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라서버에서

현재 123 로열가드를 키우고 있는

보노본호입니다.

 

예전에는 크루세이더 육성글과, 팔라딘 육성글을 올렸습니다.

이제는 로열가드에 대한 육성법을 써보고자 합니다.

 

물론, 조만간 로열가드사망패치가 본섭으로 넘어옵니다. 그렇게 되면,

지금과 같은 방식의 로열가드 육성은 절대 불가능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적어도 그때까지는 이 글이 초보 로열가드들에게 도움이 되길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제목은 거창합니다만, 제목을 이렇게 이해하시면 훨씬 편합니다.

"마그마링 원킬내는 로열가드 세팅법" 이라고 말이지요.

 

또한 이 글의 목적은 로열가드의 개념과 초반사냥을 위함이기도 하지만,

그와 더불어 많이 사라진(혹은 패치로 접은) 로열가드유저가 다시 늘어나면 좋겠다는 소소한 바람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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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열가드란?

로열가드의 이미지. 구라비티 사장 아들이 pvp에서 로열가드한테 털려서 로가하향패치 했다는 소문이 있다.

 

로얄가드는 보다 더 강인한 방어력를 위주로, 적의 공격을 맞음으로서 데미지를 축적했다가 방출하는 기술 및 창과 방패를 이용한 스킬을 많이 편성했습니다. 또한 많은 수의 로얄가드가 파티를 맺으면 로얄가드의 숫자에 따라서 공격력과 방어력에 보너스를 받는 등, 주변의 다른 플레이어와의 연계에 있어서도 보다 효율적인 위치를 가지고 전투에서 방어탑의 역할을 하도록 했습니다. 로얄가드 스킬 "인스피레이션" (성령 감응) 은, 일시적으로 신의 힘을 자신에게 부여하여 모든 스탯과 공격력, 그리고 HP에 보너스를 받는 스킬로서, 로드 나이트의 "버서크"와 유사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을 몸에 강림시키는 것은 인간의 육체로서는 감당하기 힘든 일이므로, 그에 따른 부작용이나 리스크를 감당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 라그 공홈의 로열가드 설명

 

 

 

설명만을 보았을 때에는 로열가드는 마치 파티의 최전방에서 모든 공격을 받아내는 메인탱커로서의 의미가 강합니다만,

사실상 라그 게임내에서는 로열가드는 그야말로 솔플에 특화된 케릭터입니다.

창기술이나 방어적성향의 기술이나(리플) 모두 파티와는 거리가 다소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로열가드의 육성은 저처럼 긴 시간을 파티플에 투자할 수 없는 사람에게 어울립니다.

(물론, 리플로가만으로 구성된 파티도 있습니다만, 이런 일은 극히 드뭅니다.)

 

로열가드는 아주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가장 멋지다고 개인적으로 평가하는 탈것인 그리폰에 탑승하였을 때의 로열가드의 육중함은 그야말로 그 어느것에도 비할바가 못 된다고 생각합니다. 초창기 로열가드가 등장하였을 때는 외형만 멋진 안습직업이라는 평이 많았으나, 패치가 되면서 어느새 로가는 사냥에서 지극히 뛰어난 효율을 보이는 직업 중 하나로 바뀌었습니다.

 

 

 

 

 

 

2. 로열가드의 밸런스

 

로열가드는 매우 밸런스가 잘 잡혀 있습니다.

3-2차의 직업 특성상 여타 직업보다 완성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방어를 하는 것인지, 공격을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는 리플렉트데미지와,

그 와중에도 적을 눕혀버릴 수 있는 어스드라이브 및 문 슬래셔.

완전히 맹공으로 돌아설 경우 공성에서 수성진에 구멍을 낼 수도 있는 오버브랜드.

 막강한 푹찍을 선사해줄 수 있는 익시드 브레이크.

187~190의 공속으로 빠르게 뿜어내는 보탐스킬인 4만뎀지의 무캐 원거리베니싱.

그리고 이 모든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인스피레이션.

 

 

임페리얼가드를 낀다면 쉴드프레스는 쉴드체인과 맞먹는 강함을 보여준다.

