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라서버에서

146 로열가드를 키우고 있는

보노본호입니다.

 

 

문득, 로열가드의 스킬들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이렇게 스킬들에 대한 평가를 써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이므로,

이것이 정답이거나, 이것이 필수라는 등의 내용에 대해서 너무 민감하게 받아들이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보고,

스킬트리를 짜는 데 있어서

여러분 나름의 특화된 스킬트리를 구현할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스킬의 자세한 공식 등은 적지 않겠습니다.

단순한 추천도와 평가니까,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퀘스트스킬도 적지 않습니다.

 

 

우선 검사계열부터 시작합니다.

 

 

 

 

 

 

 

 

검사

 

 

 

 

 

1. 매그넘 브레이크

추천도 : ★★★★★★★★★★

 

자체 화속성을 가지는 주변 범위공격인 매그넘입니다. 검사의 초반광렙에 필수적인 스킬이지요.

지딜갑과 함께하면 무한 광렙이 무엇인지 잘 보여줍니다.

더불어, 스킬 사용 후 10초간 화속성 추가데미지가 붙는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보탐할때도 매그넘 한번 쓰고 사냥하면 데미지 증가를 톡톡히 보지요~

 

 

 

 

 

2. 배쉬

추천도 : ★★★★★☆☆☆☆☆

 

배쉬는 5레벨 이하는 sp소모가 8이고, 6레벨부턴 sp소모가 15로 고정입니다.

따라서 지딜갑 배쉬원킬사냥을 할 때, 5레벨 배쉬는 무한 사냥이 가능하지만

 10렙배쉬는 중간중간 엠탐이나 평타로 엠회복을 가끔 해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시절 스킬로는 매그넘과 더불어서 필수 마스터 스킬입니다.

더불어, 로열가드를 꿈꾸는 분이라면 베니싱포인트의 증뎀을 위해서라도 배쉬는 마스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쉬를 마스터할 경우, 베니싱포인트의 스킬증뎀이 500%가 아니라 800%가 됩니다.

 

 

 

 

 

3. 인듀어

추천도 : ★★★★★★★★★★

 

로열가드는 룬나이트와 달리 컨센트레이션이 없습니다.

따라서 몹들에게 맞는 경직을 줄이고 많은 숫자의 몹을 잡으려면 반드시 인듀어로 버텨야합니다.

검사시절 스킬을 쓰는 3차라니 좀 안타깝죠?? ㅠ_ㅠ

한번쓰면 10초의 쿨탐이 있습니다. 계획적으로 잘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로열가드유저라면 필수 마스터.

 

 

 

 

 

4. HP 회복력 향상

추천도 : ★★★★★★★★★★

 

단순히 스킬설명만 보면 hp가 회복되는 능력만 향상된다고 써있지만,

실제로는 포션을 먹었을 때의 회복량도 2배로 늘어납니다. 반드시 마스터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5. 프로보크

추천도 : ★☆☆☆☆☆☆☆☆☆

 

땀흘리는 몹이나, 비선공 몹을 인식시킬때 빼고는 전혀 쓸 일 없는 스킬.

힐러를 공격하는 몹을 자기에게 돌릴 수 있다면 좋을지도 모르겠으나,

제아무리 프로보크를 난사 해도 몬스터는 돌아보지 않습니다. 정말 무가치한 스킬.

 

 

 

 

 

6. 한손검, 양손검수련

추천도 : ☆☆☆☆☆☆☆☆☆☆

 

특수하게 키우는 분들.. 예를 들자면 어질 한손검 광크리 로가 라던가.. 그런분들 제외하곤 전혀 찍을 일 없습니다.

 

 

 

 

 

 

 

크루세이더

 

 

 

 

 

1. 그랜드크로스

추천도 : ☆☆☆☆☆☆☆☆☆☆

 

한때는 그랜드크루라고 해서, 비숍과 균등을 한 뒤 기사단에서

배자와 레이드릭을 몰아서 잡는 그랜드크루가 대세였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패치와 리뉴얼 후, 그랜드크로스는 망스킬이 되었습니다 ㅠ_ㅠ

데미지도 매우 안 나올 뿐더러, 패널티도 매우 크고, 잡을 몹도 별로 없다는게 문제죠...

