡템을 팝니다.
코튼셔츠와 나이프도 파시기 바랍니다. 젤로피는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가끔 포링이 주는 덜익은 사과도 팔지 마시기 바랍니다.
300제니 이상이 모였다면 이제 상인 NPC에게 퀘스트 보상을 받습니다. 베이스 레벨10이 될 것입니다.
이제 복사 NPC에게 말을 걸어 복사 전직을 신청하여 프론테라 대성당으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Tip>
젤로피 100개를 모으면 일정시간 동안 추가적인 경험치 획득이 가능한 전투교범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덜익은 사과는 포링의 테이밍 아이템이기도 하지만 몇몇 퀘스트 진행에 필요한 재료이기도 합니다.
초보자 수련을 통해 얻는 초보자용 포션(이하 초포)은 무게가 1이고 회복량도 좋기 때문에
캐릭터 생성->초보자 수련->창고에 초포 보관을 통해 쌓아두시기 바랍니다.

 

 

 

 

 

전투비숍을 키워보자 - 복사

잡 레벨은 10이지만 기본기능 레벨이 0이면 전직이 안 됩니다.
기본기능을 9레벨까지 올리신 후 전직을 하시기 바랍니다.

 

 



밖으로 나오면 아직 성당 내부인데 낙원단 공간이동사 NPC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말을 걸어 낙원단으로 이동합니다. 낙원단에 도착하신 후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시기 바랍니다.

 

 



낙원단 2층에 도착하신 후 그리고 튜토리얼 걸이라는 NPC를 찾아 말을 거시기 바랍니다.
그녀에게 머리가 나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달인들과 대화하여 문제를 푸시기 바랍니다.
달인들이 해준 친절한 설명 속에 정답이 있으므로 달인들의 설명을 잘 읽으신 후 문제를 푸시기 바랍니다.
지도의 달인까지 클리어하신 후 다시 튜토리얼 걸에게 말을 걸면 몇 개의 아이템을 보상으로 줍니다.
보상 중 이그드라실의 씨앗은 비싼 아이템으로, 구매노점에 파시거나 직접 파시면 됩니다.

 

<Tip>
달인들의 문제는 프론테라 서쪽의 호넷을 몇마리 잡아 잡레벨을 3~4까지 올린 후 푸셔도 되고 전승 후 빠른 레벨업을 위해 아껴두셔도 됩니다. 그리고 캐릭터 생성->초보자 수련->전직->튜토리얼 걸 만나기->달인들의 문제풀기를 통해 이그드라실의 씨앗을 비롯한 아이템을 모아 돈을 버는 방법도 있습니다.

 

 

 


달인들의 문제를 풀다 보니 베이스 레벨이 12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층으로 내려가서 낙원단 등록을 한 후 정말 훌륭하신 보야 님에게 말을 걸도록 합니다. 낙원단 장비지급 퀘스트를 줍니다. 퀘스트를 받으신 후 낙원단 밖으로 나가고 또 대성당 밖으로도 나가서 카프라 아가씨를 찾아가 모로코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스킬은 힐을 3까지 올리시고 나머지는 민첩성 증가(이하 민증)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민증을 마스터합니다.
초보자 수련장에서 받은 파리의 날개와 나비의 날개가 있기 때문에 텔레포테이션을 빨리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어느 정도 레벨이 올라서 SP에 여유가 있기 전까지는 파리&나비의 날개를 쓰시기 바랍니다.

 

<Tip>
복사 전직시 지급받는 메이스는 공격력이 꽤 약한데 프론테라 대성당 안에 있는 수녀께서 체인을 판매합니다.
레벨14가 되면 쓸 수 있으므로 이그드라실의 씨앗을 팔아 번 돈으로 한 자루 사서 쓰시기 바랍니다.
남은 돈으로 프론테라 대장간의 홀그렌에게 가서 +6까지 안전제련하여 쓰셔도 됩니다.
1레벨, 2레벨 무기 제련시 필요한 재료는 대장간에서 판매합니다.

 

<Tip for the rich>
말랑도에서 구입할 수 있는 고양이 클럽은 레벨1부터 사용가능한 무기지만 기본공격력이 체인보다 좋습니다.
1레벨 무기이므로 +7까지 안전제련하신 후 소켓 3개에 스켈레톤C 3장을 박으면 26레벨 때 낙원단에서 지급하는 메이스에 맞먹는 수준입니다. 후에 보조상인 계정을 키울 때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해서 만들었습니다만 반드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좀비슬러터C작 신발이 있으면 초포 소모량이 줄고 생존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좋습니다.