(쉴드프레스10192, 쉴드체인10960)

 

 

설명만 보았을 때는 밸런스가 잘 잡힌것이 아니라, 완전히 사기케릭 아니야? 하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로열가드의 스킬트리가 그것을 잘 제어해주고 있습니다.

일명 초사이어인변신이라고 불리는 인스피레이션을 마스터하기 위한 어마어마한 스킬트리,

그리고 그것을 다 찍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시간은 고작 90초. 쿨타임 5분.

오버브랜드 역시 그 레벨 대에서 비할 바 없는 강력함을 보여주지만

마스터하려면 최소 잡렙 15는 되어야 하는 아쉬움.

리플렉트데미지는 로열가드전직후 바로 배울 수 있지만(선행은 팔라스킬)

후반부로 갈 수록 몹의 체력이 대폭 늘어나 효율성이 떨어지고.

초반부터 부여되는 막강한 범위공격인 문슬래셔(몹에게 무려 경직까지)는

제대로 데미지를 내려면 오버브랜드가 마스터되어야 하고.

원거리 배니싱으로 빠르게 몹을 잡고 싶지만 마스터레벨이 무려 10.

 

위에서 예를 든 쉴드프레스 역시 쉴드체인과 맞먹는 강함을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상대에게 초근접해야만 쓸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사용 자체가 매우 난해하지요.

단순히 적에게 근접했다고 해도, 로열가드의 피격모션은 후딜레이가 그야말로 어마어마하기 때문..(좀 고쳐줘...)

 

 

이와 같이, 로열가드의 스킬은 로열가드에게 수많은 가능성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스킬트리가 이를 적절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무한한 가능성과 제한적인 스킬트리. 이것이 바로 올바른 스킬트리라고 할 수 있겠지요.

 

 

공성에서 로열가드의 입지는 논외로 하고 싶습니다.

양민을 잡고자 하면 잘 잡으면서도, 상대가 약간의 대응만 해주면 로열가드는 완벽히 바보가 되기에,

공성에서의 로가 역시 신이 아니라 뛰어난 '밸런서'로서 위치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공성은 라그의 컨텐츠 중 일부일 뿐이기에 여기까지만 언급합니다.

 

 

 

상당한 고성능의 2차스킬 오토가드. 나이트계열의 패링과 비슷한 성능이다.

이 스킬의 진가는 공성에서 드러난다. 아수라패황권을 맞아도 일정확률로 오토가드를 해내면 데미지를 아예 입지 않는데,

반뎀은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

(사냥에서 이 스킬을 쓰겠다면 극구 말리고 싶다)

 

 

 

 

 

3. 로열가드의 종류

 

쉐도우췌이서가 단검쉐체, 트랩쉐체, 마검쉐췌, 마공쉐췌 등 수많은 종류가 있는 것처럼,

로열가드 역시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크게 분류를 해보면 리플로가와 창로가로 나뉩니다만, 리플로가 역시 여러 종류가 있지요.

 

재분배 npc가 사라지고 리플패치로 인해, 로가는 이제 창로가밖에 없습니다.

 

(1) 순수한 리플로가

 

로열가드의 대표적 스킬중 하나인 리플렉트데미지만을 사용하는 로열가드입니다.

반사되는 데미지를 극도로 끌어올림으로서 몬스터를 사냥하는 방식인데, 갈수록 몬스터의 체력이 급격히 늘어나기 때문에

사실상 노그에서만 가능합니다.

깎이는 피는 소울링커의 카아히라는 스킬을 이용해 회복시킵니다.

깎이는 엠피는 월광검이나 캐쉬컴뱃나이프의 sp흡수 옵션을 이용하여 회복시킵니다.

스탯은 오로지 바이탈과 인트만 올립니다.

 

 

(2) 리플 + 적절한 오토스펠

 

오토스펠템을 적절히 낌으로서 반뎀과 오토스펠데미지를 함께 주는 유형입니다.

오토스펠템이 무엇이냐에 따라 사냥속도와 화면의 현란함(...)이 크게 달라지는데,

가장 뛰어난 오토스펠템은 누가 뭐라 해도 공링입니다.