 인스피레이션 트리타는 분들은 그랜드크로스를 5나 찍으셔야 합니다 오오미ㄱ-

 

 

 

 

 

2. 기병수련

추천도 : ★★★★★★★★★★

 

룬나이트는 드래곤트레이닝이 따로 있기 때문에 기병수련이 의미가 없지만,

로열가드는 그리폰트레이닝 따위의 스킬이 없으므로 기병수련에 철저하게 의지합니다.

크루세이더 때부터, 기병수련은 필수 마스터스킬입니다.

단순히 공속이 오르는 효과 뿐만 아니라, 모션의 후딜레이를 줄여줘서

몬스터가 한대 더 때리고 천천히 눕는 불상사를 완전히 없애줍니다.

 

 

 

 

 

3. 데몬베인

추천도 : ★★★☆☆☆☆☆☆☆

 

크루세이더의 컨셉에 맞게, 불사형과 악마형 몬스터에게 추가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리뉴얼 전에는 괜찮은 스킬이었는데, 이후 공식이 바뀌면서 굉장히 약해졌습니다.

지금 데몬베인은 무명섬 창로가가 오버브랜 원킬 세팅하는 용도로밖에 안쓰입니다.

 데몬베인 마스터하면 약 7백 ~ 1천 정도의 오버브랜드 증뎀이 있거든요.

 

 

 

 

 

4. 디바인 프로텍션

추천도 : ★★★★☆☆☆☆☆☆

 

사실 데몬베인이나..디바인이나.. 거기서 거깁니다. 부가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5. 디펜더

추천도 : ★★★★★★★★★☆

 

스킬설명만 보면 굉장히 구린것 같은데, 이거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단, 사냥이 아니라 보탐에서 말이죠 ㄱ-

비전승스킬이 이렇게 좋아도 되냐고 의심이 될 정도로, 굉장히 효과가 좋습니다.

 

스킬설명에는 빠져있으나, 디펜더를 마스터하면 공속패널티가 사라집니다. 이속만 느려지지요.

그리고 디펜더는 마스터할 시 원거리를 80%나 감뎀하는 굉장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6. 라이딩

추천도 : ★★★★★★★★★★

 

말이 필요없죠.

 

 

 

 

 

7. 리플렉트쉴드

추천도 : ★★☆☆☆☆☆☆☆☆

 

리플쉴드는 리플뎀과 달리, 한명에게만 반사합니다. 사용처는 전파모 끼고 노버스에서 팔라딘이 사냥하는 용도 뿐입니다.

패치 후 리플뎀이 망해서 간혹 리플쉴드를 마스터하고 공성에서 쓴다는 분도 계시더군요.

 

 

 

 

 

8. 믿음

추천도 : ★★★★★★★★★★

 

최고입니다. 공짜로 피통 2천과 성속내성 50%를 올려줍니다. 이런스킬이 또 어디있나요!!

 

 

 

 

 

9. 쉴드부메랑

추천도 : ☆☆☆☆☆☆☆☆☆☆

 

쓰레기지요. 쉴드체인이나 리플쉴드의 선행으로만 쓰일 뿐입니다. 실제로 써보시면 압니다.

 

 

 

 

 

10. 쉴드차지

추천도 : ☆☆☆☆☆☆☆☆☆☆

 

마찬가지로 쓰레기입니다. 로열가드에겐 쉴드프레스라는 걸출한 스킬이 있습니다.

 

 

 

 

 

11. 스피어퀴큰

추천도 : ★★★★★★★★★★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룬나이트의 투핸드퀴큰과 비교하면 이렇게 좋을 수가 없지요.

마스터하면 회피 20증가, 크리30증가, 공속 약 4~5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한손창, 양손창 모두 가능하죠.

덕분에 어질창로가는 공속과 크리율 올리기도 쉽습니다.

 

 

 

 

 

12. 신의 뜻

추천도 : ★☆☆☆☆☆☆☆☆☆

 

한번 재미삼아 쓰고나면, 이후엔 안 쓰게 됩니다. 어디까지나 유희용 스킬일 뿐입니다.