 

 

 


모로코 남쪽으로 나간 후 동쪽으로 이동하고 길을 따라 북쪽에 있는 오아시스로 가면 말하는 개가 있습니다.
암호(…)를 대면 콘도르, 데저트 울프, 스콜피온 잡기 퀘스트를 순서대로 줍니다.
퀘스트 해결 후 낙원단을 찾아가서 지급품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Tip>
낙원단에서 지급하는 장비를 상점에 팔지 마시기 바랍니다.
무게가 0인데다가 전승 후 쓸만한 장비가 없으면 낙원단 장비를 쓰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낙원단 장비를 상점에 팔았을 경우 다시 지급해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장비도 지급받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레벨업을 위한 사냥을 시작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프론테라 서쪽으로 죽 가셔서 로다프로그를 잡아 레벨업도 하고 물갈퀴도 주워 제니를 버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냥터에 사람이 너무 많고 파티도 못 끼고 이런 저런 이유로 사냥하기가 힘들다 하시는 분은 페이욘 동쪽으로 가서 스포아들을 때려잡으셔도 됩니다. 자주 주는 것은 아닙니다만 딸기나 파란 허브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Tip>

사냥을 하다보면 얻는 잡템 중에는 이러저러한 이유로 사람들에게 상점가보다 훨씬 더 비싸게 팔리는 것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로다 프로그가 드랍하는 끈적이는 물갈퀴인데, 55레벨부터 가능한 낙웍단 퀘스트의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것은 검색을 통해 상점에 팔면 곤란한 잡템들을 숙지하시기 바라며 이 외에 상점에 팔면 되는 잡템은 상인 캐릭터를 만들어 그 캐릭터를 통해서 파시기 바랍니다. 물론, 오버챠지를 마스터한 상인이어야 합니다. 디스카운트 마스터 상인, 노점을 열기 위한 상인도 거의 필수적입니다.

 

<Tip for the rich>
저는 이때부터 펫으로 포링을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펫마다 올려주는 능력치가 다른데, 어질을 올려주는 배회하는 자가 상당히 좋습니다만 제 경우 배회하는 자는 뭔가 키우는 재미가 없어서 럭과 크리를 오려주는 포링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포링의 알을 노점에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긴 했습니다만 주인의 사랑을 받지 못했는지 친밀도는 어색함이요, 만복도는 출출함이었습니다만... 되팔지 않고 키우기로 했습니다.

 

 

 


제 경우 베이스 레벨22까지 스포아 밭에서 사냥하였습니다. 스포아 사냥이나 웜테일 사냥 등 11~25레벨 낙원단 퀘스트를 하는 것은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베이스 경험치만 오르기 때문인데, 베이스 레벨이 높아지면 잡경험치 획득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잡 레벨 올리기만 힘들어집니다.

 

스테이터스는 덱스&어질만 올리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덱스는 베이스 레벨과 비례하여 투자한 후 나머지를 어질에 투자합니다. 베이스 레벨이 40이면 덱스가 35~40쯤 된다는 식입니다. 스킬은 민증 마스터 후 디바인 프로텍션을 5까지 올리신 후 블레싱을 마스터하시기 바랍니다.

 

 

 


베이스 레벨 20쯤 되면 페이욘 던전으로 가셔서 스켈레톤과 좀비 등을 잡으셔도 됩니다만 사냥터에 사람도 많고 파티에 끼지 못해 사냥하기가 어렵다 싶으시면 폐이욘 스포아 밭에서 남쪽으로 내려가셔서 빅풋을 잡습니다. 저는 레벨22부터 빅풋을 잡기 시작했습니다. 빅풋은 스포아의 2배 정도 경험치를 주는데, 스포아를 잡을 때 필요한 평타횟수와 빅풋을 잡을 때 필요한 평타횟수를 계산하신 후 빅풋을 잡는 게 더 이득일 때 빅풋을 잡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예)스포아 - 2방 / 빅풋 - 4~5방 : 스포아 사냥
예)스포아 - 2방 / 빅풋 - 3~4방 : 빅풋 사냥

 

<Tip>

사냥하실 때 크리미가 보이면 반드시 잡으시기 바랍니다. 카드 한 장 떨어지면 앞으로의 삶이 편합니다.
빅풋의 속성타 한 방이 상당히 아프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낙원단 제복과 망토가 생존률을 높여줍니다.

