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묘르닐 서버에서 스나이퍼 캐릭터를 키우고있는 BJ선생님 입니다.


이틀전 말씀드린 대로 14일 오후 그라비티 본사에 다녀왔습니다.


어떻게 소식 전할까 고민하다가 후기형식으로 전해드리려고 해요.  재밋게 봐주세요ㅎㅎ







2019년 6월 14일 그라비티 본사 문의 후기!!!



대한민국 남단, 전남에 사는 저는 오전 아침 업무를 마무리 한 후 KTX를 타고 서울로 향했습니다.


연가를 내고 가는터라, 가는김에 놀고오자 다짐을 하며.. ㅋㅋㅋㅋ 길드원도 부르구요!!


서울까지 편도 4.4만원 나왔는데 왕복 9만원돈이 후덜덜하더군요^^ 역시 사람은 서울에 살아야..



용산에 도착하고 나니 오후 3시였어요. 원래 55분까지 도착이었는데 5분정도 연착이 됐거든요.


상담 예약은 매일 오전 10~12시, 오후 14~16시 인 탓에 3시경 도착이라고 약속을 잡아 놨는데


급히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좀 늦을것 같다고 했어요.


급한와중에 화장실도가고.. 물도마시고.. 길드원도 만나서 !!! 급하게 택시를 탔습니다 ㅋㅋㅋ


길드원 분은 제가 어버버 할 것을 방지해서 '가오'담당으로 함께해주셨어요 감사합니다^^



그렇게 택시를 타고 상암동 본사에 도착하여 다시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니 올라가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7층에서 방문키를 받아 엘리베이터를 환승하고 15층까지 올라가는데 괜히 멋있더라구요.


같이 타신 다른게임사 직원분들이 게임에관해 이야기하시는데 간지 폭팔이었어요


저 위에 보이는곳이 그라비티 본사 입구이구요. 오른쪽으로 돌아들어가면 아마 사무실 구조일 것 같은데


저는 왼쪽으로 향했습니다. 왼쪽으로 들어가면 바로 큰 상담실이 하나있구요.


물론 입구에서 상담직원 선생님께서 저희를 기다리고 계셨고


저희가 약속시간보다 늦었는데도 불구하고 웃으며 반겨주셨습니다. 선한인상에 굉장히 친절했던 분이셨어요



요걸 먼저 보여드려야 할 것 같아서!! 이건 제안서 였어요.


막상 가서 이야기 하려니 정리도 잘 안되고, 말만 주저리주저리 해서는 전달도 잘 되지 않을거 같아서


전날밤 미리 작성해 두었어요.


A4용지로 약 5장 분량이었는데, 첫장은 이 문서를 보게될 직원분들께 하는 인사겸 호소문이었어요(감성팔이!!)


라그제로를 많이 사랑하며 부디 오늘 정리해서 말씀드린 유져들의 목소리를 일이아닌 관심과 사랑으로


봐달란 이야기를 길게 했어요.


제가 가져올 1부를 포함해서 여러부 복사한 후 상담이 끝날때


'유관부서'직원께 직접좀 전달해달라고 거듭 부탁드렸습니다!!! 너무 여러번 꼭 전해달라고 부탁해서 부담스러우셨을


직원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ㅠ


---------------------------------------------본론------------------------------------------------


상담은 총 50여분간 이루어 졌고 4시를 넘어서 시간이 지났는데도


한번도 재촉하거나 대화를 마무리지으려 하지 않으셨어요. 웃으며 제가 이야기하는걸 계속 경청해 주셨습니다.


상담은 먼저 자기소개를 한 후 오늘 온 이유와 의의에 대해 설명드리고 페이퍼를 전달 후


페이퍼 내용 카테고리별로 제가 먼저 주장과 문의를 전달하는 식으로 하였고


그 이후에 각 항목별로 코멘트 해 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의견 내주셔서 내용이 생각보다 길어졌었어요. 빠짐없이 전달했습니다!


물론 제가 가서 이야기할 것은 '패치방향'이나 '개발방향'이 아닌 '지금 가지고잇는 문제점'들에 관한것이라


스킬밸런스 관련한 부분보다는 게임 시스템쪽 이야기에 많이 중점을 두었어요.(숨비님 얘기는 다 전달했어요!!)


이 이후로는 항목별로 질문과 대답등을 간략히 정리하겠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이야기가 오갔으나 모두 쓰기는 힘드므로


궁금한 부분은 댓글 달아주시면 물어본 내용은 답해드리겠습니




1. 오토 프로그램 근절에 관하여


상담시간 53분중 약 30여분은 오로지 오토얘기만 했어요.