 

 

 

 

 

13. 오토가드

추천도 : ★★★★★★★☆☆☆

 

이거 굉장히 좋습니다. 마스터하면 30%의 확률로 모든 물리공격을 무효화 하는데요,

 룬나이트의 패링과 비교하면, 방어율은 조금 떨어집니다만 쓸만합니다.

이 스킬의 무서운 점은 반뎀과 조합했을 경우인데요,

수라에게 아수라를 맞았을때 오토가드가 발동해서 아수라를 무효화 하더라도,

반뎀은 내가 맞은걸로 인식해 반뎀이 그대로 들어갑니다.

 

황당한 스킬이죠.

 

사실 이스킬은 사냥에선 사용하기 힘듭니다. 마스터하지 않는 이상 경직이 꽤 커서 공격이 쉽게 취소되기 때문이죠.

그러나 공성이라면 오토가드는 "오가신" 이라고까지 불리는 스킬입니다.

 

 

 

 

 

14. 창수련

추천도 : ★★☆☆☆☆☆☆☆☆

 

공식이 바뀐 이후로, 수련스킬들은 증뎀이 굉장히 낮습니다. 뭐, 창수련은 이젠 스피어퀴큰을 마스터하기 위한 용도지요..

 

 

 

 

 

15. 큐어

추천도 : ★★★★★★★★★★

 

굉장히 쓸만한 스킬입니다. 간혹 큐어 올려야 되냐고 묻는 분들 많으신데,

큐어는 1스킬이 마스터이기 때문에 아깝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사냥중 암흑에 걸렸을때 스스로 큐어로 치료하는걸 경험하지 못한 분들이 그러시죠...

게다가 다른사람이 침묵 걸려도 바로 풀 수 있습니다. 정말 좋은 스킬인데.. 왜 고민을 하시나요~

 

 

 

 

 

16. 헌신

추천도 : ★★★☆☆☆☆☆☆☆

 

패치 전 리플이 될때는... 뭐 숍과 균등해서 헌신 걸고 리플질 하는 로가도 있었습니다.

숍의 데미지를 헌신으로 로가가 대신 입고, 그것까지 반사를 했으니까요. 그러나 이젠 리플뎀이 망스킬이니까..

이걸 쓸일은 지극히 드뭅니다. 공성에서 헌신쓰거나... 엔던에서 몸이나 격수에게 헌신쓰거나...

 

 

 

 

 

17. 홀리크로스

추천도 : ★★★★★☆☆☆☆☆

 

엄청나게 센 스킬이죠. 크루세이더가 비전승2차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강하다는 인상을 주는 기술이 바로 이것이죠.

비전승2차중에 그렇게 센 케릭은 닌자와 크루말고는 없을겁니다.

 

한손창 사용시 450%이지만, 양손창일 경우 두배가 되어서 900%가 됩니다. 그러니 홀크는 필수 마스터스킬이죠.

그러나 팔라딘이 되면 이제 홀크를 안쓴다는게 문제...

고정 성속이라는 것이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지만, 좋은스킬임에는 분명합니다.

 

 

 

 

 

18. 힐

추천도 : ★★☆☆☆☆☆☆☆☆

 

솔직히 크루세이더나 팔라시절엔 힐을 비추합니다.

힐 쓸 엠으로 홀크나 쉴첸 한방 더 날리는게 좋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리플로가의 경우엔 소링에게 힐 써주면 꽤나 쏠쏠하기 때문에 할만했는데, 이제 리플로가가 죽었죠?

그러니 정말 쓸일이 드뭅니다.

 

 

 

 

 

 

팔라딘

 

 

 

 

 

1. 가스펠

추천도 : ☆☆☆☆☆☆☆☆☆☆

 

스킬설명만 봐선, 공성진에서 입구 쪽에 쓰면 좋을것 같지만, 이 스킬은 사용시 자신의 모든 버프가 디스펠되버립니다.

비싼 어질요리나 힘요리 바탈요리 등등 잔뜩 드셨다가 이거 써서 다 날리면 최악이죠. 100만젠 짜리 스킬이나 다름없습니다..

