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룬나 130 제네 130숍 126미캐 120수라 112 쉐체 103소서 101워록 기타 닌자 크루등...

 

신급 보카는 브륀/백소/미스 그외엔 그냥 상급일반셋팅

 

평가기준은 별5개 만점

 

1. 룬나

 

공성 - ★★★★

 

사냥 - ★★

 

보탐 - ★★★

 

평 - 룬나의 특성은 다재다능함에 있다. 딱딱해 보이는 여느 게임의 기사클레스와는 달리 라그에서의 기사는 멀티플레이어적인

 

요소를 지니며 수행한다. 현재 몰이사냥의 대중화에서 파티든 솔플이든 컨센의 위력으로 몰이특화 캐릭이며 많은 피와 포션의

 

효율성으로 버티기에 용이하며 스파등 창스킬을 이용한 1:1 대인능력 + 룬보조로 스블 에시르등 강력한 보조능력을 지녔다.

 

하울링 스톰블레이드 등 활용도 높은 스킬+룬스킬들이 많기때문에 잠재력이 뛰어난 클레스임에는 틀림없다.

 

but 흔히 말하는 사냥의 신급 캐릭들에 비해 육성이 힘들며(3차이후) 최종사냥터인 스카에서 기타 캐릭들에 비해 효율적이지

 

못한 사냥으로 인한 육성의 어려움(신급없이는 거의 전구간 3킬사냥이라 보면된다)

 

여타 캐릭보다 소모가 심히 필요하다는점(보탐에 필요한 소비제외 일반사냥) 공성에서 역시 가장 소모가 심한 직업중에

 

하나라는점등이 난제이다.

 

보탐에서는 수라 제네등 한방스킬이 강력한 클레스에 서바에 밀리나 평균적으로 봤을때 별다른 소모없이 용이하며

 

우울 렉스등 팀플레이 상황에서 빛을 발휘한다. 벨제등 1인 대인보탐이 불가능한 보스들 공략에 필히 필요한 존재이며

 

공성이든 엔던공략이든 파티플이든 길드이든 뛰어난 능력의 룬나를 많이 보유한 길드가 여러모로 이점이 많은건 사실이다.

 

 

 

2. 제네릭

 

공성 - ★★★★★

 

사냥 - ★★

 

보탐 - ★★★★★

 

평 - 소비의 양대산맥 쌍두마차. 돈이많은자는 신이요 가난한자는 천민이니 이는 제네릭을 두고 하는말이다..

 

갖춰진 제네릭의 강력함은 이루어 말할수없다. 공성에서 역시 헬즈 하울링등 상대진형을 무력화 시킬수있는 보조스킬들과

 

직접공격하는 우리의 돈던지기 에데의 위력 + 코팅의 강력함과 카부등으로 치고빠지기에 능한 제네릭은

 

강력한 제네릭은 단신으로 한파티 이상 혹은 한길드를 지옥으로 빠트릴정도로 강력함을 보여준다.

 

다만 이러한 강력함을 보여주기위해 희생되는 각종 병들은 제네릭의 재정을 파탄에 이르게 할수있으며 이로 말미암아

 

제네릭의 소비지출을 견디다못해 접거나 부캐릭을 키워서 앵벌뛰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다...

 

사냥에서의 모습은 이와는 반대로 중반이후 상당히 암울한 모습을 보여준다.

 

쌍메긴+묘르를 들어도 3킬이 간당간당하게 나는 최종사냥터 스카홀을 비롯하여 스카나메도 가능은 하지만 그만큼 엄청난

 

소모가 뒤따른다는 사실

 

많은 제네릭들이 노그이후 갈길을 못잡고 보탐으로 렙업을 시도하다 포기하기 일수라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적은피와 낮은 회피율 그리고 몰이에 부적합한 스텟을 고수할수밖에 없는 스킬들 이 모든것들이 제네릭의 사냥의욕을

 

떨어트리는 요소들이다.

 

이 모든걸 감수하고도 제네릭의 유혹을 떨치지 못하는이유는 보탐의 우위이기도 한데 카부덕분에 가장빠른 기동력을 갖추었고

 

원거리에서 던지는 미니아수라인 에데의 위력과 연사는 가히 사기스럽다고 표현할수있을 정도이다.