오토스펠에도 월광검의 sp흡수 옵션이 적용되기 때문에

엠 수급의 용이함은 (1)의 순수한 리플로가와는 비교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주력 스탯은 역시 (1)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후반부로 갈 수록 적들의 체력이 급격히 늘어나는데 오토스펠템의 데미지는 그야말로 미미하기 짝이 없기 때문에,

후반부 사냥터에서 오토스펠템은 단순한 sp수급용으로밖에 사용되지 못합니다.

사실상 유페 이후에는 이 방식이 매우 힘듭니다.

 

 

 

(3) 리플 + 어스드라이브

 

가장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우선, 로열가드의 스킬을 리플렉트만이 아닌 다른 것까지 사용함으로서,

사용자 입장에서 정말로 로열가드를 키우고 있다는 느낌도 듭니다(저만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5X5범위에 강력한 지속성데미지를 주는 어스드라이브.

도트에서 머리가 잘려보이는것은 기분탓일까?

 

 

어스드라이브는 일반 공격스킬이기 때문에, 스탯 역시 상기한 바탈인트 위주의 리플로가와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몹에게 명중이 들어갈 적정선의 덱스와, 매우 높은 힘, 마찬가지로 많은 엠을 보유하기 위한 고인트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리플렉트데미지를 베이스로 하는 ㅡ 몹에게 맞아야 된다는 소리 ㅡ 스킬이기 때문에 바이탈까지 높아야 합니다.

게다가 어스드라이브는 마스터하려면 5스킬이 듭니다. 리플과 어스를 모두 마스터하려면 잡렙이 11이 되어야 하지요. 실드스펠까지 찍자면 잡렙은 안드로메다로 갑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방식은 매우 장점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리플로가는 "몹에게 똥싸고 다니지마라" 라는 욕을 먹을 정도로 잔몹제거능력이 떨어집니다.

바탈과 인트만 올린 리플로가가 달라붙은 1~3마리의 몹을 제거하기란 참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리플어스로가는 고힘과 적정덱을 올렸기 때문에 적은수의 몹은 쉴드체인으로도 쉽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달라붙은 몹이 적정수 이상일 경우엔 어스드라이브로 손쉽게 제거가 가능하지요.

또한, 이 스킬은 방패의 무게에 엄청난 영향을 받는데,

무게가 아주 높은 '임페리얼가드'가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장만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BUT

 

단점이 있다면, 역시 방패가 깨진다는 것이지요.

스킬설명에는 낮은확률이라고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5%입니다.

얼핏 보기엔 낮아보이지만, 이 스킬을 매번 반복해서 사냥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은 엄청 잘 깨집니다.

10분동안 4번 연속 깨진 경험도 있습니다.

대안책으론 '신의사자'가 있지만, 임페리얼가드보다 무게가 90이나 가벼워서 데미지가 적게 나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리플로가의 육성과 관련해 저역시 위의 3가지 방법을 모두 써봤지만(공링은 빌려서..^^;)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은 (3)번이 짱이다 라는 것입니다. 오토스펠만을 이용한 리플로가는 유페정도가 한계이며, 용막에서는 몹 잡는데 한세월 갑니다. 몹 체력이 3~4만인데 오토스펠데미지 3백도 안나와요..;;;; 하지만 어스드라이브를 이용할 경우 훨씬 빠른 시간내에 사냥이 가능하지요. 다만, 엠 소모가 큰 것에 대비해 공링이나 이프모로 엠수급을 보충하는 것은 유용합니다.

 뭐, 없어도 큰 상관은 없어요.

 

 

 

(4) 창로가

 

창로가는 한가지 종류밖에 없습니다. 오버브랜드를 이용한 원킬 혹은 투킬사냥을 위주로 합니다.

어질을 올려서 극공속의 베니싱을 쓰는 로가도 있지만,

이는 거의 보탐용이며, 창로가가 보탐할때 재분하고 가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버브랜원킬사냥은 리플로가와는 그 렙업속도가 판이하게 다릅니다.

대략적으로, 리플보다 최소2~4배는 더 빠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리플이 한참동안 몹을 녹이고 있을때 창로가는 오버 한방에 몹들을 잡고 바로 텔타버리기 때문이지요.