아군과 적군에겐 효과적일지 몰라도 정작 본인에겐 전혀 장점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2. 새크리파이스

추천도 : ★☆☆☆☆☆☆☆☆☆

 

한때 오토스펠리플로가가 한두마리의 잡몹처리를 위해 새크리파이스를 올려서 몹을 잡는 경우가 있었는데,

리플로가도 죽은 이상 이 스킬은 쓸데 없습니다.

 

 

 

 

 

3. 프레셔

추천도 : ☆☆☆☆☆☆☆☆☆☆

 

단순히 설명만 보면 뭔가 좋아보이고 멋져보입니다. 그러나 캐스팅 엄청나게 길고, 데미지도 매우 약합니다.

공성때 sp소진용으로 좋을것 같지만, 캐스팅 너무 길어서 이것도 안됩니다.

공링있으신분들은 십자가 떨어지는것에서 그냥 만족하시길 바랍니다.

 

 

 

 

 

4. 쉴드체인

추천도 : ★★★★★★★★★★

 

팔라딘 고유스킬 4가지중에 그나마 좋다고 평을 받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오히려, 너무 좋기 때문에 다른 3가지 스킬이 모두 잉여이더라도 팔라딘은 막강한 원킬격수로서 사랑받습니다.

기본적으로 750%의 스킬데미지에, 크로스쉴드의 30%증뎀과 무게에 의한 보정 및 속성보정,

무기의 어택보정으로 상당한 데미지를 보여주며 명중률까지 +20 보정이 있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쉴드체인에 대해선 육성게시판에 따로 쓴 제 글이 있으니 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로열가드

 

 

 

 

 

 

 

 

 

1. 리플렉트 데미지

추천도 : ★☆☆☆☆☆☆☆☆☆

 

패치 이전에는 리플로가의 기본이 되는 스킬로서 상당한 효율을 발휘했지만.. 그라비티의 캐쉬소모장려 정책으로 인해

사망한 스킬입니다. 이제는 인스피레이션과 쉴드스펠의 기본트리로서의 성능밖에 발휘하지 못 합니다.

 

공성에서도 역시 반사율이 생김으로써 예전처럼 동반자살하기가 쉽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여러모로 안타깝습니다.

 

 

 

 

 

 

 

 

 

2. 문 슬래셔

추천도 : ★★★★☆☆☆☆☆☆

 

이름도 멋지고 스킬 시전모습도 간지나는데, 왠지 데미지는 2% 부족한 문슬래셔입니다.

기본적으로 끊기는 캐스팅에, 범위도 케릭주변3셀로 너무 좁습니다.

몬스터를 경직시키는 효과가 있다곤 하지만, 사냥에서도 잘 쓰는 스킬이 아니니까요.

오버브랜의 스킬트리로만 존재하는게 아쉬운 스킬이지요.

 

스킬설명엔 마스터시 600%이지만, 오버브랜을 마스터하면 추가적으로 400%의 스킬증뎀이 붙습니다.

 

공성에서는 상대방을 강제로 앉히는 확률이 있어서 엠펠리움에 달라붙은 적을 견제하는 용도로 한두번 써주면 됩니다.

그러나 확률이 높지는 않다는것이 단점..

 

 

 

 

 

 

 

 

3. 베니싱 포인트

추천도 : ★★★★★★★★★★

 

이거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로열가드 스킬 중 제가 제일 좋아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적당히 제련된 명궁 임페스피어라면 그 위력도 상당하며, 심지어 캐스팅도 없고 연사력도 공속과 똑같기 때문에 어질이 높다면 굉장히 빨리 연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도 7셀로 좋고,  배쉬마스터하면 추가증뎀 300%가 있어요.

낙퀘 무봉할때도 한마리씩 찝어내기가 가능하고, 뭣보다도 보탐에서 인스피레이션+베니싱의 위력은 최고지요!

 

 

 

 

 

 

 

 

4. 쉴드스펠

추천도 : ★★★★★★★★☆☆

 

이 스킬 역시 정말 좋습니다. 쉴드스펠은 3종류가 있는데, 우리가 주로 쓰는 쉴드스펠은 1렙의 어택증가이죠.

