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봐도 길어질 것 같다

 

그래서 스킬 대체 뭐가 좋다는거야? 싶으신분들은 쭉 내려서 결론만 보세용 ㅎ.ㅎ

 

 

 

(용어 정리)

 

사람마다 사용하는 용어가 달라서 용어정리부터 ㅎㅎ

 

후딜 - 스킬전체에 쿨타임이 걸리는것, 브라기나 후딜감소템으로 줄일 수 있음

 

쿨타임 - 사용된 해당스킬에만 쿨타임이 걸리는것, 특정템 없이 줄일 수 없음

 

키엘로 줄일수 있는것을 스킬후딜이라고 부르고 애스같이 다시 못쏘는것을 쿨타임이라고 할께용

 

제 개취입니다 ㅎ

 

 

 

 

 

 

 

(기본배경 - 좋은 공격기의 조건)

 

강제모션유무, 실제판정, 페널티유무, 특정추가효과, 타겟인지 지면인지 등 자잘한건 논외로 하고

 

일반적으로 좋은 공격기의 조건은 요정도가 됩니다.

 

1. 캐스팅은 짧을수록 (특히 고캐부분이)               

 

2. 후딜은 짧을수록                                      

 

3. 쿨타임은 짧을수록 (가능하면 없는것이)            

 

4. 데미지는 높을수록                                         

 

5. 근거리보다는 원거리가 (그 사거리는 길수록)     

 

6. 단일보다는 광역기가 (그 범위는 넓을수록)         

 

좋습니다.

 

1~3번은 연사력과 관련이 있고 (조건을 충족시키면 공속대로 연사가 가능)

 

4~6은 단타기준의 성능 및 편의성과 관련이 있습니당

 

이 여섯개만 파악이 된다면 스킬의 성능이 어느정도 가늠이 되는거죵

 

 

위조건에 따라 가공의 스킬을 만들어볼께요

 

캐스팅,후딜,쿨타임이 없어 공속대로 나가는데

 

데미지는 100만, 사거리는 13셀(화면끝), 범위는 27x27(화면전체)인 밸붕급 지우개 스킬이 탄생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스킬은 밸런스를 위해 여러가지 면에서 제약이 걸립니다.

 

그리고 이런 제약을 푸는 과정이 순조롭게 되면 좋은스킬이 될수 있죠.

 

 

 

 

 

 

 

  

(조건에 따라서 보는 좋은스킬의 예)

 

스킬들이 보통 어떤 제약이 걸리고 그 제약이 풀리는 과정에서 어떤 스킬로 변모하는지 봐볼께여

 

 

룬나를 신으로 만들어주는 브레스의 경우

 

변캐2초 / 고캐0.5초 / 후딜2초 / 쿨타임0초(고정모션있음) / 데미지상 / 장거리 / 광역기

 

변캐는 스탯으로 지우고 고캐는 시손부로 지우고 후딜템을 통해 스킬후딜을 줄이고 나니

 

데미지도 쎄고 원거리에 범위도 넓은데 연사(고정모션때문에 공속대로는 안나가지만)까지 되는

 

모든면에서 좋은 조건을 갖춘 최상급스킬이 되죠. 속성 아다리 안맞을때 말고는 참 흠잡기 힘든 스킬입니다.

 

 

레인져의 애스같은 경우에는

 

변캐3.8초 / 고캐,후딜0초 / 쿨타임3.2초 / 데미지극상 / 최장거리 / 광역기

 

변캐긴건 손쉽게 지울수 있어 캐스팅은 쉬운데 쿨타임3.2초로 연사에 강제적 제한은 걸리지만

 

넘사벽의 데미지와 넓은범위, 화면끝까지의 최대사거리로 역시 최상급스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인기 좋은 로가의 배니싱까지만 볼까용

 

변캐,고캐,후딜,쿨타임 0초 / 데미지중 / 중거리 / 단일기

 

사거리도 길지 않고 광역기도 아닌데다가 데미지가 특출나게 높은것도 아니어서 별로인 것처럼 보일수도 있지만 

 

연사력에 관련된 제약이 하나도 없어서 공속대로 나가는 연사력으로만 상급스킬로 자리매김한 스킬이죠

 

 

 

 

 

 

 

 

 

 

(본론 - 도람공격기 분석 및 예상)

 

상급 템세팅, 140렙기준, 조건에 따라 판단해볼께요

 

데미지는 세팅별로 차이가 있고 정보도 부족한상태에서 대충 때려잡은 암산결과니 넘 믿지마세요

 

적당히 수준만 파악하신다 보시고 속성아다리는 생각 안한거예여

 

점수기준은 사냥입니다. 보탐,공성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아도라 ★

 

액토    ★★

 

서비어 ★★★

 

롤링    ★★★★

 

브레스 ★★★★★

 

요정도가 개인적 평가기준이라 보시면 됩니다.

