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자체가 컨텐츠부재인건 맞는데 그럼에도 라그자체만에 묘한매력이 있고 재미있게하는

사람도 많고 다시 복귀하는사람도 간간히 있다

단지 라그 운영에 너무 심하게 정떨어져서 복귀할 엄두도 못내는 사람이 더 많다는게 문제임



첫번째로는 오토관리를 거의 안하다시피하고 인플레이션 관리도 아예 하지않았다는것이다

초창기에는 그래도 무분별한 제니 생성에 대해서는 나름 관리하는척이라도했다.

예를들어 스틸코인 패치라들지 상점가가 비정상적인 아이템들 패치 등등 자잘자잘한 패치도

바로바로 피드백하는척이라도 했는데 지금은 영자들이 제니를 찍어내는게 아닐까 생각이 들정도로

아예 신경도 안쓰고 있다는게 문제이고 신규유저나 복귀유저가 누려야되는 중저렙존의 대박템들은

오토들과 경쟁해야된다는 자괴감을 장착하고 사냥해야된다. 모든 라그유저가 시작할때부터 지갑을

열고 시작하는게 아니다 중저렙존에서 추억을 되새기면서 천천히 올라오는 유저도 상당히 많은데

그 추억을 산산조각 내는게 오토다



두번째로는 효율적인 피드백이 안된다

다시말해 멍청한 피드백만 한다는것이다 캐릭밸런스 문제는 모든게임이 문제라 별개로 하고

가장 큰 예로 중보스패치는 6개월 7개월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중보스 방송제거좀 해달라고 비매너들

때문에 접는사람이 너무 많다고 그렇게 문의를 했고 실제로도 이것때문에 접은사람들이 엄청많다

아니 진작에 지금처럼 방송 삭제하고 일반몹에게도 재료템이 나오게 패치했으면 이 상황까지 왔을까?

그리고 메모리얼던전 분배좀 자동으로 되게 해달라고 문의를 보내면 그건 유저들의 신의로 해결하라고

답변이 오는데 장난하나 무슨 조선시대게임인가? 자동분배는 10년전 게임에도 있었는데 저게 할말임?

그리고 요즘 세상에 우편창(로덱스)에서 일일이 하나씩 클릭해서 템수령하고 ESC로 창이 닫히지도 않아서

X를 일일이 클릭해서 창닫는 게임이 어디있나 기본적인 운영자체가 ㅈ망인거지



세번째로는 영혼없는 패치

라그제로의 패치를 딱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ctr+c ctr+v  부연설명은 생략한다



물론 유저들 문제도있고 다른 문제들도 있겠지만 대부분 운영의 문제이다

라그나로크라는 엄청난 네임을 가지고 더 성공할수있는걸 운영 하나로 망해먹은게 구라비티다

그동안 자체적으로 내놓은 라그2나 모바일게임이 당연하다는듯이 다 망했다

그런데 중국에서 운영하는 라그M은 상당히 성공작이다 단지 구라비티가 운영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직 라그를 좋아하는사람도 많고 나도 라그 자체는 너무 좋아한다 그래서 미련을 못버리는거고

차라리 탄탄한 회사에 넘어갔으면 좋겠단 생각도 들기도한다

그게 안된다면 계속 유저들이 구라비티가 움직이게 만들어야되는데 그것도 쉽지는 않은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