 

 

쉴드스펠 1렙 어택증가 사용 전

 

 

쉴드스펠 1렙 어택증가 사용 후

 

 

위 스샷은 방어력 130의 로사쉴드를 사용한 것입니다. 방어력 130이 고스란히 어택에 추가되었지요?

지속시간도 6분30초나 되므로 그야말로 기가 막히게 좋습니다.

 

로열가드만의 미니 반이라고 봐도 될 듯 하군요.

 

단점이 있다면, 생각보다 엠소비가 크고, 또 쉴드스펠1렙도 3종류가 나눠져 있어서 원하는 때에 잘 안뜬다는 거죠.

어택증가 띄울려고 쉴드스펠 계속 썼는데 엠 절반 날아가도록 발동 안되면 미칩니다.... ㄱ-

 

 

 

 

 

 

 

 

5. 핀 포인트 어택

추천도 : ★★★★★☆☆☆☆☆

 

원래는 굉장히 강한 스킬이었는데, 패치되면서 데미지가 무려 반토막이 나버렸습니다.

1렙 핀포가 1만3천밖에 안나오네요..ㄱ-

 

핀포는 스킬렙에 따라 상대방의 장비를 벗기죠.

공성에서는 방패벗기고 -> 익시드딱밤이 주요 콤보였는데, 이제 핀포의 데미지는 기대하기가 힘들게 된 듯 합니다.

 

핀포인트는 무조건 크리티컬로 들어갑니다. 이 말은, 무조건 명중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덱스가 1이고 상대가 어질이 160이더라도 말이죠...

 

그러니 핀포인트는 보탐떄에도 많이 쓰입니다. 특히, 어질업하는 보스는 핀포가 정답입니다.

베니싱으로 후리다가 피 많이 날아가서 어질업하면 그때부턴 방패끼고 디펜더와 오가 켜고 빙빙 돌면서 핀포만 넣는거죠..

 

단점이라면 핀포가 재사용시간이 5초나 되서 좀 괴롭다는 것..?

 

 

 

 

 

 

 

 

6. 쉴드 프레스

추천도 : ★★☆☆☆☆☆☆☆☆

 

쉴드프레스의 증뎀효과가 있는 임페리얼 가드로 쉴드프레스를 시전하면 데미지가 상당히 잘 나옵니다.

쉴드체인과 동급으로 말이죠. 게다가, 스턴율도 꽤 높아요.

이것도 예전 리녈 이후로 낮아져서 그렇지.. 예전엔 거의 고정 스턴에 7초가량 지속됬으니 말이죠.

 

데미지도 좋고 효과도 좋은 이 스킬의 유일한 단점은 바로

사정거리가 1칸이라는거....

 

그래서 쓰고 싶어도 못쓰는 상황이 무쟈게 많이 발생합니다 ㅠ_ㅠ

 

 

 

 

 

 

 

 

7. 어스 드라이브

추천도 : ★★☆☆☆☆☆☆☆☆

 

한때는 제가 어스리플로가에 대해 계속 글을 쓰면서 이 스킬을 주력으로 쓰라고 많이 말하고 다녔는데..

리플로가가 사망해서 이젠 이 스킬도 효용성이 매우 낮습니다.

 

한때는 몹들을 몰아서 문슬래셔+어스드라이브로 콤보를 이용해 사냥한다는 가설을 세워봤는데...

그럴 잡렙으로 오버브랜을 찍는게 낫겠더라고요 ㄱ-;;;

 

 

패치 이후로 방패 부서질 확률이 많이 줄었습니다. 5%에서 1%로요.

그런데 그래도 잘 부서질 거라 생각됩니다...ㄱ-

 

자체 지속성이 단점아닌 단점이긴 한데, 속성과 임페가드와 잘 조합하면

데미지는 상당히 잘 나옵니다.

 

그러나 이 스킬은 이젠 데미지용이라기 보단

장판스킬 지우는 용도지요.

 

 

그나저나, 어스드라이브쓰면 케릭터 머리가 분리되는 도트버그는 왜 안고치는 걸까요?

