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크로운/집시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특정의 장비 세트(고성 정수 갑옷과 부츠)가 아니면 크로운/집시가 제 성능을 내지 못해서 해당 장비에서 벗어날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 장비는 매물도 적고 가격도 비싼데, 크로운/집시의 스킬밸런스는 이 장비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걸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크로운/집시 유저들은 이 장비세트를 갖추기 전까지 하자가 있는 상태의 캐릭터를 굴릴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글이 길다 보니 핵심사항부터 먼저 정리 하겠습니다.
------------------------
[내용정리 및 결론]
1. 고성정수 옵션이 너무 심하게 뛰어나서(애로우발칸 쿨타임 대폭 감소) 해당 장비 세트 밖에 쓸수 없다.(+구하기도 어렵고 많이 비싸다)

2. 고성정수 옵션과 애로우발칸의 쿨타임을 수정하는게 베스트 이지만, 기존의 고정정수를 가진 유저들이 반발하거나, 애로우발칸이 오버밸런스가 될 수가 있다.

3. 때문에 뮤지컬스트라이크/화살감아던지기를 최소 2000% 정도로 대폭 상향해서 [뮤스/화감]과 [애로우발칸]중에 양자 택일을 하게 한다.(둘 다 똑같은 단일공격이기 때문에 크로운/집시성능이 오버밸런스가 될 일은 없다고 봅니다)
--------------------------

자세히 설명을 해보자면,

현재 크로운/집시(이하 집시)의 필수 핵심 장비는 [고성의 정수(크로운&집시)]가 달린 [시간의 라이트아머(or플레이트)] 입니다.
이 장비가 [빛의 속도]옵션이 달린 시간의 부츠와 함께 작창 할 경우,집시의 핵심 기술인 애로우발칸의 쿨타임을 대폭 줄여 주기 때문입니다.

집시는 애로우발칸을 제외한 다른 공격스킬들은 공격계수가 형편 없기 때문에, 쓸만한 스킬이 애로우발칸 뿐입니다. 애로우발칸의 dps가 곧 집시의 dps죠. 그런데 이 스킬은 단일공격 주제에 쿨타임과 캐스팅이 상당히 깁니다. (스톱워치로 재어보니 쿨타임이 1.3~1.5초로 추정) 심지어 캐스팅끊김도 있어서 끊김방지 카드를 쓰거나 언리미티드 드링크를 먹어야 합니다.
--

이 때문에 고성정수가 있을때와 없을때의 dps의 차이가 어마어마 하게 납니다. 당장 고성갑옷이 10제련만 되어도 쿨타임과 변캐가 1초나 감소되는데, 그러면 애로우발칸의 쿨타임이 0.3~0.5초 밖에 안되게 됩니다. 고성정수가 없을때에 비해서 애발 선후딜을 고려해도 dps가 최소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거죠. 무슨 생각으로 만든지 모를 사기적인 옵션입니다.

문제는 이 장비가 워낙 성능이 강력하다 보니, 집시의 스킬 성능이 [고성정수 갑옷+빛의 속도 부츠]를 기준으로 잡혀져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번에 엔드템으로 나올 예정인 [폴크방 갑옷-히멜메즈 정수(집시)]도 쓸 이유가 없는, 고성정수 미만잡 성능이 되어버렸습니다.


 때문에 베스트는 고성정수 쿨타임 수치를 고정수치(0.5)로 하향+다른 옵션 추가등의 조정을 하고, 애로우발칸의 쿨타임을 감소 시키는 것 이지만, 기존의 고정정수를 가진 유저들이 손해를 보니 반발이 생기고, 애로우발칸만 옵션을 조정하자니 애로우발칸이 오버밸런스가 되어 버릴 수가 있겠죠.

 때문에 집시가 고레벨이 되면 버려지는 뮤지컬스트라이크/화살감아던지기의 계수를 대폭 상승 시켜서 [뮤스/화감]과 [애발]중에 양자 택일을 하게 하는 겁니다.

뮤스/화감의 경우 변동캐스팅+고정캐스팅+공격딜레이로 인해 생각보다 스킬공격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애발의 대체스킬이 되려면 최소 2000% 이상의 공격계수는 가져야 된다고 봅니다. 이정도는 되어야 고레벨때에 고성정수를 장착한 애발의 dps에 비빌수 있겠죠. 화감이 애발보다 공격횟수가 많으니 더 불편한 것도 고려해야 하구요.

어차피 둘 다 같은 단일 타겟 스킬이라 같은 시간 동안 뮤스/화감을 계속 쓰느냐, 애발을 계속 쓰느냐의 차이만 있기 때문에 집시가 오버밸런스가 될 일도 없습니다.

참고로 현재 화감 마스터 레벨5(620%)의 sp소모가 15, 
애발 레벨1(1200%)의 sp소모가 12, 
애발 마스터 레벨10(3000%)의 sp소모가 30 입니다. 

(타 직업과 비교하자면, 로그의 단일 공격기 백스텝의 경우, 단검과 활이 아닐시, 2100% / 활 일시, 1050% / 단검 일시, 4200% 입니다)


======================================
PS.  [집시 고유의 스킬 개선요청]

1. [춤연습] 옵션 수정.
-댄서-집시의 [춤연습]에 쓸모없는 cri 수치가 증가하는데 바드처럼 공격속도 증가로 수정해줬으면 좋겠습니다. 
cri은 댄서에게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수치입니다.

---------

2. [비명지르기] 성능개선
-[비명지르기]의 스턴 능력은 고레벨이 될 수록 바이탈이 높은 적과 플레이어에게는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스턴이 안 걸리거나 아주 짧은 시간만 걸립니다. 
 반면에 바드의 썰렁한 농담의 빙결 상태이상은 적의 Mdef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고레벨에서 쓸수는 있습니다. 게다가 빙결이 행동불능 시간이 길고 수속성 강제 변환으로 대미지 면에서도 유리하죠. 
1.비명지르기의 스턴 상태이상을 상태이상저항 무시로 수정하거나, 
2.바드의 썰렁한 농담과 같은 효과(빙결)로 바꾸거나,
3.스킬트리에서 썰농과 비명을 선택할 수 있게 수정을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