 

먼저 발견하고 먼저 선치기 용이하고 원거리에서 던지는 에데이기에 무빙에데가 가능하므로 생존율역시 상대적으로 높다

 

수라와 제네의 라이벌리에 일부 보스몹들(아술 한방보스들)은 슈라가 압도적으로 유리하지만 피가 점차 많아질수록

 

제네릭이 압도적으로 우위를 점할수있게된다는점에서 보탐의 쌍벽이라 평할수있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건지면 본전이요 카드면 대박이요 거지면 파산인 제네의 특성을 염두하길 바란다.

 

 

 

3. 비숍

 

공성 - ★★★

 

사냥 - ★★

 

보탐 - ★★

 

평 - 비숍은 프리스트의 최상위 직업이다. 고로 사실 전투적인 의미에서는 전투특화 캐릭터에 많이 못미치고

 

그게 당연한것이다. 아도라무스라는 스킬을 보유했지만 공성에서 사실 비숍의 역활은 아군의 버프강화와 하힐로 생존을

 

돕는것이다. 공성에서 세크는 절대 필수버프이며 워퍼등 그 존재자체만으로도 비숍의 가치를 지닌다.

 

다만 플레이어 킬링을 생각한다면 고이 접어두길 바란다.

 

사냥에서 비숍은 역시 보조적인 역활과 아도라를 이용한 아도라숍으로 나눠지며 스킬트리가 확연히 달라지기때문에

 

양측을 병행하기 상당히 어렵다(보조의 궁극적 스킬중 하나로 평가할수있는 세크1단계를 찍기위해선 125~6레벨이 되어야한다)

 

현재 라그 시스템의 문제점으로 파티플보다 솔플이 각광받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때 보조적인 역활의 입지가 상당히 줄어들었음

 

을 인지하여야 한다(본인역시 모태솔플유저다) 파티플을 하더라도 비숍의 자리는 1~2자리뿐이기 때문에 사실상 파티의 기회와

 

폭이 많지않다. 전투적으로 가자니 전투클레스에 비해 많이 부족하며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고 결국은 아도라트리로 탈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아도라의 강점은 각사냥터마다 셋팅을 잘하면 거의 모든사냥터를 원킬낼수있는 여력이 있으며

 

1인 타겟기술로는 가장 강력한 스킬중에 하나이기때문에 좋은효율을 낸다.

 

하지만 아이템셋팅이 어느정도 강제가되며(심판셋 강제등) 블잼이라는 촉매가 사용되기때문에(미스제외)

 

매 스킬마다 비용이 든다는것 그리고 요즘 몰이사냥이 대세이고 좋은 효율을 내는데 비해 아도라는 1인타겟 마법이기때문에

 

레벨이 올라갈수록 동레벨대 타클레스에 비해 효율성이 많이 뒤쳐질수밖에 없다는것이다.

 

더욱이 130레벨 이후의 사냥터가 거의 전무하다고 볼수있기때문에 일부 비숍중엔 150레벨까지 무명섬에서 렙업했다는

 

전설이 전해내려질정도다(무명은 140이후 엄청난 경험치 패널티로 비효율적이다)

 

보탐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어느정도는 1인타겟 강력한 아도라로 잡을수있지만 낮은 피통과 방어력 한방한방 강력한 스킬을

 

버틸만한 생존력이 떨어지기때문에 보탐에는 한계점이 있을수밖에 없는 클레스라 평하겠다.

 

 

 

4. 미캐닉

 

공성 - ★

 

사냥 - ★

 

보탐 - ★★

 

평 - 솔직히 모든 클레스가 상향을 해줘야된다고 생각하는 공통의 1클레스

 

샤크패치가 넘어오면 더욱더 암울의 기운이 느껴질 클레스다. 공성에서 미캐닉을 보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와도 딱히

 

별다른 활약할 껀덕지가 없는것이 현실이다... 마도기어는 너무많은 패널티를 지니며 순간적으로 내야될 한방의 스킬은

 

너무나도 타클레스에 비해 데미지가 취약하다. 쉐체처럼 꼬장대마왕질을 하기에도 껀덕지가 없으며 모든스킬에 돈들어감에도

 

불구하고 너무나도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효율은 미미하다. 스킬트리는 더럽게 복잡하고 거쳐야되는것들이 많으며

 

개살구마냥 스킬은 많은데 쓸만한 스킬은 없다.