 

 

 

 

 

 

 

8. 인스피레이션

추천도 : ★★★★★★★★★☆

 

인스피레이션... 흔히들 조루피네이션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스킬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아주 짧은 시간동안 케릭터가 초사이언처럼 강해집니다.

몇몇 버프는 날아가기도 하며, 몇몇의 상태이상에 무적이 되기도 하지요.

 

 

인스피레이션 사용 전의 HP/SP

 

 

인스피레이션 사용 후의 HP/SP

 

 

인스피레이션 사용 전의 능력치

 

 

 

인스피레이션 사용 후의 능력치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모든 스탯이 23증가하며(증가량은 베렙과 잡렙에 따라 달라집니다),

명중, 회피, 크리, 방어, 공속 등이 모두 증가합니다. 그리고 물공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하지요.

어택 250대에서 900 가까이 바뀌었습니다. 이것도 지금 패치 이후로 많이 줄어든 증가량입니다.

패치전엔 1천 가까이 나왔거든요. 피통도 그렇고. 아 정말 너무함 그라비티...

 

 

이처럼 좋은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사용하기가 힘든 스킬입니다. 사용시 겸치가 무조건 1%가 깎이게 변경됬거든요.

베이스겸치만 깎입니다. 아 원래 0.1%였는데 어떻게 열배나 올리냐고 망할...

 

 

원래 만렙이 되면 무한정 사용가능했었는데, 패치 후 만렙이 되어도

누적경험치가 부족하면 스킬이 나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만렙에서 1%가 몇인지 아십니까? 100만입니다 100만.... ㄱ-

 

겸치 백만이 무슨 애이름도 아니고 그렇게 쉽게 메꿀 양이 아닌데 말입니다.

이건 진짜 미친거에요. 렙이 오를 수록 더 쓰기 힘든 스킬을 만든다는게 말이나 됩니까?

 

원래 인스피레이션은 다른 케릭에 비해 보탐시 소모가 크고 뎀딜이 약한 로가가

다른케릭보다 좀더 우위에 있을 수 있게 하는 유일한 스킬이었습니다.

인스피없으면 쪼렙 룬나가 잡는 보스도 로가는 잡기 힘들거든요.

근데 이 패널티로 인해서 이젠 쪼렙들도 인스피 써봐야 겸치의 이득이 없고,

고렙이 되어도 겸치패널티가 어마어마해서 정말 뭘 하기가 힘듭니다.

 

인스피가 쎄보였다면 인스피의 증가량 등을 줄이던가. 왜 겸치 패널티를 올립니까? 발상 참 쥐랄맞네 정말

 

자꾸 쓰면 욕만 나올거같아 인스피는 여기서 줄입니다.

 

아 눈물 좀 닦고...ㅠ_ㅠ

 

 

 

 

 

 

 

 

9. 파이어티

추천도 : ☆☆☆☆☆☆☆☆☆☆

 

방어구를 성속갑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러나 성수도 2개나 들고, 지속시간도 짧고...

뭔가 좋다는 느낌은 하나도 안들어요. 실제로 써본적도 없습니다.

 

 

 

 

 

 

 

 

10. 프레스티지

추천도 : ★★★★★★★☆☆☆

 

생각보다 좋은 스킬입니다. 로열가드 스킬이 워낙 다양하고 인스피레이션이 트리가 최악이라서 그렇지,

찍자고 마음먹으면 프레스티지는 정말 좋습니다.

 

 

프레스티지 사용 전 방어력 106 + 196

 

 

프레스티지 사용 후 방어력 106 + 374

 

베이스레벨에 따라 장비방어력 증가량이 더 커집니다.

비록 지속시간은 짧지만, 상당한 수준의 감뎀을 보여주는 꽤 좋은 스킬입니다.

프레스티지를 이용하는 분들은 당연히 디펜더도 마스터하셔야 합니다.

 

로열가드만의 미니 활이라고 봐도 될 듯 하네요.

 

 

 

 

 

 

 

11. 트램플

추천도 : ☆☆☆☆☆☆☆☆☆☆

 

마스터하면 트랩을 100% 확률로 없앤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안쓰이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어스드라이브 때문이죠. 자기 주위의 지면스킬, 장판스킬 모두 없애는 스킬이 있는데 트램플을 누가 쓰겠습니까.