신고방식 개선 : 스크린샷 등으로 신고하는게 반영 잘 안되는듯.

->스크린샷 및 캐릭터 코드로 신고해주면 100% 반영함.


실시간 모니터링 하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실시간 계정제재 하고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이 줄지를 않는다

->하나하나 잡는것 보다는 프로텍트 프로그램 자체를 업그레이드 하여 원천차단하기 위해 개발에 힘쓰고 있음

   (작년 치트디펜더 프로그램을 시범적 적용하였을때 오토가 큰 수로 줄었던 전례가 있었음 알아달라.)


유져들과 같이 잡아나가면 되지 않나? 거짓말 탐지기 등

->유관부서에 전달하겠음. 그것도 좋은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함

->오토는 애초에 게임사 책임 아닌가?

->맞음 저희가 해결해야할 부분임. 프로텍터 개발에 항상 힘쓰겠음


오토프로그램을 못막을 것 같으면 오토로 얻은 재화가 풀리는걸 통제할 순 없나?

->이부분은 현금거래 부분이라 어려운 부분. 오토제니가 유통된것을 모두 현금거래라고

   상정하여 전부 계정제재 떄릴순 없어 곤란한 부분임.

->그럼 뻔히 오토로 얻은 재화가 모이는 캐릭으로 추정되는데 단속안하나?

->단속 함. 제재 하는데도 불구하고 순식간에 새로만듬. 노력하겠음.


오토를 다같이 잡는 클린라그나로크 이벤트나 거짓말 탐지기 등으로 보상을 주는등 유져와 함께 잡아나가자

->유관부서에 전달하겠음.


오토의 심각성에 대해 그라비티도 알고있나?

->인지하고있고 본사차원에서도 항상 골치를 싸매는 문제임. 노력하고있으니 알아달라.




2. 보스 서바


방해행위는 제재조치가 된다고 들었는데 서바랑 방해행위의 애매모호한 점이 많다 리플로 신고가능케 해달라

->리플로 신고하는건 어려움. 스샷신고를 해야함

->무슨 이유떄문 인가

->리플레이는 조작등의 위험성이 있고, 스샷에는 아래 시간과 로고가 박히니 오피셜한 자료로 쓰이기 용이함

->리플은 게임사제공 시스템인데 그게 조작가능성있다는건 어불성성아닌가?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리플로 신고하는건 당분간 적용 불가능. 스크린샷으로 해주길 바람.


그럼 방해행위와 서바행위를 선그어달라

->보스를 잡을때 상대방이 딜을 못하게 하는행위 또한 전부 서바이벌로 보고있음

->일부러 흐뉴깔고, 탱자리 세월못깔게 흐뉴깔고, 성속 부여해서 딜량 낮추는것처럼 명백한 방해행위도 포함인가?

->포함임. 보스잡기 위해 하는 모든 행동을 서바행위로 보고있음

  

=>방해행위는 제재를 한다고 써있으나, 명백한 방해행위를 예로 들어도 서바의 일부로 본다고 함으로써

    앞으로 보탐에서 '방해'는 신고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보스 드랍템이나 정보가 너무부족하다. 루팅권 판정등 세세한부분을 알려줄순 없나?

->본섭도 보스스킬등 자세한 공개는 전혀 없었음. 제로또한 본섭처럼 유져들이 추측해가는것 또한 의도된 것.


3. 룬미드가르츠 도서관 개방


준비중이라는건 개발 하고있겠다는건데. 개발하고있나?

->음....패치노트에 자세히 올리지 않는가

->패치노트 이외지역이나 퀘스트정보등이 너무 부족해 뉴비들이 어려움을 겪는다

   어려우면 단계적으로라도 개방해달라. 뉴비들이 정보를 얻기 너무힘들다

->제로는 본섭과 다른 부분이 많아 어려움을 겪는건 알고있다. 전달하겠다.


업데이트 노트에 몬스터의 능력치정도는 표기해달라. 필요명중, 필요회피등은 계산 할 수 있게

->확인 한 후 전달하겠다


4. 공성


공성시 보조캐릭 역할 증대 및 공성용 내성아이템을 통한 죽창겜의 탈피를 원한다(많은 예시를 들며)

->알겠다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길드코인 용도를 다변화 시켜달라. 용도가 1개뿐이니 의미가 없다. 공성용 포션이나 이속증가템, 내성템, 스킬 소모품(독약병, 화염병) 등을 교환할 수 있는 전문 상인을 두면 코인을 많이 캘거고 코인을 캐기위해 길던에서 pvp도 자연스레 이루어 질 것 같다

->전달하겟다.