 

 

 


베이스 레벨 26이 되면 낙원단의 보야가 무기를 지급하는 퀘스트를 주게 됩니다.
퀘스트를 받은 후 페이욘 던전 앞에 있는 산호에게 말을 걸면 스켈레톤 잡기, 포포링 잡기 퀘스트를 순서대로 줍니다.
퀘스트를 해결하신 후 낙원단으로 가서 무기를 지급받습니다. 무기는 메이스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돈이 있는 분은 속성 스터너를 구입하여 쓴다든지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분은 낙원단에서 지급한 메이스를 쓰시면 됩니다.

 

스킬은 블레싱을 마스터하셨다면 이후 텔레포테이션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텔레포테이션 마스터 이후의 스킬트리는 프리스트 스킬의 선행트리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 워프복사 계정이 있는 관계로 워프포탈을 포기하고 힐을 마스터한 후 아쿠아 베네딕타를 익혔습니다.

 

 

 


무기를 지급받은 후 다시 빅풋을 잡으시거나 스포아 밭 동쪽에 있는 엘더 윌로우 밭으로 가서 엘더 윌로우를 잡으시면 됩니다. 선공 몹이고 속성타가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초포 소모량이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틈틈이 초포를 보충해 두시기 바랍니다. 프리스트가 되어도 각종 버프를 거느라 SP가 부족하므로 꽤 오랫동안 힐을 사용하는 대신 초포를 먹습니다.

이쯤부터 서먹서먹했던 포링과 친해졌습니다.

 

 

 


레벨35가 되었을 때 코모도 동쪽으로 가서 타라 프로그와 메갈로돈을 사냥하기 시작했습니다.
히드라와 네레이드를 빼면 비선공이라서 엘더 윌로우를 잡을 때보다 사냥이 편합니다.
작은 도롱뇽처럼 생긴 네레이드가 보이면 즉시 파리의 날개를 쓰시기 바랍니다.
레벨38때 포링과 절친이 되었으며 레벨40까지 코모도에서 사냥하였습니다.

 

 

 


레벨 40이 되면 낙원단의 보야가 장비 지급 퀘스트를 또 주므로 퀘스트를 받은 후 프론테라의 카프라 아가씨를 통해 오크던전으로 이동합니다. 던전으로 들어가는 건물 안에 있는 후크샤로부터 오크 베이비, 오크 워리어, 오크 레이디 잡기를 순서대로 받습니다. 오크 베이비가 개체수가 좀 적어서 까다롭습니다만 오크 워리어나 오크 레이디는 숫자가 많아서 쉽습니다. 오크 베이비의 부모 소환과 오크 워리어의 출혈, 오크 레이디의 스턴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퀘스트 클리어 후 장비를 지급받을 때 무기는 메이스를 받으시고 낙원단 모자에 스테이터스를 부여하실 때에는 어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코모도로 돌아가서 잡 레벨을 올릴까 했습니다만 마침 오크 필드에 사람이 적어서 오크들을 잡기로 했습니다.
프리스트로 전직하기 위해서는 잡 레벨40이 필요한데, 딱40까지만 올리고 칼전직을 하셔도 됩니다만 저는 프리스트의 기리에 엘레이손의 선행인 안젤루스 2레벨을 위해 잡 레벨을 42까지 올렸습니다.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잡 레벨을 더 올리셔도 되며 힘들긴 하지만 잡 레벨50, 즉 잡마를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정리>
베이스레벨 40기준 스테이터스는 덱스 35~40, 나머지는 어질입니다. 힘을 10~11까지 찍는 것은 선택사항입니다.
잡레벨 40기준 스킬은 힐10, 민증10, 블레싱10, 디바인 프로텍션5, 루아흐1, 텔레포테이션2, 아쿠아 베네딕타1입니다.
장비는 무자본이신 경우 낙원단에서 지급한 장비만 쓰셔도 충분합니다만 낙원단 제복&망토 대신 런닝&팬티를 쓰셔도 됩니다.

 

 

 


베이스 레벨43, 잡 레벨42 때 프리스트 전직시험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인벤의 전직시험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직시험 과정은 어렵지 않고 대단히 쉽습니다.

 

<Tip>
프론테라 대성당에 있는 프라핀 사제는 루발카바라 신부가 있는 필드 옆의 수도원으로 보내줍니다.
수도원에 도착한 후 바로 서쪽으로 나가면 루발카바라 신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후 수도원으로 돌아가 글로리아를 찾아가면 프론테라로 보내줍니다.

 

 

 


드디어 프리스트가 되었습니다.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프리스트 이후의 과정은 다음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