프레스티지의 선행으로서의 가치밖에 없습니다.

 

다만, 스킬 사용모션이 재밌습니다.

 

정말로 한발을 들어서 "짓밟습니다"  ㄱ-;

 

 

 

 

 

 

 

12. 캐논 스피어

추천도 : ★★☆☆☆☆☆☆☆☆

 

오버브랜원킬 세팅을 하고 다니는 분들이라면 힘이 매우 높을 것이기 때문에,

캐논의 데미지도 꽤 잘 나옵니다. 그러나, 분명히 잘 안쓰는 스킬임에는 사실이죠.

캐논은 어디까지나 범위스킬의 보조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추천무기는 임페리얼스피어입니다만, 베니싱 마스터하고 캐논까지 마스터하기엔 스킬이 좀 아쉽죠?

 

참고로 힘이 120일때 캐논스피어는 250%가 아닌 850%의 스킬증뎀을 보여줍니다.

 

 

 

 

 

 

 

13. 포스 오브 뱅가드

추천도 : ★★★★★★★☆☆☆

 

마스터시 최대체력의 15%가 증가합니다.

sp소모는 1렙일때는 10초당 20씩 소모하며, 마스터할 경우 10초당 4씩 소모합니다.

장비방어력도 증가하는데, 증가량은 상당히 낮습니다.

 

이 스킬의 재미있는 부분은 바로 분노카운터지요.

 

뱅가드를 켠 후 적에게 맞으면 케릭터 주위에 기구체가 생깁니다. 이것이 분노카운터인데요,

이건 레이지버스트어택을 사용할 때 쓰이게 됩니다.

다만, 레이지버스트 자체가 기구체 갯수에 크게 영향을 받고 1회성이 강하므로,

포스뱅가드는 분노카운터보다는 만피량 증가를 위해 써주면 좋습니다.

 

 

 

 

 

 

 

14. 레이지 버스트 어택

추천도 : ☆☆☆☆☆☆☆☆☆☆

 

데미지는 나쁘지 않습니다. 분노카운터 15개를 모두 모은 뒤 레이지버스트를 날려주면 상당한 데미지가 들어가지요.

그런데 한번 쓰면 분노 카운터 다 날아간다는게 문제... ㄱ-   그리고 분노카운터가 적으면 데미지가 잉여라는게 문제...

재미삼아 한번씩 써보시고 재분하세요.

 

 

 

 

 

 

 

15. 익시드 브레이크

추천도 : ★★★★★★★★★☆

 

어떤 분은 제3의 미니아수라라고 부르는 익시드 입니다. 일명 딱밤이죠. 이건 사냥이 아닌 공성용 스킬입니다.

시전하면 이후의 "평타" 한방이 매우 강해집니다. 몇만은 우습게 들어가지요.

평타이므로 공성패널티도 적용이 되지 않으며, 평타이기 때문에 크리티컬이 터질 수도 있습니다.

공성에서 딱밤로가들은 연마제나 첨예작 헌팅을 이용하여 크리율을 상당히 끌어 올린 뒤에 딱밤을 쓰시죠.

이때의 데미지는 막강합니다. 게다가 크리티컬은 무조건 들어가니까요.

크리티컬 데미지가 증가하는 사마칭이나 휘케, 더페이퍼c등의 장비를 이용하면 더욱 데미지를 끌어 올릴 수 있지요.

 

다만, 패치 이후로 고정캐스팅이 생기고 파워가 약간 줄었습니다. 그래도 공성로가는 딱밤이 진리죠.

 

 

 

 

 

 

 

 

16. 오버 브랜드

추천도 : ★★★★★★★★★★

 

창로가의 간판스킬입니다. 평범한 무기를 쓰더라도, 동렙대 + 10 정도의 몹들은 죄다 원킬내는 막강한 위력을 갖고 있지요.

특이하게 이 스킬은 총 3타까지 있는데, 3타는 특정상황에서만 발동되므로 2타까지 다 들어가도록 공격하면 됩니다.