제조알케 역할및 제조포션의 효용성이 너무 낮다

->전달하겠다.


공성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 낮추기위해 스텟초기화를 일정시간 여러번할수있는 등의 세팅 진입장벽을 낮춰달라

->전달하겠다


면담직원 : 공성시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BJ선생님 : 지금은 다소 길고 유져가 많아진다면 충분할지도 모른다 생각한다. 설문조사 결과대로 해달라.


면담직원 : 공성을 참여해 보았는가?

->공성은 잘 모른다 지금은 프론 내성에서 한참 즐기고 이후에는 성을 나눠먹는 형식으로 알고있다.

하지만 성을 차지하는 보상이 너무 미미하고 신급템 드랍이 실제로 나오지 않는다 들었다.

성만 너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신급템 재료는 꾸준히 드랍되고 있는걸로 확인된다.

->성 차지보상을 확실히 하여서 공성을 많이 유도해 주었으면 좋겠다. 공성좀 꼭 살려달라

->전달하겠다.


5. 서버문제


브릔힐트 통합은?

->여기서 이야기하기는 곤란하다


서버 유져가 줄고있는건 알고있나? 묘르닐과 브릔힐트 전부

->알고잇다 매일매일 유져수를 모니터링 하고있으며 줄고있다는것을 인지하고 있다.


프로모션 등 유져복귀 프로모션을 많이해줬으면 좋겠다

->웃음. 알려줄수 없다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서버통합 못하는 이유가 정부 보조금때문이라는 루머가 있다

->그거는 정확히 답변하긴 어렵지만 루머라고 본다. 서버통합은 모든 부서와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합의를 하고는있나? 게임사 측에서 서버통합을 반대할 이유가 있다면 설명해 달라

->이부분은 언급하기 어렵다. 게임사 내부사정이다.


6. 파티문제


균등레벨 확대해달라. 제로는 중간레벨에 체류시간이 본섭보다 길어 같은 기준을 적용하면 유져들이 함께 파티를 못한다

->이부분 알고잇다. 쪼렙캐는 노균팟으로 일퀘다닌것도 안다

->생던도 105++라는 제한떄문에 문제가 된다

->나도 생던 돌아봤다.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본캐 레벨 몇인가?

->알려줄수 없다.


확성기로 파티모집하게 하지말고 파티모집 게시판이나 구인촌을 유도해 달라(여러번 강조)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7. 복구문제


복구에 관해 기준이 상이하며 경찰신고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들었다

->이부분은 복구담당쪽에 안내를 부탁해야 한다


복구에 대한 기준을 확실히 정해달라

->복구담당쪽에 안내를 부탁해 보라


복구에 관한 기준을 완화시켜 연어겜으로서 편리성을 도모해달라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8. 직업밸런스


이부분은 하나하나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디테일한 안건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로덱스나 1:1 톡 주신 부분들은 전부 전달 하였습니다.


정수의 툴팁이 제대로 적용 안되거나 장비에 관해 버그가있는 부분들은 알고있나?

->1:1문의주면 같은세팅으로 항상 실험해본다. 대부분 일시적인 버그일떄가 많다


툴팁이나 설명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용어가 혼동되는부분(활공, 원공)을 정리해줄 순 없나?

->버그가 있다면 1:1문의달라.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왜 개선이나 버그수정이 잘 되지 않는건가?

->매주 단위로 개발할 것들이 미리 몇주 전부터 정해져 있어서 새로운 버그수정이 필요하여도 기존의 예정된 것들부터 개발하다 보니 몇주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다 이해해 달라


제로개발진과 본섭개발진이 같은 팀이어서 격주로 떔빵친다는 얘기가 있다

->사실무근이다 제로개발진은 항상 제로만 개발하고잇으며 부서가 완전 다르다.


3차 나오나?

->개발에 관한 부분은 말해줄 수 없다

->오픈 초기에 개발예정 없기로 하지 않았나?

->말해줄수 없다. (안나온다, 혹은 개발예정에 없다 라고는 안하셨습니다..!)


 => 뉘앙스를 전달하기 위해 자세히 적었으나 판단은 개인이 하는걸로 두겠습니다. 루머만들고 싶진 않아요


맵 이동하면 사라지는 스킬들은 버그인가 의도된것인가?(윈드워크 등)

->의도된 것이다. 캐선창 다녀오면 사라지는것들또한 전부 의도된 것이다.