 

필드계열은 소서계열에 비해 효율이 떨어져 쓰여지지도 않고 느린 캐스팅과 연사력등 정말답없다.

 

마도타고 쫄랭쫄랭 앞에와서 사이드슬라이드 쓰면서 순간적으로 붙어서 런처라도 갈기던가 뒤에서 발칸암 갈기는정도가 다이다

 

물론 정말 뛰어난 미캐닉유저분들 못만나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본인이 미캐닉을 플레이해봤어도 답이없긴 매한가지인듯하다.

 

사냥역시 노그의 꽃 액토를 제외하면 마도는 그야말로 재앙의 시작이다.

 

1시간에 1700개 내외의 물약을 빨면서 사냥해보았는가? 미캐닉의 슬픔이자 눈물이다. 소모가 극심한 미캐닉의 특성상

 

오랜 장시간 사냥은 불가능에 가깝다. 카트까지 꽉꽉 채워와도 1시간버티면 용할정도... 물론 이는 마도를 타게 되면 조금은

 

나아지지만 큰틀은 별반 다르지않다.

 

탐욕이라는 우월한 잡템쓸어담기 스킬이 있지만 그렇게 부지런히 쓸어담지않으면 적자를 면치 못하는게 현실이다.

 

문제는 노그 이후에는 그마저도 안된다는게 더 암담하지만...

 

스카라바에 진출한 이후에도 플레임런처로 5~7킬 사냥을 하여야 하며 이역시 모두 소모이기 때문에 제네릭도 울고갈

 

진정한 소비의 제왕이라 부를수 있겠다.. 이런 특성덕분에 미캐닉은 정말 부자이거나 정말 매니아적 애착을 가진 유저가

 

아니라면 대부분 기피하게되는 클레스라 볼수있다.

 

보탐역시 카트터미네이션(카터)를 이용하여 돈발라서 치는 이 1가지 방법뿐인데 그나마 다행스러운건 연사력이 좋고 후딜이

 

없기때문에 셋팅만 잘하면 그럭저럭 할만하다는점이다. 게다가 불과대지 무기연구 등등등의 패시브 스킬로

 

명중률과 화,지속성등 특성 보스들 속성공격에 대한 내성 매리트가 크기때문에 이점은 아주 유용하다.

 

 

 

5. 수라(라 쓰고 신이라 읽는다)

 

공성 - ★★★★

 

사냥 - ★★★

 

보탐 - ★★★★★

 

평 - 많은 유저들이 수라를 육성한다. 라그나로크 보탐의 꽃 킬링의 대가 시원한 일격필살 스킬로 한방이 아주 강력한 캐릭

 

다재다능한면은 흡사 룬나와 비슷하며 몰이면 몰이 기둥이면 기둥 셀프 힐민블에 워프까지!

 

팔방미인 요소를 갖춘 슈라는 플레이어와 1:1대인전에 아수라라는 일격필살로 가장 강력한 킬링요소를 갖췄으며

 

궁신 진검 주박 나찰등 기타 요소들 역시 왜 수라가 대인전 킬링의 제왕인지 보여주는 요소들이다.

 

기동력 역시 빼어나고 룬나와 더불어 몰이에도 가장 강력한 클레스이며 금강등 파티에서 기둥역활도 하기때문에

 

플레이 타입에 따라 입맛대로 골라 할수있는 폭이 넓다.

 

다만 120대부터 130대중반정도까지 육성이 어려운편이고 소모역시 매우 많은 제네릭뺨칠정도로 많은 소모를 인내해야되는

 

클레스이기도 하다. 다만 많은 소비가 필요한대신 그만한 효율을 가지기때문에 이를 상쇄하고도 남는다라고 표현할수있겠다.

 

130대중후반부터 호포라는 원킬링 기술이 있기때문에 상당히 수월해지며 레벨이 올라갈수록 소모도 점차적으로 줄어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역시 슈라의 꽃 궁극적인 육성 원인중 하나가 바로 보탐인데 노신급셋팅으로도 150레벨의 슈라경우 50만내외 아수라 데미지가

 

들어가기때문에 저렙 구보스들의 경우 원킬링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압도적인 킬링효율을 내며 셋팅에 따라 100만이상의

 

데미지도 내는 능력을 지닌 캐릭이기때문에 서바에 상당한 이점을 가지게 된다.