위의 스샷을 예로 들자면, 빨간 사각형 안에 몹들이 왔을때 시전하면 전부 2타가 다 들어갑니다.

 

패치 이후로 스킬 증뎀이 1/3으로 대폭떨어졌는데, 데미지는 그다지 큰 폭이 없습니다.

베이스레벨에 심각하게 영향을 받는 듯 하네요.

 

원래는 이 스킬의 파워를 이용해 원킬사냥을 하면서 생명수를 소모하는 사냥이 주력이었는데,

쿼드매리파이크를 이용한 노캐쉬 노물약 사냥이 요즘은 대세가 된 듯 합니다.

 

 

 

 

 

 

 

17. 밴딩

추천도 : ★☆☆☆☆☆☆☆☆☆

 

드디어 나왔습니다. 로가의 마을 허세 스킬 밴딩 1레벨.

한번 켜두면 엠이 0이 되거나, 다시 끄지 않는 이상은

무한대로 찡찡거리는 이펙트가 나타나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님 그거 뭐에여?" 하고 묻게되는 스킬이죠.

 

사냥에서의 활용도가 지극히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도저히 추천도를 줄 수가 없습니다. 별 1개는 마을허세용으로 준겁니다..ㅋ

 

밴딩을 사용하면 이후의 합체기를 쓸 수 있게 되는데,

합체기가 너무 안습이기 때문에 밴딩이 사장되는 것도 없잖아 있을 겁니다.

 

다만, 공성시 고렙로가가 마스터한 밴딩을 사용하면

주위의 레벨낮은 양민들은 쉽게 이속이 하락해서 상당히 잘 잡히더군요.

 

일종의 취향을 탄다.. 고 봐도 될 듯 합니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밴딩을 켜놓고 스킬재분을 하면

밴딩스킬을 찍지 않아도 밴딩이 무한대로 켜져 있습니다.

엠은 소모됩니다만, 충분히 감당할 수준이에요.

재밌지요? ㅋㅋ

 

 

 

 

 

 

 

18. 레이 오브 제네시스

추천도 : ☆☆☆☆☆☆☆☆☆☆

 

이거.. 스킬 증뎀%만 보면 좋아보이지만, 실제로 써본 결과 정말 암담합니다.

hp의 15% 절대감소가 너무 치명적이에요.

사냥이 아니라 보탐중에 써봤지만, 캐스팅은 엄청나게 길면서 맞으면 끊기기까지 합니다.

고정 성속성이라 뭔가 암울하기도 하구요.

 

레이오브제네시스 10%증뎀이 있는 임페스피어+임페가드를 끼고 드라큘라 사냥중 써봤지만,

5렙핀포인트보다 데미지가 낮았다는 사실...

 

유일한 장점은 범위공격이라는것...?

 

그냥 찍지 마세요. 인스피트리용도 뿐입니다.

 

 

 

 

 

 

 

19. 헤스페루트 리트

추천도 : ☆☆☆☆☆☆☆☆☆☆

 

이건 뭐라 말해보기가 엄한게,

찍어본 적이 없습니다. 주위에 밴딩을 하고 다니는 로가도 없습니다 ㅠ_ㅠ

스킬 설명만 보면 무려 3인 이상이 합동공격을 한답니다...

그런데 그 3인 이상이 합동공격 하는것보다 각자 패는게 훨씬 셀거라는 생각은 왜 드는 걸까요...?

 

스킬 공식 역시 스킬증뎀보다 밴딩한 로열가드의 수에 훨씬 영향을 받는 터라...

 

 

 

 

 

 

 

 

... 이런 느낌은 아닐테지요?

 

.

.

.

.

.

 

 

 

 

스킬에 대한 평가는 이쯤에서 줄일까 합니다.

 

스샷이 부족한 스킬설명이 다소 있는바,

그런 부분은 나중에 보완하고자 합니다.

 

로열가드의 스킬이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것들이 유용한지,

나름대로 계획적으로 트리를 짤 수 있도록 이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니, 단순히 즐겁게 읽어주시기만 하셔도 됩니다 ^-^

 

 

그럼 모든 로열가드님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