->왜 공지로 명확히 정리해주 주지 않나?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9. 아이템 밸런스


아이템 수치들을 조금만 수정하면 특정 사냥터 저격무기나 여러 용도로 템세팅을 할 것 같다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음양무기, 지룡무기등을 의도한바와 같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효용성이 낮다

->특정 사냥터 저격무기로 낸 것이 맞다. 우리는 추후 패치로 그 무기들이 재조명 받을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지금은 평타사냥이아닌 스킬사냥시대라, 스킬퍼뎀이 안붙은 무기는전부 사장되고있다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10. 기타


펫말하기 온오프 만들어달라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직장인들이 즐기기에 여관시간 2-3시탐 너무 힘들다

->실제로 2-3시에 접속해서 여관버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다

->(극대노)여관을 2-3시에 하니까 2-3시에 하는거다

->시간을 바꿀순 없고 저녁시간에 시간대를 추가하는것을 고려하겠다.


26일 패치 이후 신규 프로모션 및 경험치 이벤트 할꺼죠?

->웃음.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쿤룬모자 흑사모 왜 로컬라이징 제련 상자에 적용 안되는가?

->의도된 것이다. 해당부분은 추후에 패치할 예정


마법이펙트 단계적으로 줄이게 해달라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특정 머리 목 도트 꺾이는거 수정

->이미 수정했다

->아직도 그런다 (보여줌)

->확인후 조치 하겠다.


굿즈 출시할 예정 없나? 구하고 싶다

->작년 프로모션 이후로 풀린적이 없다. 직원도 못구한다 죄송하다. 이후 일정은 알려줄 수 없다.

->오피셜하게 구할수 있는 방법이 전무한가?

->전무하다.


나처럼 찾아오는 분이 많나?

->한달에 1~2분 오신다. 대부분 개인 계정문제로 오심


개발진은 제로 플레이를 하나? 개발진이 라알못이라는 얘기가 많다

->레벨은 낮을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제로를 다 플레이한다. 자세한건 알려줄 수 없다.



이외에도 디테일한 내용을 쉼없이 전달하였습니다..! 혹시나 본인이 건의한 내용이 빠졌다고 오해하시면 안되요 ㅜㅜ

(특히 숨비님)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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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궁금해 하시는분이 계셔서 페이퍼 서론부분을 일부 공개하겠습니다.


-전략


 제로가 갖는 가장 큰 매력은 시스템 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그나로크는 모든 아이템 요소와 파밍장소 그리고 직업간의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연결이 있으며 무조건적으로 캐릭터가 강해지는것을 추구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사소한 잡템 가격 하나, 드랍율 1~2퍼센트에 수많은 로그유져들이 날밤을 지새우는 그런 게임입니다. 유져들은 그안에서 성장보다는 성취감을 더 원하고 제로라는 게임이 가진 완성도는 성취를 다양한 방면에서 이룰 수 있게 해줍니다.

 운영 및 개발자 분께 호소합니다. 그만큼 라그제로는 시스템 의존적인 게임이며 혼자서 모든 것을 이룰 수 없고 수많은 플레이방식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길드등의 커뮤니티가 더욱 중요성을 갖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유져들이 더 바라는, 제로가 더 재미있어지는 방향은 운영진과의 소통과 위에서 언급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어루만져 지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초보인 뉴비부터 소위 고인물 유져까지. '크리미카드'를 캐도, 고레벨 사냥터에서 '낡은 태극패'를 캐도 다같이 본인이 할 수 있는 플레이로 제로 경제나 커뮤니티에 참여할수 있는 그런 게임을 바랍니다.

 이러한 유져들이 참여하는 시스템을 무너뜨리는것이 바로 오토이며 모든 유져들의 공통된 염우너 또한 오토 근절입니다. 오토캐릭터의 효율은 굉장히 낮지만 24시간, 그리고 수많은 캐릭터들이 움직임으로써 제니경제시장을 파괴시키고 있으며 유져들의 플레이를 의미없게 만듭니다. 초보사냥터에서 많은 신규유져들에게 큰 도움을 주던 '크리미 카드'와 '식물의 줄기'는 더이상 사람이 공급하지 않습니다. 오토의 전유물이 된지 오래입니다.


-후략



마지막으로 굿즈 짤과 끝나고 제안서 들고 찍은 사진 투척하겠습니다.


많이 부족했지만 제로가 더 흥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전달했습니다.


방송도 앞으로 다양한 컨텐츠로 열심히 할테니 많이 신청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묘르닐 서버 다솜쓰, BJ선생님 이었습니다.