 

물론 제네릭과 마찬가지로 그만한 소비가 뒷받침 되어야 가능하지만 상당한 매리트가 아닐수없다.

 

 

 

6. 쉐체

 

공성 - ★★★★

 

사냥 - ★★★★★

 

보탐 - ★★

 

평 - 라그의 팔방미인 꼭 1캐릭을 뽑아라 한다면 주저없이 쉐체를 뽑겠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 단검 마검 마공등 여러유형으로

 

육성할수있으며 사용할수있는 스킬도 도작 리프등 훔쳐배우는 스킬덕분에 가지각색이다.

 

심지어 힐계열도 훔쳐배울수있으니 더 무엇을 말하겠는가?

 

스내쳐 더블어택 회피증가등 패시브 스킬역시 알짜스킬들이며 라그초보들에게 꼭 권장되고 권유하는 캐릭의 대명사이기도 하다

 

유형에 따라 정말 많은 역활을 할수있지만 공성에서 이 쉐체의 무서움은 바로 특급 꼬장능력에 의존한다.

 

쉐폼 맨홀 그루미를 필두로 하는 마스씨리즈 스트립류등 엠태우기 독묻히기(주로 리치엔드) 기타등등등

 

제빨리 백슬 터널 날차등으로 주요타겟에 꼬장능력 특히 룬나와 로가들에게 꼬장(탈것날리기 독부비기 기타등등등)으로

 

돌격조 시즈모드 수성조 둘다 가릴거없이 매우 중요하고 피해야될 대상이다.

 

실제 중요한 엠펠등 몇몇 지점에 대기조 쉐체는 필수이며 상대방 로가 룬나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꼬장해주느냐에 따라

 

확 기울수있다는점역시 킬링못지않게 중요한 요소이다.

 

사냥으로 말할거같으면 이 클레스의 독보적인 스내쳐로 인한 앵벌능력과 유형에 따른 트랩퍼 마공으로 인한 마법사류 격수류

 

고전적인 공속으로 때려잡는 어질류 메테오 육합 듀플등 오토스펠을 이용한 마검류 정말 다양하고 폭넓은 선택의 기회가 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트랩은 비용이 많이 드는대신 안정적인 피엠수급으로 인한 기타소비를 줄이면서 장시간 사냥이

 

가능하며 기타 보조적인 버프들이 별달리 필요없다는점이 강점이나 샤크패치가 넘어오면 암담해지는 유형이다.

 

현재까지 가장 빠른 렙업유형이며 이그노런스를 이용한 보스탐에서도 이 트랩퍼 유형으로 보탐이 가능하다.

 

마검등은 민블같은 버프가 중요시되는 유형중 하나이며 남자라면(?) 꿈꾸는 로망 마검의 현실화라고 볼수있겠다.

 

주로 메테오를 이용하며 보조적으로 듀플을 많이 사용한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강력해지며 스카이후부터는 오히려 마검이

 

트랩보다 효율적이라는 얘기도 나오지만 본인이 확인해본적은 아니기때문에 머라 확답을 하진 못하겠다.

 

카아히가 필요하다는점이 트랩퍼에 비해 선호도가 떨어지는 이유이기도 하며 초반 스텟부족등 이유로 레벨업이 더디다는

 

단점도 있으며 장비셋팅에 들어가는 비용역시 왠만한 트랩퍼보다 배로 들기때문에 어느정도 라그를 오래즐긴 유저들이

 

선호하는 유형이라 볼수있겠다. 마공은 본인이 직접 해보진 않아서 패스

 

보탐의 경우 이그노런스라는 우월한 스킬+트랩의 연사로 안정적인 피엠수급으로 보스를 잡는 유형인데

 

최대 단점은 서바에 취약하다는 점이다. 곧 샤크패치가 넘어오면 이그노런스등 마스계열 스킬들이 보스에 적용되지않게

 

패치되기때문에 사실상 패치가 넘어오면 쉐체로 보탐은 물건너간다고 볼수있겠다.