 

다만 그에 맞게 소모가 장난아닙니다. 생명수는 물론이며, 화슬까지 많이 씁니다. 캐쉬무기도 쓰는 경우가 있지요. 더불어 원킬사냥을 위한 세팅역시 매우 난해합니다(노그와 유페, 무명정도는 세팅이 쉽습니다).

게다가 오버브랜마스터 최소레벨이 잡15인데, 오버마스터할때까지는 얄짤없이 다른 방식으로 키울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창로가의 위력을 보고나면 리플로가는 손도대기 싫어질 정도입니다.

 

 

 

 

4. 쉴드스펠

 

지금까지 간단히(?) 로열가드의 유형을 봤습니다. 이번엔 난해하기 그지없는 실드스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실드스펠은 1레벨짜리만 씁니다. 스킬트리는 난감하지만 1렙짜리만 쓰니까 그나마 다행입니다.

인스피레이션 트리에 실드스펠3이 있지만 이는 논외로 합시다. 인스피 쓸때쯤이면 이미 당신은 로가에 대해 모르는게 없을테니까요.

 

실드스펠 1레벨은 3가지 형태 중 하나로 발동됩니다.

 

(1) 반사뎀

 

이 경우, 방패의 방어력의 50%만큼을 반사하는 버프가 적용되게 됩니다. 지속시간은 방패방어력X2초입니다.

방어력120의 임페리얼가드로 반뎀을 켜면, 반뎀60%가 추가되며 지속시간은 4분이 되지요.

실드스펠의 반뎀은 월광검의 엠흡수가 적용됩니다. 더불어 리플렉트스킬과 별개로 적용되기 때문에 단순히 리플렉트만 켰을때보다 마리당 sp3을 더 흡수하지요. 공링 기타 광역 오토스펠템이 없는 리플로가는 반드시 실드스펠 반뎀을 켜야 엠수급이 용이합니다.

 

 

(2) 공격력증가

 

이 경우, 방패 방어력 수치가 그대로 atk수치에 추가됩니다. 지속시간은 방패방어력X3초입니다.

방어력120의 임페리얼가드로 공격증가버프를 켜면, atk수치가 120이 증가하며 지속시간은 6분입니다.

이 버프의 위력은 그야말로 굉장하지요. 투킬사냥을 원킬로 만들기 위해선, 필수버프나 다름없습니다.

리플+어스로가의 경우에도, 공링 등의 광역오토스펠템이 있다면 실드스펠로 이 버프를 켜는것이 좋습니다.

어스드라이브의 데미지가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3) 범위공격

 

이 것은 위의 버프와는 다릅니다. 한번 쓰면 끝인 데미지기이긴 합니다만, 그 위력은 상당합니다. 어스드라이브보다도 넓은범위인 7X7의 범위에 1300%의 광역데미지기를 주는데, 이 위력이 상당하죠.

어스드라이브보다 데미지가 좋으며, 무엇보다도 넉백기능이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몹들이 넉백되면서 대량의 데미지를 받는데, 이 스킬은 역시 리플+어스로가에게 좋습니다.

간혹 사냥하기 전에 실드스펠을 세팅하는 리플로가분들이 계신데, 몹에게 맞는 도중에 실드스펠을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팅해서 버프가 켜지면 그건 그것대로 좋고, 범위공격이 터지면 어스1방을 안써도 되거든요.

방패깨지는것이 매우 두려운 어스로가에게 완소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마그마링원킬세팅

 

여태껏 로가에 관한 설명을 해봤습니다만, 실로 너무 길었네요.

단순히 케릭에 대해 설명한것만으로 이렇게 길게 만들 수 있다는건

역시 '잘 만들어진' 직업이기 때문은 아닐까 혼자 착각을 해봅니다. (물론 죽어가고 있는 직업입니다ㅠ_ㅠ)

 

 

이제 로열가드 최초 전직 후의 사냥법에 대해 써봅니다.