 

 

1. 개다래 줄기창 ★ ~ ★★★

 

변캐2초 / 고캐0.5초 / 후딜1초 / 쿨타임1초 / 데미지하~상 / 중거리 / 단일기

 

-기본 ★

 

쿨타임1초로 빠른연사는 제한되있고 데미지는 낮은 단일기.  

 

속성별로 사용가능한 편의성이 있고, 고캐날개를 통해 고캐삭제가 가능.

 

한번더 발동되는 옵션은 도움되기보단 불편함

 

-특화 ★★

 

쌍가지부적에 고캐날개 착용으로 무캐가능, 속성특화시 예상데미지 10만쯤 시계탑투킬

 

-끝판왕 ★★★

 

지오 등 보카동원 끝판왕 세팅시 시계탑원킬 가능성 높음 (민뎀이 원킬선 넘을지가 불확실)

 

 

2. 픽키 마구쪼기 ★ ~ ★★★

 

변캐3초 / 고캐1초 / 후딜1초 / 쿨타임0초 / 데미지하~중 / 중거리 / 단일기

 

-기본 ★

 

긴캐스팅과 데미지 낮은 단일기. 쿨타임0초로 빠른 연사의 가능성은 열려있음

 

30%이하시의 옵션과 한번더 발동되는 옵션은 사냥시엔 별 도움이 되지 않음.

 

-특화 ★★

 

쌍지렁이에 고캐날개를 통해 캐스팅0.5초로 사용가능. 예상데미지 10만쯤 시계탑투킬

 

-끝판왕 ★★★

 

rwc여신상+고캐날개까지 동원해서 고캐삭제하고 쌍키엘동원해서 후딜없애고 공속세팅맞추면

 

뎀딜템 빠지면서 데미지는 약간 내려가나 빠른연사까지 확보 가능해짐

 

 

3. 개박하 메테오 ★★☆ ~ ★★★☆

 

변캐4초 / 고캐3초 / 후딜1초 / 쿨타임5초 / 데미지상 / 중거리 / 광역기

 

-기본 ★★☆

 

사정없이 긴캐스팅과 범위가 좁아 무빙샷은 불가능합니다.

 

사정없는 쿨타임으로 연사도 힘듭니다

 

하지만 상당히 높은데미지의 광역기죠. 예상데미지 총합15만

 

-특화 ★★★☆

 

스탯으로 변캐잡고 잎부적세트로 데미지및 고캐 보정받고 넘치는 데미지 방어쪽에신경써도

 

총합데미지 30만은 쉽게 넘기 때문에 졸업사냥까지 원킬 가능합니다. 

 

쿨타임이 문제였는데 충분한 데미지로 커버되서 졸업까지 사냥쪽으론 쿨타임이 발목 잡을일도 없을듯함

 

 

4. 루나틱 당근난타 ☆ ~ ★☆

 

변캐3초 / 고캐1초 / 후딜1초 / 쿨타임6초 / 데미지하 / 중거리 / 광역기

 

-기본 ☆

 

사정없는 캐스팅,쿨타임,데미지.

 

-특화 ★☆

 

흠.......... 원래 이거로 빅벨잡으려면 50초 넘게 걸리는데

 

토끼부적으로 세팅 잘하면 쿨타임 6초 기다려가면서 2킬낼수 있을 거같긴 함

 

 

 

 

 

 

 

(결론)

 

줄기창과 픽키마구쪼기는 발동이 빠르고 특화를 시켰을때 데미지가 상당해집니다. 끝판왕 세팅의 가능성도 있구요

 

이둘은 사냥보다는 퀘스트 진행용으로 용이해 보입니다.

 

따라서 줄기창 있는 마공도람이 굳이 포인트 낭비해가며 타로우까지 배울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당근난타는 여전히 약하기 때문에 좋은 메테오 냅두고 쓸 이유가 전혀 없어보이고

 

메테오는 사냥스킬로써 충분히 상급스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저렴한 장비로도 충분히 졸업사냥터까지 원킬이 보장되있음으로 저자본유저들에게 접근이 용이해질듯 하네여

 

 

 

종합해보면 줄기창과 메테오가 한트리에 있는 마공계열을 메인으로 선택하는게 현명합니다.

 

 

 

이정도로 스킬배분하고

 

스탯은 인트/덱스/바이탈 배분해서

 

사냥시엔 잎부적도람세트로 개박하메테오 활용하고

 

퀘스트진행시엔 쌍가지부적으로 개다래줄기창 활용하면서

 

바다계열 보조스킬들도 원활히 사용하는 것이

 

사냥도람의 대세유형으로 자리잡을 것 같네요

 

 

 

 

 

 

 

 

 

 

추가) 난 그래도 고난의 길이 좋아. 물공도람 할꺼야 하시는분

 

+10 더블기사단의 섬세한강아지풀 싸게팝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