 

 

 

7. 소서(라 쓰고 사냥신이라 읽는다)

 

공성 - ★★★★★

 

사냥 - ★★★★★

 

보탐 - ★

 

평 - 생수계열 밀리계열을 키우다가 법계를 키우면 드는생각은 아 카아히계열은 정말 사기야 라고 말할지모른다.

 

카아히만 있으면 무적이란 말이 절로 나올정도로 이들에게 별다른 소비란 없다.

 

사이킥+어스 사이킥+다더등으로 이어지는 이 콤보연계타는 정말이지 사기스럽게 강력하며  최고의 사냥효율을 이끌어준다.

 

이 소서들은 공성에서 랜프 소울번 웹 바큠 디스펠 기타등등등 으로 상대진영을 봉쇄하기도 혹은 뚫어내거나 지키는데

 

필요한직업이다. 상대의 전진을 저지하며 웹등으로 특정 타겟의 전진을 붙들어매어 처리하며 사이킥이라는 강력한 스킬로

 

킬링역시 탁월하고 꼬장역시 전천후로 가능한 공성의 팔방미인이라 볼수있겠다.

 

다만 이 클레스의 최대 단점이자 아쉬운점은 보탐이 매우 취약하다는점이며 사냥에서도 역시 카아히라는 소링의 스킬이

 

대동되지 않으면 사냥자체가 불가능에 가깝다는점이다(파티플제외)

 

이점만 제외하면 파티플에서도 격수로써 솔플에서도 소비없이 최고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평할수있겠다.

 

 

 

8. 워록

 

공성 - ★★★★

 

사냥 - ★★★★★

 

보탐 - ★★★

 

평 - 본인은 개인적으로 소서보다도 더 높게 평하고 싶은 클레스가 바로 워록이다.

 

공성에서도 대규모전에 커미트등 킬링에 탁월하고 카아히받으면 역시 별다른 소모없이 사냥이 가능하며

 

거의 대부분 사냥터를 원킬로 사냥하며 영혼받고 세월을 자유롭게 소모없이 사용할수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소서와는 다르게 콰그등을 이용한 무빙마법으로 보스탐이 용이하고 솔첸 변환등의 부재로 엠관리가 소서에 비해 조금 힘들지만

 

소울드레인등으로 어느정도 수급이 가능하고 화월 아월 세월등의 장벽으로 상쇄시킬수있다.

 

다만 소서에 비해 파티플적인 요소에 밀리기때문에 소서에 밀려 파티플에 환영받지 못하고

 

손이 많이가기 때문에 귀찮은 캐릭이라는 이미지와 워록역시 카아히를 받아야되는 클레스라 투클이 필수인점이 걸리지만

 

시원시원한 대량몹 킬링과 원킬링사냥맛은 스카라바에서 슈팅스타라는 별칭이 허명이 아님을 증명해준다.

 

 

그외 캐릭들도 있지만

 

잠오고 피곤하고 안키워본것도 있고 그래서 여기까지...

 

소비 장비 기타 등등등등 의 면들은 어짜피 어느정도 클레스의 원킬사냥을 하는 캐릭들은 어느정도 장비값 다듬

 

생수먹는 클레스 카아히 계열클레스 제외하곤 사냥에서 쓰이는 소비는 비슷비슷 다만 원킬링이냐 2~4킬링이냐

 

이것에 따라 효율문제가 발생하기때문에 차이를 두는것.

 

보탐에 드는 비용은 열외로 봐야된다고 생각. 그만한 소득이 있기에 그만한 소비를 감내하는것 적자면 안하면 그만.

 

공성부분이 가장 애매한데 일반적 신급 보카템 둘둘 말아입으신 분들의 경우는 열외. 이분들은 무슨캐릭을 해도 사기

 

각자 역활이 있기때문에 머가 공성에서 확 좋다라고 말하기가 참 애매. 정말 공성은 캐릭마다 역활에 충실해야..

 

분명한건 아무리 소비해도 효율이 미천한 캐릭들이 암울한캐릭은 확실하다는것(ex 미캐닉)

 

다들 자기캐릭 애착가지고 키웁시다 걍... 이게 좋아보이고 저게 좋아보이고 이러면 저처럼 다캐릭 증후군에서 헤어나오질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