100렙부터 110렙까지 몹들을 모두 나열해서 살펴보면, 왜 마그마링에 사람들이 몰리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일단 거의 다 선공몹이며, 필드에 몹들의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세팅이 어렵습니다. 게다가 몹들 역시 매우 강하기 때문에 파티사냥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비숍과 기타 소링 들이 자리잡기가 힘듭니다. 마그마링은 워프저장이 되어 오고가기도 쉽고, 맵에 몹의 종류가 매우 적으며 그것도 고정형 몹이어서 힐러계 및 소링계가 자리잡기가 용이합니다. 또한 맵이 복잡하지 않고 거대한 판게아 모양을 띄고 있어 본진에 오고가기 쉬우며, 속성레벨도 적당히 높아서 원킬세팅만 하면 매우 사냥이 쉽지요.

 

로나와 룬나는 스파이럴이 워낙 강해서 원킬이 쉽습니다만, 팔라딘-로열가드의 쉴드체인은 약간 제한이 있습니다.

마그마링 원킬 세팅을 하려면 필연적으로 세팅 템을 맞출 수 밖에 없습니다.

 

제 아무리 힘을 99을 준다고 하여도, 심지어 무기가 캐쉬프람임에도 불구하고 마그마링이 아쉬운 데미지로 원킬이 안나거든요.

 

 

이것이 가장 손쉽게 마그마링원킬을 내는 세팅입니다.

이렇게 세팅할 경우 마그마링에게 100% 원킬이 납니다. 쉴첸 5렙의 최소뎀이 마그마링만피보다 100가량 더 높기 때문이지요.

여기서 크쉴을 제련을 하지 않는다면 원킬이 안납니다.

따라서 이 경우 모자와 망토에 힘2씩, 즉 4를 인챈해주면 노작 크쉴로도 원킬이 나게 됩니다.

 

 

 

위와 관련된 FAQ를 첨부해봅니다.

 

1. 왜 무기가 다마스커스인가요?

마그마링은 소형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프람베르그는 다마스커스보다 기본atk가 높긴 하지만,

그래도 소형몹 패널티가 다마스커스의 소형100%데미지보다 크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다마스커스가 좋습니다.

아이스프람끼시면 100% 원킬 안나옵니다! (살아남는 몹이 생깁니다)

 

2. 꼭 랭커무무쎈이어야 하나요?

아닙니다. 비랭커의 아이스다마스커스도 됩니다. 하지만 반드시 5제련까지는 하셔야 합니다.

몇시간동안 이 글 쓰면서 습관처럼 또 제련을 써버렸네요 ㅡㅡ; 제련 안하셔도 됩니다!

밤에 글 쓰면 머리가 굳어요 ㅠ.ㅠ

 

3. 캐쉬프람은 안되나요?

위 세팅에서 무기만 캐쉬프람으로 바꿀 경우 오히려 원킬이 아예 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위의 무기들은 "수속성"이기 때문이지요. 캐쉬프람만 쓴다고 할 경우, 절대 원킬이 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13000도 안나옵니다.

따라서 캐쉬프람 쓰시려면 반드시 수속성부여를 해주셔야 합니다.

캐쉬를 쓰는것도 모자라서 속부까지 해주려니 너무 번거롭죠? 그러니 그냥 저렴한 싸구려 아이스다마 장만합시다.

캐쉬프람은 낙원퀘용도일 뿐입니다.

 

물론, 수속부여해주면 캐쉬프람으로 "압도적인" 원킬이 납니다.

15000은 우습게 나옵니다만 마그마링 만피가 13079인데 그럴 필요까진 전혀 없겠죠.

 

4. 휀클은 안 끼나요?

마그마링은 비선공입니다. 원킬을 내는데 맞아가며 싸울 일은 절대 없습니다.

뭐 드로세라와 머스키퓰라 사이에서 마그마링을 잡겠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말이죠.

 

5. 폴셀오를은 어떤가요?

당연히 재력이 있다면 폴셀오를이 좋죠. 이후 창로가일때도 폴셀오를은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리플마스터를 위해 지금 당장 쓰고 말 것이라면, 저렴한 망작 폴셀갑을 사서 다시 저렴하게 되파는것도 좋을겁니다.

 

6. 철구 꼭 써야 하나요?

네, 써야 합니다. 위의 장비가 100% 원킬이 나기 위한 최소atk수치입니다.

만약 캐쉬철구 쓴다면, 원킬은 날 지언정 100% 원킬은 안납니다.

 

7. 인트를 깎고 럭을 주면 안되나요?

럭을 줘도 됩니다. 하지만 럭을 준다고 해서 더 나아질 것은 없습니다. 이것은 럭의 효용성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원킬세팅이 된 이상, 인트를 낮추고 럭을 준다고 해봤자 오히려 엠탐 시간만 늘어나게 됩니다.

원킬 세팅인 이상 엠 소모가 상당하기 때문이지요.

 

8. 위의 장비가 꼭 필수품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폴셀과 철구 없이 그냥 5아이스다마를 낀 경우, 11500에서 12000 사이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그러니 한번 쓰고 평타 몇방 갈겨야겠죠. 저같은 경우, 5아다마에 힘도 90이었던 터라 원킬이 아예 안났습니다. 그런데 첸팟이었던 터라 쉴첸 한번쓰고 평타로 2방 갈기니 죽더군요. 100렙, 101렙이 되면서 전부 스탯을 힘에 몰아주니 그때부터 원킬이 나더군요.

물론 100%는 아니었고 중간중간 살아남는 몹이 있긴 했습니다.

그것이 답답한 사람은 위 스샷처럼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폴셀오를, 철구 모두 창로가때 반드시 쓰이는 템이니 장만해 두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계산이 잘못된 것이므로 삭제처리합니다.

 

 

 

6. 향후의 사냥

 

마그마링에서 원킬사냥을 하시면서, 스킬은 전부 리플렉트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리플을 3까지 찍으신 후, 이제 고민을 할 때입니다.

 

마그마링이나 다른 퀘스트 등의 방식으로 업을 하며

최단트리로 오버브랜드 마스터를 한 뒤,

노그나 병원을 가면 됩니다.

 

리플렉트는 나중에 찍습니다.

 

 

(1) 난 템도 없으니 그냥 순수한 리플로가로 갈래

: 그러면 스탯을 재분배해서 바탈 만땅 찍고 나머지 인트 주신 후 노그로드로 가십시오.

그후 리플마스터 -> 실드스펠1까지 최소트리로 달린 후, 포스오브뱅가드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2) 난 공링이나 이프모, 전파모 있음! 리플질 하자~

: 똑같이 노그갑시다. 스킬트리도 (1)과 같습니다. 다만, 바탈과 인트를 1:1 비율로 주세요.

사냥은 훨씬 빠릅니다.

 

 

(3) 아.. 어스질 땡긴다! 3차스킬은 쓰라고 있는거야!

: 노그 가기전에 방패 장만해서 갑시다. 임페리얼가드도 좋고, 신의사자도 좋습니다.

무엇을 끼더라도 노그에서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스킬은 리플3 -> 어스드라이브마스터 -> 실드스펠1 -> 리플마스터 -> 뱅가드 마스터 하시면 됩니다.

 

 

 

 

7. 맺음말

 

글이 굉장히 길었습니다. 요즘 로열가드의 수가(라그인의 수라고 봐도 되겠죠)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룬나는 다시금 상향되는 방향이지만 로가의 전망은 어둡기 짝이 없습니다.

그라비티에서 로가를 죽이기로 완전히 결심한 듯 하지만,

로열가드 자체의 매력은 정말 다른직업에 비해 넘치고 넘친다고 생각합니다.

안습된 로열가드 그래도 많이 사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이후 글의 반응이 괜찮으면 리플로가의 추천장비 및 이후 유페, 용막(어비스)에서의 리플로가 사냥에 대해서도 써보고자 합니다.

창로가 역시 제가 조만간 창으로 전환할건데 그때즘 작성될 듯 합니다. 다만, 창로가 전환하기 전에 패치가 넘어올 공산이 크다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 경우, 패치 이후의 로가 초반 육성부터 새로이 글을 써봐야겠죠?

문슬래셔나 베니싱을 이용한 육성을 예로 들 수 있겠지요...

 

이 글이 부디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또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